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유성선병원, 소화기센터 치료내시경 클리닉 개소
[의료24시] 유성선병원, 소화기센터 치료내시경 클리닉 개소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23.04.0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유성선병원, 소화기센터 치료내시경 클리닉 개소

유성선병원 소화기센터장인 임창범 전문의가 시술하고 있는 장면.
유성선병원 소화기센터장인 임창범 전문의가 시술하고 있는 장면.

유성선병원(병원장 박문기 ) 소화기센터가 최신 장비와 검사를 활용한 ‘치료내시경 클리닉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치료내시경 클리닉은 내시경이 도달하는 모든 장기(식도, 위, 십이지장, 상부소장 , 대장, 담도, 췌도)의 소화기 질환을 내시경으로 치하는 클리닉으로, 위장간·간·췌담도 등 전문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의사들이 수준 높은 진료를 제공한다.

다양한 종양에 대한 내시경 절제술이 주가 되고, 갑작스러운 위장관 출혈 시 검사를 통해 출혈 부위를 확인하고 병변의 특성에 맞는 지혈 치료도 가능하다. 췌담도에 발생하는 질병(담석, 결석, 협착, 담도암 등)을 ERCP(내시경역행성담췌관조영술), 일회용 담도췌장경 SpyGlass DS를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다.

호흡만으로 편리 · 정확 · 신속 하게 검사할 수 있는 요소호흡검사(UBT)기기 “IR Force 200”의 도입으로 헬리코박터 감염 여부 확인이 원내에서 자체적으로 가능하게 되어 보다 빠른 결과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빠른 치료가 가능해졌다.

임창범 소화기센터장은 “클리닉 개소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새로운 진료 시설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기쁘”며 ”환자 중심의 치료 방식을 추구하고 보다 개별화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려대의료원, 2022 미스코리아 진 이승현 홍보대사로 위촉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제66회 2022 미스코리아 진(眞) 이승현 양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제66회 2022 미스코리아 진(眞) 이승현 양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이 제66회 2022 미스코리아 진(眞) 이승현 양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의료원은 4일(화) 오후 3시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 5층 접견실에서 윤을식 의무부총장을 비롯한 의료원 주요 보직자 및 이승현 양이 참석한 가운데 홍보대사 위촉식을 열었다.

고대의료원은 그동안 자기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며 뛰어난 업적을 남긴 문화 예술, 스포츠계 유력 인사들을 홍보대사로 선정해 대외활동에 동행해왔다. 이번에 위촉된 이승현 양은 고대 경제학과에 재학 중 미스코리아 진으로 선정되어 지성과 미모를 모두 겸비한 재원이다. 승현양은 앞으로 앞으로 2년간 모교 의료원의 홍보대사로서 주요 기념행사 및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해 종횡무진 활약할 예정이다.

승현 은 “사랑하는 모교 의료원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고려대의료원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려대 구로병원, 2023 산모교실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원장 정희진)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는 ‘2023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산모교실’을 개최한다. 건강한 출산과 이른둥이 관리(질병예방·영양관리)법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산모교실은 출산을 앞둔 임산부 또는 이른둥이 엄마라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구로병원 산모교실은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총 8회차로 진행된다. 상반기 교육일정으로 ▲1회차(3월29일): 분만은 어떻게 진행되나요(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2회차(4월26일):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첫 걸음(소아청소년과 최의경 교수)▲3회차(5월31일): 분기별 산전 체크리스트(산부인과 정영미 교수) ▲4회차(6월28일): 신생아 육아, 똑똑한 초보맘 되기!(소아청소년과 최의경 교수)가 진행된다.

하반기에는 ▲5회차(8월23일): 건강한 분만을 위한 산모 영양 관리법(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6회차(9월20일): 이른둥이 호흡기 질환의 치료 및 예방(소아청소년과 최의경 교수) ▲7회차(10월25일)고위험 산모 관리, 그것이 알고 싶다!(산부인과 오민정 교수) ▲8회차(11월29일)이른둥이 영양관리(소아청소년과 최의경 교수)와 함께 임산부와 이른둥이 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정희진 구로병원장은 “고위험·신생아통합치료센터로 지정된 후 고위험 임신부터 출산 이후 까지 산모와 태아·신생아 치료를 위한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산모교실 신청은 회차별 40명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온라인(QR코드, 포스터참조)과 전화로 신청가능하다. 

