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인증원 “인하대병원,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24시] 인증원 “인하대병원,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분당서울대병원 ‘MPS and Beyond’, 비즈니스 전략 심포지엄 성료

한림대의료원, 교직원·자녀 CPR 체험 캠프 성료

세브란스병원, KT와 ‘마음키움 교실’ 열어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튀르키예 구호의약품 지원

인하대병원, 인천 상종 中 첫 ‘4주기 의료기관 인증’ 획득

병원간호사회, 2023년 4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 신은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3.02.15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 분당서울대병원, ‘MPS and Beyond’ 비즈니스 전략 심포지엄 성료

 

‘MPS and Beyond’ 비즈니스 전략 심포지엄
‘MPS and Beyond’ 비즈니스 전략 심포지엄

‘다중장기 3D 생체모사 조직칩 상용제품 기술개발’ 과제의 3D-MOTIVE 사업단 총괄을 맡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 첨단대체시험법 연구회는 지난 10일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MPS and Beyond’라는 주제로 비즈니스 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지원으로 올해 4년째를 맞는 3D-MOTIVE 사업단은 산학연병 13개 기관(분당서울대학교병원, KLS BIO, 성균관대학교, 고려대학교, 바이오스페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가톨릭대학교, 아주대학교, 휴온스, 다인바이오, 홍익대학교, 한양대학교, 한림대학교)이 참여해 3D생체모사 조직칩 기술을 활용한 상용제품 개발과 미세생체조직시스템(MPS)을 기반으로 한 질병모델 및 약물 효능평가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심포지엄은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국내외 MPS기업들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오가노이드 사업단의 경험을 벤치마킹하며 수요기업의 기대와 전망을 논의하는 자리로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3D MOTIVE 사업단의 김세중 분당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국내에서도 다중자기 조직칩 신약플랫폼 개발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사업화로 연착하기 위해 규제기관의 협력과 수요기업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림대의료원, 어린이 CPR 체험 캠프 성공적 개최

 

한림대병원의 어린이 CPR 체험 캠프에 교직원과 그 자녀 총 60여 명이 참가했다.
한림대병원의 어린이 CPR 체험 캠프에 교직원과 그 자녀 총 60여 명이 참가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 H-CORE는 지난 1월,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도헌관에서 교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CPR 체험 캠프를 개최했다.

CPR 체험 캠프는 교직원과 교직원의 자녀 총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지난해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가운데 일상 속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에 대해 관심을 높이고 대처법을 교육하고자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크게 이론수업과 실습으로 나뉘었다. 이론수업은 ▲심정지 예방 및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 등이 진행됐고, 실습은 ▲현장 안전 확인 및 심장 정지 인지 ▲호흡 확인 ▲전화 도움 심폐소생술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 ▲심페소생술 전체 과정 실습 ▲자동 심장충격기 소개 및 실습 ▲영아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최초 신고부터 응급처치까지 전 과정이 이루어졌다.

실습이 끝난 후에는 술기 평가가 진행됐다. 이 평가에서 교직원의 자녀 22명 전원이 일반인 심폐소생술 수료증을 발급받았다. 수료증은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인증하는 공식 수료증이다.

노규철 센터장은 “어린이 CPR 체험 캠프는 교직원 자녀들에게 자긍심 고취와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어린이 CPR 체험 캠프를 비롯해 다양한 보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세브란스병원, KT와 ‘마음키움 교실’ 열어

 

(왼쪽부터)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 KT ESG경영추진실 김무성 실장
(왼쪽부터)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 KT ESG경영추진실 김무성 실장

세브란스병원이 14일 KT와 함께 청소년이 디지털 환경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이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마음키움 교실’을 열었다.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이끄는 ‘마음키움 교실’은 집단심리치료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지나친 몰입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을 회복하고 사이버 피해로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단심리치료는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다른 친구의 고민을 들으며 서로에게 힘과 위로가 되고 정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법과 자기표현법을 배워 오프라인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마음키움 교실’은 10~12명을 한 그룹으로 주 1회, 총 4개월 간 치료를 진행한다.

치료 외에도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진이 학교로 직접 찾아가 잠재적 디지털 피해 위험군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진행한다. 치료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부모 교육을 5회 진행해 병원 밖에서도 프로그램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세브란스병원은 KT와 손잡고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2012년부터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해 인공와우 수술과 재활 등을 지원하는 ‘소리찾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튀르키예 대지진 구호의약품 지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은 최근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튀르키예에 구호의약품을 지원했다.

지진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튀르키예는 현재 긴급 의료와 의약품이 현저히 부족해 각국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 이사장은 인명구조 활동에 사용될 항생제, 소염진통제, 피부연고 등으로 구성한 의약품을 국제구호개발 NGO 단체인 휴먼인러브(HUMAN IN LOVE) 를 통해 튀르키예 현지에 긴급 지원했다.

김철수 이사장은 “예고없이 찾아온 한 순간 지진으로 고통 받고 있는 튀르키예 재난 피해자분들이 아픔을 극복하기를 희망하며 하루빨리 피해 지역이 복구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한편, 휴먼인러브는 긴급구조단을 13일 튀르키예로 파견, 막대한 인명피해가 발생한 아다나를 비롯한 지진 피해지역에서 생존자 수색 및 구조, 사망자 수습 등 긴급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인하대병원,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 4주기 의료기관 인증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이 인천지역 상급종합병원들 중에서 처음으로 ‘4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유효기간은 2023년 1월 18일부터 2027년 1월 17일까지 총 4년이다.

인하대병원은 지난해 11월 22~25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4주기 의료기관평가인증 현장조사를 받았다. 환자안전보장, 환자진료, 의약품관리, 감염관리 등 4개 영역 총 512개 조사항목에 대해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인증필수항목 12개 기준을 100% 충족했다.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참여한 조사위원들은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상황 속에서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아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임을 확인했다”며 “인천지역 의료체계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인하대병원이 환자가 안전한 중심 의료기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지속적인 발전을 응원한다”고 총평했다.

인하대병원 이택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인증제도나 평가제도에 참여하면서 그 결과에 따른 타이틀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과정 자체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정비 및 개선활동으로 삼고 있다”며 “환자안전의 핵심가치를 최우선으로 실현해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신뢰받는 병원으로 견고히 자리하겠다”고 말했다.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유도해 의료소비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다.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시행하며 인증획득 시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한다.

 

◆병원간호사회, 2023년 4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병원간호사회 조문숙 회장 [출처: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사회 조문숙 회장 [출처: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사회가 ‘승진 수간호사 업무능력향상 과정’ 등 오는 4월에 진행 예정인 교육일정을 확정, 공개했다. 병원간호사회가 매달 수립해 발표하는 교육 행사는 병원근무 간호사들의 역량강화와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4월 진행되는 행사는 ▲승진 수간호사 업무능력향상 과정, ▲CS리더교육과정-환자경험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교육, ▲혼합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임상간호연구 교육,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이해와 간호업무 향상과정 교육 ▲간호사 역량다지기 교육 등이다.

모든 교육은 원격화상으로 진행되며, 참석자에게는 교육 내용별로 8~13시간의 보수교육이 인정된다. <아래 교육일정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