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간호조무직 공무원, 새해부터 의료업무 수당 혜택 받는다
[의료24시] 간호조무직 공무원, 새해부터 의료업무 수당 혜택 받는다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0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사업 우수기관 공로상 수상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사업 우수기관 공로상 수상

◆한림대동탄성심병원 =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지난달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주최한 ‘약물감시 공로 포상식’에서 사업협조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공로상을 수상했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지역센터 및 지역협력기관의 약물감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매년 약물감시 공로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포함해 우수기관 9개소, 지역협력 우수자 5명이 수상했다.

2018년 1월 개소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심포지엄 개최 및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며 의약전문가와 지역주민을 포함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르고 건전한 의약품 사용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온 공로로 수상했다.

한편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국내 의약품 안전사용을 모니터링하는 지역 거점기관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지정한 공식 의료기관이다. 

 

(왼쪽부터) 연세대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최성환 교수‧만갈 웃커시(Mangal Utkarsh) 박사,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권재성 교수
(왼쪽부터) 연세대 치과대학 교정과학교실 최성환 교수‧만갈 웃커시(Mangal Utkarsh) 박사,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권재성 교수

◆연세대 치과대학 = 교정과학교실 최성환 교수‧만갈 웃커시(Mangal Utkarsh) 박사,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권재성 교수 연구팀이 기존 치과용 시멘트의 한계점을 보완해 세균 저항성을 높인 치아 수복재료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는 생체재료 분야 국제 학술지 바이오머티리얼즈 사이언스(Biomaterials Science, IF 7.59) 최신호에 게재됐다.

충치로 인해 치아가 손상돼 홈이 파이면 치과용 시멘트를 채워 넣어 복구한다. 이때, 레진 강화형 글래스 아이오노머 시멘트(RMGIC‧resin reinforced glass ionomer cement)가 가장 널리 쓰이며 금니와 같은 보철물을 부착할 때도 사용된다. RMGIC는 충치 예방에 좋은 이온을 방출하는 글래스 아이오노머(glass ionomer)와 강도가 높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레진(resin)의 장점을 결합한 시멘트다. 하지만 실제로는 스트론튬과 불소 등 충치를 억제하는 이온 방출량이 현격히 줄었다. 재료 표면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충치가 생기는 이차 우식증도 쉽게 발생했다.

연구팀은 RMGIC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가 양극성 네트워크 개질제(α-mZM‧α-multivalent zwitterionic network modifier)를 RMGIC에 혼합해 새로운 재료를 만들었다. 그 결과, 기존 RMGIC에 비해 스트론튬과 불소 이온 방출량이 각 20%, 10% 증가하는 등 항균성이 높아져 충치 발생을 억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이었다. 손상된 치아 조직이 어느 정도 재생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DSPP(Dentine Sialophosphoprotein)와 DMP-1(Dentine matrix protein-1) 지표도 각 32.5%, 245% 증가하며 치아 회복이 더욱 빨라졌다. 석회화 결절 또한 기존 대비 약 50% 증가하며 칼슘 등 치아 구성성분이 재생해 충치 진행이 늦춰지는 치아 재광화도 진행됐다. 이에 더해 침에서 나와 재료 표면에 남는 세균도 28% 감소시켰다. 특히 혐기성 세균 베이요넬라의 성장도 억제하며 항균성을 크게 높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초고령사회(2025년) 진입을 대비해 고령자 자립생활 요구 증가와 고령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하고 안전한 제품을 위해 확대 고시된 품목 36종 대상 고령친화우수제품 지정 계획을 공고했다. 

