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건강보험공단, 제1회 청원심의회 개최 및 위촉장 수여
[의료24시] 건강보험공단, 제1회 청원심의회 개최 및 위촉장 수여
명지병원, 다문화 이주여성 무료 건강검진 실시

연세조락교의학대상에 ‘한양대 의대 이상훈 교수’ 선정

송정한 제13대 분당서울대병원장 취임

춘천성심병원 손은진 간호부장, 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인상 수상

순천향대 부천병원,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이화의료원, 지비비-이미타사이언스와 3자 업무협약 체결

전북대병원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김진성 교수, 요추 디스크 탈출증 치료 가이드라인 제시

한국건강관리협회,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기념행사 성료

한림대성심병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병원, 심장전기생리검사 4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한의협 “한의사 뇌파계 사용은 합법, 법원판결 부정하지 말라”

인천성모병원, 2023 의학유전·희귀질환 온라인 심포지엄 성료

간무협 부산시회,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시위 동참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식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2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명지병원, 다문화 이주여성 무료 건강검진 실시

명지병원 다문화 이주여성 무료 건강검진 실시
명지병원 다문화 이주여성 무료 건강검진 실시

명지병원이 지난 18일 고양시 및 파주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에게 건강검진을 통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검진에는 몽골과 캄보디아, 가나,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에서 이주해온 여성 31명이 참여했다. 명지병원은 이들에게 일반검진은 물론,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암 검진과 B형간염이나 총콜레스테롤 지수 등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추가검사를 실시했다.

지난 2015년 처음 시작된 이 행사는 한국이주민건강협회 희망의 친구들과 함께 전문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의료취약계층인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에게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의료봉사를 통한 나눔과 상생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명지병원은 코로나19로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없었던 최근 3년을 제외하고, 매년 1회에서 3회까지 행사를 열어왔다. 이렇게 지금까지 진행된 행사는 모두 12회이며, 무상 건강검진 혜택을 제공받은 누적인원만 965명에 달한다.

 

◆연세조락교의학대상에 ‘한양대 의대 이상훈 교수’ 선정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이상훈 교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이상훈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제5회 연세조락교의학대상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이상훈 교수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다음 달 10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진행되며, 이상훈 교수는 연세대학교 총장 명의의 상패·기념 메달과 함께 상금 5000만원을 받는다.

연세조락교의학대상은 조락교 삼륭물산 회장 겸 용운장학재단 이사장이 국내 의학 발전을 지원하고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용운장학재단이 2019년 제정한 상이다. ‘용운의학대상’으로 시작한 수상은 재단의 뜻에 따라 올해부터 ‘연세조락교의학대상’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상훈 교수는 국내 줄기세포연구의 전반적 환경을 조성해 줄기세포를 이용한 뇌 신경질환 치료 기반을 구축하는 데에 이바지했다. 이 교수는 산학협동으로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을 대상으로 한 줄기세포 이식치료와 유전자 치료 전임상 연구를 꾸준히 진행 중이다.

이 교수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 ‘사이언스 어드밴스’, ‘브레인’, ‘EMBO’ 등 국내외 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외에도 화이자의학상, 범석학술상, 동헌학술상 등을 수상해 우수한 연구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대한생화학, 분자생물학회, 한국줄기세포학회 등에서 활동하며 뇌신경퇴행성질환 치료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정한 제13대 분당서울대병원장 취임

송정한 제13대 분당서울대병원장이 취임 연설을 하고 있다.
송정한 제13대 분당서울대병원장이 취임 연설을 하고 있다.

송정한 분당서울대병원 제13대 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세상을 바꾸는 의료 혁신의 선두주자로 도약’을 선언하며, 지난 20일 공식 취임식과 함께 본격적인 임기를 시작했다.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내외빈 및 교직원 500여명이 참석했다.

