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 ‘전자약’으로 치료”
“인터넷 게임 중독 ‘전자약’으로 치료”
전류량으로 뇌 기능 조절, 부작용↓ 안전성↑

처방 이후 집에서 자가 치료 가능

현재 게임 중독 치료 목적 승인 약물 없어

중독 치료 게임 체인저 부상 기대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24.05.09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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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전자약(藥)’의 일종인 경두개직류자극(tDCS,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와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 연구팀의 연구성과다.

연구팀은 2018년부터 서울성모병원 중독 클리닉을 통해 인터넷 게임 중독 증상이 있는 20대 남성 22명을 대상으로 경두개직류자극으로 치료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교신저자), 영상의학과 안국진 교수(공동저자),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제1저자)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교신저자), 영상의학과 안국진 교수(공동저자),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제1저자)

경두개직류자극은 피부 표면(두피)에 부착된 +, - 전극을 통해 미세한 직류를 흘려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해 기능을 조절하는 일종의 신경조절술이다.

우선 자극 부위 근처의 신경세포 활동을 조절하지만,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신경세포 특성을 활용하여 뇌 내부의 신경회로까지 영향을 주는 원리로 치료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 참가자들은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을 통해 전기적 자극이 전달될 수 있도록 정해진 방법과 일정에 따라 하루 30분, 2주 동안 집에서 자가 치료를 진행했다.

 

[경두개직류자극(tDCS) 적용 사진 및 치료 흐름도]병원에서의 처방 후 재택치료가 이루어지며, 이후 순응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다음 처방을 조정하게 된다.
[경두개직류자극(tDCS) 적용 사진 및 치료 흐름도]병원에서의 처방 후 재택치료가 이루어지며, 이후 순응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다음 처방을 조정하게 된다.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가짜기기 대조방식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구에서 치료군은 대조군 대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치료 전후 촬영한 기능적 MRI를 통해 확인한 영상에 따르면 치료군은 전대상피질과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 사이의 연결성이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유의하게 증가시키고 중독 대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기능적 MRI를 통해 확인한 치료 전후 변화된 뇌 영역]기능적 MRI (fMRI, functional MRI)를 통해 시각화한 치료 전후의 뇌상단 : 대조군과 달리 치료군 환자에서는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DLPFC)과 전대상피질(ACC)의 연결성이 증가한 것을 음영된 해당 부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하단 : 치료군에서는 전대상피질(ACC)와 좌측 전두엽(Lt. MFG)의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지신호반응시간(SSRT)이 감소하고 있다. 정지신호반응시간이 짧을수록 중독 대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 더 우수함을 나타낸다.
[기능적 MRI를 통해 확인한 치료 전후 변화된 뇌 영역]
기능적 MRI (fMRI, functional MRI)를 통해 시각화한 치료 전후의 뇌

상단 : 대조군과 달리 치료군 환자에서는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DLPFC)과 전대상피질(ACC)의 연결성이 증가한 것을 음영된 해당 부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단 : 치료군에서는 전대상피질(ACC)와 좌측 전두엽(Lt. MFG)의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지신호반응시간(SSRT)이 감소하고 있다. 정지신호반응시간이 짧을수록 중독 대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 더 우수함을 나타낸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중독 장애는 단순히 개인의 의지 부족이나 습관의 문제라기보다는 전두엽 기능이 저하되는 일종의 뇌 질환이다. 즐거운 행위에 대한 동기 부여를 조절하는 보상 체계의 변화로 갈망은 증가하나, 판단이나 계획, 자기 통제 등 인지기능 조절 능력은 감소하여 ‘중독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이 때문에 미국정신의학회는 2013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부터 게임 장애를 중독성 장애로 분류하는 등 과도한 게임 이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세계 공중보건 이슈 중 하나로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게임 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승인된 약물은 없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게임 중독 대상자들을 치료하는 중독 치료분야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두개직류자극은 비침습적일 뿐 아니라, 스마트폰 대비 약 1/1000 수준에 불과한 전류량(최대 2mA)과 전자파(약 0.001W/kg) 노출을 고려하였을 때 인체 위해성과 부작용 우려도 크지 않다. 기기 크기가 작고 작동 방법도 복잡하지 않아, 처방 이후에는 집에서 자가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료 편의성도 높다.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제1저자)는 “200개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더라도 전극 부착 부위의 따가움이나 열감 등 일시적 불편감 외에는 심각한 부작용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며, “자가 적용이 가능해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적은 여타 중독 환자들에게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향후 다양한 중독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교신저자)는 “최근 美 FDA 뿐 아니라 한국 식약처에서도 치료 용도로 승인받은 전자약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처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정신의학 분야에서도 중독,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서 유효성을 입증하고 있는 만큼, 후속 연구를 통해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인 행위중독저널(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4월호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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