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지방 최초 다빈치SP 수술 성공 등
[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지방 최초 다빈치SP 수술 성공 등
  • 서정필
  • 승인 2020.01.1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병원, 지방 최초 다빈치SP 수술 성공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비뇨의학과 전상현 교수와 산부인과 노현진 교수가 지난 8일 지방병원 최초로 '다빈치 SP' 로봇수술을 성공했다.

‘다빈치 SP(Single Port)’는 하나의 작은 절개 부위로 수술하는 첨단 로봇수술기기다. 약 2~3cm 크기의 절개창 하나를 낸 뒤 로봇 팔을 좁고 깊은 곳에 위치한 수술 부위에 접근시켜 병변을 절제한다.

이번 비뇨의학과 전상현 교수로부터 요막관 종양 수술을 받은 환자(80대, 남)는 종양의 위치가 방광 위쪽에 붙어 있어 종양과 방광을 박리하는데 섬세한 수술이 요구됐다.

전 교수는 환자가 고령임을 감안해 단일 절개로 빠른 회복이 가능한 다빈치 SP 수술을 진행했다. 또한 수술 중 복강 내 퇴축 고환이 발견됨에 따라 고환 적출술도 함께 시행했다.

산부인과 노현진 교수는 다빈치 SP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해 2호 수술에 성공했다. 노 교수는 난소 종양환자의 배꼽에 한 개의 구멍만 뚫어 자궁을 적출하며 최소한의 출혈로 수술을 마쳤다.

 

양산부산대병원, 우즈벡 국립아동병원 건립사업 초청 연수 수료식 개최

양산부산대병원은 10일 영남권역 재활병원 지하 1층 강당에서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건립사업 초청 연수 수료식’을 개최했다.

국내 초청연수는 의료기사들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1차 연수는 2019년 11월 4일부터 2019년 12월 1일까지 7명을 대상으로, 2차 연수는 2019년 12월 16일부터 2020년 1월 12일까지 12명에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수생들은 의공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총 4개 전문 분야의 운영 시스템과 의료기술, 최신 사용 장비 등에 대한 전문 임상 교육을 받았다.

 

한솔병원, 급성기병원 인증평가 본격 준비 돌입

한솔병원이 지난 9일 신관 6층 한솔아트홀에서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평가를 위한 준비위원회(TFT) 발대식을 개최하고 인증평가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이번 3주기 인증평가 준비위원회 발대식에는 정춘식 진료원장을 비롯해 준비위 관계자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평가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의료기관 인증평가는 의료기관이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하여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제도다.

 

경기도의료봉사단, 필리핀 문교부 표창장 수상

경기도의료봉사단은 2019년 한 해 동안 교육과 지역사회에 큰 공헌을 한 단체 및 개인에게 주는 2019 Pampanga Convergence & Recognition of Education Stakeholders 시상식에서 외국단체로는 처음으로 필리핀 문교부 표창장을 수상했다.

빰빵가주에 속한 21개 시(City) 시장들과 단체장 등 약 300명이 참석한 시상식에서 경기도의사회는 특별히 2019년 수상자 중 유일하게 외국단체로 선정됐다.

40여명의 자원봉사단으로 구성된 경기도의료봉사단은 2018년 7월 필리핀 뽀락시에서 4박 5일 일정 간 소외되고 아파하는 도시빈민들과 어촌마을 그리고 산속 소수민족 아이타 종족 마을에 들어가 약 2,500여명에게 의료해택을 주었다.

또한 물이 없는 산속 아이들이 위생의 사각지대에 살면서 많은 병을 가지고 살고 있는 아이들과 주민들을 보고 우물 후원 프로젝트를 결정, 그 해 봉사활동을 하면서 수집한 수 백장의 사진들을 모아 한국에서 사진전을 통해 후원모금을 진행 하여 이곳 필리핀 뽀락시 카뚜뚜보초등학교에 우물을 지원하기도 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사업’ 진행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해 부산국제외국인학교로부터 받은 기부금으로 기장군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올해 연말까지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 사업’을 진행한다.

지난해 부산국제외국인학교에서 개최된 암 환자를 돕기 위한 릴레이 행사인 ‘ISB 24-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는 2019년 6월 7일부터 8일까지 24시간 동안 열렸다. 이 행사를 통해 의학원에 전달된 500만원의 기부금은 지역 청소년의 암 예방 및 치료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부산국제외국인학교는 함께 지역사회를 위해 이러한 기부금 모금행사와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사업을 3회째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기부금 모금 행사는 이어진다.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기장군으로부터 자격에 해당되는 청소년 26명의 명단을 추천 받아, 의학원 산부인과에서 접종을 진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