송정한 신임 원장은 2003년 개원과 동시에 진단검사의학과를 이끄는 역할을 맡아 선진적인 진단검사 체계를 개발, 확립하는 등 병원의 고속 성장에 기여했다. 이후 경영혁신실장, 교육수련실장, 인재개발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2019년부터는 진료부원장 및 공공의료본부장으로서 병원 경영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최근에는 ‘수도권 감염병전문병원 건립 사업’을 진두지휘하며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와 리더십 등 경영인으로서 역량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해당 사업은 분당서울대병원 철탑주차장 부지 일대에 수도권 전역의 방역 컨트롤 타워가 될 전문병원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5천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투입해 음압격리병상만 189개(총 348병상)에 달하는 감염 질환 특화시설을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초기 추진을 송 원장이 맡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다.

송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의료 혁신의 선두주자’를 경영 목표로 밝히며 3대 과제로 ‘미래 의료의 리더로 도약’, ‘필수의료 강화 및 공공의료 확대’, ‘화합과 소통 통한 역동적인 혁신 문화 조성’을 제시했다.

 

◆춘천성심병원 손은진 간호부장, 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인상 수상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손은진 간호부장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손은진 간호부장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손은진 간호부장이 지난 8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제48회 병원간호사회 정기대의원총회 및 학술세미나에서 병원간호인상을 수상했다.

병원간호인상은 간호부서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책임감으로 간호의 질 향상 및 후진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간호사의 권익 옹호 및 감염병 예방과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해 헌신하며 간호의 위상을 높이고 병원 간호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손은진 간호부장은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에 37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재직하며 병동, 응급실, 간호행정파트에서 근무했고 간호교육 책임간호사와 병동 및 특수부서의 수간호사, 간호팀장을 거쳤다. 이후 2014년 간호부장에 임명돼 지금까지 역임하고 있다. 간호교육 및 병원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에 크게 이바지했으며 최신 간호 정보와 정책 변화에 신속히 대처해 2022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우수 운영사례 우수상 수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손 간호부장은 간호사로서 환자를 위한 업무뿐만 아니라 춘천시간호사회 회장, 강원도 간호사회 제2부회장, 강원도 병원간호사회 부회장, 병원간호사회 재무위원, 춘천시 시민주권 위원회 위원 등을 함께하며 40년 가까이 간호 현장을 지키고 다양한 분야에서 간호사의 목소리를 내며 전문직 간호사의 권익을 향상시키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순천향대 부천병원,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순천향대 부천병원,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 현판식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최근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으로 지정되어 현판식을 진행했다.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은 대한당뇨병학회가 표준화된 지침에 따라 당뇨병 환자·보호자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지정하는 제도로, 5년마다 자격 요건을 재심사한다.

‘당뇨병 교육 인증병원’으로 지정받으려면 의사, 간호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당뇨병 교육 팀원 중 의사를 포함한 3개 이상 분야에 당뇨병 교육자 자격증 소지자가 있어야 하며, 매월 2회 이상 정기적인 당뇨병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전문적인 당뇨병 교육 인력이 매주 2회 정기적으로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 및 보호자 맞춤형 개별 및 집단 교육, 상담을 운영한다.

 

◆이화의료원, 지비비-이미타사이언스와 3자 업무협약 체결

이화의료원-지비비-이미타사이언스 3자 MOU 체결
이화의료원-지비비-이미타사이언스 3자 MOU 체결

이화의료원은 지난달 28일 이대목동병원 MCC B관 901호에서 지비비 주식회사(대표이사 정용운), 이미타사이언스 주식회사(대표이사 태석호)와 3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이화의료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비비는 서울대학교 정가진 교수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뿌리는 여성 질유산균 ‘팬톡’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다만 팬톡은 ‘생유산균을 원료로 사용한다’는 이유로 관련 법 규정이 없어 개발 후 4년이 지나도록 판매하지 못하다가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2019년 시장 출시가 이뤄졌다.

팬톡은 시장에 출시됐지만 식약처에서 의약(외)품 등에서나 표기가 가능한 ‘질염 예방 및 개선’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재를 가해 실질적 판매나 유통에 애를 먹고 있다. 이에 이화의료원 펨테크 연구소는 의약(외)품 등록에 필요한 인허가 시험 프로토콜을 마련함으로써 사업화를 돕기로 했다. 펨테크(Femtech, Femail+Technology)는 여성의 건강에 초점을 맞추는 소프트웨어, 진단, 제품, 서비스 등의 기술로 여성용 위생 제품을 비롯해 생리 주기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생리 케어와 여성의 성 건강, 임신과 불임 솔루션, 생식 기관 건강, 갱년기 및 정신건강 관리 등이 포함된다.

