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중앙대병원, LVAD 수술로 중증심부전 환자에 새 삶 선물
[의료24시] 중앙대병원, LVAD 수술로 중증심부전 환자에 새 삶 선물
H+양지병원 이상환 과장, ‘JVIR’ 우수 연구 인증 획득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제2회 소통의 과학 워크숍 개최

고려대 안산병원 권순태 간호사, ‘병원응급간호사회 회장상’ 수상

고려대 의과대학 김용연 교수, 모교 의료원에 1억 원 기부

아헬즈, 베트남에 호흡기질환검사기 수출계약 체결

서울성모병원 조혁진 교수팀, 최우수 Challenging video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4.0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중앙대병원, LVAD 수술로 중증심부전 환자에 새 삶 선물

중증심부전 환자 강윤수 씨(가운데)가 중앙대병원서 LVAD 수술을 받고 회복한 후 본인의 생일에 의료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증심부전 환자 강윤수 씨(가운데)가 중앙대병원서 LVAD 수술을 받고 회복한 후 본인의 생일에 의료진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0년 전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받았던 강윤수(65세, 남성) 씨는 올해 초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다시 응급 심장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고 고비를 넘겼으나 심장의 펌프 기능이 상실된 심한 심부전 상태에 빠졌다.

이후 중앙대병원으로 전원해 심장혈관부정맥센터 김혜미 순환기내과 교수의 치료를 받은 뒤 지난달 13일 심장혈관흉부외과 홍준화 교수팀의 집도로 ‘좌심실보조장치(LVAD, 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 이식 삽입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건강을 회복하게 됐다.

현재 중앙대병원에서 재활 치료를 하며 회복 중인 강 씨는 퇴원을 앞두고 4월 4일 본인의 생일을 맞이해 김혜미·홍준화 교수와 병동 간호사들과 함께 간단한 축하 자리를 가지며 기쁨을 함께했다.

 

H+양지병원 이상환 과장, ‘JVIR’ 우수 연구 인증 획득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이상환 과장의 ‘만성 아킬레스 건염’의 획기적인 치료법에 관한 논문이 최근 국제학술지 우수 연구 인증서를 받게 되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이상환 과장의 ‘만성 아킬레스 건염’의 획기적인 치료법에 관한 논문이 최근 국제학술지 우수 연구 인증서를 받게 됐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이상환 과장의 ‘만성 아킬레스 건염’의 획기적인 치료법에 관한 논문이 최근 국제학술지 우수 연구 인증서를 받게 됐다. 인터벤션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SCI 학술지인 ‘미국 중재적 방사선 학회지(JVIR)’는 지난해 출판된 약 300여 편의 논문 중에서 우수 연구 9개를 선정해 인증서를 증정했다.

이상환 과장이 교신저자를 하고 세브란스 병원 영상의학과 박주일 교수가 1저자를 한 이 논문은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만성 아킬레스 건염의 미세동맥 색전술에 관한 우수한 성적을 보여준 세계 최초 연구논문으로 JVIR의 우수 임상 연구로 최종 선정됐다. 

이 과장은 ‘미세동맥색전술’을 통해 3개월 이상 기존 여러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던 만성 아킬레스 건염 환자 29명을 집도하고 2년 동안 추적 관찰 했다. 특히 이중 70%는 현역 운동선수들이 포함되어 있다. 추적 결과 86%의 시술 환자에서 통증이 6개월간 감소했고, 이후 통증이 사라지며 계속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제2회 소통의 과학 워크숍 개최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소통의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제2회 소통의 과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소통의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제2회 소통의 과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가 지난달 27일 계명대 간호대학 전갑규관 N218실에서 ‘소통의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제2회 소통의 과학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조숙경 교수(한국에너지공과대 교수, 세계과학커뮤니케이션학회장)가 초청 강연자로 나섰다. 조숙경 교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문화사업단장, 대통령 자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연구위원을 지냈다. 작년에는 아시아 최초로 세계과학커뮤니케이션학회(PCST Global Network for Science Communication)의 회장으로 선출됐을 만큼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는 1995년 계명대 간호과학연구부로 출발해 간호학 및 보건의료관련 연구자들의 역량강화 및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사업 수주와 ‘간호와 보건과학(Nursing and Healthcare Science, NHS)’ 학술지를 발간하는 등 연구소 역량을 강화했다. 올해는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 연계 및 환류형 교육연수 프로그램, 협업연구 프로젝트를 운영해 역량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고려대 안산병원 권순태 간호사, ‘병원응급간호사회 회장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순태 책임간호사가 병원응급간호사회 회장상을 수상했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순태 책임간호사가 병원응급간호사회 회장상을 수상했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간호부 소속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순태 책임간호사가 응급간호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병원응급간호사회 회장상을 수상했다.

