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전북대병원 김소은 교수 우수연구과제 4억 지원 받아
[의료24시] 전북대병원 김소은 교수 우수연구과제 4억 지원 받아
한국연구재단, 전북대병원 김소은 교수 우수연구과제에 선정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신규간호사 예비 교육 진행  

국립암센터, 미술 활동 연계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한림대성심병원, 개원 24주년 기념식 개최

한림대강남성심병원, 13일 ‘녹내장 바로알기’ 온·오프라인 건강강좌 개최

김혜주 국군대전병원 중환자선임간호장교 제16회 일송상 수상

중앙대병원, 퓨리움 스마트 에어샤워 게이트 도입

케이메디허브, 방사선 활용 연구시설 안전성 확인

계명대 동산의료원 이·취임 예배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국연구재단, 전북대병원 김소은 교수 우수연구과제에 선정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의 '심근경색 조기진단을 위한 자가 kit용 바이오 센서개발' 연구가 2023년도 한국연구재단 우수신진연구과제에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우수신진연구과제는 신진연구자들의 창의적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연구역량을 극대화해 연구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 교수의 연구기간은 2023년 3월부터 2027년 2월까지 4년이며, 약 4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김 교수의 이번 연구로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조기 진단을 통해 가정 및 병원 전단계, 응급실 단계에서의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사망률과 이환율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교수는 “흉통 환자의 대학병원 응급실로의 집중화와 그로 인한 과밀화 등 진료하면서 느꼈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심근경색의 빠른 진단을 위한 진단검사 방법 개발을 위해 연구과제에 지원하게 됐다”면서 “혈중 트로포닌의 광의 강도 측정법을 이용한 심근경색 자가 진단용 센서 개발을 통해 빠르고 간편한 자가 진단용 센서를 개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신규간호사 예비 교육 진행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직무대행 박상일) 간호부는 지난 6일 대강당에서 2023년 신규 간호사 85명을 대상으로 신규간호사 예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가 지난 6일 대강당에서 2023년 신규 간호사 85명을 대상으로 신규간호사 예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직무대행 박상일) 간호부는 지난 6일 대강당에서 2023년 신규 간호사 85명을 대상으로 신규간호사 예비교육을 실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는 신규간호사들이 의학원을 이해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직장에 대한 궁금증과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입사 전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신규간호사 예비교육은 서영준 병원장의 환영사와 장희순 간호부장의 격려사를 시작으로, 의학원 전반적인 현황 소개 및 간호부 주요 보직자의 환영 인사가 이어졌으며, 급여와 복지, 기숙사 안내, 의학원에서 누릴 수 있는 장점 등에 대해 설명했다. 

막연한 병원 근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해 입사한 새내기 간호사들의 생활과 인터뷰를 밀착하여 촬영한 브이로그를 상영했다. 마지막으로 초심을 잊지 말자는 다짐과 각오를 담은 영상을 촬영하며 향후 경력 간호사가 되어도 추억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예비교육을 받은 신규간호사들은 “학교에서 실무와 지식을 배웠지만 막상 환자분들을 만나게 되면 실수하거나 선배들에게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일까봐 두려움이 많았는데, 선배들이 들려주시는 따뜻한 이야기와 실제 근무환경을 직접 보니 불안감이 많이 감소하였고 좋은 분들과의 즐거운 병원 근무가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장희순 간호부장은 “우수한 신규간호사 채용과 확보는 중증환자가 많은 암센터의 간호질 유지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을 돕고, 의료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프리셉터 제도와 교육전담간호사의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역량있는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근무환경 개선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해에 2023년도 신규간호사 응시원서를 접수한 결과, 85명 모집에 755명이 지원하여 약 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국립암센터, 미술 활동 연계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암 치료 후 사회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미술 연계 프로그램‘암 경험, 굿즈가 되다’를 진행한다.

‘암 경험, 굿즈가 되다’는 암환자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22년 우수한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새로운 참여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한 전반적인 미술 지식과 일러스트레이션 기술을 배우고 캐릭터 상품을 제작한다. 제작한 굿즈는 암환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는‘리본(ReːBorn)마켓’에서 판매하는 등 사회경제적 활동으로 이어진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년도 국립암센터 사회복귀 프로그램 참여자가 보조강사로 함께하여 신규 교육 참여자들을 독려하고 긍정적인 롤모델의 역할을 수행한다. 

