[제약·바이오 24시] 엔케이맥스, 암 환자 '면역력 영향' 관련 임상 진행 등
[제약·바이오 24시] 엔케이맥스, 암 환자 '면역력 영향' 관련 임상 진행 등
  • 안상준
  • 승인 2020.04.0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케이맥스, 암 환자 건강회복의 '면역력 영향' 관련 임상 진행

엔케이맥스는 암 수술 후 환자의 면역력이 건강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본 임상은 서울 소재 K대학교병원 IRB 승인을 완료해, 호흡기내과 이승현 교수 주도로 시작될 예정이다. 비소세포폐암 수술을 받은 환자 66명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되며 NK세포 활성도 변화 및 건강상태 개선 정도를 '아가리쿠스 버섯' 분말 함유 건강기능식품 복용군과 비복용군으로 나눠 비교·확인한다.

엔케이맥스는 이번 임상을 통해 아가리쿠스 버섯 분말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이 NK세포 활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평가한다.

암 환자의 NK세포 활성도 변화 측정에는 엔케이맥스의 'NK뷰키트'를 사용한다. NK뷰키트는 NK세포의 활성도를 측정하는 의료기기로 위암·유방암·전립선암 및 췌장암 환자의 치료 경과 모니터링 용도로 의료보험에 등재돼 사용되고 있는 정밀면역검사용 의료기기이다.

이번 임상을 주도하는이승현 교수는 "암 환자의 경우 NK세포 활성도가 일반인에 비해 매우 낮게 측정되며 수술 후 시간이 경과하면 암세포가 다시 증식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이번 임상에서 아가리쿠스 버섯 분말 함유 건강기능식품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수술 후 NK세포 활성도 향상 및 회복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해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건강관리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 'JW중외박애상' 수상자로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선정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JW중외제약은 최근 '제28회 JW중외박애상' 수상자로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을 선정했다.

JW중외박애상은 사회에서 박애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의료인을 발굴하기 위해 JW중외제약과 대한병원협회가 공동으로 제정한 상이다.

김 이사장은 '통일에 대비해 건전하고 올바른 통일후계세대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현행 의료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탈북·다문화 가정에 의료봉사 활동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그는 1978년부터 현재까지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의 이사장(내과전문의)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의료봉사단을 설립해 단장으로 활동했다. 현재까지 총 21회에 걸쳐 탈북·다문화 가정 주민 약 2300여 명에게 의료봉사를 펼치며 안경·구급약품·의료비 등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김 이사장은 탈북·다문화 가정의 청소년과 대학생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사업도 추진했다. 지난해까지 약 2억7000만 원의 재원을 모금해 학생들에게 전달했다.

질병으로 고통 받는 지역사회 빈민층, 소외계층에게 40여 년간 220회 이상의 무료진료도 베풀었다. 2011년부터는 ‘양지회’를 설립해 의료봉사에 뜻있는 의료진 11명과 무료진료 활동을 함께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내 ‘따뜻한 마음 후원회’를 결성해 국내외 저소득 환자의 치료비도 지원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대한병원협회장을 역임하면서 아시아 최초 세계병원협회 총회를 한국에 유치해 대한민국 병원과 의료진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이후 대통령 직속 의료산업 선진화위원회 위원을 거쳐 한국의학교육협의회 회장을 맡으며 한국 의학교육 발전에도 힘써왔으며 현재 한국의료관광협회 상임고문 및 한·불가리아 친선협회장으로서 해외환자 유치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JW중외박애상과 함께 수여되는 JW중외봉사상은 여수애양병원 전광희 피부과장과 대구의료원이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
      이성훈의 정신과학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