펨테크 연구소는 지비비와 함께 다양한 여성 질환 질병을 모델링 하기 위한 여성 생식기 모델링 생체모사 장기칩(Organ-on-chip)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이미타시언스와도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미타사이언스는 생체모사 장기칩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동물실험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시험법 개발과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데 인체 내 복잡한 생리현상을 재현하고 실험결과를 예측·해석할 수 있는 생체모사 장기칩이 대표적이다.

이화의료원은 지난달 23일 ‘펨테크 연구소 개소기념 여성 헬스케어 기술사업화 포럼’을 개최하고 펨테크 관련 연구동향 및 기술사업화 현황 발표하면서 산·학·연·병의 공동협력을 통한 펨테크 산업의 발전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북대병원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전북대병원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전북대병원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

전북대병원이 21일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지원센터 새만금홀에서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국가핵심전략인 바이오헬스 산업의 연구 강화와 산업화 기반 마련을 위한 도약을 다짐했다.

K-FOOD 마이크로바이옴 임상지원센터는 인간의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최근 바이오산업계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체마이크로바이옴과 식품 간의 건강인자 관계를 구명하고 개인별, 질환별 맞춤식 치료서비스 솔루션 개발 및 제공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출범했다.

이날 개소식 및 심포지엄에는 조봉업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 유희철 전북대병원장 등 산학병연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채수완 전북대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장 개회사, 유희철 전북대학교병원장 환영사,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전북대병원 이사장) 기념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축사(조봉업 행정부지사 대독), 기념촬영, 현판 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에 이어 박병현 교수(전북대학교 의과대학)를 좌장으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이-장내미생물 임상연구의 중요성(전북대병원 이승옥 교수) ▲개인맞춤식품-대사-마이크로바이옴 상호 연관 관계(호서대 박선민 교수) ▲바이오 빅데이터 및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기술(3BIGS 박준형 대표)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종합토론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의 임상연구는 향후 글로벌 식품산업으로 성공적인 도약을 위한 필수적인 시급한 과제이며, 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 빅-데이터 구축 등 마이크로바이옴 기반구축의 필요성이 논의됐다.

 

◆김진성 교수, 요추 디스크 탈출증 치료 가이드라인 제시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이 요추 디스크 탈출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내시경 수술법을 주제로 발표된 국제학술지 문헌을 검토해 최종 53편의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탈출된 위치와 모양에 따라 적합한 내시경 수술법을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척추 분야 최고의 국제 학술지인 ‘SPINE’ 온라인판에 지난 2월 게재됐다.

요추 디스크 탈출증에 대한 내시경 수술은 관헐적 추간판 제거술의 대안으로 이미 30년 전부터 독일을 중심으로 ‘추간공 경유 내시경 수술법’이 제시되었으나 전통적인 수술법에 비해 배우기가 어렵고 수술 성공률에 관련된 연구 논문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오랜 동안 학회의 주류에서 배제된 채 일부 전문가들에 의해서만 시행되어왔다. 이후 2006년에 독일과 국내(우리들병원)의 의료진에 의해 등쪽에서 접근하는 후궁간 내시경 수술법이 소개되면서 점차 확산이 되기 시작했으며 이후 2002년 강남성모병원(현 서울성모병원) 박춘근 교수가 설립한 대한최소침습척추학회(KOMISS)와 1990년대 이미 척추 내시경 수술법을 도입한 우리들 병원 등 국내 의료진들의 선구적인 공헌으로 전세계에 빠르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요추 디스크 탈출증은 비교적 분류 체계가 간단한 협착증과는 달리 탈출된 위치와 모양 등이 환자 별로 매우 다양해 최적의 수술 전략을 세우고 각 전략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고 알려져 왔다. 또한 전문가들 사이에서조차 ‘추간공’ 경유 수술법과 ‘후궁간’ 경유 수술법 선택에 대한 의견이 다른 경우가 매우 많고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아 전통적인 학회에서 수용되기 어려운 점이 많았다고 한다.