3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4주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은 무료로 제공되며, 고양시 백마역에 위치한 암환자사회복귀지원센터(리본센터)에서 운영된다.

서홍관 원장은 “전년도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은 본 프로그램이 올해도 암환자와 암생존자에게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해 일상 활력 제고 및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림대성심병원, 개원 24주년 기념식 개최

한림대성심병원 개원 24주년 기념식
한림대성심병원 개원 24주년 기념식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지난 6일 제2별관 5층 일송문화홀에서 개원 24주년 기념식을 갖고 진료서비스 강화와 디지털스마트병원으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기념식에는 유경호 병원장과 강준구 진료부원장, 이승대 행정부원장을 비롯한 교직원 300명이 참석하였으며 실시간 인터넷 방송도 동시에 진행했다.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지역을 대표하는 귀빈 축하 영상 시청과 병원장 기념사, 대외협력기관 감사패 수여, 장기근속직원 및 모범직원 포상으로 진행됐다. 감사패는 지역사회 보건 증진을 위해 힘쓴 협력병원 및 금융기관, 기업, 자치단체 등 5개의 대외기관과 개인 자격 7명에게 수여했다.

이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포상도 진행했다. 신경학검사실 김태하 실장(35년 근속)을 포함한 121명의 장기근속자와 ECMO실 배하정 간호사 등 61명의 모범직원에게 상장과 상금이 각각 수여됐다.

유경호 병원장은 기념사에서 “본원은 지난 24년간 경기도 안양시, 의왕시, 군포시 등 경기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중증질환 치료를 책임지고, 지역사회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속적인 의료진 영입, 최첨단 의료 장비 도입을 통해 지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1999년에 개원해 우수한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 시설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한림대학교의료원의 대표 병원이다. 최근 유방 재건술 권위자 이택종 교수와 혈관 인터벤션 시술 권위자 도영수 교수 등 35명의 명의를 초빙하여 진료 서비스를 강화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13일 ‘녹내장 바로알기’ 온·오프라인 건강강좌 개최

한림대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오는 13일(월) 오후 4시 30분부터 6시까지 본관3동 4층 미카엘홀에서 ‘녹내장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참가할 수 있다. 이번 건강강좌는 세계 녹내장 주간(12일~18일)을 맞아 녹내장 조기검진을 통해 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준비했다.

강의는 안과 이가영 교수(과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안압검사 ▲녹내장 바로알기 ▲질의응답 등 3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또한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강좌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조기 녹내장 진단에 필요한 안압검사도 무료로 진행한다.

이가영 교수는 “이번 공개강좌는 2023년 녹내장의 날을 맞이하여 녹내장이라는 질환을 바로 알고 녹내장을 겪는 환자분들의 검사부터 치료, 관리 전반에 걸친 강의를 마련했다”며 “안질환은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릴 수 있다.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녹내장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건강강좌는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참여 방법은 줌(ZOOM)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찍어 접속하면 된다. 강의 시작 20분 전부터 입장할 수 있다.

 

◆김혜주 국군대전병원 중환자선임간호장교 제16회 일송상 수상

수상자인 김혜주 대위(중앙)와 최양희 한림대학교총장,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 등이 기념사진을 담고 있다.
수상자인 김혜주 대위(중앙)와 최양희 한림대학교총장,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 등이 기념사진을 담고 있다.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는 10일 오후 1시 30분 교내 국제회의실에서 일송기념사업회 주최로 제16회 일송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제16회 일송상은 김혜주 국군대전병원 중환자선임간호장교가 수상했다.

수상자인 김혜주 대위는 군인이자 의료인이라는 신분으로 2020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가장 심각했던 대구·경북 지역 근무를 자원하여 대구 동산의료원 격리병동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며 국가감염병 위기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이후에도 국군춘천병원 응급실과 선별진료소, 국군대전병원 선별진료소 등의 최일선에서 감염병 확산 저지를 위해 노력하며 국민의 생명 보호 및 국민 일상 회복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대위는 특히 선별진료업무 교육자로서의 업무를 병행하며 감염병 대응팀 양성을 도모하고 그 임무의 막중함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데 앞장서는 등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참 군인이자 의료인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대학측은 밝혔다.

