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한미, 당뇨병 치료제 시장 새 강자 도전… ‘다파론패밀리’ 5종 출시
[제약24시] 한미, 당뇨병 치료제 시장 새 강자 도전… ‘다파론패밀리’ 5종 출시
안국약품,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에이다파정 출시

제약바이오협, 필수의약품 및 원료 생산기반 강화 방안 포럼 개최

한미 후원 젊은의학자학술상서 고려대 안산병원 박주현 교수 수상

휴젤, ‘2023 바이리즌 심포지엄’ 개최

메디톡스, 함현중학교 학생들과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진로체험’ 첫 행사 진행

동화약품 ‘까스활명수큐’, 골든 브랜드(Golden Brand) 선정돼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3.04.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미, 당뇨병 치료제 시장 새 강자 도전 … ’다파론패밀리’ 출시

다파론 패밀리 [사진=한미약품 제공]
다파론 패밀리 [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은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라인업인 ‘다파론패밀리’ 6종 중 5종을 출시하고, 처방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판매 전략에 돌입한다.

‘다파론패밀리’는 다파글리플로진 단일제인 ‘다파론정’ 2개 용량(5mg, 10mg)’과 이 성분에 메트포르민을 결합한 다파론듀오서방정 4개 용량(5/500mg, 10/500mg, 5/1000mg, 10/1000mg)으로 구성됐으며, 단일제 5mg 저용량 제품만 한달 늦은 오는 5월 출시된다.

다파론정은 신장에서 포도당의 재흡수에 관여하는 SGLT2 수용체를 억제해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는 작용 기전을 토대로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와 혈압 및 체중 감소 결과를 나타낸다. 

한미약품은 우수한 제제 기술력을 토대로 다파론 패밀리를 자체 개발해 독자 생산하며, 환자의 복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PTP가 아닌 병 포장으로 전 용량을 출시해 의료진과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 다파론듀오서방정은 기존 수입약 대비 정제 중량이 최대 47% 적어 환자 복약순응도를 높이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안국약품,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에이다파정 출시

에이다파정 [사진=안국약품 제공]
에이다파정 [사진=안국약품 제공]

안국약품은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치료제 ‘에이다파정’을 출시했다.

2022년 허가 받은 에이다파정은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SGLT-2 억제제 제품이다. 에이다파정의 약가는 10mg 334원, 5mg 262원으로 기존 다파글리플로진 성분 제품보다 54.5% 저렴하여(10mg 기준) 환자의 경제적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기존 글리메피리드 성분인 ‘글리베타정’과 ‘글리베타엠정’, 피오글리타존 성분인 ‘피오렉스정’, 빌다글립틴 성분인 ‘에이브스정’과 ‘에이브스메트정’, 테네리글립틴 성분의 ‘에이테넬정’, ‘에이테넬엠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의 ‘에이다파정’의 추가로 다양한 혈당강하제 라인업을 구축하여 당뇨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제약바이오협, 필수의약품 및 원료 생산기반 강화 방안 포럼 개최

행사 포스터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행사 포스터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오는 19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필수의약품 및 원료 생산기반 강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한 제6차 K-생명바이오포럼을 개최한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이번 포럼에는 박실비아 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이 ‘해외의 필수의약품(원료의약품) 지원 정책 및 국내 시사점’에 대해, 안명수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 본부장이 ‘국내 필수의약품(원료의약품) 관리 및 공급 현황’에 대해 주제발표한다.

이어 서동철 의약품정책연구소장을 좌장으로 오창현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과 안영진 식약처 의약품정책과장, 엄승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 유기웅 동국제약 상무 등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한미 후원 젊은의학자학술상서 고려대 안산병원 박주현 교수 수상

박주현 교수 [사진=한미약품 제공]
박주현 교수 [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과 한국여자의사회가 공동 제정한 ‘제5회 젊은의학자학술상’ 수상자로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주현 임상부교수가 선정됐다.

2019년 제정돼 올해 5회째를 맞은 젊은의학자학술상은 젊은 여성 의사들의 연구 의욕을 북돋아 학술 연구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출범된 시상이다.