우수제품 지정제도는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제12조에 따라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고령자가 사용하는 제품에 대하여 품질기준과 안전성, 조작 및 기능성, 편의성(만족도) 등을 평가하여 지정한다. 진흥원은 노인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고령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고령자 요구도 및 관련 기관들의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우수제품 품목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보건복지부 고시 개정을 통해 현행 31종에서 36종으로 품목을 확대해 올해 1월부터 확대된 품목으로 고령친화우수제품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고령친화우수제품은 2021년 기준으로 보행차 등 총 387개 제품이 유지되고 있다.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지정된 제품·제조업체 정보 및 우수제품 지정 공고 일정·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진흥원은 2023년 1월 4일부터 1차 우수제품의 신청 공고를 시작해 사용성평가 및 제품 심사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3월 1일 예정) 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해부터 우수제품 지정은 복지용구 신규제품 신청 기간과 연계하여 연 3회 운영 예정이며, 지정기간은 기존 2년에서 4년으로 확대하고 재약정 제품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2020년부터 고령친화우수제품으로 신청한 제품의 사용성평가 비용의 70%(‘23년 기준)를 지원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 당 연간 최대 5개 제품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사용성평가를 반영한 고령친화우수제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복지용구 신규급여 제품 신청 시 품목 심사 면제와 함께 국내 유통실적을 제조실적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충남 내포 명지병원 건립 추진단 발족식
충남 내포 명지병원 건립 추진단 발족식

◆명지의료재단 = 지난 4일 충청남도와 업무협약을 맺은 명지의료재단은 지난 6일 오후 ‘내포 명지병원 건립 추진단’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병원 건립에 나섰다.

홍성화 의료원장을 단장으로 한 추진단은 이날 발족식에서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내포 명지병원에 대한 추진계획과 설계 목표, 비전 등을 공유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 등을 위한 세부 조직 구성에 들어갔다. 추진단 산하에는 기획위원회와 건축위원회, 정보통신위원회, 혁신소통위원회, 자문단 등의 역할별 소위원회를 꾸리기로 했으며, 조속히 종합적인 병원 건립 기본계획안을 마련키로 했다.

지난 4일 김태흠 지사와의 간담회에서 거론된 ‘충청남도-명지의료재단 공동 협의체’를 늦어도 2월 초까지 구성하고, 정기적인 미팅과 협의를 통해 원활한 사업진척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공동협의체에서 기본건립안에 대한 계획이 확정될 경우, 즉시 설계공모전에 돌입하는 등 구체적인 행보에 나서, 연말까지 실시 설계까지 완료하고, 내년 초에는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충남 내포신도시에 건립 예정인 내포 명지병원은 3만 4214㎡ 부지에 연면적 5만 6198㎡, 525병상(급성기 350·재활요양 175) 규모로 건립된다. 27개 진료과에 중증응급·심뇌혈관 등 전문진료센터를 설치, 전문의 94명·간호사 414명을 포함한 총 857명의 전문 의료인력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북대병원 핵의학과 심철민 방사선사
전북대병원 핵의학과 심철민 방사선사

◆전북대병원 = 핵의학과 심철민 방사선사가 방사선 비상진료사업 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한국원자력의학원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전북대병원 핵의학과 의료기술팀장으로 근무 중인 심철민 방사선사는 지난 15년 동안 방사선 비상진료요원으로 근무하면서 국가방사선 비상진료센터와 협조체계를 구축하며 한빛권역 방사선 비상진료체계 수립에 기여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주관하는 새울 방사선 연합훈련, 고리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등 국가방사선 비상진료사업 활동에 역량을 발휘해왔다.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20주년 기념식에서 심철민 방사선사는 한국원자력의학원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전북대병원은 방사능 재난 시 피폭 환자에 대한 상해 감소 목적으로 2004년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방사선 비상진료센터로 지정받아 운영 중이다. 방사선 비상진료센터는 핵의학과 임석태 센터장을 중심으로 응급의학과, 혈액조양내과, 간호부, 진료행정과, 방사선 안전관리실의 요원들로 구성돼 방사능 재해로부터 전북도민의 건강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고려대 의대 2023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
고려대 의대 2023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

◆고려대 의과대 = 5일 의대 본관 유광사홀에서 ‘2023학년도 화이트코트 세리머니(White Coat Ceremony)’를 개최했다. 

