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차가울 때 좋은 약과 음식
손발 차가울 때 좋은 약과 음식
  • 김지영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0.12.1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만 되면 손발이 차가워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체온 저하로 심장의 혈류량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인데,  이럴 경우 손발이 저리거나 시리고 통증, 어지러움증, 동상 등을 경험하게 된다. 상대적으로 뇌졸중·고혈압·심장질환 등의 위험도 증가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과 의약품, 의료기기 정보를 식약청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 식품

우선 식품분야에서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은 ‘혈행개선’에 좋은 기능성 인정 원료다.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 홍삼, 영지버섯균사체추출물,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나토배양물, 은행잎추출물 등 7종이다.

이들 건강기능식품은 혈액응고작용에 관여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건강한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은 가급적 식약청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러한 제품에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가 표시되어 있다. 일일섭취량과 섭취 시 주의사항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안된 섭취량 이상으로 섭취하거나 항혈액응고제 등의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 상처 발생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해진 일일섭취량을 준수해야 한다.  항혈액응고제(anticoagulant agent)는 혈액응고를 저지하는 작용을 하는 약제를 말한다.

<혈행개선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

 

   
▲ 오메가-3 지방산함유유지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는 오메가-3 계열[DHA(Docosahexaenoic acid)와 EPA(Eicosapentaenic acid)]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식용 어류, 바닷물범, 조류(藻類)를 원재료로 하여 제조한 것임

일일섭취량 : DHA와 EPA의 합으로서 0.5~2.0 g/일

 

▲ 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

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는 오메가-6 장쇄 불포화 지방산으로 달맞이꽃 종자, 보리지 종자, 까막까치밥 종자를 원재료로 하여 제조한 것으로 감마리놀렌산이 70 mg/g 이상이어야 함

일일섭취량 : 감마리놀렌산으로서 240~300 mg/일

 

▲ 홍삼

◦ 홍삼은 인삼(Panax ginseng C.A. Meyer)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말리지 않은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린 것으로 이를 분말화 하거나 물이나 주정으로 추출하여 제조하며,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이 0.8~34 mg/g임

◦ 일일섭취량 :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이 2.4~80 mg/일

 

▲ 영지버섯자실체추출물

◦ 영지버섯자실체추출물은 영지버섯(Ganoderma lucidum 또는 Ganoderma tsugae)의 자실체를 열수로 추출하여 제조하며, 베타글루칸이 10 mg/g이상 함유되어 있음

◦ 일일섭취량 : 베타글루칸으로서 24~42 mg/일

 

▲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프랑스남서부 해안에 자생하는 프랑스해안송(Pinus pinaster) 껍질을 주정으로 추출하여 제조하며, 총 프로시아니딘 함량이 600~800 mg/g 함유되어 있음

◦ 일일섭취량 :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로서 100~300 mg/일

 

▲ 나토배양물

◦ 나토균을 일정한 배양배지조건에서 배양하고 부형제와 혼합하여 제조하며, 피브린용해효소활성이 14,000~22,000 U/g임

◦ 일일섭취량 : HK나토배양물로서 133 mg/일

 

▲ 은행잎추출물

◦ 은행나무(Ginko biloba L.) 잎을 주정으로 추출하여 플라보놀 배당체(flavonol glycosides)가 240~300 mg/g임

◦ 일일섭취량 : 은행잎추출물로서 120 mg/일




◆ 의약품

겨울철에 말초혈행장애 및 갱년기 증상(어깨, 목결림, 수족저림, 수족냉증 등)을 완화시켜주는 의약품으로는 ‘비타민 E 함유제제’가 있다.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E는 혈관벽을 튼튼하게 유지함으로써 혈행을 개선시키는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의약품으로 보충해주어야 한다.

비타민 E는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비타민K,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경구용 피임약 등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섭취전에 의사나 약사와 미리 상의해야 한다.

