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유한양행,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 개최
[제약24시] 유한양행,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 개최
한국화이자제약, AOCC 2023 심포지엄 통해 ’젤잔즈’ 임상적 가치 재조명

동국제약, 소녀시대 수영·유리 모델로 한 센시아 TV-CF 온에어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 ‘디몰(:Dmall)’, 가정의 달 프로모션 진행 

한국에자이, 한국치매가족협회와 ‘Dementia Living Lab’ 협약 체결

메디톡스 관계사 ‘리비옴’,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LIV001’ 호주 특허 취득

웰스바이오 “업계 최고수준 민감도로 조기에 임신 진단 테스트기 인증 완료”

휴온스푸디언스, ‘이너셋 데이’ 이벤트 2주간 실시

케이메디허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참가

케이메디허브, 알츠하이머 및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 추진

케이메디허브, 의료기기 개발 모든 단계 지원
  • 이시우
  • admin@hkn24.com
  • 승인 2023.04.1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시우]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유한양행,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 개최
대상에 최준용교수, 젊은 의학자상에 최상현 조교수 ·고준영 책임연구원 선정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 장면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 장면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과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는 17일 저녁 소공동 조선호텔그랜드볼룸에서 제56회 유한의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에는박명하 서울특별시의사회장,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등이 참석했다.

제56회 유한의학상대상은 최준용교수(연대의대 내과학교실 교수/세브란스 병원), 젊은 의학자상에는 최상현 조교수(울산의대 영상의학교실/서울아산병원)와 고준영 책임연구원(지놈인사이트테크놀로지)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수상자에게는 5000만원, 젊은 의학자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1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영예의 유한의학상 대상 수상자인 최준용 교수는 '재조합 DNA 백신'의 안전성·면역원성을 밝혀낸 점을 높이 인정받았고, 최상현 조교수는 간편화된 LI-RADS 제시, 포괄적인 임상적 유용성 평가 등 의미있는 연구 결과에서, 그리고 고준영 책임연구원은NK유사 CD8 T세포 발견, 면역반응 새 관점 제시로 성과를 인정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유한의학상은 ‘미래의 의학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한다’는 취지아래 지난 1967년 제정되어 국내 의학 발전을 위한 견인차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수상자는 100명을 넘었다. 

 

한국화이자제약, AOCC 2023 심포지엄 통해 ’젤잔즈’ 임상적 가치 재조명

정성훈 교수가 15일 열린 AOCC 2023에서 ‘젤잔즈의 유익성-위해성 프로파일에 대한 최신지견’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정성훈 교수가 15일 열린 AOCC 2023에서 ‘젤잔즈의 유익성-위해성 프로파일에 대한 최신지견’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5일 대한장연구학회가 주최한 제11회 아시아 염증성장질환 학술대회(AOCC 2023)에서 ‘궤양성대장염에서 젤잔즈(성분명 토파시티닙)의 역할 및 유익성-위해성 프로파일’을 주제로 런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진윤태 교수(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소화기내과)가 좌장을 맡은 이날 심포지엄에서 정성훈 교수(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소화기내과)는 ‘젤잔즈의 유익성-위해성 프로파일(Recent update of tofacitinib: the benefit-risk profiles of tofacitinib)에 대한 최신 지견’을 주제로 젤잔즈의 국내 허가사항 변경의 배경과 의미를 조명했다.

김성은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소화기내과)는 ‘궤양성대장염 치료에서 젤잔즈의 역할(Determining the right patient for the right drug: what is the role of tofacitinib?)’을 주제로 젤잔즈의 신속한 증상 개선 효과와 장기간의 탈-스테로이드 관해 유지및 내시경적-조직학적 정상화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경구용 소분자 JAK 억제제인 젤잔즈는 2014년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국내 허가를 받아 현재 류마티스관절염, 궤양성대장염, 건선성관절염, 강직성척추염, 다발성 소아 특발성관절염 및 소아 건선성관절염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네 가지 용량(젤잔즈정 5mg∙10mg, 서방정 11mg, 젤잔즈시럽 1mg/mL)으로 허가받있다. 젤잔즈는 허가 이후 작년 6월 기준 전세계 50만 5000명 이상의 환자에게 처방됐다.