이에 김진성 교수는 수년 전부터 지난 30년간 출판된 모든 문헌을 고찰한 근거중심기반 연구와 세계 주요 국가의 내시경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디스크 탈출 양상에 따른 가장 적절한 내시경 수술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구상 및 수행했고 태국, 미국, 일본, 독일 등 총 12개국에서 23명의 연구진이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척추내시경을 이용한 추간판 탈출증 치료의 가이드라인을 정립하는 논문을 척추분야 최고의 학술지인 SPINE(IF: 3.241)에 출판하게 됐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업무 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0일 본회 추담홀에서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건강증진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협은 이번 협약을 통해 녹원회 회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유소견자 사후관리 서비스, 만성질환자에 대한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건강증진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에도 공동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건협은 서울 3곳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지역에서 건강증진의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과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기념행사 성료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행사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행사

전북대병원이 제16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21일 병원 본관 지하1층 모악홀에서 도민들에게 암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기념식을 개최했다. 암 예방의 날(3월 21일)은 해마다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암 예방, 조기 진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됐다.

전북지역암센터(소장 정영범 교수) 주관으로 열린 이날 암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는 전라북도 및 도내 14개 시·군 보건소 사업담당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암관리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온 유공자와 우수기관 표창, 암 환우를 응원하는 암 예방의 날 기념 영상 상영 등의 행사로 진행됐다. 이날 수상에는 암관리 최우수기관으로 남원시, 우수기관으로 익산시, 정읍시, 고창군이 암관리 사업 유공자 표창으로는 남원시 노윤아 지방간호주사, 전북대병원 암센터 김효선 담당자가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서 소개된 암 환우를 응원하기 위해 소개된 기념 영상에서는 암 투병을 하고 있는 환우와 가족의 투병 모습을 담담하게 담아 참석자는 물론 암투병을 하고 있는 환우들에게 감동과 울림을 주며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기념식에 이어 20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주간 캠페인 행사에서는 암센터 주 출입구를 중심으로 암 예방 포토부스와 국민 암 예방 수칙 전시회, 전북지역암센터를 소개하는 브로슈어 배부, 국가폐암검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부스 등이 운영된다.

암 예방 포토부스에서는 환자 및 내원객을 대상으로 암 예방 다짐 메시지를 작성한 후 즉석사진관에서 4컷 사진을 찍는 이벤트 행사가 진행된다. 전북지역암센터에서는 이번 기념행사 외에도 주간 프로그램으로 국가암관리사업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과 암환우를 위한 힐링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건강보험공단, 제1회 청원심의회 개최 및 위촉장 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1일 제1회 청원심의회 개최 및 외부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1일 제1회 청원심의회 개최 및 외부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1일 올해 처음 신설된 ‘제1회 청원심의회’를 개최하고 외부위원 위촉식을 가졌다. 지난 해 12월 23일 행정안전부 ‘청원24(온라인 청원시스템)’가 오픈되면서 청원기관에 해당되는 공단 역시 접수된 공단 관련 청원의 처리를 위해 ‘청원심의회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청원심의회(내부3명, 외부4명)를 발족했다. 

청원은 청원법에 따라 국가기관에 피해구제, 법령·제도개선, 부당행위 시정 등을 요청하는 제도를 말하며, 국민이 제출한 건강보험 관련 청원을 교수‧변호사 등의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청원심의회를 통해 심의함으로써 보다 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의 절차를 마련한 것이다.

청원심의회는 공개청원(법령 제‧개정이나 공공의 제도‧시설 운영)의 공개 여부, 청원의 조사 결과 등 청원처리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고 그 결과를 청원인에게 통지할 예정이다.  

