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24시]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국산의료기기 평가지원사업 선정 등
[제약바이오24시]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국산의료기기 평가지원사업 선정 등
  • 하정서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4.0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국산의료기기 평가지원사업 선정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동구바이오제약 '스마트엑스'

동구바이오제약은 자체 개발한 세계 최초 자가유래 줄기세포(SVF) 추출키트 ‘스마트엑스(SmartX)’가 ‘2019년 국산의료기기 평가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서울성모병원과 과제 참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엑스’는 객관적인 성능 및 우수성, 안전성 등의 평가를 통해 검증된 데이터를 확보하여 국·내외 의료기관의 줄기세포 치료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엑스’는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면역거부반응 등 부작용이 적어 안전하며, 기존 국내외 의료기기제품 보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시술이 가능함으로 다양한 질환의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기회를 확대하고 환자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검증된 줄기세포 치료가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도움을 줄 것이다”며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줄기세포시장에서 단순 치료를 넘어 재생의료 및 본원적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치료법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창립 20주년 기념 엠블럼 제작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창립 20주년 기념 엠블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창립 20주년 기념 엠블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2019년 창립 20주년(창립일 1999년 7월 8일)을 맞아 기념 엠블럼(문장)을 제작하였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기념 엠블럼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협회가 회원 기업, 보건의료계, 의료기기산업에서의 역할과 목적이 부각되도록 디자인하였다.

의료기기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존재한다는 점을 착안, 생명을 상징하는 하트 안에 심전도 시그널을 배치하여 의료기기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였다. 오각형(집) 모양의 테두리와 백십자는 의료기관 등 보건의료계를 상징하며, 그 한 가운데에 ‘20’을 표시하여 협회 역사를 나타냈다. 빨간색과 부드러운 파랑색으로 기존 협회 CI와 연계성을 살렸다.

창립 20주년 기념 엠블럼은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모든 회원사 및 의료기기산업계와의 소통 플랫폼(홈페이지, 공문, 홍보매체 등)에 사용될 계획이다. 오는 9월 6일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및 제4회 의료기기산업대상, 제16회 KMDIA 정기포럼을 함께 개최한다.

 

 

한독과 CMG제약, ‘Pan-TRK 저해 항암신약’ 임상 1상 신청

한독과 CMG제약은 지난달 28일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복지부 지원, 주관기관: 국립암센터)과 공동개발 중인 ‘Pan-TRK 저해 항암신약’에 대해 식약처에 임상 1상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Pan-TRK 저해 항암신약’은 TRK 단백질군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이다. TRK 유전자군의 재배열은 암유전자 변이의 한 종류로 갑상선암, 담관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다형성 교모세포종 등 다양한 암의 유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an-TRK 저해 항암신약’이 개발되면 현재 치료제가 없는 TRK 유전자군의 재배열을 보유한 암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Pan-TRK 저해 항암신약’의 본격적인 임상을 앞두고 있어 매우 기쁘고 기대가 크다”며, “CMG제약,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역량을 모아 글로벌 수준의 혁신적인 항암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도 병원 약제부서 신규약사 연수교육’ 개최

한국병원약사회는 병원약사로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신규약사들을 위해 ‘2019년도 병원 약제부서 신규약사 연수교육’을 실시한다.

올해 신규약사 연수교육은 서울과 부산에서 두 차례 개최하여 지방에 있는 회원들의 교육 접근성을 높였다. 1차 교육은 오는 4월 6일(토) 오후 2시부터 부산대학교병원 강당에서, 2차 교육은 4월 13일(토) 건국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각 4시간 동안 실시된다. 1차 부산 교육 107명, 2차 서울 교육 약 200여명으로 약 310명의 신규약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병원 근무경력 2년 미만의 신규약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연수교육은 병원약사로서의 마음가짐과 기본자세를 정립하고 병원약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이해, 병원 약제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며, 환자 중심적 약제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미래 병원약사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수앱지스 "B형 혈우병 치료제 美 임상 2b상 개시"

이수앱지스는 미국의 공동개발사인 카탈리스트 바이오사이언시스(Catalyst Biosciences)가 피하주사제형으로 개발하고 있는 B형 혈우병 치료제 dalcinonacog alfa(DalcA)의 임상 2b상 환자 모집을 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수앱지스가 국내에서 공정개발, 비임상, 임상 1/2상을 진행한 이 프로젝트명은 ‘ISU304/CB 2679d’로 카탈리스트가 선도물질을 개발하고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카탈리스트가 진행하는 임상 2b상은 공개 임상 시험으로 진행되며, DalcA 피하주사제가 B형 혈우병 환자들의 혈중 Factor IX(FIX; 제9형 혈액응고인자) 활성도를 12% 이상 유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총 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DalcA를 1회 정맥 주사 후 28일간 피하주사로 투약할 예정이다. 안전성, 약물동태학, 약동학과 함께 내약성과 약물에 대한 항체반응 형성도 모니터링한다. 임상 2b상은 올해 하반기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카탈리스트 대표이사인 나심 우스만(Nassim Usman) 박사는 “임상 1/2상 시험 데이터는 DalcA가 B형 혈우병 치료에 높은 효과를 나타냈으며, FIX의 활성도가 12% 이상을 유지해 지속적인 출혈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임상 2b상에서 피하주사제형의 DalcA에 대하여 안전성과 효능을 추가로 입증할 예정으로 DalcA가 피하주사 제형으로서 편의성을 높이고 B형 혈우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지원' 사업 참여 기업 모집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25일까지 2차 모집한다.

