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대전선병원, 설명절 응급환자 24시간 진료
[의료24시] 대전선병원, 설명절 응급환자 24시간 진료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19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치과인 홍보 포스터
치과인 홍보 포스터

◆대한치과의사협회 = 32대 집행부가 지난해 11월 개원가 구인난 문제 해결 일환으로 론칭한 구인구직 사이트 ‘치과인’이 오픈 3개월을 맞이한 가운데, 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가입자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사이트 회원가입 5만명 돌파를 목표로,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간호조무사 등 실제 사이트를 이용할 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광고와 홍보를 꾸준히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치과인’은 ‘구인구직부터 온라인교육까지, 치과인’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구인구직 서비스, 치과의사 및 치과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온라인 교육 컨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법정의무교육을 비롯해 치과인 교육 강좌, 구강보건교육 등의 자료가 등재되어 있으며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인천성모자선회, ‘영양든든박스’ 200개 제작·전달
인천성모자선회, ‘영양든든박스’ 200개 제작·전달

◆인천성모병원 = 최근 인천성모자선회 주관으로 ‘영양든든박스’ 200개를 제작해 인천지역 쪽방촌 주민에게 전달했다.

이번 영양든든박스 나눔은 인천지역 쪽방촌 주민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인천성모자선회 운영위원들과 사회사업팀이 협력해 마련됐다.

영양든든박스는 대상자들의 특성에 맞춰 식이가 원활한 분들을 위한 박스(사골곰탕, 즉석밥, 라면)와 식이가 원활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박스(유동식, 죽, 라면)로 구분해 각각 100박스씩 제작했다.

 

국립암센터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서
국립암센터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서

◆국립암센터 = 최근 대한영상의학회로부터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기간은 2023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3년이다.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은 대한영상의학회 주관으로 특수의료장비 품질관리체계 정착을 위해 품질관리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수련병원을 평가하는 제도다.

국립암센터 영상의학과는 특수의료장비인 ▲CT(컴퓨터단층촬영장치) ▲MRI(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 ▲유방영상 촬영에 대해 장비·인력·시설·안전관리·판독·감염관리 등 항목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모범수련병원으로 지정됐다.

 

유성선병원 응급의료센터
유성선병원 응급의료센터

◆선병원재단 = 대전선병원, 유성선병원, 선치과병원이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설 연휴기간 동안 지역 의료기관 휴진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응급의료센터를 24시간 운영한다. 선병원의 응급의료센터는 응급 전용 CT와 MRI, 혈관촬영실 등 진단장비가 센터 내에 별도로 배치되어 있어 원스톱 진료 시스템을 운영한다.

대전선병원은 대전시 유일 응급 치과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써,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턱, 얼굴, 구강 및 치아 손상 환자 발생 시 즉각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유성선병원은 올해 1월 1일부로 대전시가 지정한 지역응급의료센터로 격상됐다. 뇌졸중센터, 심장센터 전문의가 24시간 병원에 상주하며 응급의료센터에서부터 직접 진료에 나서고 있다. 전문 치료실을 두어 병원 내 모든 시설과 장비들을 응급 환자에게 최우선 배정해 신속 진료에 나선다.

대전선병원과 유성선병원은 코로나19 감염 신속 대응을 위해 설 연휴 기간 동안에도 코로나19 PCR 365 센터를 8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직원들 저소득층 환우 치료비 기부
한국원자력의학원 직원들 저소득층 환우 치료비 기부

◆한국원자력의학원 = 올해 직원 기부금을 재원으로 하는 원자력병원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의학원 직원들은 지난 2003년부터 20여년 간 매달 일정 금액을 기부해 원자력병원의 환자 치료비를 지원해 왔으며, 지난해 45명의 저소득층 환자들이 치료비 지원 사업을 통해 약 69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치료비는 해당 진료과 의료진과 상담 후 사회복지 상담을 신청하면 대상자 선별 심사를 거쳐 지원받을 수 있다.

원자력병원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여러 후원단체와 함께 암환자 의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한국원자력협력재단과 사회공헌 프로그램 ‘희망의 날개’ 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나는 미래의 병원으로 간다’ 표지
‘나는 미래의 병원으로 간다’ 표지

◆고려대의료원 =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의 ‘나는 미래의 병원으로 간다’가 출간됐다.