 

경희의료원-서울특별시 동부병원 협력병원 협약

경희의료원은 지난 3월30일 서울특별시 동부병원과 협력병원 협약식을 진행했다.
경희의료원은 지난 3월30일 서울특별시 동부병원과 협력병원 협약식을 진행했다.

경희의료원(원장:김성완)은 지난 3월30일 서울특별시 동부병원(원장:소윤섭)과 협력병원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경희대병원 오주형 병원장, 김종우 기획진료부원장, 오승준 의료협력본부장, 서현기 간호본부장, 이상은 진료협력파트장 및 서울특별시 동부병원 소윤섭 병원장, 이평원 진료부장, 문연화 간호팀장 등이 참석했다. 

동부병원은 1929년 부민병원으로 개원하여 현재 19개 전문 진료과와 응급의료센터, 인공신장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등을 운영하며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 감염병 전담 병원으로 지정되어 경희의료원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해 코로나 환자들을 위한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진료 의뢰회송 시스템 활성화, 최신 의학정보 교류 등 상호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코로나를 계기로 밀접해진 양 의료기관이 공조하여 더욱 강화된 건강 안전망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세대 의료법윤리학연구원, 7일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 윤리지침·교육 개발 공청회 개최

연세대학교 의료법윤리학연구원이 오는 7일 상연재 시청역점 컨퍼런스룸에서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활용을 위한 윤리 지침 및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윤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윤리 지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민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최근 보건의료 분야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촉진되고 사회적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국제기구와 세계 각국에서 관련 윤리 가이드라인과 법제들이 마련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으나, 보건의료 인공지능 연구자 또는 개발자가 실제 연구를 기획하거나 수행할 때 적용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었다.

연구원은 공청회 결과를 토대로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와 활용을 위한 윤리 지침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공청회 1부에서는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윤리 지침과 교육 개발 프로젝트(연세의대 김한나 교수)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 관련 윤리적 인식과 교육 수요(연세대 이정임 박사)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윤리 지침(연세치대 김준혁 교수) △헬스케어 인공지능 연구윤리 교육(명지전문대 이유리 교수)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2부에서는 연세의대 김소윤 교수가 좌장을 맡아 관련 발표들에 관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1형당뇨병환우회 김미영 대표, 국회입법조사처 박소영 변호사, 질병관리청 박현영 부장, 서울교대 윤리교육과 변순용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번 공청회는 사단법인 한국의료법학회와 미래의료인문사회과학회가 주관했으며 질병관리청의 후원을 받았다.

 

"발달 더딘 아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오는 4월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발달지연을 겪는 어린이들의 가정 재활치료 방법을 알려주는 의미있는 온라인 건강강좌가 열린다.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재활의학과는 오는 12일 12시부터 13시까지 '느린아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발달 촉진'을 주제로 온라인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Zoom 주소: https://ewha.zoom.us/j/94096512390)

이번 강좌는 발달 지연 어린이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와 대한재활의학회가 공동으로 진행한다. 건강강좌는 온라인으로 진행돼 공간에 제약없이 누구나 편하게 들을 수 있게 기획됐다. 

강좌는 발달지연 어린이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가정에서의 재활치료에 대한 주제로 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서지현 교수와 박시현 작업치료사, 최수진 언어치료사가 강연자로 나선다.

이대목동병원 재활의학과 서지현 교수는 "이번 강좌를 통해 부모님들이 집에서 아이들의 발달을 위하여 어떻게 놀이를 해주어야 할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건보공단 일산병원, 발달장애아동 진단·평가 및 재활치료 부모교실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12일(수) 오후 2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발달장애아동의 진단 · 평가 및 재활치료에 대한 부모교실‘을 개최한다.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정확한 조기진단과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함은 물론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가족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 재활병원은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부모들의 이해를 높이고, 조기진단과 재활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부모교육에서는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발달장애 선별을 위한 진단·평가방법을 알기 쉽게 강의할 예정이다. 분야별 전문 치료사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문제양상별 운동기능, 소근육 및 시지각,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재활치료 방법등을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경기도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에서 홍보부스를 설치해 다양한 재활 및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 할 예정이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접수나 12일(수)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보라매병원 의료진, 스마트폰 앱과 배달 시스템을 접목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정 개발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목격자가 구급대 도착 전 심폐소생술을 수행할 경우 환자 생존 확률이 3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인이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이 중요하나 COVID-19 유행 중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대면으로 진행되던 대부분의 심폐소생술 교육이 시행되지 못했다.

