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치아 미백에 민간요법이 좋다는 소문이 인터넷이나 입소문을 타고 많이 떠돈다. 하지만 말 그대로 민간요법인지라 잘못된 정보도 많을뿐더러 오히려 치아에는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평소 커피를 좋아하여 치아가 누렇게 변해 버릴 경우, 비용이 드는 치과에서 받는 치아 미백 대신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민간요법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른바 레몬과 바나나 껍질을 치아에 직접 대고 문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치아 미백 비용을 아끼려다가 미백은커녕 경제적 시간적 손실만 남는 꼴이다.
인터넷을 서핑하다 보면 녹차 역시 치아 미백에 도움이 된다는 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또한 잘못된 정보이다. 녹차는 충치예방에는 효과가 있지만 치아 미백에는 오히려 좋지 못하다.
치아 미백 제품에만 의존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치아 미백 치약이나 치아 미백 껌 등은 미백에 관한 보조식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근본적인 미백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커피, 주스, 와인, 탄산음료 등과 같이 색소가 포함된 것과 탄닌성분이 함유된 식품들은 치아 착색을 일으키게 되니 위와 같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양치를 해주는 것이 좋다. 여건이 여의치 않다면 물로 반드시 가글이라도 해주자. [덴트리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