 

동국제약, 소녀시대 수영·유리 모델로 한 센시아 TV-CF 온에어

센시아 TV CF-4컷
센시아 TV CF-4컷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소녀시대의 유리를 새로운 모델로 기용하고, 기존 모델인 수영과 함께 호흡을 맞춘 정맥순환개선제 센시아의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

이번 TV-CF는 정맥순환장애가 체질이나 피로의 문제가 아니라, 원활하지 못한 ‘정맥순환의 문제’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나 원래 다리가 아프고, 잘 부어”라며 정맥순환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려는 유리의 말에, 수영은 “다리 건강에 원래 그런 건 없죠”라고 이러한 증상이 질환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입증된 의약품 센시아를 통해 정맥순환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전달하는 동시에, 일반의약품 정맥순환개선제 부문 10년 연속 판매 1위(아이큐비아 데이터 기준)를 강조해 제품의 신뢰감을 높였다. 마지막으로 수영과 유리는 “센스가 다르네”, “센시아가 다르지”라고 재치 있게 말한 뒤 센시아를 통해 얻은 다리 건강에 대한 만족감을 밝은 모습으로 표현한다.

동국제약 광고 관계자는 “가수이자 배우로 다양하게 활약중인 수영과 유리는 평소 운동을 통한 건강미로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라며, “성인 남녀가 정맥순환장애를 통해 경험하는 불편한 증상들을 누구나 경험한다고 오인하여 무작정 방치하기 보다는 원인 개선을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정맥순환개선제 센시아는 센텔라정량추출물이 주성분으로 정맥의 탄력 향상과 모세혈관 투과성 정상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다리가 붓거나 무겁고, 저리거나 아픈 증상을 완화해 준다. 생약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병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 ‘디몰(:Dmall)’, 가정의 달 프로모션 진행 
세대별 맞춤 선물하기 좋은 셀파렉스 1+1, 써큐란, 검가드 최대 30% 할인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에서 가정의 달을 맞이해 5월 14일까지 ‘LOVE & THANK YOU’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동아제약의 인기 건강식품과 생활 소비재 제품들을 소중한 사람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세트 구성들로 다양하게 선보인다.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파렉스’의 에센셜 포우먼S, 포맨S는 1+1, 혈행 개선 전문 브랜드 ‘써큐란’의 알파, 알티지오메가-3는 3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셀파렉스는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세대별 맞춤 비율로 제공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직장인, 취업준비생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다.

써큐란도 연령, 세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혈행 고민을 해결할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알파 제품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은행잎 추출물로 혈중콜레스테롤 개선과 기억력 개선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50대 이상 부모님에게 선물하기 좋다.

‘검가드’는 충치예방과 구취제거, 치은염과 치주염 등 잇몸 질환 예방을 돕는 고기능성 가글제 브랜드로 피곤하면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나는 사람, 임플란트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며 빠르게 구강청결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에서 검가드 오리지널과 치약을 함께 담은 선물 세트와 묶음 상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고 검가드 오리지널 380ml를 추가 증정하는 등 통큰 혜택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국에자이, 한국치매가족협회와 ‘Dementia Living Lab’ 협약 체결

한국에자이가 치매 돌봄 위한 Dementia Living Lab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에자이가 치매 돌봄 위한 Dementia Living Lab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최대치의 삶을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국치매가족협회, 한국에자이, 돌봄리빙랩네트워크가 17일 한국에자이 본사에서 ‘Dementia Living Lab’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치매가족협회 이성희 협회장, 한국에자이 고홍병 대표,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송위진 정책위원장이 참석했다.

‘Dementia Living Lab’의 활동은 ① 치매 당사자와 가족 간 교류 관계망 형성, ② 환자의 적극적인 활동 촉진을 통한 자기효능감 향상, ③ 지역 사회 차원의 치매 안심 사회에 대한 인식 향상, ④ 치매를 중심으로 민관산학연 등 여러 주체 간 협력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한다. 치매를 중심으로 환자와 가족부터 지역사회까지 다양한 스케일의 관계망을 형성하는 것이다.