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이경원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홍기정 교수)은 스마트폰 앱과 교육 기자재 배달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의 교육 효과를 비교·연구했다.

연구팀은 한국의 높은 스마트폰 사용률과 효율적인 당일 배달서비스에 착안하여 Home Education and Resuscitation Outcomes Study-Remote (HEROS-Remote)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해당 교육과정은 래어달社(Laerdal, Stavanger, Norway)와 공동 개발한 전용 앱(HEROS-Remote App, 정식 출시 전)을 활용하여 다수의 교육생 및 강사를 화상 연결하는 온라인 교육장 기능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마네킹 자동 블루투스 연동을 통해 강사가 비대면으로 교육생의 실시간 가슴압박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앱을 활용하여 기존 비대면 교육에서 어려웠던 교육생 실습 품질 확인 및 피드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실습용 마네킹의 경우 당일 배달 및 수거 시스템을 도입하여 교육생의 번거로움 최소화했다.

연구진은 새로운 비대면 교육의 교육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2021년 8월부터 12월까지 일반인 180명 두 그룹(비대면 교육 90명, 대면 교육 9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후 2분간의 흉부 압박 테스트를 시행했다. 그 결과 비대면 교육과정과 기존 대면 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의 흉부 압박 깊이(67.4 vs. 67.8, p = 0.78)와 복합 흉부 압박 점수(92.7 vs. 95.5, p = 0.16), 흉부 압박 비율 등의 결과가 기존 대면 교육 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비열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후 만족도 조사 결과 HEROS-Remote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90%였으며, 응답자 83명(92.2%)은 이 과정이 감염병 확산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답변했다.

이경원 교수는 “HEROS-Remote 비대면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을 활용하여 팬데믹 기간뿐 아니라 직장 및 거주지 등의 문제로 교육장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사람들의 심폐소생술 교육 접근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연구는 응급의학을 다루는 국제적인 의학 저널인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최신 호에 게재 예정이다.

 

하얀 천사들의 첫걸음 ... H+ 양지병원, 새내기 교육 수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규 간호사 교육수료식에서 김상일 병원장 (앞줄 가운데), 김종일 간호본부장 (앞줄 우3) 등 의료진들이 병아리 간호사들을 격려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가로 750)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규 간호사 교육수료식에서 김상일 병원장 (앞줄 가운데), 김종일 간호본부장 (앞줄 우3) 등 의료진들이 병아리 간호사들을 격려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의료법인 서울효천의료재단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은 4일 병원 대강당에서 2023년  제1차 신규 간호사 교육수료식을 열고, 새내기 간호사들의 첫 출발을 함께 했다.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진행된 신규 간호사 교육은 간호본부 소개 및 병원복지, 고객지원과 진료 절차, 산업안전 보건교육 등 병원 전반적인 내용과 직무역량 교육, 감염안전교육, 약물교육, 간호윤리와 소통교육,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술기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신규 간호사 교육에 프리셉터 시스템을 접목, 주입식 교육이 아닌 선배 간호사의 노하우를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했다. 병원측은 “교육을 통해 간호 업무 능력과 간호사 생활 전반에 걸쳐 역량을 키워주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고 설명했다.

신규 간호사 26명과 김상일 병원장, 김종일 간호본부장 등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료식에서는 교육에 열정적으로 참여한 우수 간호사 5명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했다.

김상일 병원장은 “올해 추진하는 병원 증축으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즐거운 병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간호업무환경 구축에 노력하겠다”며 “아울러 간호사 복지 및 힐링 프로그램도 지속 개발하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 아시아태평양 칸나비스학회 초대 회장 피선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가 지난 3월 31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칸나비스학회 (Asia Pacific Cannabis Society, APCS) 창립학술대회에서 초대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캘리포니아대 어바인캠퍼스 칸나비스 연구 센터장인 Daniele Piomelli 교수의 환영사로 시작된 이날 창립학술대회는 정광묵 교수(캘리포니아대 어바인캠퍼스 약학), 박상혁 교수(콜로라도주립대 식물생물학), 에릭정 교수(AndroUrology Centre, Australia), 주성진 대표(Classeum), 김수빈 대표(상상텃밭)가 연자로 나서 칸나비스 관련 주제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며, 본격적인 국제 교류연구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CBD(Cannabidiol)를 포함한 칸나비스를 활용하여 기존에 연구되었던 뇌전증, 치매,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질환 뿐 아니라 전립선염,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질환에서의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코스메틱제품 개발을 위한 산학 공동연구가 본격화될 것이 기대된다.