병원응급간호사회는 최근 서울아산병원에서 제33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를 열고 응급실 간호사의 위상 향상과 응급간호의 발전에 기여한 개인에 대해 상장을 수여했다.

권순태 간호사는 현재 응급실 근무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도구(KTAS)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소방과 해경, 의료종사자 대상 한국전문소생술(KALS), 한국형 재난의료지원(KDLS), 외상간호핵심과정(TNCC) 교육에서 강사로도 활동하는 등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의료 역량 강화와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고려대 의과대학 김용연 교수, 모교 의료원에 1억 원 기부

(왼쪽부터) 고려대 의대 안과학교실 김용연 교수가 김동원 총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고려대 의대 안과학교실 김용연 교수가 김동원 총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지난 3일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김용연 교수(구로병원 안과)로부터 1억 원을 기부받았다.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개최된 기부식은 김용연 교수, 김동원 총장, 윤을식 의무부총장, 편성범 의과대학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녹내장 치료의 국내 최고 권위자이자 여러 보직을 수행하며 학교와 의료원 발전에 헌신해 온 김용연 교수는 지난 2004년부터 꾸준한 기부를 통한 모교 사랑을 실천해왔다. 내년 정년퇴임을 앞둔 김 교수는 후학들을 위해 이번 기부를 결정했으며 전달된 기금은 안과학교실 연구 및 교육에 사용될 예정이다.

 

아헬즈, 베트남에 호흡기질환검사기 수출계약 체결

아헬즈
아헬즈

SCL그룹 계열사인 아헬즈는 AI기반 간편 호흡기질환 검사기(제품명:더스피로킷)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 베트남 현지기업과 대리점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최소구매물량(MOQ) 약 200만 달러로 현지 시장 유통상황에 따라 매출 규모는 더욱 확대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국내에서 개발한 AI 호흡기 검진 키트로서 국제 SCI급 저널에 논문이 등록될 만큼 국내 및 해외 임상과 의료 현장에서 기술적인 검증이 완료된 제품이다. 기존 호흡기검사장비 대비 저렴한 공급가격을 바탕으로 편리한 호흡 검사방식과 정확한 검사결과와 더불어 예측 분석을 활용한 환자 예후 파악이 가능하다.

베트남 보건부(MOH) 및 호치민의과대학교(UMP)는 제품의 특장점을 높게 평가해 베트남 국민 호흡기건강 증진사업(ACOCU)에 선정했다. 호흡기 조기검진 확대를 위해 베트남 전국 1만 2000여 개 보건소 단위부터 보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31일 양일간 호치민의과대학교 주관으로 열린 호치민-코이카 글로벌 헬스포럼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임상결과 발표와 제품성능 발표 등 두 차례 세션이 진행됐다. 아헬즈의 베트남 수출계약도 호치민의과대학교 국민호흡기사업단(ACOCU) 관계자를 포함해 포럼 현장에서 체결됐다. 

 

서울성모병원 조혁진 교수팀, 최우수 Challenging video상 수상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조혁진·신동호 교수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조혁진·신동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조혁진·신동호 교수팀이 최근 제 4회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2024 KSER Robotic Urologic surgical Video Congress:KSER-RUVICON’에서 최우수 Chanllenging video상을 수상했다.

조혁진·신동호 교수팀은 다빈치 로봇을 이용해 신장 이식 후 발생하는 요관의 합병증들을 섬세한 수술로 교정해 우수한 로봇비뇨기수술 비디오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신장이식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요로결석, 요관협착, 요관역류 등의 합병증은 개복 후 수술로 치료를 진행해 왔다. 조 교수팀은 최소침습적 접근인 다빈치 로봇을 이용해 수술을 선보였고 환자의 회복 속도 및 미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의 수술 성과를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