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인을 위한 여름철 팁 … 제모제의 모든 것
피부미인을 위한 여름철 팁 … 제모제의 모든 것
  • 김지영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1.06.1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을 맞아 여성들 사이에 제모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제모제는 의약품이 아니어서 약국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장소에 관계없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제모제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등 제모제에 대한 모든 것을 식약청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 제모제란 무엇인가?

몸의 과다한 털이나 원치 않는 털을 없애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학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승인하여 관리하는 의약외품이다.

-. 제모제에 들어있는 성분은 무엇인가?

실제 제모 작용을 하는 주성분인 치오글리콜산과 제모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pH 조정제, 계면활성제, 점증제, 피부컨디셔닝제, 안정화제, 착향제 등의 첨가제로 구성되어 있다.

-. 홈쇼핑 등에서 판매하는 스카치테이프류나 왁스 형태도 의약외품인가?

아니다.  스카치테이프류나 왁스는 물리적으로 모근까지 제거하는 제품으로 의약외품이 아닌 공산품이다.

-. 제모제의 작용원리는 무엇인가?

제모제의 주성분인 치오글리콜산이 털의 주요 구성성분인 케라틴이란 단백질의 시스틴 결합을 끊어 주어 털의 탄력을 없애고 비틀어 뜯어지기 쉽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 제모제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나의 피부에 맞는 제모제를 선택하는 방법은?

제모제에는 크림제, 에어로솔제 등의 형태가 있으며, 전에 제품을 사용한 적이 있더라도 사용하기 전에 매번 제모하기를 원하는 작은 부위에 제품을 사용해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만일 24시 간 후에 이 부분에 따끔거림이나 얼얼한 느낌, 가려움, 부종, 홍반, 수포 등 피부에 이상이 없다면 사용할 수 있다.

-. 제모제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나?

제모를 원하는 부위에 제모제를 바르기 전 목적부위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은 다음 제모할 부위의 털이 완전히 덮이도록 제모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문지르지 말고 5~10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일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질러 보아 털이 쉽게 제거되면 젖은 수건 또는 부직포로 닦아내거나 물로 씻으면 된다.

한번에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더라도 매일 사용하면 자극감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2~3일 간격으로 사용한다. 

-. 데오드란트와 제모를 동시에 할 수 있나?

제모제 사용 후 바로 데오드란트를 사용하게 되면 피부 자극이 심하게 되고 발적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사용하지 말고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난 후 사용해야 한다.

-. 향수나 수렴화장수를 제모제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나?

데오드란트와 마찬가지로 제모제 사용 후 바로 사용하게 되면 향수나 수렴로션 중 알콜 등의 성분에 의하여 피부에 자극감 또는 발적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사용하지 말고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난 후 사용해야 한다.

-. 제모제 사용후 바로 일광욕을 해도 되나?

제모제를 사용하면,  항상 24시간 이상 기다린 다음에 일광욕을 해야한다.

-. 생리기간 중에도 제모제를 사용할 수 있나?

생리기간 중에는 사람에 따라 몸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사용을 원하는 작은 부위에 사용법에 따라 피부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고 24시간 후에 부작용이 없는 것을 확인한 다음, 사용한다.

-. 제모제를 사용하면 안되는 경우

생리 전후, 산전, 산후, 병후의 환자, 얼굴, 상처, 부스럼, 습진, 짓무름(미란), 기타의 염증, 반점 또는 자극이 있는 피부, 제모크림 등에 부작용이 나타난 적이 있는 피부 및 약한 피부 또는 남성의 수염부위에는 사용할 수 없다.

-. 제모제는 피부에 자극이 없는가?

제모제의 작용 원리상 제품의 pH는 10.5 이상으로 중성보다 높으므로 사용 전 후에 비누류를 사용하면 자극감이 더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 제모제 사용 중 따가운 느낌, 불쾌감, 자극 등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

즉시 닦아내어 제거하고 찬물로 씻으며, 불쾌감이나 자극이 지속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 제모제 사용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부종, 홍반, 가려움, 피부염(발진, 알레르기), 광 과민반응, 중증의 화상 및 수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과거에는 제모제 사용후 부작용이 없었는데, 갑자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나?

피부는 영양 상태, 호르몬의 변화, 약물, 감정의 스트레스와 같은 변화에 예민해 질 수 있으므로 항상 사용하기 전 매번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한다.

▲ 제모제 사용후 부작용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즉시 의사와 상담한다.

-. 제모제를 사용할 때 일반적인 주의사항

①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매일 사용하지 않는다. 
② 제품의 사용 전 후에 비누류를 사용하면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③ 제모제는 외용으로만 사용한다.
④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눈 또는 점막에 닿았을 경우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붕산수(약 2%)로 헹구어 낸다.
⑤ 제품을 10분 이상 피부에 방치하거나 피부에서 건조시키지 않는다.
⑥ 제모에 필요한 시간은 모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해진 시간 내에 털이 깨끗이 제거 되지 않을 경우 2~3일의 간격을 두고 사용한다.
⑦ 의복 등에 묻은 경우에는 즉시 미지근한 물로 씻어 준다.

-. 에어로솔 형태의 제모제 사용시, 특히 주의할 사항

① 불꽃을 향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② 난로, 풍로 등 화기부근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③ 화기를 사용하고 있는 실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④ 사용 전에 잘 흔들어 준다.

-. 제모제 사용후 보관방법

이 약의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이 약의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품질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원래의 용기에 꼭 닫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한다.  또한 에어로솔 형태의 경우에는 온도 40℃이하의 장소에 보관해야한다.

<도움말 :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이미지 출처 : 식약청>

 

여름철 제모제 사용시 주의사항
1. 제모제는 ‘광(光)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바른 후 햇빛노출 피해야한다.

2. 생리중인 여성의 경우 몸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사용을 원하는 작은 부위에 사용법에 따라 피부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고 24시간 후에 부작용이 없는 것을 확인하여 사용해야 한다.

3. 몸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심한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기간 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모제 성분인 치오글리콜산의 경우 발진,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는 영양 상태, 호르몬의 변화, 약물, 감정의 스트레스와 같은 변화에 예민해 질 수 있으므로 몸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심한 임신 중이나 모유 수유 기간 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사용전 패치테스트를 실시하고 정해진 사용법을 준수해야
항상 사용하기 전 매번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기를 권장하고, 제모에 필요한 시간은 모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해진 시간 내에 털이 깨끗이 제거 되지 않을 경우 2〜3일의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한다.
또한, 향수나 화장수와 동시 사용 시 피부 자극감이나 발적을 초래 할 수 있어 24시간이 지난 후 사용해야 한다.

제모제 사용 후 바로 일광욕을 한다든지 땀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데오드란트나 향수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광 과민반응이나 피부에 발적, 자극감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난 후에 사용해야 한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