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동국제약 “환절기 구내염 치료 하세요”
[제약24시] 동국제약 “환절기 구내염 치료 하세요”
티앤알바이오팹, 오가노이드 모세혈관 구현 기술 논문 발표

큐라클, 서울대 연구실과 손잡고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임상개발

광동제약, 복용 간편한 스틱포 어린이 해열진통제 ‘내린다시럽’ 출시

아이진, mRNA 코로나백신 호주 부스터임상 2a상 승인 완료

일양약품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 출시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3.04.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동국제약 “환절기 구내염 치료 하세요”

면역력이 약해지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흔히 ‘입 안이 헐었다’고 표현하는 구내염이 많이 나타난다. 구내염은 구강 내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말을 하거나 식사 시 통증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 증상이 심해지면 입안이 붓고 피가 나며 구취가 발생하기도 한다. 구내염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가급적 신속히 치료해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동국제약은 “지난해 자사가 출시한 가글형 구내염 치료제 ‘오라센스액’이 ‘사용의 편의성’과 ‘휴대의 간편성’을 갖추었다”며 제품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실제로 ‘오라센스액’은 휴대가 간편한 스틱형 파우치 형태의 가글형 구내염 치료제이다. 제품에는 진통소염제 성분인 플루르비프로펜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구내염 발생 부위에 흡수되어 항염 작용으로 질환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국소 도포용 구내염 치료제인 연고제나 액제와 달리, 구강 전체를 헹굴 수 있는 가글 타입으로 다발성이나 발생 부위가 큰 구내염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동국제약은 오라센스가 간단한 가글을 통해 구강 점막에 약액을 적용하여 통증 없이 치료할 수 있어 보다 편하게 구내염 케어가 가능한 제품이라는 점에 착안, 오라센스만의 복용 편의성을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계획이다.

오라센스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동국제약은 라인업 제품으로 구내염의 원인 케어에 도움이 되는 먹는 입병 비타민 ‘오라비텐정’, 찍어 바르는 액상 타입의 치료제 ‘오라메칠액’ 등을 갖추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 오가노이드 모세혈관 구현 기술 논문 발표

티앤알바이오팹 CI
티앤알바이오팹 CI

티앤알바이오팹(이 3D 바이오프린팅을 활용한 오가노이드(장기유사체) 제작 시 조직 내부에 모세혈관까지 프린팅해 구현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논문을 국제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Bioprinting에 게재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번 논문을 통해 'Preset extrusion(사전 설정 압출) 기술을 활용해 수백 μm의 혈관 다발을 프린팅한 뒤 여기서 수십 μm 크기의 혈관의 형성을 유도해 실제 생체 조직에 가까운 혈관 구조를 구현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티앤알바이오팹 진송완 이사(CSO)는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식품의약국 현대화법 2.0에 서명하면서 의약품 동물실험 의무 조항이 완화됨에 따라 오가노이드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의약국 현대화법 2.0(FDA Modernization Act 2.0)'의 골자는 의약품 안전성∙유효성 확인을 위해 임상시험 전에 반드시 동물실험(비임상시험)을 거치도록 했던 기존의 의무 조항을 완화해 동물실험 자료 없이도 의약품 허가 신청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큐라클, 서울대 연구실과 손잡고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임상개발

(좌)큐라클 유재현 대표 (우)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주연 교수 [사진=큐라클 제공]
(좌)큐라클 유재현 대표 (우)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주연 교수 [사진=큐라클 제공]

큐라클은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 치료제 CU104 임상개발과 관련해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임상약학 연구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신약개발 연구 협력을 통한 R&D 활성화 △연구개발 활동을 통한 공동 과제 추진 △공동 연구 및 국내외 사업 참여를 통한 양 기관의 혁신과 발전 △기술٠인재의 협력과 교류를 통한 상호 발전 등을 추진한다.

연구 협력은 CU104를 비롯해 큐라클이 개발 중인 신약의 임상시험 결과해석, 이후 임상 디자인 설정 지원 등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광동제약, 복용 간편한 스틱포 어린이 해열진통제 ‘내린다시럽’ 출시

내린다시럽 [사진=광동제약 제공]
내린다시럽 [사진=광동제약 제공]

광동제약이 스틱포 형태로 위생과 복용 편의를 높인 어린이 해열진통제 ‘내린다시럽’을 출시했다.

내린다시럽은 ‘아세트아미노펜(1포당 160mg)’을 주성분으로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 치통, 관절통 등 통증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4개월 영아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12세 이하 아동에게 1일 5회(75mg/kg) 미만 투약을 권장한다.

내린다시럽은 스틱포 형태로 출시되어 복용이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해열진통제 특유의 쓴맛을 없애고 포도향을 첨가해 어린이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높인 것도 장점이다. 10포 단위 포장으로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시럽타입의 해열진통제는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 필수 상비약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자사의 이부프로펜 주성분 시럽형 해열진통제 ‘키즈앤펜’과 함께 두 가지 성분의 교차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진, mRNA 코로나백신 호주 부스터임상 2a상 승인 완료

아이진 영문 로고
아이진 영문 로고

아이진은 지난 3월 29일에 진행한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 백신 ‘EG-COVID’ 및 오미크론 변이 예방백신 ‘EG-COVARo’의 해외 부스터 임상 2a상 변경 신청이 호주 윤리위원회에서 승인 되었다고 공시했다.

이번 승인된 임상시험은 COVID-19 (SARS-Cov-2) 예방을 위해 D614G wild type 백신 ‘EG-COVID’와 오미크론 변이 예방백신 ‘EG-COVARo’의 부스터 투여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한 2a 단계 임상이다. 이번 임상에서는 코로나-19 예방백신을 접종한 이력이 있는 18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46명을 대상으로 ‘EG-COVID’ 400㎍과 800㎍, ‘EG-COVARo’ 800㎍을 3주 간격으로 2회 투여하여 항체가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백신의 면역원성과 부스터 효능을 평가하게 된다.

아이진 담당자는 “관련규정에 따라 이번 변경승인 내용을 호주 보건당국에 보고하고, 임상시험수탁기관과 공조하여 임상시험을 빠르게 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며 “늦어도 2분기 내에는 모집 및 투여를 개시하고 연내에는 유의미한 기초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세계적으로도 코로나-19 감염증이 엔데믹 단계에 접어들면서 기초 접종보다 부스터 접종이 대세가 되고 있는 만큼, 현재 수행 중인 국내 임상과 부스터 임상을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전환 중이며 이를 통해 투입되는 연구개발비 대비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방향을 수정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일양약품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 출시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 [사진=일양약품 제공]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 [사진=일양약품 제공]

일양약품은 ‘추리 천재 엉덩이탐정’과 콜라보레이션한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 제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엉덩이탐정 유산균톡톡’은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컨셉의 19종 혼합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이며, 어린이에게 인기가 많은 “엉덩이탐정” 캐릭터와 콜라보하여 아이들이 더욱 친근하게 제품을 접하고 섭취할 수 있다.

캐나다 프로바이오틱스 전문회사 로셀사 특허 유산균 4종과, 세계적인 유산균 기업인 듀폰 다니스코사의 12종 유산균을 하루 단 1포에 섭취할 수 있다. 로셀사의 프로바이오캡 특허 균주를 사용하여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달콤한 요거트 맛 구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섭취가 가능한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