‘Dementia Living Lab’은 2023년 첫 활동으로 ‘D-cafe'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 송파구 내 ‘한국치매가족협회’를 비롯한 전국 5개 내외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될 ‘D-Cafe’는 지역사회 치매 환자 및 환자 가족과 주민의 교류 거점 역할을 한다. 각 거점을 통해 치매 가족과 지역사회 주민 간 관계를 형성하고, 민산관학연 주체들과 협력관계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거점 간 교류를 확대하고 치매 친화 카페의 다양한 사례를 만들면서, 지역사회에 치매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의 노하우와 콘텐츠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메디톡스 관계사 ‘리비옴’,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LIV001’ 호주 특허 취득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관계사인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기업 ‘리비옴’(대표 송지윤)이 지난 17일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LIV001’에 대한 호주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으로 리비옴은 염증성장질환 치료제로 개발중인 ‘LIV001’과 유사 약물 개발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해당 특허는 지난 2021년 국내에서 최초로 등록된 바 있으며, 호주 외 여러 해외 국가에도 출원 및 등록을 앞두고 있다.

리비옴이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에 유전자 에디팅 기술을 적용한 eLBP 플랫폼을 활용해 염증성장질환 치료제로 개발중인 ‘LIV001’은 글로벌 임상 진입을 위해 지난해 비임상시험실시기관(GLP기관)에서 전임상 안전성 시험을 실시했으며,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들과 함께 임상용의약품 생산도 완료한 상태다. 리비옴은 임상허가취득 절차가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올 하반기 글로벌 임상1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리비옴은 최근 ‘LIV001’의 호주 특허 취득과 함께 보유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플랫폼 ‘eLBP’에 대한 미국 특허도 취득했다. 리비옴은 난치성 면역질환과 고형암 등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위한 듀얼 LBP 플랫폼(eLBP®,  nLBP®)을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eLBP플랫폼은 범용적이고 효율적인 고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특허 출원을 통한 기술보호 전략을 취하고 있다. 리비옴은 eLBP기술에 대한 권리확보를 위해 이미 한국과 일본에서 특허를 취득했으며 최근 미국에서도 특허를 취득함에 따라 해당 기술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고 파이프라인 확대와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웰스바이오 “업계 최고수준 민감도로 조기에 임신 진단 테스트기 인증 완료”

웰스바이오가 출시한 조기 임신진단테스트기 ‘케어어스 베베체크’. 사진 아래가 포장 상태, 가운데는 뚜껑으로 손잡이를 만들어 확장된 상태다, [사진제공=웰스바이오㈜]
웰스바이오가 출시한 조기 임신진단테스트기 ‘케어어스 베베체크’. 사진 아래가 포장 상태, 가운데는 뚜껑으로 손잡이를 만들어 확장된 상태다, [사진제공=웰스바이오㈜]

글로벌 체외진단 기업인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인 웰스바이오(대표 최영호, 이민전)는 업계 최고 수준의 민감도로 생리 예정일 4~5일 전부터 조기임신진단이 가능하고, 검사 개시 후 3~5분 이내에 결과 판독이 가능한 조기 임신진단테스트기 ‘careUS™ BEBE-CHECK(케어어스™ 베베체크)’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인증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본 제품은 hCG(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 농도 10mIU/mL부터 측정이 가능하도록 개발돼, 일반적인 15~25mIU/mL의 제품들보다 분석적 민감도가 뛰어나다.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은 태반의 융모막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임신한 여성의 혈중 또는 소변에서 그 농도가 상승한다.

제품 뚜껑을 반대편 손잡이로 활용하도록 해 포장 길이 10.5cm에서 사용 길이 14cm로 늘어나 사용 시 편리하다. 기존 제품들의 크기가 뚜껑을 제외하고도 14~15cm이기 때문에, 본 제품은 작은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도 부담이 적다. 

