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김영태 신임 서울대병원장 취임
[의료24시] 김영태 신임 서울대병원장 취임
강중구 심평원장, 취임 후 첫 소통 행보로 의협 및 치협 방문

분당서울대병원 워킹갤러리,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전시회 개최

서울성모병원, 손보협회와 저소득층 환자 의료비 지원 업무협약

박태근 치협회장,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현안 들고 9명 여야 의원 면담

‘제2회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 성료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의협, 서정성 총무이사 신임 상근 임원 임명

의협 비대위,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동시 집회 개최

간호법 범국본 “의사단체, 환자 안전보다 정치이득만 추구”

동남권원자력의학원-기장군, 신체건강프로그램 협약 체결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1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강중구 심평원장, 취임 후 첫 소통 행보로 의협 및 치협 방문

강중구 심평원장, 취임 후 첫 소통 행보로 의협 및 치협 방문
강중구 심평원장, 취임 후 첫 소통 행보로 의협 및 치협 방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중구 원장은 15일 오후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를 차례로 방문했다.  

강중구 원장은 첫 행선지인 용산 의협회관을 방문해 의협 임원진과 만남을 가졌다. 이어 강원장은 치협을 방문해 박태근 회장과의 첫 만남을 가졌다.

강중구 원장은 대한병원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등과 지속적인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워킹갤러리,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전시회 개최

분당서울대병원 워킹갤러리,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전시회 개최
분당서울대병원 워킹갤러리,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전시회 개최

분당서울대병원이 병원과 헬스케어혁신파크를 연결하는 터널 ‘워킹갤러리’에서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이달 3일부터 3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치유의 순간, 봄의 호흡’  미디어아트 전(展)은 다가오는 봄을 맞이해 역동적이고 산뜻한 치유의 순간을 선사하고자 분당서울대병원이 주최하고 국내 신진 아티스트 그룹 TETTO_(테토)가 기획해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미디어아티스트 그룹 All Vibes의 장유정, 김수희 작가와 김희대 작가가 협업해 작업한 미디어아트 작품이 전시됐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처음 진행되는 미디어아트 전시로 디지털화면 안에 화려한 색감의 잉크가 퍼져나가는 모습을 통해 강한 생명력과 희망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성모병원, 손보협회와 저소득층 환자 의료비 지원 업무협약

서울성모병원 전경사진
서울성모병원 전경사진

서울성모병원은 15일 손해보험협회와 중증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중증질환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에게 의료비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원활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의료비 지원사업은 손해보험업계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신용회복위원회가 사회공헌사업 추진을 위해 금융회사 등의 법인카드 포인트 및 기부금으로 조성한 범금융권 사회공헌기금인 새희망힐링펀드를 재원으로 활용한다.

서울성모병원은 지난 2021년부터 손해보험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어 중증·희귀난치질환으로 고통받는 저소득층 환자를 지원해왔다. 올해 지원대상은 서울성모병원에서 치료 중인 환자의 신청을 받아 병원 내 자선환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되며, 총 5천만원 규모로 1인당 최대 500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태근 치협회장,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현안 들고 9명 여야 의원 면담

박태근 치협회장,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현안 들고 강선우 의원 방문
박태근 치협회장,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현안 들고 강선우 의원 방문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은 지난 13일과 14일 양일 간 국회를 찾아 9명의 국회의원들을 연달아 만나 의료계 최대 이슈인 의료인 면허취소법 등 치과계 주요 현안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번 면담을 가진 의원은 강선우, 홍석준, 최영희, 서정숙, 최연숙, 강은미, 김민석, 신현영, 이종성 의원 등이다. 이번 국회 방문에서는 지난달 본회의 직회부가 결정돼 의료계 안팎의 시선이 쏠려 있는 의료인 면허취소법과 관련 삭발, 궐기대회, 단식을 이어간 박 협회장의 최근 행보가 자연스럽게 화제에 올랐다.

