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 여성 O형, 간이식, 술담배 안함
20세 여성 O형, 간이식, 술담배 안함
  • 차지혜기자
  • efora@hanmail.net
  • 승인 2007.10.23 08: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특정 기사와 관련 없음

'너무 힘들어서 신장, 간 팔려고 합니다. 어떤 조건도 따르겠습니다. 연락 부탁드립니다.', '20세 여성 O형, 간 이식, 술 담배 안함, 대학 1학년, 3년 학비가 막막해서 그러는 것입니다', '살기 위해 마지막 몸부림칩니다. 조건부로 한쪽 각막을 기증하려고 합니다. 해결능력이 되시는 분만 메일 보내 주세요.'

이는 현재 유명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창에 버젓이 올라와 있는 장기매매 관련 글이다. 그간 장기매매와 알선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음을 지속적으로 지적해온 한나라당 박재완 의원이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A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 페이지에는 장기매매와 관련해 75개의 게시글, 304건의 광고글이 등록되어 있고 총 조회수만 13만 2593회에 달한다.

이처럼 장기매매와 관련해 신분증 위조와 브로커들의 사기행각 등 근절되지 않고 있는 불법 장기매매로 인한 폐해가 심각한 수준에 달했다. 전 세계적으로 장기가 부족한 실정이긴 하지만 한국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낮은 장기 기증률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헬스코리아 뉴스 제휴사인 브레이크 뉴스 '사건의 내막'은 박 의원측 관계자를 만나 한국사회 장기매매의 실태와 ‘정보의 바다’ 온라인 상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블랙마켓’의 충격적인 실상에 대해 들어보았다.

◆장기매매 ‘지식검색’의 함정

1990년대까지만 해도 “간 · 신장 팝니다(혹은 삽니다)”라는 문구가 인쇄된 스티커를 버스터미널, 지하철역, 공중화장실 벽면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과거의 장기매매 형태일 뿐 2002년을 기준으로 인터넷을 통한 장기매매가 등장했다. 당시에는 인터넷 카페와 동호회를 중심으로 장기매매와 알선, 정보공유 등이 이루어졌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에 따르면 2005년 국정감사 때 문제제기를 했고 그간 경남지방경찰청 외사수사대의 활약으로 총 67명의 장기매매 일당이 검거되었다.

한동안 경찰 수사로 인터넷 카페 활동이 위축되는 듯 보였으나 최근에는 포털 사이트의 지식검색창을 이용한 장기매매가 확산되고 있다. 박 의원 측은 “지식검색창에 누군가 ‘신장이식 수술 어떻게 하나요’하고 소위 ‘낚는’ 글을 올리면 댓글이 줄줄이 ‘내가 팔겠다’며 달린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장기매매가 주로 카페를 직접 운영했던 브로커들을 통해 이루어졌다면 최근에는 중간알선자 없이 1대 1 직거래로 이루어지고 있어 적발이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로 지식검색창에서 ‘간 이식’, ‘신장이식’ 등을 입력하면 수십 개의 게시글이 검색된다. 10개 남짓한 댓글들은 대다수 ‘내 장기를 팔겠다’는 내용으로 생년월일, 혈액형, 성별을 비롯해 키와 몸무게, 건강상태, 식습관, 군 제대 유무까지 기술하고 있다. 말미에 이메일과 핸드폰번호 등 연락처를 남겨 놓는 것 또한 공통점이다.

‘조건부 기증, 선불, 장난 사절, 실구매자만 연락바람’과 같은 마치 물건을 사고파는 듯 한 문구 또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간간이 자신을 브로커라 밝히며 연락처를 공개하는 짤막한 댓글 또한 심심찮게 보였다.

◆‘벼룩의 간 빼 먹는’ 브로커

문제는 음성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장기매매를 둘러싸고 제 2, 제 3의 불법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박 의원 측은 무엇보다 브로커들의 사기행각으로 인한 피해사례를 언급했다. “오죽하면 장기를 팔겠다는 사람들에게 (브로커가) 사기를 친다. 말그대로 ‘벼룩의 간을 빼먹는’ 격이다. 크게 두 가지 경우인데 30~100만원 사이의 검사비를 요구하거나 위조신분증 제작 명목으로 200만원을 받아 챙기는 식이다.”

‘사기브로커’ 일당의 활동지로 지하철 중곡역과 군자역, 건대역이 꼽힌다. 박 의원 측은 “피해를 입은 장기매매자들이 경찰에 신고하지 않아 검거가 쉽지 않다. ‘저 장기매매 하려다 사기당했습니다’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인터넷 지식검색 댓글 중에는 사기브로커들에게 피해를 입었다는 내용 또한 간간이 발견된다.

“중곡역, 군자역, 건대역 주변에서 활동하는 브로커 100퍼센트 악질 사기꾼들이다. 이 사기꾼들에게 피해 본 사람 꽤 될 것이다. 어느 브로커든 돈 요구하면 사기라고 생각하면 틀림없다. 먼저 건강진단서 정보 뺀다며 30만원 정도 요구하는데 이 자체가 사기다. 이 과정에 넘어간 사람에게 신분증 작업한다며 100만원 정도 요구한다. 더 이상 돈을 구할 수 없다고 하면 수술날짜 잡혔다고 금액은 8500~9500만원이란 말에 그래 믿어보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혹시나 생활이 너무 힘들어 장기매매에 관심 있는 분들 브로커 사기꾼들은 고도의 심리전도 연출하지 않는다. 오로지 돈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할 뿐이다.”

