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아나필락시스 발생 땐 어떻게?
우리 아이 아나필락시스 발생 땐 어떻게?
학부모·교사·소아 대상별 아나필락시스 맞춤 카드뉴스 발간
  • 박정식
  • 승인 2020.02.2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27일 소아 아나필락시스 예방·관리 및 대응을 위한 학부모, 교사, 소아 대상별 맞춤 카드뉴스를 발간했다.

아나필락시스란 특정 식품, 약물 등의 원인 물질에 노출 후 수분,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는 소아 편, 학부모 편, 교사 편으로 구성해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주요증상, 발생장소, 대처방안 등을 이야기 형식으로 전달하고 있다.

# 소아편의 경우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알려주는 ‘헬시봇(헬프 시그널 로봇)’을 등장시켜 어린이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간식을 먹은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난 아이를 중심으로 그 원인, 피부, 호흡기 등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 평상시 조심해야 할 사항, 증상이 발생한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 등을 문답식으로 소개했다.

# 학부모 편은 ’꼭 알아야 한다! 우리 아이 공격하는 아나필락시스 대처법’을 주제로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뿐 아니라, 소아의 증상이 아나필락시스로 의심될 경우 대응 방법, 어린이집이나 학교에 알리는 정보, 자가주사용 치료제인 에피네프린 구매 방법, 병원진료를 통한 원인 파악 및 아이에게 교육 등을 당부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에피네프린은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응급 치료제로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입할 수 있으며 환자, 보호자 및 보건교사가 주사할 수 있다.

#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교사편은 ’아나필락시스 스쿨매뉴얼’을 주제로 주요 원인‧증상 및 증상발현까지의 시간, 아나필락시스 과거력 유무에 따른 대처 방안 및 에피네프린 주사 방법, 교육기관 내 및 학부모, 학생들과의 정보 공유 방안 등을 소개했다.

아나필락시스 바로알기 카드뉴스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또는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카드뉴스 학부모편 일부 발췌. (자료=질병관리본부)
아나필락시스 카드뉴스 학부모편 일부 발췌. (자료=질병관리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