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24시] 보령제약 '스토가' 소화성궤양 치료제 주간 처방률 1위 등
[제약·바이오 24시] 보령제약 '스토가' 소화성궤양 치료제 주간 처방률 1위 등
  • 안상준
  • admin@hkn24.com
  • 승인 2019.10.2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제약 '스토가' 소화성궤양 치료제 주간 처방률 1위

소화성궤양 치료제 제품 주간 처방률.
소화성궤양 치료제 제품 주간 처방률.

'라니티딘' 제제 판매중지 이후 소화성궤양 치료제(H2RA) 시장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H2RA 시장에서 보령제약 위궤양·위염 치료제 '스토가'가 선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분석기관 유비스트(UBIST)의 주간 처방 동향자료에 따르면, 보령제약 스토가는 라니티딘 제제 처방 중단 이후인 지난달 29일부터 이번달 19일까지 3주간 처방 1위를 지키고 있다.

스토가는 그동안 5% 정도의 처방률을 기록하고 있었지만 라니티딘 중단 이후 주간 처방률이 15.1%까지 확대된 데 이어 꾸준히 15%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현장과 환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체 시험을 통해 발암유발물질 NDMA(니트로소디메틸아민) 등이 검출되지 않음을 확인하며 의료현장의 신뢰를 확보한 것은 물론, 경쟁사 대비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제품이 공급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하고 있다.

스토가의 효능과 타제품과의 차별성도 점유율 확대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스토가는 단일 성분의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위점막 보호효과를 나타내는 라푸티딘 성분의 오리지널 약물로, H2수용체 길항제 중 최초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제균 적응증을 획득한 의약품이다.

지난 2013년 추가된 역류성 식도염 적응증은 서울대병원 등 국내 20개 의료기관에서 총 494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완치율이 70.14%로 나타났으며 이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약물 투여 후 주증상(흉부작열감, 위산역류, 가슴쓰림)의 증상 개선도 PPI 제제와 동등하게 나타났다.

 

삼양바이오팜 대전 의약공장, EU GMP 갱신

삼양바이오팜 대전 의약공장 전경.
삼양바이오팜 대전 의약공장 전경.

삼양바이오팜 대전 의약공장은 최근 독일 함부르크 주정부 의약품 허가기관(BGV)의 심사를 받아 '파클리탁셀주', '옥살리플라틴주', '도세탁셀주', '페메트렉시드주' 등 4개 주사제의 EU GMP를 갱신했다. 올해 11월을 목표로 '아자시티딘주'의 EU GMP 신규 인증도 준비 중이다.

세포독성 항암주사제의 EU GMP 인증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인 삼양바이오팜은 지난 2005년 원료의약품, 2014년 완제의약품의 EU GMP를 획득해 현재까지 유지 중이다. 2010년에는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의 GMP 인증도 획득했다.

의약 선진국의 GMP 인증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2002년 원료의약품인 파클리탁셀 수출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는 파클리탁셀 완제의약품인 ‘제넥솔주’를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는 독일과 일본 등 의약선진국을 비롯 약 20개 국가, 50여개 기업으로 다양한 항암제 원료 및 완제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다.

삼양바이오팜 관계자는 "유럽과 일본 양국의 GMP를 모두 획득한 세포독성 항암제 생산시설을 보유한 국내 기업은 삼양바이오팜뿐"이라며 "장기적으로 중동과 북아프리카, CIS 등으로 수출 지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독, 숙취 해소제 '레디큐' 새 모델로 장성규 발탁

한독은 최근 숙취 해소제 '레디큐'의 새 모델로 JTBC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장성규를 모델로 발탁했다.
한독은 최근 숙취 해소제 '레디큐'의 새 모델로 JTBC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장성규를 모델로 발탁했다.

한독은 숙취 해소제 '레디큐'의 새 모델로 JTBC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장성규를 모델로 발탁하고 연말연시 시즌을 겨냥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장성규는 JTBC 1기 공채 아나운서 출신으로 지난 3월 프리랜서 선언 이후 다양한 방송과 라디오 프로그램을 종횡무진하며 탁월한 예능감을 발산하고 있다. '선넘규'란 별칭으로 재치 있는 입담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근 방송가에서 가장 ‘핫’한 방송인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독 관계자는 "장성규는 특유의 입담을 자랑하는 재치 있는 캐릭터지만, 동시에 아나운서 출신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방송인으로 레디큐의 콘셉트와 잘 맞아 광고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장성규를 모델로 한 광고 영상은 11월, 유투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대원제약 '우리 아이 감기 예방법' 맘스클래스 개최

대원제약은 최근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에서 육아맘을 대상으로 무료 특강을 개최했다.