와파린 등의 항혈액응고제 및 비타민 K를 비타민 E와 같이 복용하면 혈액응고작용을 저해하여 출혈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경구용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경우 비타민 E가 피임약의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비타민 E를 복용하는 중에 생리가 빨라지거나 생리양이 점점 많아지는 경우 또는 위 불쾌감, 구역, 설사, 변비 또는 발진, 발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의료기기 

겨울철에는 의료용 및 개인용 온열기를 많이 찾게 되는데, 의료기기 사용 시에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료용온열기는 인체에 일정한 열을 가하여 근육통을 완화하거나 체온이 저하된 환자에게 사용하는 의료기기이다. 그러나 급성질환자, 악성종양환자, 심장장애가 있는 환자(특히 인공심장박동기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말초신경이 둔감한 당뇨병환자나 피부가 연약한 여성과 유아에게는 사용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면 중에는 사용하지 말고, 사용 도중에 화상 등 몸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의료용온열기기는 다른 기기와 병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등 주의사항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 사용 후 보관을 할 때에는 내부 열선의 단선방지를 위해 가능한 한 펴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

식약청 관계자는 “겨울철에 ‘혈행개선’ 식품이나 의약품 및 ‘의료용온열기기’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제품에 적힌 표시사항, 주의사항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개인에게 맞는 제품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허위·과장광고에 속지 않아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의료용온열기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1. 사용 전

가.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사용설명서를 숙지하십시오.
나. 주변에 난로나 화기류를 가까이 위치시키지 않도록 하십시오.
다. 매트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물질 등이 묻어있거나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2. 사용 중

가. 매트는 절대로 접어서 사용하지 마십시오.[감전 및 고장의 원인이 됨]
나. 적정 온도와 시간을 선택하십시오.
다. 매트형태의 온열기 사용 시 보온, 절전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얇은 패드나 담요 등을 깔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 사용 후

가. 제품의 전원코드를 분리한 다음 보관하십시오.
나. 마른 수건으로 깨끗이 닦은 후 보관하십시오.
다. 고온 다습한 곳에 보관하지 마십시오.
라. 보관 시 매트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지 마십시오.
마. 내부 열선의 단선방지를 위해 가능한 펴서 보관하십시오.

의료용온열기 사용 시 주의사항 

가.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본체의 전원 스위치를 항상 꺼 주십시오.
나. 기기를 임의로 개조하지 마십시오.
다. 목적이외에 사용치 마십시오.
라. 규정시간만 사용하십시오.
마. 다른 기기와 병용을 하면 위험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바. 기기의 고장을 발견하였을 경우에는 즉각 사용을 중지하십시오.
사. 정전이 되었을 경우에는 즉각 전원스위치를 꺼 주십시오.
아. 신체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각 사용을 중지하시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자. 발열도자(5구 또는 9구)사용 시, 피부에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여 주십시오.
차. 다음과 같은 사람은 사용을 하지 마십시오.
-. 급성 질환자, 악성종양환자, 고열환자, 임신 중인 사람
-. 심장 장애가 있는 사람(특히 페이스메이커를 장착하고 있는 사람)
-. 지각장애가 있는 사람

카.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으니, 수면 중 사용하지 마십시오.
타. 의사의 처방과 지도에 따라 사용하십시오.
파. 어린이가 조작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섭취방법 및 구매요령 Quiz>

 

질 문 항 목

정답

1

식약청에서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건강기능식품 ②건강식품 ③건강보조식품 ④영양보조식품

2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는 무엇일까요?

   

3

건강기능식품과 유사 건강식품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①건강기능식품 표시 또는 인증 마크 확인 ②식약청 마크 확인

③영양정보 확인 ④식품유형 확인

4

건강기능식품 구입 단계에서 확인할 필요가 없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건강기능식품’ 마크 ②포장재질 ③유통기한 ④기능성표시

5

다음 중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원료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②홍삼 ③감마라놀렌산함유유지 ④루테인

6

건강기능식품 영양․기능 정보에 없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기능성표시 ②일일섭취량 ③제조원/판매원 ④영양정보

7

특정질환으로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①기능성표시 ②영양․기능정보 ③섭취 시 주의사항 ④유통기한

8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①일일섭취량 ②광고 ③보관방법 ④유통기한

9

건강기능식품 제품 정보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①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②건강기능식품협회

③대한의사협회 ④식품나라(http://www.foodnara.go.kr)

10

달맞이꽃 종자, 보리지 종자, 까막까치밥 종자를 원재료로 하여 제조한 것으로 감마리놀렌산이 70 mg/g 이상인 원료는 무엇일까요?

①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②홍삼 ③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 ④루테인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