박 교수는 그동안 불분명했던 가벼운 음주와 담도암 발생위험 간의 연관성을 입증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박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가벼운 음주는 당뇨병 전 단계 및 당뇨병 상태에서는 담도암의 발생위험을 증가시키는 반면, 정상 혈당 상태에서는 연관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작년 11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간하는 암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인 임상종양학회지(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게재돼 학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휴젤, ‘2023 바이리즌 심포지엄’ 개최

바이리즌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휴젤 제공]
바이리즌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휴젤 제공]

휴젤이 2023년도 ‘바이리즌’ 심포지엄(REASON SYMPOSIUM, ‘리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리즌 심포지엄은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의 특장점부터 성공도를 높이는 시술법까지 HA 스킨부스터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웨비나 프로그램이다. 휴젤은 지난해 1월 HA 스킨부스터 브랜드 ‘바이리즌’을 론칭, 첫 번째 제품인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 출시를 기념해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심포지엄은 총 3개 파트 8개 세션으로 마련됐으며, 오는 19일부터 8주간 매주 수요일 20시에 휴젤의 웨비나 사이트 ‘휴비나’ 및 병·의원 전용 온라인 플랫폼 ‘블루팜코리아’를 통해 동시 진행된다.

휴젤 관계자는 “지난해 진행했던 리즌 심포지엄에 대한 높은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올해는 제품에 대한 이론 강의부터 바이리즌 스킨부스터 HA를 활용한 심화 인디케이션까지 총 8개의 세션을 준비하게 됐다”며 “바이리즌이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HCPs(의료전문가)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학술 콘텐츠 제공해 국내 스킨부스터 시장에서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메디톡스, 함현중학교 학생들과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진로체험’ 첫 행사 진행

지난 12일 메디톡스 광교R&D센터에서 진행된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경기도 진로체험' 행사에 참여한 함현중학교 학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메디톡스 제공]
지난 12일 메디톡스 광교R&D센터에서 진행된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경기도 진로체험' 행사에 참여한 함현중학교 학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메디톡스 제공]

메디톡스는 지난 12일 광교R&D센터에서 경기도, 경기도청소년수련원과 함께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경기도 진로체험’ 첫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기도 시흥시 함현중학교 학생 30여명이 참여했다.

메디톡스는 함현중학교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소속 연구원들의 특별 강연과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메디톡스 이준호 수석연구원은 ‘생물학자는 무엇을 연구하는가’란 주제로 연구원의 직업적 매력을 강연했으며, 강원호 수석연구원은 ‘신약개발 및 전임상 연구의 역할’이란 주제로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신약 개발 과정을 쉽게 설명해주는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 후에는 현직에 있는 연구원들이 학생들과 조를 이뤄 멘토링을 진행, 학생들과 소통하며 진로에 대해 조언하는 시간을 가졌다.  

메디톡스는 소속 R&D(연구개발) 연구원들과 광교R&D센터를 활용하여 경기도 내 중, 고등학생들의 진로 교육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농어촌 및 취약 지역 청소년을 위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월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청소년수련원과 MOU를 체결하고 ‘학생과 기업이 만나는 경기도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경기도 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추가 프로그램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다.

 

동화약품 ‘까스활명수큐’, 골든 브랜드(Golden Brand) 선정돼

동화약품 ‘까스활명수-큐’ 골든 브랜드(Golden Brand) 선정 [사진=동화약품 제공]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수희 대표이사(좌), 동화약품 박희범 이사(우) [사진=동화약품 제공]

동화약품의 ‘까스활명수큐’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3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소화제 부문 19년 연속 1위를 기록해 ‘골든 브랜드(Golden Brand)’에 선정됐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군별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파워를 측정하는 소비자와 업계에서 공신력 높은 브랜드 지수다. ‘골든 브랜드’는 1위 브랜드 중에서도 10년 이상 연속 1위를 차지한 각 산업의 대표 브랜드를 뜻한다.

올해로 출시 126주년을 맞은 활명수는 우리나라의 최초 의약품이자 가장 오랜 시간 사랑받은 국민 소화제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활명수는 액제소화제 시장 내 약 70%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2022년 활명수류 총 매출 774억 원을 달성하며 매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활명수는 개발 당시 사람들이 급체, 토사곽란 등으로 목숨을 잃던 시절 ‘생명을 살리는 물’로 불리며 만병통치약으로 취급을 받았다. 일제강점기에는 활명수 판매금액을 독립 운동 자금으로 조달하기도 했다. 현대에 이르러 성분 보강, 브랜드 리뉴얼 등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