박 회장은 “해당 법안에 따르면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면허 취소가 될 뿐 아니라 집행된 뒤에도 2년 내지 5년, 10년까지도 정지될 수 있는 상황이어서 치과의사 회원들이 느끼는 위기감이 대단히 크다”며 “이에 제가 대표로 삭발을 하게 됐고 이후 궐기대회와 단식까지 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최근 당선 이후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5월까지의 ‘회무 골든타임’을 강조하며 대국회 활동 역량을 한층 강화하여 현안 관철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제2회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 성료

‘제2회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
‘제2회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

‘제2회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가 지난 9일 오후 7시 30분 여의도 영산아트홀에서 개최됐다.

이상희 단장은 지난 2007년부터 국내에서 자선 연주를 시작했다. 제자 4명과 함께 첫 자선 연주회를 열었고, 이것이‘이상희 & 프렌즈’의 시초가 됐다. 이후 연주단은 매년 여름 콘서트를 열어 16년만에 107명의 단원이 함께하게 됐다.

국립암센터와 함께 하는 이상희 앤 프랜즈 콘서트는 연주자의 대부분이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학생으로 구성되어 직접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들도 공연 현장에서 암에 대한 관심과 암 퇴치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자리로서 그 의미를 더했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91세인 송우무역 대표 송진호 회장이 연주했고 음악회 악장으로 활동한 정재운군이 공연 포스터를 직접 디자인 해 재능기부를 했다. 협연에 조준휘, 서만복, 최서정, 홍주원, 박시은, 김지안, 정윤하양이, 그리고 해외에 있는 단원도 비대면으로 참여하는 등 100여명의 단원이 연주를 하고 전달식에서 유건민군이 축사를 전했다. 

 

◆김영태 신임 서울대병원장 취임 “세계 최고의 미래 병원으로 도약”

2023년도 서울대병원장 이취임식 기념사진
2023년도 서울대병원장 이취임식 기념사진

서울대병원 18대 김연수 병원장과 19대 김영태 병원장 이취임식이 지난 15일 오후 3시 어린이병원 CJ홀에서 열렸다. 김영태 신임 병원장의 임기는 2023년 3월 6일부터 2026년 3월 5일까지 3년이다.

김연수 전임 병원장은 재임 중, 국립교통재활병원 위탁운영, 국립소방병원 위탁계약 체결, 융합의학기술원 개원, 융합의학과·임상유전체의학과·중환자의학과 신설, 배곧서울대병원·부산기장암센터·종합진료지원동·서울대병원 넥슨어린이통합케어센터 건립 추진과 같이 미래의학을 선도할 서울대병원의 의료 인프라를 확충했다. 

김영태 신임 병원장은 취임사에서 “이제는 예측하기 어려운 국가재난에 대비하면서 새로운 미래 의료서비스를 설계하고 이끌어 나가야 할 시기”라며 “특히 필수의료 붕괴 위기와 지역 의료서비스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중앙병원인 서울대병원이 대한민국의 미래 의료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끌어 이러한 위기를 헤쳐 나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행사
전북대병원 제16회 암예방의 날 행사

전북대병원이 제16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병원 본관과 암센터에서 도민들에게 암 예방과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기념식과 암 예방 캠페인 행사를 진행한다. 암 예방의 날(3월 21일)은 해마다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암 예방, 조기 진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됐다.

전북지역암센터(소장 정영범 교수) 주관으로 열리는 제16회 암 예방의 날 행사는 21일 개최되는 기념식과 20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주간캠페인 등으로 나눠 암 예방 관리와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국가 암관리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온 유공자와 우수기관 표창, 암 환우를 응원하는 암 예방의 날 기념 영상 상영 등의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주간 캠페인 행사에서는 암센터 주 출입구를 중심으로 암 예방 포토부스와 국민 암 예방 수칙 전시회, 전북지역암센터를 소개하는 브로슈어 배부, 국가폐암검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부스 등이 운영된다.

