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 행사인 설 명절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사상 최악의 구제역 재앙에도 불구하고, 올해 설연휴는 이동인구가 사상 최대라고 합니다. 무려 3173만여 명에 달할 것이라고 하네요.
교통체증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걱정이 앞섭니다. 주부들은 여느 때보다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호소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고향을 찾는 마음은 기쁩니다. 무엇보다 가족들과 오손도손 모여 먹는 음식맛이 쏠쏠합니다.
그래도 잊지 말아야 할 게 있습니다. 건강입니다. 설날에는 의료기관이나 약국 등을 찾는 것도 수월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과식 등에 주의하고 자가처방을 해야 합니다.
음식물 보관방법, 약물 복용 시 피해야 할 음식, 올바른 의료기기 구입법 등 설 명절의 몇가지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구입법>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일반식품과 구분을 위해 제품 포장지 앞면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도안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면역력 증진이나 피로회복에 좋은 홍삼제품과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제품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제품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를 섭취하는 분의 연령대 및 각 건강기능식품별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른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에 표시되어 있는 기능성분, 기능성내용 등 표시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의 목적으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이에 효과가 있다거나 의약품의 효능을 주장하는 건강기능식품은 대부분 사기라고 생각하시면 틀림없습니다.
<올바른 의료기기 구매법>
의료기기를 구입할 때는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식약청 허가 제품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무료체험방 등에서 당뇨, 고혈압 치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거짓·과대광고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특정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실시간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