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 논란 재점화
의료민영화 논란 재점화
정부, 원격의료·부대사업 등 본격추진 … 의료계 · 시민단체 등 강하게 반발
  • 임도이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4.09.1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원격의료, 의료법인 부대사업 확장 등 논란이 일고 있는 의료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하면서  일부 의료단체와 시민단체들의 반발도 다시 거세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 불참 속에 복지부 주도로 시행하기로 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사업과정은 물론 향후 국회 입법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공포를 앞둔 의료법인 부대사업 확대 법안도 후폭풍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격의료 시범사업, 의협 불참속 9월부터 복지부 단독 시행 

복지부는 9개 시군구의 11개 의료기관과 교정시설 2곳에서 이달말부터 6개월간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정부와 의협이 의·정 협의 끝에 지난 3월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공동으로 실시하기로 합의했으나 이후 시범사업 추진이 지연되자 복지부 단독으로 시작하기로 한 것이다.

복지부는 "향후에도 의협과 시범사업 참여를 위한 협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의협은 "원격의료 도입에 반대한다"며 "정부가 단독으로 실시하는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상태다.

신현영 의협 대변인은 "정부는 의협의 사정으로 공동 시범사업이 지연됐다고 말하는데 정부가 먼저 의·정 합의를 깨고 원격의료 관련 의료법의 입법을 추진하면서 신뢰관계를 무너뜨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6개월간의 졸속 시범사업으로 원격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의료기관이 원격의료를 위한 비싼 의료기기를 구입하면 의료비 상승으로 이어져 국민에게 부담이 전가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격의료는 재벌만 배불리는 제도 … 환자 생명과 건강 위협" 

시민단체들도 격하게 반발하고 있다.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원격의료는 재벌만 배불리면서 의료체계를 왜곡하는 제도"라며 "의료비 증가와 건강보험 파괴를 유발하고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격의료의 경우 6개월간의 시범사업 이후 의료법 개정을 위한 국회 논의과정이 남아있어 의·정 갈등과 논란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대사업 확대는 환자 호주머니 털어가는 의료 영리화"

정부는 의료법인이 수행할 수 있는 부대사업 범위에 외국인 환자 유치업, 여행업, 목욕장업 등을 추가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도 입법예고와 규제심사·법제처 심사를 마치고 19일 공포·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부대사업 범위에서 국제회의업을 제외하는 것을 포함해 일부 사항만 바꾼 채 입법예고안을 그대로 확정했다.

입법예고 기간 10만 건 이상의 반대 의견서가 제출될 정도로 반발이 컸던 법안인 만큼 공포 이후에도 관련 논란은 잦아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영리병원 허용과 병원의 부대사업 확대는 영리병원, 영리자회사가 환자의 호주머니를 털어갈 영리사업을 더욱 확대해주는 것"이라며 "의료민영화를 강행하는 정부에 맞서 11월 1일 범국민총궐기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영리목적의 부대사업 확대는 영리자본의 병원운영 개입의 길을 터줄 것"이라며 "강력한 항의 투쟁과 법적 무효투쟁, 의료영리화에 반대하는 범국민적 투쟁을 대대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기자회견문]

의료민영화 강행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사퇴하라!

싼얼병원 사태에도 영리병원 추진, 병원 부대사업 확대 강행, 위험한 원격의료 강행 중단하라!

 

어제(9월 15일) 보건복지부는 싼얼병원 승인을 최종 ‘불허’했다. 싼얼병원의 모기업에 해당하는 기업이 사기범이 운영하는 실체도 없는 기업이라는 점을 알고서도 제대로 된 조사조차 하지 않고, 국민을 속이면서까지 국내 영리병원을 허가하려 했다가 시민사회의 제보와 언론 등을 통해 진실이 밝혀지자 부랴부랴 승인 취소에 나선 것이다. 

싼얼병원 사태는 제 1호 영리병원 도입이라는 목표에 급급하여 기본 조사조차 하지 않은 추진이 만든 행정참사다. 해프닝 정도를 넘어서 낯 뜨겁고 국제적인 망신 사건 그 자체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두고두고 조롱거리가 될법한 이번 사태에 대해 반성은커녕 싼얼병원은 불허하지만 영리병원 설립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복지부는 200만 국민이 반대 의사를 밝힌 부대사업 전면 확대의 시행규칙 고시를 기어이 추진하고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강행하겠다는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나서는 뻔뻔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의료민영화만은 안된다”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한낱 돈벌이의 수단으로 팔아먹을 수는 없다”고 국민들이 우려하고,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서고, 전문가와 의료인들과 정치권이 중단을 촉구해도 도대체 이 정부는 끝내 못들은 채 귀머거리 행세다. 