김세웅 교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로 학회를 창립하게 되었다”며, “창립 학술대회를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학술 연구 및 교류의 장이 마련된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며 “칸나비스의 의학적 효능을 향상시키는 스마트팜 재배에서부터 각국의 규제동향 파악, 신약 개발과 코스메틱제품 개발을 위한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국내 칸나비스 연구 및 산업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 도헌학술원, ‘칼의 노래’ 저자 김훈 작가 초청 강연 개최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도헌학술원은 4월 5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나의 삶, 나의 소명’이라는 주제로 본교 CLC 비전홀에서 김훈 작가를 초청해 ‘시민지성 한림연단’을 개최한다.

‘시민지성 한림연단’은 문명사적 격변기에 글로벌 문명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서 도헌학술원이 기획한 시민참여형 강좌로 포럼(forum) 형식을 원용한 공개토의형 강연이다. ‘시민지성 한림연단’은 문화・예술・교육・정치・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 및 전문가를 초청하여 매학기 개최한다.

이번 ‘시민지성 한림연단’ 강연자는 김훈 작가이다. 김훈 작가는 1973년 한국일보에 입사 한 이후로 국민일보, 한겨레신문, 시사저널 등에서 오랫동안 기자생활을 했다. 첫 작품 ‘빗살무늬토기의 추억’을 시작으로 ‘칼의 노래’, ‘현의 노래’, ‘개’, ‘남한산성’, ‘공무도하’, ‘내 젊은 날의 숲’, ‘하얼빈’ 등 다수의 작품들을 펴냈으며, 동인문학상(2001), 이상문학상(2004), 황순원문학상(2005), 대산문학상(2007), 가톨릭문학상(2013) 등을 수상했다.

‘시민지성 한림연단’ 전 강좌 수강생에게는 한림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기념품과 함께 증정되며, 재학생의 경우 14개 강좌(2개 학기) 이수 시 학점대체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수강 등록은 포스터에 있는 공식 QR코드를 스캔한 후 진행이 가능하다. 

 

국립암센터 곽호신 교수, 대한신경종양학회 최우수 발표연제 학술상 수상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곽호신 교수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곽호신 교수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곽호신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3년 대한신경종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희귀난치병인 연수막 암종증(leptomeningeal metastases)의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항암제 저항성에 미치는 세포외 소체 및 mircoRNA-21의 역할에 관한 연구로 최우수 발표연제 학술상을 수상했다.
 
희귀 난치병인 연수막 암종증은 폐암, 유방암, 흑색종 등의 고형암이 뇌척수액으로 전이되어 환자의 급격한 신경마비를 초래하고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암 합병증으로, 현재까지 메토트렉세이트 뇌척수액 항암 주입치료가 표준이었으나 약물 저항성에 문제가 있었다.

곽호신 교수는 폐암 세포주의 메토트렉세이트 저항성에 microRNA-21이 관여하며, 환자유래 뇌척수액 연수막 모델에서 microRNA-21이 과발현하는 세포주의 세포외 소체가 microRNA-21을 메토트렉세이트 감수성이 있는 세포에 전달하여 약물 저항성을 유도함을 증명했다.
 
곽 교수는 뇌종양 중에서도 연수막 암종증의 진단과 치료법 개발 연구에 매진해왔다. 연수막 암종증에 관한 연구 성과로 2014년 대한뇌종양학회 임상부문 최우수 논문상을 탔으며, 2017년에는 대한 신경외과학회 최다 인용 논문상, 2018년에는 대사체를 이용한 연수막 암종증 진단법을 제시한 논문으로 기초부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참고로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MTX, 이전 명칭: 아메톱테린/amethopterin)는 화학작용제이자 면역계 억제제이다. 암, 자가면역질환의 치료 등에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