저서에서 김 의무부총장은 대한민국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바이오헬스의 중심축이 될 미래병원은 창의적 모델, 그리고 환자를 향한 공감이 필수라고 역설한다. ‘병원은 환자만 보는 곳이 아니다. 단순히 병에서 회복뿐 아니라 인간으로 회복, 즉 ’토털휴먼케어‘를 구현하는 따뜻한 병원, 의료는 기술이 아닌 아트이자 문화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여섯 개의 파트로 구성된 ‘나는 미래의 병원으로 간다’는 최근 3년간 모든 영역을 집어삼켰던 감염병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한다. 구대륙에서 건너온 바이러스로 무너진 아즈텍 제국의 사례를 들며 신종 감염병은 주기적으로 발생했던 인류에 가장 치명적인 위협으로, 스마트 미래병원의 첫 번째 조건은 인공지능과 스마트시스템을 통한 철저한 감염관리임을 주창한다. 또한, 최신의 혁신기술과 어떤 명확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환자 경험 시나리오와 질병별 최상의 워크플로우가 적용되는지를 요건으로 제시하며, 이에 진화된 건축 공간의 세심한 설계도 필수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 강원권 희귀질환 거점센터가 최근 질병관리청이 시행한 전국 희귀질환 거점센터 기관별 평가에서 최고점(97.8점)을 획득했다.

전국 12개 권역별 희귀질환 거점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사업목표 달성도, ▲사업내용 및 수행 방법 적정성, ▲사업성과 및 확산 효과성을 포함한 평가 기준을 토대로 진행됐으며, 권역별 센터 간 상호 평가를 포함해 현장 의견을 반영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강원권 희귀질환 거점센터는 지역 특성에 맞는 센터 운영으로 진료·교육·홍보 분야에서 우수한 사업실적을 보였으며, 희귀질환 당원병 환우회 모임 등 온오프라인 모임을 운영하며 센터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달성했다고 평가됐다.

병원은 지난 2021년 2월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강원권 희귀질환 거점센터로 지정돼 전문 진료 및 의료인력 교육, 협력체계 구축 등 희귀질환자에 대한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또한 작년 1월부터는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극희귀질환 및 상세불명희귀질환, 기타염색체이상질환자의 산정특례 진단 요양기관으로 선정돼, 지역 내 희귀질환자들이 수도권 등 타 지역 대형병원으로 가지 않더라도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 희귀질환 진단부터 산정특례 등록 및 치료까지 원스톱 서비스(One-Stop)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아이캔 프로젝트 참가 대상자
아이캔 프로젝트 참가 대상자

◆한림대성심병원 = 고도비만 아동청소년 대상 비만관리 프로그램인 ‘아이캔(ICANN, Intervention for Childhood and Adolescent obesity via Activity and Nutrition)’의 참가자를 3월 31일까지 모집한다.

아이캔은 증가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비만 관리를 위해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경희대, 연세대 연구진이 함께 기획한 고도비만 소아청소년 생활습관 및 행동교정 프로그램이며, 박경희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총 책임을 맡고 있다.

2015년부터 진행된 아이캔은 지금까지 세 번의 프로그램을 통해 총 540명이 참여했다. 참가자 대부분은 비만 정도의 감소, 체성분 등 각종 대사질환 지표의 호전을 경험했다. 이번 아이캔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만10~14세)까지 중등도 이상의 비만 아동 청소년이며, 300명까지 선착순으로 받는다.

참가자로 선정되면 신체계측, 혈액검사, 생활습관 평가, 영양 평가, 행동 평가, 체력측정 등을 통해 개개인의 건강위험요인을 진단받을 수 있다. 이후 전문가의 1대1 맞춤 상담을 거쳐 18개월간 앱을 기반으로 한 운동과 영양교육, 생활습관모니터링과 행동교정 등 다양한 체중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아이캔은 프로그램 참가비용은 없으며 모든 과정은 무료로 진행된다. 

 

존 디피오레 외과 의사가 박형주 교수의 수술을 참관하고 있다.
존 디피오레 외과 의사가 박형주 교수의 수술을 참관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 미국 최우수 병원 중 하나인 클리브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 의료진이 흉벽기형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흉부외과 박형주 교수의 수술을 참관하고 직접 의료기술을 전수받기 위해 서울성모병원을 방문했다.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오목가슴 최소침습수술 센터장이자 태아치료센터장을 맡고 있는 존 디피오레(John DiFiore) 외과의사가 1월 9일부터 13일까지 매일 박 교수의 모든 수술을 참관하고 술기를 익혔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미국 최고 병원 중 하나로 매년 미국 내 병원 순위 1-2위(Best Hospitals by US News&World Report)를 기록하고 있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의사들이 장단기 연수를 받고 있는 유명병원이다.

박 교수는 1999년 국내 최초로 너스수술을 시작한 이래 국내 오목가슴 환자 약 70%의 수술을 도맡았다. 지난 20여 년간 3500여 건의 막대삽입술, 3000여 건의 막대제거술 등 총 6500여 례 이상 세계 최다 수준의 오목가슴·새가슴 수술을 집도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시각장애인들이 질병 통계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30선’ 점자책을 발간했다.