‘필수! 우리 아이 감기 예방법‘을 주제로 한 맘스클래스는 베이비뉴스와 대원제약이 함께하며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엄마들을 위해 아이들의 건강과 감기 예방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1부에서는 '어린이와 여성을 위한 약사 모임'의 정혜진 약사가 ‘우리 아이 감기 예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으며, 이어진 2부에서는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전기안전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소윤 강사가 '꼭 알아야 할 가정 내 전기 안전'을 주제로 강연했다.

참석자 전원에게는 리큐 진한겔 세제, 한국전기안전공사 안전마개, 아토팜 베이비키트 및 마터니티키트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했으며 지오 키즈매트, 아기베개, 알로에 클렌저, 물티슈 선물 세트 등 현장 추첨 경품도 증정됐다.

 

일동제약 '장 건강 측정 척도 GQ' 개발

일동제약 지큐랩 브랜드 홈페이지 화면.
일동제약 지큐랩 브랜드 홈페이지 화면.

일동제약은 최근 일반인이 간편하고 쉽게 자신의 장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장 건강 지수, 지큐'(GQ)를 개발했다.

GQ는 Gut Quotient의 약자로 아이큐(IQ)나 이큐(EQ)처럼 장 건강 역시 지수화해 체계적으로 점검·관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회사 측은 그동안 장 건강과 관련해 일반인이 자가 점검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마땅치 않았다는 점에 착안해 장 건강관리를 돕고 장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GQ를 개발하게 됐다.

앞서 일동제약은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 연구팀과 함께 '한국인에 적합한 장 건강 지수 측정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사례분석 및 문헌고찰, 전문가 델파이 조사 등의 방식을 활용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총 17개 문항의 장 건강 지수, GQ를 설정했다.

각 문항은 복부증상, 배변활동 등 장과 관련한 신체 현상을 참여자가 느끼는 정도에 따라 서열척도 방식으로 답변하도록 구성돼 있으며 요인별 가중치, 성별 및 연령대 등이 반영된 최종 점수로 GQ를 산출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표본군 1120명의 결과값을 환산하면 한국인의 평균 GQ는 100점 만점 기준 79점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 결과를 포함해 GQ의 개발 과정 및 타당성 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 등에 관한 내용은 대한소화기학회지와 약학회지를 통해 발표됐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GQ는 전문가들과 함께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장 건강 측정 도구"라며 "일반인이 GQ를 통해 보다 쉽게 장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에도 소홀하지 않도록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장 건강 지수 GQ는 일동제약의 지큐랩 브랜드 홈페이지 나의 GQ 지수 측정하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휴온스내츄럴 '이너셋' 롯데인터넷면세점 입점 기념 이벤트 진행

휴온스내츄럴은 피부건강 이너뷰티 브랜드 '이너셋'을 롯데인터넷면세점에 입점하며 유통 채널 다각화에 나선다.

롯데인터넷면세점에 입점한 이너셋 품목은 '허니부쉬 스킨솔루션', '허니부쉬추출발효분말', '예뻐지고 19', '아름답고 19', '갸름수', '곤약젤리' 등으로 피부 이너뷰티 관련 특허 성분인 '허니부쉬추출발효분말'(HU-018)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부터 맛있고 가볍게 이너뷰티를 챙길 수 있는 제품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다.

휴온스내츄럴은 이너셋의 롯데인터넷면세점 입점을 기념해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모든 구매 고객에게 4만원 상당의 주름·미백 기능성 화장품 '허니부쉬 에센스' 정품을 증정하는 특별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너셋 관계자는 "국내에서 피부 이너뷰티 신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허니부쉬추출발효분말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대표적인 K-이너뷰티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해 면세점 입점을 추진했다"며 "전 세계 40여 개국 12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롯데면세점에 입점한 만큼 글로벌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로 이너셋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