이런 막무가내 정책 추진은 유례가 없다. 볼수록 가관이며 민주주의는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볼 수 없는 정부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의료민영화는 절대 안된다는 국민의 의지는 이미 확인되었다. 

지난 2월부터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을 반대하는 100만 서명운동을 해 왔으며, 이 서명운동은 전국 각지에서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국민들의 참여로 이미 그 목표치를 훌쩍 넘어 200만을 넘어서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반대 목소리에 대한 정부의 대답은 거짓 투성이고 국민을 기만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의료법조차 위반하며 영리자법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병원의 영리행위를 부추기고, ▲부대사업을 전면 확대해서 돈벌이에 더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이 명백한 의료민영화 정책을 두고, 정부의 대답이라는 게 고작 국민들이 오해한 것이며 “의료를 세계화하는 것”이란다. 철지난 세계화론을 다시 들먹이고 있는 것이다.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제 2의 세월호 참사, 의료대재앙의 빗장을 여는 것이 “의료의 세계화”라면 그 이름이 무엇이건 간에 즉각 중단해야 한다. 

지금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말 4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통해 ▲영리자회사 허용과 ▲부대사업 전면 확대 등 의료민영화 정책의 전격 추진 발표에 이어 지난 8월에는 ‘6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추가 발표하면서 ▲병원 내 호텔(메디텔) 및 의원 입점 허용, ▲영리병원 규제완화, ▲대학병원 영리자회사 허용, ▲부대사업 범위 확대, ▲임상실험 규제완화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기업의 돈벌이를 위해 모두 팔아넘기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료비 증가, 건강보험 파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천만한 정책, 다시 말해 의료민영화 정책들에 대해 우리 국민들은 결코 동의한 바 없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이번 싼얼병원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 또한 박근혜 정부는 의료민영화 정책을 전면 중단하고 싼얼병원과 관련한 정부의 실책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해야 마땅하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책무로 느끼지 않는 정부의 오만함에 대해 국민들의 답은 하나다. 의료민영화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국민 뜻을 거스르며 민영화를 추진하는 정부를 국민 스스로 중단시켜야 한다. 

지금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돈벌이를 하겠다는 박근혜 정부의 의료민영화 폭거로 대한민국 의료가 그 공공성을 더하느냐, 돈벌이의 수단으로 변질되느냐 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 

범국민운동본부는 정부가 막가파식으로 밀어붙이는 의료민영화 강행 추진에 맞서 문형표 복지부 장관 사퇴 요구를 시작으로 박근혜 정부에 대한 대정부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다. 또한 정부 정책에 따라 부대사업 확대와 영리자회사 설립을 하는 병원들에 대한 항의행동도 함께 벌여나갈 것이다. 

범국민운동본부는 의료민영화반대 운동에 동참한 200만 명의 국민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범국민총궐기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11월 1일 노동자, 농민, 시민, 학생 등 전국민이 참여하는 총궐기 투쟁을 통해 의료민영화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다. 

2014. 9. 16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보험하나로시민회의,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제민주화2030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악주민연대, 광주전남보건의료단체협의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장노동조합, 기독청년의료인회, 나눔문화, 나눔문화연구소, 노동․정치․연대, 노동사회과학연구소, 노동인권회관, 노동자계급정당 추진위원회, 노동자계급정당 추진위위원회 학생위원회(준), 노동자연대, 노동자연대학생그룹, 노점노동연대, 녹색연합, 농민약국, 늘품약사회,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중과함께하는한의계진료모임 길벗, 민중의힘, 부정선거진상규명시민모임, 불교평화연대,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민주노련, 전철연), 사월혁명회, 사회진보연대, 새로하나,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서울YMCA시민중계실,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정의행동, 예수살기, 우리신학연구소, 의료민영화저지와무상의료실현을위한운동본부, 일산병원노동조합,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연맹, 공공운수노조·연맹 국민연금지부, 공공운수노조·연맹 의료연대본부,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사회보험지부,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철도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빈민연합(전노련, 빈철련),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학생행진, 전태일을따르는노동대학, 전태일재단,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좌파노동자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여연대, 천주교빈민사목위원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천주교인천교구노동사목,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청년유니온, 카톨릭농민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학교급식전국네트워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민주제약노동조합, 한국비정규센터,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행동하는의사회, 현장실천노동자연대,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21C한국대학생연합.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