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보라매병원, 종합건진센터 이전 개소 등
[오늘 의료계는?] 보라매병원, 종합건진센터 이전 개소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1.0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라매병원, 종합건강진단센터 통합이전 개소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최근 병원 건너편 전문건설회관 15층으로 종합건강진단센터를 이전 개소했다고 5일 밝혔다.

보라매병원은 확장 이전을 통해 종합검진, 국가검진 및 특수검진으로 분산 운영되던 검진을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이뤄지도록 배치했다.

지난 9월에는 국가 폐암검진기관으로 지정돼 기존에 위·대장·간·유방·자궁경부 5대 암과 함께 6대 암 검진을 국가검진으로 시행하고 있다.

 

일산병원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 펼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최근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에는 김성우 병원장을 비롯해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해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일대에 거주하는 소외계층 2가구에 1000장의 연탄을 직접 배달했다.

또한 연탄 배달 후에는 북방민족나눔협의회 사랑의연탄창고에 연탄 9000장을 기증해 나눔 문화 실천에 앞장섰다.

 

한양발달의학센터,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심포지엄 개최

한양발달의학센터는 오는 7일 오전 10시부터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 6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소 3주년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서울대어린이병원 김붕년 교수가 ‘발달장애인을 위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의 역할과 전망’,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이복실 센터장이 ‘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역할과 협업기관과의 협력방안 및 제언’, 한양발달의학센터 김보경 코디네이터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의 운영 및 실제 사례’, 행동발달증진센터 원소진 행동치료사가 ‘행동발달증진센터의 운영 및 실제 사례’, 한양대병원 김인향 교수(정신건강의학과)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연구현황과 향후 진행방향’ 등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성동지회 센터이용 환자 부모의 지정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발달장애인 관련 장애인 유관기관, 지역센터, 종합병원 실무자 외에도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최초 GHA 인증 획득

분당서울대병원이 국제진료 인증기관인 GHA(Global Health Accreditation)로부터 국내 최초로 국제진료 인증을 획득했다.

GHA는 국제의료평가위원회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출신의 자문위원들로 구성된 기관으로, 국제 진료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온 세계 유수 의료기관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검증을 실시하며 국제 진료의 표준화 및 의료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총 3일 동안 진행된 이번 GHA 인증은 총 14개 기준에 따른 56개의 평가문항을 바탕으로 진행됐으며, GHA 전문 조사위원 2명이 분당서울대병원을 직접 방문 심사해 국제진료 인증 획득을 통보했다.

이번 심사는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진료·안전·의료 질 관리 지침뿐만 아니라, 비행기, 숙박, 교통, 통·번역, 종교 및 문화적 지원 등이 적절하게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가 진행됐고, 심사 결과 분당서울대병원 국제진료센터는 국제 기준의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증 받았다.

 

한의협-웰다잉시민운동 업무협약 체결

대한한의사협회는 5일 협회 5층 중회의실에서 웰다잉시민운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웰다잉) 문화 조성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뜻을 같이했다.

대한한의사협회와 웰다잉시민운동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대한 문화 홍보 및 준비 지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관련 단체 공동협력 및 교류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관한 입법, 정책 개발을 위해 공조키로 합의했다.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은 “의료인으로서, 환자에게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한다는 취지에서 웰다잉에 공감한다”면서 “육체적 생명은 물론 사회적 관계와 정신적·물질적 유산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차흥봉 웰다잉시민운동 이사장은 “죽음은 단순히 생명의 소멸이 아닌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과정이라는 인식이 확산돼야 한다”면서 “대한한의사협회와 함께 웰다잉 관련 실천운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의료기사협의회, 병원 발전 후원금 쾌척

전북대학교병원은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기사 모임인 전북대병원의료기사협의회가 병원 발전을 위한 후원금 400만원을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본관 한벽루홀에서 조남천 병원장과 이승옥 기획조정실장, 최진희 전북대병원의료기사협의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북대병원의료기사협의회는 지난 2005년 발족해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치과기공사, 보건직 등 2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양대구리병원 ‘심장질환 건강강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지난 1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심장 적신호 심혈관 질환, 협심증 관리’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에는 이용구 한양대구리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강사로 나서 협심증의 정의, 증상·치료 등에 대해 강연했다.