화이트코트 세리머니는 병원으로 첫 임상실습을 나가는 의학과 3학년생에게 의사의 상징인 흰 가운을 입혀주고 의사로서 갖춰야 할 전문성, 사명감, 생명 존중의 정신을 다짐하는 전통 있는 행사다. 올해 화이트코트 세리머니는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됐다.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의과대학장 축사 ▲화이트코트 착복식 ▲학생대표 학생선서 ▲기념촬영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화이트코트를 수여받은 고려대 의대 의학과 3학년생 95명은 안암·구로·안산병원을 순회하며 본격적인 임상실습을 시작한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 및 현장 지식, 의료행정시스템의 특성과 기능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의료 윤리, 의사의 사회적 책임 등을 수련하게 된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순천향대 부천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 =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1차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평가는 2021년 10월에서 2022년 3월까지 6개월간 신규 치매 외래 환자를 진료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지표는 ▲신규 치매 외래 환자 담당 의사 중 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의사의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구조적 뇌영상 검사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필수 혈액검사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선별 및 척도검사 비율 등 4가지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종합점수 95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제1차 치매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병원은 종합점수 95.0점으로 종합병원 전체 평균 84.8점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이번 적정성 평가는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외래에서 치매약을 처음 처방받은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신규 치매외래환자 담당의사 중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비율 혹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의사의 비율 ▲구조적 뇌영상 검사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필수 혈액검사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선별 및 척도검사 비율 등 4개 평가지표와 치매환자 지역사회 연계비율 등 5개 모니터링지표를 활용했다.

 

(왼쪽부터)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강승백 교수, 서울대 생명과학부 김진홍 교수
(왼쪽부터)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강승백 교수, 서울대 생명과학부 김진홍 교수

◆보라매병원 = 정형외과 강승백 교수(서울의대 정형외과) 연구팀은 지난 5년간(2017년-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해 최근 한국연구재단에서 발표한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최종평가’에서 ‘A(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강승백 교수가 연구 책임을 맡았고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장종범·이경민 교수,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최자영 교수,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김진홍 교수 등이 참여했다. 지난 5년간 총 25억 원의 연구비를 수주해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의 진단 및 예후 예측을 위한 바이오마커 및 영상학적 알고리즘을 발굴과 이를 통합한 예후·예측 시스템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뒀다. 

연구를 통해 골관절염 연구의 필수적인 무릎관절 관절염 환자의 관절조직 800여개를 수집했고 환자의 임상 및 영상학적 특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자료화해 ‘인체 관절조직뱅크’를 구축하는 업적을 달성한 바 있다. 논문 40편 및 특허 1건 등의 정량적 연구 성과 이외에도, 오믹스 기반의 바이오마커와 영상의학적 예측 모델을 통합한 퇴행성 관절염 발생과 예후 조기예측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점, 그리고 실제 임상진단에 적용해 조기 진단한 사례를 도출하였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이 위치한 메디사이언스파크 전경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이 위치한 메디사이언스파크 전경

◆고려대학교 의료원산학협력단 =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연구개발을 통한 우수특허 창출 및 기술이전 역량을 인정받아 ‘공공연구기관 지식재산 창출·활용 우수기관’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상훈은 지식재산 경영 역량 강화를 통한 우수특허 창출 및 기술이전, 사업화 발전에 대한 기여도가 큰 기관에 주어지는 상이다.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은 최근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주관한 ‘2022년 지식재산의 전략적 활용 지원 사업’을 수행하며 ▲지식재산 관리체계 개선 ▲우수 지식재산 창출 및 확보 ▲조기 기술이전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원무팀 이종민 대리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원무팀 이종민 대리

◆한림대강남성심병원 = 원무팀 이종민 대리는 지난해 12월 병무청 중앙신체검사소로부터 유공 표창을 받았다.

이종민 대리는 병무청 중앙신체검사소에서 의뢰하는 병역판정검사 위탁업무와 관련해 병무행정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업무를 처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종민 대리는 진료예약 및 검사 시행에 있어 신속한 처리와 검사결과 통보를 위해 사전 예약 시스템 운영, 입영 대상자의 편의 증진을 도모했다. 업무 담당자들의 신원 확인 체계를 구축해 병원판정검사의 조작 방지에 기여하는 등 체계적인 병무청 위탁업무를 수행했다.

