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케이메디허브, 무혈성 골괴사증 진단기법 기술이전
[의료24시] 케이메디허브, 무혈성 골괴사증 진단기법 기술이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1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고려대 구로병원-서남병원 의료협약 체결
고려대 구로병원-서남병원 의료협약 체결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 서울특별시 서남병원과 국민건강 향상 및 공동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기관은 ▲고대구로병원의 아급성기 환자 서남병원 전원 ▲고대구로병원의 경증 응급환자 및 서남병원에서 치료 가능한 급성기 환자 전원 ▲사전 협의를 통한 서남병원 응급환자 고대구로병원으로 전원 등 전원 핫라인 구축과 진료협력 및 환자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한편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위치한 서남병원은 서울의료원 위탁운영 병원으로 350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서남권 대표 공공종합병원이다.

 

휴스파인 AI 척추 감압 견인기 체험 모습
휴스파인 AI 척추 감압 견인기 체험 모습

◆휴스파인 = 고려대학교 의료기술지주 자회사 휴스파인(대표 오세준·고대의대 연구교수)이 세계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3’에 참가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척추 감압 견인기를 소개했다. 

휴스파인의 AI 척추 감압 견인기는 그동안 병원에서 활용하던 허리 감압 견인기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콤팩트한 디자인에 재활과학 기반 기술을 집약한 제품이다. 척추 질환자의 근육 긴장도를 AI로 센싱해 환자 맞춤형으로 적용하는 척추 감압(spinal decompression)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휴스파인은 씨비에이치, 아이엔티텍 등의 협력업체들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금년 중 첫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단순한 허리디스크 질환과 만성허리통증 환자를 위한 자가 관리 재활(Self-Management Rehabilitation)을 넘어 맞춤형 재활운동을 제공하고, 척추재활 의료데이터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륜 전공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륜 전공의

◆건국대병원 = 정형외과 이동륜 전공의가 논문을 통해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술에서 관절 고정술에 대한 효과를 밝혔다. 논문(Comparison of Radiologic Results after Lateral Meniscal Allograft Transplantation with or without Capsulodesis Using an All-Soft Suture Anchor (지도교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은 SCI(E) 저널인 ‘Medicina’ 1월 호에 게재 예정이다.

이번 연구의 주제인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술은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이동원 클리닉장)에서 시행 중인 시술이다. 연구팀은 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통해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술 시 관절 고정술을 시행한 환자 29명과 관절 고정술을 시행하지 않은 26명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이식술 시행 후 1년 후, 관절 고정술을 시행한 환자군이 그렇지 않은 환자군보다 연골판 이식물의 탈출 정도가 2배 이상 적게 나타났다. 이식물 탈출은 이식술 시 관절 내에 위치했던 연골판이 관절 밖으로 빠져 나오는 현상이다. 이식물 탈출이 3mm 이상 발생하면, 정상 연골판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연골판 이식술을 시행해도 관절염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진다.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연구팀은 “반월연골판 이식술 후 많게는 50%까지 이식물 탈출이 보고되고 있다”며 “이번 연구에서 관절 고정술을 시행한 그룹에서는 문제가 될 정도의 이식물 탈출 발생 비율이 10.3%로 관절 고정술을 시행하지 않은 그룹(26.9%)보다 적었다”며 “이번 연구가 이식술 후 이식물 탈출 및 관절염 진행이 되지 않도록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은 2022년 7월 국내 최초로 개설됐으며, 이식술과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동륜 전공의는 4년 차로 2021~2022년 SCI(E) 저널인 OJSM(Orthopaedic Journal of Sports Medicine, 미국 스포츠의학회 학회지)에 2편, KSSTA(Knee Surgery Sports Traumatology Arthroscopy, 유럽 스포츠의학회 학회지)에 2편, 대한정형외과 영문 학술지에 1편 등에 저자로 참여했다.