이 교수는 “심장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에서 암을 제외하고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흉통·운동 시 호흡곤란·가슴 조임·답답함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어 “협심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 위험요인인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에 대한 조절이 필요하고, 흉통이 있을 때는 조기에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남병원,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초청 연수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은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병원장을 비롯한 병원건립추진단을 초청해 연수를 진행했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에서 시행한 이번 연수는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수행, 사업책임자는 이화여대 의대 응급의학과 정구영 교수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병원운영 5차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아동병원이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 선진 공공의료시스템을 전수받고자 서울특별시 서남병원을 찾았다.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병원건립추진단 및 병원운영위원회는 부서별 업무 내용 및 프로세스 등 병원 행정자문을 중심으로 병원 리더십 및 간호업무, 임상 및 감염관련 진료시스템 답사 등 진지하게 연수에 참여했다.

 

서울성모병원 7일 ‘뇌졸중의 날’ 건강강좌 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오는 7일 오전 9시 30분부터 약 두 시간 반동안 2019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 강좌는 환우와 보호자, 지역주민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뇌졸중에 대한 건강 상식을 인식시키고, 뇌졸중의 위험인자 관리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뇌졸중 예방활동을 위해 ‘Time is brain 뇌졸중, 이겨낼 수 있다!’라는 주제의 정보를 제공한다.

강좌는 신경과 구자성 교수의 인사말에 이어, ‘뇌졸중의 이해’(신경과 이광수 교수), ‘뇌졸중 예방과 관리’(신경과 정혜영 교수), ‘뇌졸중의 수술적 치료-최신 경향’(신경외과 최재호 교수), ‘뇌줄중환자의 영양관리’(강지민 임상영양사), ‘뇌졸중환자의 재활운동’(재활의학팀 신민철 물리치료사), ‘복지-노인장기요양 보험 장애인진단 및 혜택’(사회사업팀 임정인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되며 강좌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충북대병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힐링캠프‘ 진행

충북대학교병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지난 4일 충주에 위치한 깊은 산속 옹달샘에서 ‘암생존자 가족, 친구와 함께하는 동반 힐링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캠프는 ▲통나무 명상 ▲힐링 허그 사감포옹 체험 ▲부대시설 관람 및 다과회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평소 가족과 친구에게 하지 못했던 사랑과 감사를 표현하고 일상에서 받았던 피로를 회복하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개원 60주년 맞아 기념행사 개최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5일부터 8일까지 개원 60주년 기념행사를 연다.

5일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공동으로 ‘지역사회와 미래 의학’, ‘진실을 밝히는 의학-과학의 힘’을 주제로 원주의과대학 루가홀에서 공동 심포지엄이 마련돼 있다.

특히 자동차 사고와 약물중독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6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으로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이 준비된다.

또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심포지엄이 열려 우리나라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분석 방법과 적용사례들을 소개한다.

7일에는 강원도와 강원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헬스케어 발전방향’을 주제로 국제포럼이 열린다.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빅데이터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개원 60주년 기념식은 8일 오후 2시 원주의과대학 루가홀에서 비전선포식과 함께 펼쳐진다.

 

순천향대천안병원, 난청 재활교실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이 오는 16일 병원 교육관 2층 제일약품강당에서 ‘순천향 난청 재활교실’을 개최한다.

난청 재활교실은 순천향대천안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주최하며 이날 오전 10시부터 2시간 진행된다.

행사에서는 ▲난청 재활센터 소개 ▲난청의 원인과 예방법 ▲보청기 사용 및 관리법 ▲인공 와우 수술법 및 지원사업 ▲난청에 대한 검사(난청/어지럼증) ▲인공와우이식술 후 매핑(mapping) 과정과 언어재활 같은 6개 강연이 이어진다.

강연 후에는 ▲시술 받은 환자와의 대화 및 질의응답 ▲무료 청력검사 ▲인공와우이식 환자들의 기기점검 ▲난청 재활상담도 진행된다.

 

건국대병원, 22~23일 ‘KU 메디컬 해커톤’ 개최

건국대병원이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광진구 더클래식500 그랜드볼룸에서 건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등과 함께 ‘KU 메디컬 해커톤(KU Medical Hackathon)’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커톤(Hackathon)은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이 팀을 이루어 정해진 시간 동안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혁신적인 프로그램, 시제품 등 구체적인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아이디어 발굴 행사다.

‘KU 메디컬 해커톤’은 바이오·메디컬·헬스케어 관련 분야 중 타 경진대회 미수상 아이디어 혹은 스타트업 개발 진행 중인 솔루션/디바이스를 주제로 열린다.

헬스케어에 관심 있고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소정의 심사를 거쳐 참가 여부가 확정된다. 지원 희망자는 포스터에 나온 링크를 통해 11월 11일(월) 오후 6시까지 개인 또는 팀, 회사 단위로 참여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