암 예방 포토부스에서는 환자 및 내원객을 대상으로 암 예방 다짐 메시지를 작성한 후 즉석사진관에서 사진을 찍는 이벤트 행사가 진행된다. 주간 프로그램으로 국가암관리사업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과 암환우를 위한 힐링 교육 등이 마련되어 있다.

 

◆의협, 서정성 총무이사 신임 상근 임원 임명

의협, 서정성 총무이사 신임 상근 임원 임명
의협, 서정성 총무이사 신임 상근 임원 임명

대한의사협회가 16일 열린 제92차 상임이사회에서 신임 상근 임원으로 서정성 총무이사를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서정성 총무이사는 “대한전공의협의회 및 광주 지역 의사회 활동 등을 통해 의료계의 다양한 현안을 경험했다”며 “현재 의료계가 어려운 상황에 봉착한 만큼, 그간의 회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체 회원과 대한의사협회 그리고 의료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정성 신임 총무이사는 광주광역시의사회 부회장, 광주광역시 남구의사회 회장, 아시아희망나무 이사장, 제6기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13일부터 대한의사협회 총무이사로서의 임기를 시작했다. 

 

◆의협 비대위,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동시 집회 개최

의협 비대위,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동시 집회 개최
의협 비대위,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동시 집회 개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앞에서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를 위한 전국 동시 집회를 개최했다. 

박명하 비대위원장은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의 저항하는 마음을 담아 오늘 전국 16개 시도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민주당사 앞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다음주 월요일인 20일부터는 단식투쟁을 시작한다. 23일과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1차 저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22대 총선에서 민주당을 아웃시킨다는 의미의 퍼포먼스와 향후 간호법·의사 면허 취소법 저지 투쟁 로드맵을 공개했다. 

13일 국회 앞 박 위원장 철야농성을 시작으로 16일에는 16개 시도의사회에서 동시 항의 집회를 개최하고 오는 20일에는 국회 앞에서 비대위가 단식투쟁을 진행한다. 

 

◆간호법 범국본 “의사단체, 환자 안전보다 정치이득만 추구”

간호법 제정 촉구 퍼포먼스
간호법 제정 촉구 퍼포먼스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간호법 범국본)는 16일 의사단체의 민주당사 집회와 관련 ‘시대를 거스르는 의사단체의 집단이기주의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이 아닌 정치적 이득만을 추구하는 의사단체의 시대착오적 집단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간호법 범국본은 “간호법은 의료기관과 지역사회에서 수준 높은 간호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 시대에 필요한 숙련된 간호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법안”이라며 “그래서 간호법은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으로 불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자 생명을 다루는 전문직인 의사는 높은 직업 윤리와 법 준수의식을 가져야 함에도 살인, 성폭행 등 중대한 범죄를 저질러도 면허를 취소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이는 의사 직역만을 위한 특혜법이기 때문에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의료법을 개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기장군, 신체건강프로그램 협약 체결

(왼쪽부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서영준 병원장, 기장군 교육청소년과 오미영 과장
(왼쪽부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서영준 병원장, 기장군 교육청소년과 오미영 과장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15일 2층 중회의실에서 기장군과 2023년 기장군청 드림스타트 신체 건강 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했다. 

기장군 드림스타트 신체 건강 프로그램은 기장 관내 취약 계층에 속한 아동들이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극복하게 해 소아청소년들이 동일한 출발선 상에서 꿈을 향해 나아 갈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관내 소아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해 드림스타트 신체 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의학원은 2021년부터 소아청소년과(과장 박경미)에서 성장클리닉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 기장군 교육청소년과의 지원을 받아 저신장, 비만, 아토피 질환에 대한 검진과 치료를 시행하기로 했다. 의학원은 이들 아동들의 입원치료가 필요할 시 사회사업기금 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장군 교육청소년과와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올해 사업의 성과를 검토한 뒤 내년에 확장된 사업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