 

간호조무직 공무원 ‘의료업무수당’
간호조무직 공무원 ‘의료업무수당’

◆대한간호조무사협회 =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이 지난 6일자로 개정돼 간호조무직 공무원도 올해부터 ‘의료업무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간호조무직 대상 의료업무수당은 ‘의료법’ 제 80조의 2에 따른 업무에 직접 종사하는 간호조무직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이다. 5급 이상은 월 5만 원 이하, 6·7급은 월 3만 원 이하, 8급은 월 2만 원 이하가 지급된다. 이번에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기 전까지 간호조무직 공무원은 보건의료인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보건의료 직렬과 달리 ‘의료업무수당’이 아닌 ‘기술정보수당’을 받았다.

간호조무직 공무원에 대한 차별 해소를 위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해식 의원을 통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구두 질의를 했고 2018년부터 인사혁신처 담당 부서와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실시하며 간호조무직 공무원에 대한 ‘의료업무수당’ 반영을 건의해왔다. 

 

2022 의료기기산업 통계자료 모음집
2022 의료기기산업 통계자료 모음집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 의료기기산업 현황을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2022 의료기기산업 통계자료 모음집’을 발간했다.

‘2022 의료기기산업 통계자료 모음집’은 의료기기 통계자료가 여러 기관에서 발표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관련 자료를 한곳에 모아  효율적인 정보 활용을 목적으로 2021년도에 이어 발간됐다. 통계자료 모음집은 ▲의료기기 시장 동향 ▲의료기기 허가 현황 ▲보험통계 현황 ▲의료기기 사후관리 현황 ▲부록으로 구성됐다.

‘의료기기 시장 동향’에는 세계 의료기기 시장 현황,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시장규모, 수출입 현황을 비롯해 의료기기 및 체외진단의료기기 품목의 대분류별, 등급별, 품목군별 및 상위 국가별․업체별․품목별 실적을 수록했다. ‘의료기기 허가현황’은 의료기기 허가․인증․신고 현황, 첨단의료기기  허가․인증 현황, 혁신형의료기기 기업 현황 및 혁신의료기기 지정․허가 현황을 포함했다.

일반 보험 통계 현황, 치료재료 청구 현황, 요양기관별 의료장비 및 수입의존도 현황 등을 ‘보험 통계 현황’에서 파악할 수 있다. 치료 재료 중분류별 건강보험 청구량(금액) 및 의료기기 주요 기업 매출액 현황 자료는 부록으로 수록됐다.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 2022년 사업성과보고회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 2022년 사업성과보고회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 2022년 사업성과보고회를 갖고 유휴간호사 재취업 교육 및 취업연계 지원사업 성과를 발표했다. 사업성과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5만 1547건의 온·오프라인 재취업상담이 이뤄진 가운데 유휴간호사 1162명이 재취업교육을 받았고, 이 중 758명의 유휴간호사가 재취업에 성공했다. 유휴간호사 재취업교육 및 상담 건수는 전년 4만 9060건 대비 5.06% 증가했고, 같은 기간 재취업교육자 수도 전년 대비 10.6% 늘었다.

지난해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를 통해 진로교육을 받은 예비간호사는 모두 1만 642명으로, 진로교육을 받은 예비간호사가 1만명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간호사 510명이 간호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을, 611명은 실습지도자 양성교육을 받았다. 신규 및 경력간호사 1431명도 이직방지 프로그램을 받았고, 신규·재직·유휴간호사 1682명은 실기교육에 참여했다.

프로그램 참여 후기 공모전 시상도 진행됐다. 공모전 수상자는 ▲이명숙 도화요양병원 간호사 ▲허정욱 수성대학교 예비간호사 ▲안은주 중앙보훈병원 간호사 ▲김정선 평촌초등학교 간호사 ▲박상언 수성대학교 예비간호사 ▲조은정 중앙보훈병원 간호사 ▲서명임 홍익병원 간호사 ▲김영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교육전담간호사 ▲신지민 좋은강안병원 교육전담간호사, 오경주 간호사 등 10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