 

◆한림대성심병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 개최

한림대성심병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 포스터
한림대성심병원, 중환자의학 심포지엄 포스터

한림대성심병원이 오는 25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50분까지 제2별관 5층 일송문화홀에서 '중환자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중환자의학을 주제로 한림대성심병원 응급의학과 하상욱 교수, 김진혁 교수, 신장내과 이형석 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호흡기내과 심윤수 교수, 강동성심병원 호흡기내과 박소영 교수 등 여러 의료진이 강의를 진행하며 진료 현장에서 필요한 최신 의료 지식을 나누는 자리다.

심포지엄은 총 두 세션으로 진행된다. 세션 1에서는 ▲신경계 응급질환의 치료 ▲중환자실 진정제의 적절한 사용법 ▲초음파를 이용한 중심정맥관 및 동맥관 삽입에 관해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 2에서는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의 항생제 흡입 치료 ▲응급환자에서의 초음파 ▲지속적 신장 투석의 시작과 에크모의 연결 ▲중환자실 간호사의 전문성을 다룬다.

이번 심포지엄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참여 가능하다. 21일까지 사전 등록자에 한해 이메일로 접속 안내하며 당일 줌(ZOOM)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문의는 한림대성심병원 내과 행정실로 하면 된다.

 

◆서울대병원, 심장전기생리검사 4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심장전기생리검사 40주년 기념 세미나.
심장전기생리검사 40주년 기념 세미나.

서울대병원은 지난 17일 의생명연구원 우덕 윤덕병홀에서 심장전기생리검사 40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금번 세미나는 서울대병원의 40년 심장전기생리검사 역사를 되짚고 부정맥 치료의 최신 연구 동향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정맥 분야의 전문가와 다양한 의료진·비의료진이 참석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부정맥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자리를 만들었다.

부정맥 치료 분야에서 국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서울대병원은 1983년 순환기내과 최윤식 교수가 국내 최초로 심전기생리검사를 시작한 이래 40년간 다양한 부정맥 시술을 성공적으로 실시해왔다. 1984년 인공심장박동기 시술 및 1992년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 성공에 이어서 최근 무선 심장박동기 시술·심방세동 냉각풍선절제술·피하삽입형 제세동기 시술 등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오세일·최의근·이소령·권순일 교수)의 활발한 활동도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중이다. 부정맥팀은 지금껏 약 6500건의 전극도자절제술 및 심전기생리검사, 약 4600건의 심장내전기장치 시술을 시행했으며 활발한 학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한의협 “한의사 뇌파계 사용은 합법, 법원판결 부정하지 말라”

한의협 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한의사가 진료에 뇌파계를 활용하는 것은 합법이라는 법원의 정의로운 판결에도 불구하고, 이를 억지 부정하며 거짓선동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양의계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고등법원은 지난 2016년 8월, 1심 판결을 뒤집고 한의사가 뇌파계를 치매, 파킨슨병의 한의학적 진단의 보조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판결을 내렸다”며 “당시 서울고등법원은 한의사의 뇌파계 사용과 관련해 ‘의료기기의 계속적 발전과 함께 의료행위의 수단으로서 의료기기 사용 역시 보편화되는 추세에 있는 바 의료기기의 용도나 작동원리가 한의학적 원리와 접목되어 있는 경우 등 한의학의 범위 내에 있는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서는 이를 허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내놨다”고 설명했다. 

한의협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의료기기의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보건위생상 위해의 우려 없이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한의사가 사용할 수 있다’며 한의사의 뇌파계 사용이 법적 문제가 없음을 명확히 밝힌바 있다”며 “서울고등법원의 이 같은 판결은 작년 12월,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한의사의 초음파 사용은 합법이라고 판결한 내용과 법리적 해석이 거의 같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초음파 판결에서 제시한 새로운 판단기준을 뇌파계 사건에 적용해 보면 ▲한의사에게 뇌파계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는 명문 규정이 없다 ▲한의사가 해당 진단용 의료기기(뇌파계)를 진단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의료행위에 통상적으로 수반되는 수준을 넘어서는 보건위생상 위해가 생길 우려가 없다 ▲한의사의 해당 진단용 의료기기(뇌파계)를 사용하는 것이 한의학적 의료행위의 원리에 입각해 이를 적용 내지 응용하는 행위와 무관하지 않다와 같이 두 판결의 의미가 정확히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다는 것이 한의협의 설명이다. 

