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리아뉴스 / 이창용]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프로메디우스, 정성현 대표이사 선임
프로메디우스(Promedius)는 지난 10일 정성현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
정성현 신임 대표는 2023년 6월부터 프로메디우스에 합류하여 국내외 사업전략을 총괄하는 최고사업개발책임자 (CBO, Chief Business Officer)로 활약해오다, 배현진 전 대표이사의 역할을 이어받게 되었다. 프로메디우스를 창업한 배현진 전 대표이사는 이사회 의장 겸 최고혁신책임자(CIO, Chief Innovation Officer)로 중장기적인 미래 전략 구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성현 신임 대표는 프로메디우스에 합류하기 전까지 루닛에서 글로벌 사업개발을 담당하며 의료AI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성공적으로 이끈 바 있다.
한독의약박물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국내 최초 기업박물관이자 전문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여름방학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충북 음성에 있는 한독의약박물관은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박물관을 견학하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청자상감상약국명합’, TV나 교과서에서 보던 허준의 ‘동의보감 초간본’, 19세기 독일 전통 약국을 그대로 재현한 ‘독일약국’ 등 진귀한 세계 의약유물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참가자들은 의약유물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도 참여할 수 있다. 2024년 충청북도 문화유산 활용사업 유람유랑으로 제작된 ‘향기 톡톡 한방 방향제’, ‘의원의 하루’를 비롯해 ‘모기만’ 등이 마련되어 있다. 향기 톡톡 한방 방향제는 조선시대 향장이 되어 과거 향의 기능을 알아보고 한방 석고방향제를 만들어보는 체험이며, 의원의 하루는 조선시대 의원처럼 한약을 만드는 과정을 과거 의약도구를 통해 익히고 약첩을 접어보는 체험이다. 모기만은 여름철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천연 모기기피제를 만드는 활동이다
이뮤니스바이오, 고려대 구로병원과 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공동사업 업무협약체결
이뮤니스바이오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관련 공동사업 수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의 고성범 연구부원장, 위장관외과 김종한 교수, 서원준 교수, ㈜이뮤니스바이오 강정화 대표이사, 황성환 이사, 이의수 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이뮤니스바이오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이 세포치료제에 대한 임상 및 치료에 대한 공동사업에 관한 것이다. 나아가 R&D, 학술발표, 공동 연구과제, 임상 등 상호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심평원, ‘슬기로운 청렴생활! 청렴주간’ 운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5일부터 19일까지 5일 간 임직원 청렴의식 내재화 및 건강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2024년도 HIRA 청렴주간(Week)을 운영한다. 청렴주간은 ▲전직원 청렴교육 및 청렴서약식 ▲안심신고변호사에게 대신 물어봐드립니다. ▲도전! 청렴 골든벨 ▲청렴 룰렛을 돌려라 등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체험형 청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강중구 원장은 “청렴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기관의 혁신과 성장을 위해서는 청렴 문화 내재화가 필수적이기에 전 직원의 적극적인 청렴활동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인성 상임감사는 “참여형 청렴 프로그램을 통해 청렴문화가 자연스레 정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은 심사평가원은 청렴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 기관장 주재 반부패추진단 운영을 강화하고 ▲심층 인터뷰(F.G.I) ▲청렴 숏폼 공모전 ▲본부 대상 찾아가는 청렴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내부체감도 향상을 위한 전 직원 아이디어 공모전 ▲반부패 법령 인식률 조사 ▲챗봇을 활용한 청렴 퀴즈 등 임직원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참여형 청렴 활동을 앞으로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