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중앙대병원 김경우 교수,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 비디오상 수상
[의료24시] 중앙대병원 김경우 교수,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 비디오상 수상
대한의료정보학회 학술대회 계명대 동산의료원서 개최

보라매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심포지엄 성료

서울대어린이병원, 중증희귀난치질환 소아청소년 환자 위한 꿈틀꽃씨 쉼터 재개소

경희대치대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창립50주년 이동식 유닛체어 기부행사

가톨릭대 의대 최보영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인하대병원, SSG랜더스 이재원과 ‘희망 드림 캠페인’ 동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6.3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한의료정보학회 학술대회 계명대 동산의료원서 개최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29~30일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열렸다.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29~30일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열렸다.

2023년도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는 ‘Revolution and Innovation in Smart Healthcare’를 주제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 분야의 스마트화로 대표되는 의료 환경의 변화와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계명대 동산의료원의 주관으로, 29일과 30일 양일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열렸다. 초거대AI, 규제자유특구, 개인정보보호법, ChatGPT, 정밀의료, 간호정보 등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을 24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오프라인 행사 첫날에는 조치흠 동산의료원장, 백원기 연구처장(조직부위원장), 류승완 대외협력처장 등 병원 관계자들과 홍석준 국회의원,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임근찬 보건의료정보원장, 은성호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 최인영 대한의료정보학회 이사장, 김대진 대한의료정보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개회식에 이어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이 ‘디지털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전략’을 주제로 정부의 국책 과제 추진과 연구개발 지원 사업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 4시에는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동산메디컬융합연구센터에서 의료 데이터 안심활용센터 개소를 기념하는 현판 제막식을 진행, 공공기관 보유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다짐하기도 했다.

30일에는 의료분야에서의 ChatGPT 기술 적용과 미래 전망과 같은 최신 기술 적용 등 다양한 심포지엄이 열리고, 문성기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교 교수가 ‘Clinical Adoption of AI in Radiology; a Case Study of Innovation in Smart Healthcare’를 주제로 강연했다. 

 

◆보라매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심포지엄 성료

보라매병원이 27일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보라매병원이 27일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27일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보라매병원과 서울대병원이 주최하고 보라매병원 공공부문에서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응급의료체계에서 ‘공공-민간부문의 협력과 상생’을 주제로 응급의학과 의료진과 공공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서울 동남권역 공공-민간 응급의료 협력과 상생 ▲토크콘서트: 응급의료체계 문제와 공공-민간 협력 강화 방안 등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심포지엄에서 세션별 주제에 대한 관련 분야 의료진과 전문가의 다양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서울대어린이병원, 중증희귀난치질환 소아청소년 환자 위한 꿈틀꽃씨 쉼터 재개소

서울대어린이병원 꿈틀꽃씨 쉼터 내부
서울대어린이병원 꿈틀꽃씨 쉼터 내부

서울대어린이병원이 최근 4개월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꿈틀꽃씨 쉼터’를 재개소했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21일 재개소식을 열고 중증희귀난치질환을 앓고 있는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이 조금 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병원 측은 재단장한 꿈틀꽃씨 쉼터 운영을 위해 심리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해 전 연령대의 환자 및 보호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다.

꿈틀꽃씨 쉼터는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희귀난치질환으로 치료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아청소년 환자와 가족들에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을 포함한 총체적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5년 4월 개소했다. 꿈틀꽃씨 쉼터 등록환자는 작년 말 기준 3370명으로 3000명이 넘는 환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이용건수는 총 4119건으로 월평균 343명의 소아청소년 환자가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1명당 보호자 1명 동반됐다고 가정하면 월평균 최소 686명 이상이 이용한 수치다.

 

◆경희대치대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창립50주년 이동식 유닛체어 기부행사

경희대치과병원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동문회는 24일 봉사단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3천만원 상당의 이동식 유닛체어 4대를 기부 받는 행사를 진행했다. 
경희대치과병원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동문회는 24일 봉사단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3000만원 상당의 이동식 유닛체어 4대를 기부받는 행사를 진행했다. 