◆학력 위조 대신 ‘신분 위조’

지난 3월경 경남지방경찰청은 장기매매 조직과 문서 위조업자가 결탁해 위조 주민등록증으로 장기를 매매한 사건을 적발했다. 당시 경찰이 적발한 10개 대형 의료기관의 소재지는 서울 7군데, 경기 1군데, 기타 2군데였다. 그러나 일부 문서위조 카페는 여전히 장기매매를 알선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A 문서위조 카페의 경우 위조문서 제작과 장기매매를 함께 광고하며 ‘간 이식 원합니다’, ‘간 기증합니다’, ‘각종 신분증 서류제작’ 등의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 이 중 ‘각종 신분증 서류제작’ 메뉴에는 “견적 상담은 쪽지로 가능하며 24시간 상담해 드립니다. 원하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신분증, 각종 서류, 등본,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 등록증 등 100퍼센트 비밀 보장합니다”는 내용의 광고글이 버젓이 게재되어 있다.

박 의원 “지식검색창에 누군가 ‘신장이식 수술 어떻게 하나요’하고 소위 ‘낚는’ 글을 올리면 댓글이 줄줄이 ‘내가 팔겠다’며 달린다. 최근에는 중간알선자 없이 1대 1 직거래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 문서위조 사례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등 · 초본, 호적등 · 초본, 국내 · 외 학교 졸업증명서, 각종 자격증, 수능성적표를 비롯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성적표 위조까지 대부분의 공 · 사문서가 위조 가능하다고 한다. 이 중 “장기매매의 경우 100만원 정도에 거래되는 주민등록증 위조 사례가 가장 많다”는 것이 박 의원 측 설명이다.

◆중국 원정 카페 12개 기승

인터넷을 활용한 장기매매 폐해가 심각한 가운데, 중국 장기이식수술 병원을 소개하는 인터넷 카페도 등장했다. 2007년 8월 조사기준으로 중국 장기이식수술 카페는 총 12개로 이들은 베이징, 상하이, 텐진 등의 각종 병원으로의 이식수술을 연결해주고 있다. 이 중 상하이 쪽으로 장기이식을 알선하는 B카페의 경우 “신장수술비는 2007년 3월 기준 4만 5000달러, 간 이식은 7만 달러”라고 친절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중국 ○○병원의 경우, 장기는 사형수의 것일 수도 있다는 다소 충격적인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도너는 사형수이며, 정확히 말하면 사체 이식입니다. 30세 이하 남자 장기만 취급하며 가격은 4만 위안입니다. 중국 입국부터 한국까지 출국하는 일정, 의사와의 통역, 주임의사 컨텍은 소개인이 합니다. 신장이식 수술 수고비는 100~150만원입니다.”

◆뇌사자 장기기증률 한국 2.9%
 

 

▲ "무너지는 생명윤리, 포털 지식검색이 장기매매 창구로 등장했다"고 문제를 제기한 박재완 의원.

이처럼 장기매매가 근절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박 의원 측은 “기본적으로 장기 이식의 수요 대비 공급량이 현격히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는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장기가 부족한 상황이라 암암리에 거래가 오가는 블랙마켓이 사라질 수 없다는 것.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뇌사자 장기 기증률이 선진국에 비해 현격히 낮다. 스페인 33.4퍼센트, 미국 25.4퍼센트, 프랑스 20.9퍼센트 수준인데 비해 한국의 경우 2.9퍼센트에 그치는 실정이다. 따라서 장기이식 수술 대기일수도 외국에 비해 상당기간이 소요된다.

우리나라의 장기별 수술 대기일수는 신장의 경우 평균 549일, 심장 489일, 골수 564일, 각막 686일로 대부분 1년을 훌쩍 넘긴다. 하지만 “이는 평균일 뿐, 수 년 간 장기이식만을 기다리다 숨을 거두는 환자들도 다수”라는 것이 박 의원 측 설명이다. 생명이 경각에 놓인 절박한 환자들이 ‘어둠의 루트’를 통해서라도 새 삶을 찾으려 하는 것은 어찌 보면 일종의 본능이기에 불법 장기매매가 끊이지 않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박 의원 측은 몇 가지 정책 제안을 내 놓았는데 그 중 가장 획기적인 것이 ‘opt-out'(일명 presumed consent) 제도다. 만성적인 장기공급 부족사태 해결을 위해 장기기증 거부의사를 밝힌 사람을 제외한 전 국민을 ’잠재적 기증자‘로 간주하는 제도로 현재 스페인, 싱가포르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영국도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유명 국립·대학병원 - "불법 장기이식수술" 파문

일부 국내 유명 대형병원들이 신분증 위조를 통한 불법 장기이식수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나라당 박재완 (보건복지위) 의원에 따르면 최근 경찰 수사에서 주민등록증, 호적초본 등 신분증과 서류 등을 위조해 장기이식수술이 이뤄진 곳은 유명 종합병원 3곳(S병원, G병원, H병원) 등 총 10개 병원이다. 이중에는 국립병원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더하고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장기이식수술이 가능한 병원에서 장기이식수술 전에 장기 기증자와 수술 환자가 친인척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각종 서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에 대해 수사한 경찰 측은 “대형 병원들이 신분증 등이 위조된 것을 알고도 묵인했거나, 위조 사실을 모르고 수술을 집행했다”고 전제하고, “사법처리할 근거가 미약해, 이후 행정처분만 내려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제휴/브레이크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우관 2008-05-15 02:23:17
cib1789@naver.com으로 메일주십시오.
A형, 남자, 35세, 술/담배 약간씩, 기타건강상태 양호, 검사결과는 없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