이 사업은 제약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진흥원이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로 부터 위탁받은 사업으로 해외 진출 단계별로 맞춤 컨설팅을 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하고, 성공적인 해외진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내 제약사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제약산업 글로벌 현지화 강화 지원사업은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 R&D기획, 글로벌 임상, 해외 인허가, 라이센싱 등 글로벌 진출을 위한 컨설팅을 기업당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한다.

이 사업은 해외시장 진출시 생산·수입·유통 등 현지 법인 설립 에 기업당 최대 1억원, 의약품 수출품목 생산기반 선진화 등에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한다.

이번 연도부터 의약품 수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개설한 수출품목 현지화 분야에 선정될 경우 사업기간 내 수출전략국의 허가당국(FDA 등)에 품목허가 신청시 품목등록 비용에 대해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지원받는 제약기업은 정부 지원금액의 100% 이상 매칭이 필수사항이며, 혁신형 제약기업과 벤처·중소기업 참여시 우대한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현지법인 설립이 여건 상 쉽지 않은 중소규모 제약기업들이 신흥국 등 수출전략국의 의약품 수출 확대를 가능케 하고 한국의약품 생산기반 선진화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의약품 품질경쟁력이 확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이티젠, 메디에이지와 ‘면역나이’ 지표 개발 공동연구 협약 

메디에이지 김강형 대표(좌)와 에이티젠 원종성 전무가 업무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메디에이지 김강형 대표(좌)와 에이티젠 원종성 전무가 업무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밀면역검사용 의료기기 개발기업 에이티젠은 메디에이지와 ‘면역나이’ 지표 개발 공동연구를 통해 NK 세포 활성도 검사 대중화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면역나이’는 면역의 활성도 정도를 숫자로 표기하는 개인 면역지표이다. 이번 연구 개발을 통해 면역의 활성도를 측정하는 체외 진단 의료기기 ‘NK뷰키트’가 개인 건강 면역 지표로 추가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면역력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에이티젠 관계자는 “메디에이지의 개인 건강지표 검사는 다수의 국내 대학병원 및 대형검진센터 종합검진에 기본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면역의 활성도를 ‘면역 나이’라는 지표로도 분석할 수 있게 개발되면 검진자는 보다 직관적으로 면역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추후 NK 세포 활성도 검사가 각 의료기관 종합건강검진의 필수 단독 항목으로 지정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JW그룹, 김포복지재단과 저소득층 여성에 보건 물품 지원

JW그룹이 김포지역 소외계층 여성의 건강 지키기에 나섰다.

JW그룹의 공익재단 중외학술복지재단은 김포 고촌읍 사무처에서 김포복지재단과 함께 보건위생물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중외학술복지재단은 김포시에 거주하는 미혼모, 청소년, 여성장애인 등 100여 명이 사용할 수 있는 ‘365레이디케어키트’를 전달했다.

‘365레이디케어키트’는 ‘여성의 권리를 365일 건강하게 지킨다’는 취지 아래 제작된 위생용품 패키지로 생리대(오버나이트, 중형, 대형)가 담겨있다.

전달식에는 중외학술복지재단 이종훈 사무국장, 김포복지재단 이강근 사무처장을 비롯한 양사 임직원이 참석했으며, 각 가정에 전달될 ‘365레이디케어키트’ 택배 포장 작업을 진행하는 등 봉사현장에 동참했다.

중외학술복지재단 관계자는 “이번 나눔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성들에게 작은 희망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소외계층의 경제적, 정서적 부담을 덜어줄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K-BD Group, '2019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 개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국내 산·학·연·벤처·스타트업 사업개발 전문가 단체인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이하 K-BD Group) 주관으로 '2019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을 K-BD Group 제2차 정기총회와 연계하여 오는 18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5홀 내 Seminar G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한 기술라이센싱 전략과 사례”를 주제로 글로벌 라이센싱 트랜드를 살펴보고, 글로벌 기업과 국내 제약기업 및 바이오벤처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기술라이센싱 전략 소개와 더불어 실제적인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경험을 공유하여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신약개발조합은 제1회 사업개발 전략 포럼과 병행하여 국내 최대 바이오헬스산업 전시회인 '제9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9)'를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