웰스바이오 관계자는 “업계 최저 수준의 검출 한계와 초소형 패키지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데 성공했다”면서 “향후 임신을 계획할 때 사용하는 배란테스트기나 해외에서 널리 상용화된 디지털 임신테스트기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웰스바이오는 코스닥 상장 미국법인인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로, 차세대 진단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2013년에 설립된 진단제품 전문 개발·생산 회사이다. 두 회사 모두 팜젠사이언스의 관계사이다.

 

휴온스푸디언스, ‘이너셋 데이’ 이벤트 2주간 실시

휴온스푸디언스(대표 이충모)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은 내달 1일까지 2주간 ‘이너셋 브랜드 데이’를 진행한다. ‘이너셋 브랜드 데이’는 이너셋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특별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다. 공식몰을 통해 인기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푸짐한 사은품까지 받을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홍삼 데일리스틱 △모로오렌지 주스 △비오틴 블랙5000 △저분자 피쉬콜라겐 △장건강 프로바이오틱스 올인원 △울트라 아르기닌 등 이너셋 대표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에 이너셋이 준비한 'NFC 모로오렌지 주스'는 이탈리아산 블러드 오렌지의 종으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며 단맛과 영양소를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물 한 방울 없이 비가열생착즙 방식으로 착즙한 원액만을 담은 제품이다. 휴대가 간편한 파우치 형태로 다가오는 여름철 언제 어디서나 달콤하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오틴 블랙 5000’은 활력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B군 중 하나인 비오틴을 고함량으로 담은 제품으로 DSM사의 프랑스산 원료를 사용하여 고품질을 확보하였다. 체내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이번 프로모션에서 3개월분을 특가로 판매한다. 이너셋은 휴온스푸디언스이 2017년 론칭한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이다.

 

케이메디허브, 4월 18일 소식지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전경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전경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 참가 = 케이메디허브는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3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BIO 2023)에 참가한다. 이번 박람회는 케이메디허브,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이 후원하고, 지난 2022년에는 4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간 의약품 및 바이오 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전시회이다.

케이메디허브는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부스를 운영하며, 의약생산센터가 보유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술력 홍보 및 1:1 컨설팅을 제공한다. 지난해 케이메디허브의 부스에서 상담을 받은 ㈜큐어버스 등의 기업들과 전주기 기술지원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이룬 바가 있다.

양진영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는 첨단의료산업을 선도하는 혁신성장 파트너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난 2016년부터 매년 KOREA PHARM&BIO 전시회에 참가해 왔다”며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수도권에 집중된 중소․벤처 제약기업들에게 케이메디허브라는 든든한 파트너가 있음을 널리 알리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 및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개발 추진

케이메디허브는 ㈜케이메디켐과 바이오활성소재 기반 신약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알츠하이머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교류를 시작했다.

협약에 따라 △유기합성 및 바이오활성소재 분야 공동 연구 △알츠하이머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 신약 개발 공동 연구 △간문인력 교류 및 연구시설의 활용 △국가 연구과제 협력 및 의료 분야 전시전 참가 등을 하기로 약속했다.

양진영 이사장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작은 퍼즐을 어떻게 맞춰 나갈지 탐구하는 과정이 중요시되는 시점”이라며 “오랜 시간 인류를 괴롭혀 온 치마와 류마티스 관절염 질환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기기 개발 모든 단계 지원

케이메디허브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단장 김법민)과 함께 의료기기 제품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제공한다. 케이메디허브는 22년에 이어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수행 연구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3년 선정된 사업은 범부처 사업의 맞춤형 인허가 지원분야로 전자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기 제품화에 거치는 모든 단계별 지원을 실시한다.

앞으로 전자의료기기의 시제품 제작, 시험·검사, 기술문서 검토, GMP 관련 자문, 사용적합성, 임상시험, 해외 인허가 등 제품 개발의 여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연구자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각 분야 별 전문적이고 세밀한 지원을 위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사용적합성센터, 메디팁과 함께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본 과제와 2022년에 선정된 범부처 규제대응 과제와 연계하여 인허가 및 보험등재 지원까지 포함된 의료기기 제품화 전주기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