이번 점자책은 시각장애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전국 17개 지부, 시각장애인복지관 15곳, 맹학교 13개 기관, 점자도서관 35개 기관 등에 배포됐다. 심사평가원은 고혈압, 당뇨병, 위암, 대장암 등 생활과 밀접하고 국민 관심이 높은 24개의 질병과 초음파 검사, 임플란트 등 진료행위 중 6개 항목을 선정해 이해를 돕기 위한 의학적 설명 및 통계현황을 담아 제작했다.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30선’ 점자책은 ▲질병·진료행위 대한 자세한 설명 ▲위험요인과 증상 ▲치료와 예방법 ▲진료현황을 분석한 통계정보로 구성됐다.

 

◆대한의사협회 = 보건복지부와 26일 의료현안에 대한 협의를 시작한다.

의료계와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필수의료 살리기 위한 의료계와의 협의체’를 통해 구축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의료, 필수의료, 의학교육 및 전공의 수련체계의 발전방안 등을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

26일 의료현안 협의를 시작으로 매주 협의체를 개최해 지역 수가 등 지역의료 지원책 개발, 필수의료 육성 및 지원, 전공의 수련 환경의 실질적 개선 등 국민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방안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유방암 수술 500례 달성
용인세브란스병원, 유방암 수술 500례 달성

◆용인세브란스병원 = 유방암 수술 500례를 달성했다. 2020년 3월 개원 후 첫 유방암 수술을 시행한 지 약 2년 8개월 만의 성과다.

유방암 수술은 크게 유방을 보존하는 유방부분절제술과 유방전절제술로 구분된다. 최근의 유방절제술은 유두를 보존하면서 전절제술과 동시재건술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종양학적 치료뿐 아니라 환자의 심미적인 부분도 고려해 상실감을 최소화하고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유방암 클리닉을 통한 유방외과와 성형외과의 협업으로 완성도 높은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개원 초부터 다빈치 로봇을 이용해 흉터를 최소화하는 수술을 시행하며 젊은 유방암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 대한고혈압학회와 2007년부터 15년 간 고혈압 관련 주요통계가 수록된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을 공동 발간한다. 

전 국민 실제 진료데이터에 기반한 고혈압 관련 통계를 제공해 고혈압 관리를 위한 정책수립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로 알아본 한국인의 고혈압’은 고혈압의 발생률, 유병률, 사망률 등 주요 역학지표와 의료이용 행태, 주요 합병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들의 의료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진료환경이 반영된 주요 통계를 시각화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의사협회 간호법 반대 집회
대한의사협회 간호법 반대 집회

◆대한의사협회 = 제2기 비상대책특별위원회 집회가 19일 오전 국회 앞에서 개최돼 의협 비대위 위원들과 임직원 등 20여 명이 모여 “간호법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김상일 대한의사협회 정책이사의 구호제창을 시작으로, 이필수 회장의 대회사와 찬조 발언차 참석한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의 구호제창, 자유발언 등이 이어졌다.

대한의사협회를 포함한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는 매일 국회 앞에서 진행중인 릴레이 1인 시위를 비롯해 단체별 집회, 전체 총궐기대회, 토론회, 심포지엄 등을 이어가고 있다. 

 

심사평가원, 설 명절맞이 나눔 활동 전개
심사평가원, 설 명절맞이 나눔 활동 전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설 명절을 맞아 지역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나눔 행사를 추진했다.

심사평가원은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위해 1천만 원 상당의 농산품(떡국떡 700kg)을 동반성장몰을 통해 구매해 19일 강원도사회복지협의회를 방문해 후원물품으로 전달했다. 후원물품은 강원도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강원도 내 소외계층 및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심사평가원은 원주시 관내 사회복지시설 8개소(원주시사회복지협의회, 명륜종합사회복지관, 원주아동센터, 원주성애원, 강원도장애인부모연대 원주시지부, 원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원주가톨릭종합사회복지관,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에 임직원 성금을 전달했다. 전국 10개 지원에서도 자체적으로 20일까지 후원금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도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전기 학위수여식
2023년도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전기 학위수여식

◆국립암센터 = 국제암대학원대학교는 18일 국립암센터 국가암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2023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갖고 총 7명의 보건학·이학 석사(베트남 3명, 한국 3명, 싱가포르 1명)와 1명의 보건학 박사(베트남)를 배출했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는 박사과정이 포함된 전문대학원으로 암관리학과, 암의생명과학과와 최근에 신설된 암AI디지털헬스학과까지 총 3개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현재 대한민국을 비롯한 라오스, 몽골, 방글라데시,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이란, 중국, 필리핀 등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전북대병원에 다솔아동병원장 발전후원금 기부
전북대병원에 다솔아동병원장 발전후원금 기부

◆전북대병원 = 전주다솔아동병원 김주형 원장이 지역아동의 건강증진과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의 발전을 위해 발전후원금 5000만 원을 지정 기탁했다. 전달식은 본관 3층 온고을홀에서 진행됐다. 

후원금을 기부한 전주다솔아동병원 김주형 원장은 전북대병원 동문으로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전라북도의사회 회장,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