 

중앙대병원, 베트남 꽝응앙이성 의료봉사활동
중앙대병원, 베트남 꽝응앙이성 의료봉사활동

◆중앙대병원 =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해외 의료봉사 활동을 시작하며 4년 만에 베트남을 찾았다. 소화기내과 서지현 교수를 단장으로 의사, 간호사, 약사 등 병원 의료진과 중앙대 의·간호·약학계열 학생으로 구성된 17명의 중앙대병원 의료봉사단은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베트남 꽝응아이성(Quang Ngai)지역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두산 지정기탁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의료봉사활동은 5일간 약 1600여명의 지역 주민들에게 내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진료를 시행했다. 기본검진 등을 통해 필요한 약품을 제공했다. 의료봉사에 앞서 중앙대병원은 꽝응아이 모자병원(Quang Ngai women's and children's hospital)에 진료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이동형 침대, 질확대경 등 약 4천만 원 상당의 의료장비를 기증하기도 했다.

중앙대병원은 지난 2009년부터 두산중공업 베트남 현지법인인 두산비나와 함께 베트남 꽝응아이성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매년 현지 의료봉사와 중증질환 환자 치료 등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응원 물품 전달받은 현장 간호사들
응원 물품 전달받은 현장 간호사들

◆대한간호협회 = 10일 코로나19 극복 자체 캠페인을 통해 마련한 성금으로 준비한 응원 물품을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 7곳의 현장 간호사들에게 전달했다.

응원 물품을 전달받은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은 부산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부산양산대병원, 가천길병원, 울산대학교병원, 일산병원, 충북대병원이다. 각 해당 병원에는 성금 3400만원 상당의 ‘박카스 젤리’가 나눠져 전달됐다. 코로나19 모금 성금을 활용한 응원 물품 배포사업은 이번 응원 물품 전달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간호협회는 앞서 코로나19 극복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성금으로 대구·경북 지역 메디폼 배포(2020년 3월), 선별진료소 및 의료기관 식음료 전달(2020년 4월), 선별진료소 방한화 및 식음료 전달(2020년 12월), 선별진료소 쿨티 배포(2021년 8월)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간호협회 자체로 진행한 성금 캠페인 외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를 통해 간호사를 응원하는 기업과 개인의 다양한 기부가 이뤄졌다.

 

케이메디허브 전경
케이메디허브 전경

◆케이메디허브 = 무혈성 골괴사증 진단용 조성물, 키트 및 이의 진단 정보제공 방법을 개발해 16일 셀렉소바이오에 기술이전했다. 이번 개발은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 병리지원팀 강경구 팀장과 성수은 연구원이 영남대학교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낸 성과다.

무혈성 골괴사증은 대퇴골두의 혈액 공급이 줄어들면서 뼈 조직의 괴사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통증과 관절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초기에 발견이 어려워 질환이 만성화되는 시기에 진단되므로, 조기 진단법 개발이 필요한 질환이다.

연구진들은 무혈성 골괴사증 환자와 일반인의 혈청에서 엑소좀을 추출해 비교, 분석해 환자에서 높게 발현되는 특정 바이오마커를 확인했다. 확보한 바이오마커를 이용해 무혈성 골괴사증 환자 대상으로 조기에 진단할 수있는 진단법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목받아 기술이전까지 이뤄졌다.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이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강화도 신화유스호스텔에서 소아당뇨 환아들을 위한 ‘제17회 참살이캠프’를 개최했다.

고려대의료원 소속 의사, 간호사, 영양사, 의료사회복지사 등의 전문가 그룹이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및 치료 레크레이션을 통해 환아 스스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치료 의지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기획된 참살이캠프는 지난 2006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팬데믹 상황으로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이번 캠프는 소아당뇨 환아 30명을 비롯해 고대의료원 소속 의료진, 고대의대 재학생 자원봉사자 등 약 70명이 참여해 ▲도전!퀴즈왕!! - 소아당뇨 분과 교육 ▲집단상담 ▲미니올림픽 ▲음악치료 등의 다채롭고 알찬 1박2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번 캠프에는 고대의료원에서 치료받아 성인으로 성장해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치료 선배’도 캠프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다. 

 

심평원 인천지원 김 선물세트 전달
심평원 인천지원 김 선물세트 전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인천지원은 16일 설 명절을 맞아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에 김 선물세트 80개를 전달했다.

이번 나눔행사에서 인천지원은 노숙인 자활 및 도시-농촌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관내 사회적기업 물품을 구매했고, 전달된 선물세트는 지역 수급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가구에 배포될 예정이다.

장인숙 인천지원장은 “민족 대명절인 설에 지역 소외계층과 행정복지센터, 사회적 기업과 연대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마음”이라며 “2023년 계묘년에도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함양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