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기관 단신] 심평원, 한국보건행정학회 전기학술대회 세션 운영 등
[보건기관 단신] 심평원, 한국보건행정학회 전기학술대회 세션 운영 등
  • 이민선 기자
  • 승인 2019.06.1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공단, 제3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참석 및 홍보부스 운영

[헬스코리아뉴스 / 이민선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노인 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고 노인 인식 개선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제3회 노인 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장기요양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건보공단은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신청 절차 등 제도를 안내한다. 요양보호사 인식개선을 위한 리플릿 배부, ‘1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작품집 배부, 공모전 사진당선작 전시 등도 함께 진행한다.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홍보물품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공단은 2017년에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노인인권보호 및 노인 학대 예방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으며, 장기요양업무 수행직원 등을 대상으로 ’노인인권과 노인 학대 예방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심평원, 한국보건행정학회 전기학술대회 세션 운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리는 한국보건행정학회 전기학술대회에서 ‘의료이용의 적정화 – 일차의료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세션을 운영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보건행정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소비자 중심으로의 의료체계변화와 합리적 의료이용을 위한 보상체계를 제시하는 등의 미래 보건의료의 변화와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심사평가원이 운영하는 세션은 허윤정 심사평가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았다. 박형근 단장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현황과 방향’을 주제로 만성질환관리의 현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 고혈압과 당뇨병 관리 전략의 다원화 등 만성질환관리 추진 계획을 제시했다. 

오주연 부연구위원은 ‘경증질환 약제비 본인부담차등제 평가 및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대형병원 경증외래 이용분석 주요결과와 정책시행 전후 약제비 재정 변화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요셉 주임연구원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위한 환자중심 방문의료’를 주제로 국내외 방문의료 제도와 국내 방문의료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 이어 토론에는 김창오 교수(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서인석 보험이사(대한병원협회), 성종호 정책이사(대한의사협회), 이재호 교수(가톨릭대학교), 조윤미 이사(소비자권익포럼), 고형우 의료보장관리과장(보건복지부)이 참여했다.

허윤정 심사평가연구소장은 “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해서 일차의료 중심의 적정한 의료이용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적정한 의료이용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유익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