김혜주 대위는 “코로나19 상황 속 우연히 찍힌 콧등밴드 사진 한 장으로 수많은 언론에 ‘간호장교’의 활동상을 알릴 수 있었지만 2014년 에볼라와 2015년 메르스 또 훨씬 이전의 국가 위기 상황에서 선배 간호장교님들의 활약이 있었기에 이 자리에 제가 있을 수 있었다”며 “모범이 되는 군인이자 의료진이 되는 것으로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일송상은 한림대학교 설립자로 대학교육과 의학교육, 의료봉사에 평생을 헌신한 고(故) 일송 윤덕선(1921~1996) 박사의 교육철학을 기리기 위해 2006년 제정됐다. 의학, 교육, 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전문가를 매년 선정해오고 있다. 故 정범모 교수, 故 장 익 주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이문열 작가, 이순희 간호사,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화상센터 등이 역대 수상자다. 

 

◆중앙대병원, 퓨리움 스마트 에어샤워 게이트 도입

중앙대병원이 도입한 '퓨리움 스마트 에어샤워 게이트'
중앙대병원이 도입한 '퓨리움 스마트 에어샤워 게이트'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권정택)이 내원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지난 2일, '퓨리움 스마트 에어샤워 게이트'를 도입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중앙대병원 정문 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샤워 게이트는 사람의 보행을 멈추지 않고 게이트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유해 물질의 유입을 막는 워크쓰루형 시스템이다. 24시간 365일 인공지능 센서에 따라 실내를 청정하게 유지하고, 출입하는 사람과 물건 등에 묻어 있는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초미세먼지와 세균 등 유해 물질의 실내 유입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LED 자외선을 통한 살균 및 집진팬 내부에 장착된 각종 필터로 항균, 집진, 탈취 기능이 가능해 병원내 안전하고 깨끗한 공기질 관리가 가능해졌다.

중앙대병원 권정택 병원장은 “첨단 기능이 더해진 퓨리움 제품을 통해 안전하고 청정한 병원 환경을 조성했다”며, “중앙대병원은 의료진과 환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진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케이메디허브, 방사선 활용 연구시설 안전성 확인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융합의료영상지원실 등 방사성동위원소, 방사선발생장치를 활용하여 의료기술 연구개발, 기술지원을 수행하는 연구실에 대한 안전 현장 정기검사 결과 지적사항이나 권고사항 없이 합격했다고 10일 밝혔다.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2월 2일부터 3일까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부터 현장 정기 검사를 받았다.

3년마다 한 번씩 이뤄지는 정기검사는 직전 정기검사(2020년) 이후 현황 등 브리핑, 서류검사, 현장확인, 검사관 총평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원자력안전법 관계규정에 적합하여 ‘합격’ 판정을 받았다.

케이메디허브는 △삼중수소를 이용한 유기화합물 분석, △융합의료영상지원실, △의료 방사선 차폐복 등의 납 당량 평가, 의료기기 고장분석을 위한 비파괴검사실, △전임상 동물실험에 활용되는 이동형 엑스선 발생장치, △제약 생산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 등 방사선 관련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를 활용해 연구개발 및 기술서비스 지원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이·취임 예배 개최

계명대 동산의료원이 10일 이취임식 예배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이 10일 이취임식 예배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동산의료원장, 동산병원장, 대구동산병원장 이·취임 예배가 10일, 계명대 동산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남석 학교법인 계명대학교 이사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이임자인 이세엽 전 동산의료원장, 신임 조치흠 동산의료원장, 박남희 동산병원장, 정우진 대구동산병원장 및 교직원, 법인,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세엽 전 의료원장은 이임사에서 “의료원 산하 5개 기관의 미래를 이끌어 가고 발전하기 위한 여러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간 많은 도움을 준 교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조치흠 신임 의료원장은 취임사에서 “개신창래(開新創來)의 각오로 의료원의 밝은 미래와 교직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의료원장으로서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바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계명의대 1회 졸업생의 상징성을 가지고 우수한 업적을 보여준 이세엽 전임 의료원장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조치흠 신임 의료원장은 선배들이 이룩한 업적 위에서 더욱 새롭고 발전적인 의료원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