 

◆인천성모병원, 2023 의학유전·희귀질환 온라인 심포지엄 성료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 센터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 센터 심포지엄 성료

인천성모병원은 최근 ‘2023 의학유전·희귀질환 온라인 심포지엄’을 마무리했다.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온라인 심포지엄은 장대현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을 좌장으로 신생아 선별검사Ⅰ과Ⅱ 2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신생아 선별검사Ⅰ)은 ▲신생아 갑상선기능저하증-선별검사와 치료(김신희 소아청소년과 교수(내분비분과)) ▲신생아 황달-선별검사와 치료(김민성 소아청소년과 교수(신생아분과)) ▲신생아 대사 선별검사 및 리소좀 축적 질환의 유전자 검사(이재웅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발표가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신생아 선별검사Ⅱ)에서는 ▲HyperCK, 폼페(Pompe)병-선별검사와 치료(김재원 재활의학과 교수) ▲파브리(Fabry)병-선별검사와 치료(박유진 소아청소년과 교수(신경분과)) ▲SMA-선별검사와 치료(장대현 재활의학과 교수) 발표가 각각 이어졌다.

 

◆간무협 부산시회,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동참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부산시회 주춘희 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부산시회 주춘희 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부산시회 주춘희 회장이 21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제정 반대’ 릴레이 1인 시위에 동참했다. 

주춘희 회장은 “일방적이고 강행적으로 간호법을 추진하면서 보건의료계 현장은 갈등과 불신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간호사를 제외한 모든 보건의료인이 간호법을 반대하는 데에는 다른 보건의료직역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주 회장은 “간호조무사 관련해서도 간호조무사 시험 응시 자격에 있어 고졸 또는 학원 출신만 허용하는 것은 위법적 사항이다”며 “간호사만을 위한 간호사 특혜법은 반드시 폐기 되어야 한다”고 제정 철회를 촉구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간호법 제정 저지’ 13개 보건복지의료연대 소속으로서 간호법 제정 반대에 나서고 있다. 국회 앞 릴레이 1인 시위를 비롯해 단체별 화요집회 등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연대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식 개최

제17대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식
제17대 윤을식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식

고려대의료원은 21일 오후 3시 의과대학 유광사 홀에서 의대 윤을식 교수(성형외과학)의 제17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취임식을 거행했다. 

윤을식 의무부총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모든 구성원의 지혜와 뜻을 모아 꿈과 희망이 넘치는 의료원으로 만들겠다“며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한 도전에 나서 2028년 고대의대 100주년 퀀텀점프를 이뤄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며 향후 4년간 고려대의료원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차세대 스마트 의료기관 전환을 통한 환자 중심의 초연결, 초협진, 초개인화 진료 실현’과 ‘국내 1위, 세계 30위 경쟁력을 갖춘 선도적 연구중심 의료기관 도약’을 핵심 비전으로 내세운 윤을식 의무부총장은 “세계적인 의료기관들과의 경쟁을 통해서 국제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가치로 인정받는 의료원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우수인적자원 확보와 기초·임상 의사과학자 양성에 대대적인 지원프로그램을 가동하고, 교류협력 확대 및 해외환자 유치, 연수교육 확대 등 국제화 전략을 통해 KU MEDICINE을 세계적 메디컬 브랜드로 만들 계획을 알렸다. 도약의 발판인 산하기관들의 신규인프라 구축에 대한 추진과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고대의료원의 4차 병원인 미래병원에 대한 가시화된 성과도출도 약속했다.

이번에 취임한 윤 의무부총장은 1964년생으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유방재건, 림프부종, 지방성형 분야 명의로서, 로봇유방재건성형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발전시킨 선구자로 꼽힌다. 대외적으로는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 대한유방성형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교내에서는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교육수련위원장, 의료원 의무기획부처장, 안암병원 진료부원장 및 안암병원장 등의 보직을 맡으며 성과를 나타낸 바 있다. 윤 의무부총장의 임기는 2023년 3월 1일부터 2027년 2월 28일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