경희대치과병원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동문회는 봉사단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3000만원 상당의 이동식 유닛체어 4대를 기부받는 행사를 지난 24일 진행했다.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 동문회는 이영우, 박준봉, 박일해, 임무영, 이태수, 최승규, 김종하, 오구환, 김성기, 신동진, 고광준 회원의 자발적인 기부와 이동식 진료세트 제조 회사인 주식회사 한일치과산업의 후원으로 진료봉사를 위한 이동식 유닛체어를 경희대치과병원에 전달했다.

이날 기부행사에는 황의환 경희대치과병원장, 이태수 CDSA 동문회장, 고광준, 박준봉 임원, 김성훈 CDSA 지도교수(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와 재학생 회원 40여명 등이 참석했다.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 ‘CDSA(Christian Dental Student Association)’는 1973년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이만섭 교수와 박준봉 교수에 의해 설립된 진료봉사동아리로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치과진료를 받기 힘든 농어촌과 지역 사회복지관을 찾아 치과진료와 구강교육 봉사를 통해 의료인으로서 사회적 소임을 하고 있다. 

 

◆가톨릭대 의대 최보영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최보영 교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최보영 교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최보영 교수(생체의공학연구소장)가 최근 4차 산업혁명 기반 핵심 기술을 구축해 국내외 의공학·의학물리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최보영 교수는 SCI 국제논문 110편 포함 총 240편,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700여 편, 수상 87건 등의 공적을 기록했다. 또한 다양한 국책 과제들을 수주해 국내 의학물리 연구 분야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국내 의학물리전문인자격 교육 프로그램 수준을 국제 수준으로 향상시켜 세계의학물리학회(IOMP)로부터 인증받았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인재들은 국내외 학계, 연구소, 병원 임상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의학물리 발전에 힘쓰고 있다. 

 

◆중앙대병원 김경우 교수,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 비디오상 수상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가 제35회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비디오 연제를 발표해 경쟁부문 2등상을 수상했다.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가 제35회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비디오 연제를 발표해 경쟁부문 2등상을 수상했다.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선텍 싱가포르 컨벤션 센터(Suntec Singapore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에서 개최된 제35회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APACRS, Asia-Pacific Association of Cataract & Refractive Surgeons)에서 비디오 연제를 발표해 경쟁부문 2등상(Film Festival Runner Up Prize)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경우 교수는 ‘자가 단순윤부상피 줄기세포이식을 통한 시력 개선 효과’(Fog away SLET)에 대한 비디오 연제를 발표, 임상적 효과와 교육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경우 교수는 이번 학술 발표를 통해 환자 자신의 건강한 윤부줄기세포조직 일부를 채취해 여러 조각으로 자른 다음 줄기세포가 결핍된 각막에 이식하는 단순윤부상피 줄기세포이식(SLET, Simple Limbal Epithelial Transplantation) 수술을 통해 환자의 시력이 호전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비디오 연제를 통해 SLET 수술의 테크닉과 주의할 점 등을 직접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인하대병원, SSG랜더스 이재원과 ‘희망 드림 캠페인’ 동행

인하대병원이 SSG랜더스 프로야구단 이재원 선수와 지난해에 이어서 환아들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한다.
인하대병원이 SSG랜더스 프로야구단 이재원 선수와 지난해에 이어서 환아들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한다.

인하대병원이 SSG랜더스 프로야구단 이재원 선수와 지난해에 이어서 환아들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한다.

인하대병원은 지난 28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2023시즌 희망 드림 캠페인’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캠페인은 2015년부터 인하대병원과 인천 연고 프로야구단이 지역사회를 위해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캠페인 참여 선수의 정규시즌 기록에 따라 병원과 선수가 각각 기부금을 적립한다. 기부금은 시즌 종료 후 지역 내 저소득층 아동들의 암과 희귀질환 치료에 쓰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