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텍 탐구] 혁신적 면역신약 개발하는 샤페론
[K-바이오텍 탐구] 혁신적 면역신약 개발하는 샤페론
  • 이시우
  • admin@hkn24.com
  • 승인 2022.12.23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제약과 샤페론 관계자들이 21일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동국제약 본사에서 진행된 신약개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샤페론 이상엽 신약연구소 상무이사, 김정태 사업개발실 전무이사, 성승용 공동대표이사,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 유기웅 R&D전략개발실 상무이사, 이계완 중앙연구소 상무이사) [2022.04.21]
동국제약과 샤페론 관계자들이 21일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동국제약 본사에서 진행된 신약개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샤페론 이상엽 신약연구소 상무이사, 김정태 사업개발실 전무이사, 성승용 공동대표이사,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 유기웅 R&D전략개발실 상무이사, 이계완 중앙연구소 상무이사) [2022.04.21]

[헬스코리아뉴스] 면역 혁신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코스닥 378800, 대표이사 성승용·이명세)이 코로나19치료제 ‘누세핀(NuSepin)’ 개발에 속도를 내는 등 최근 연구개발 분야에서 여러모로 주목을 받고 있다.

샤페론은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성승용 공동대표가 2004년 Nature Review Immunology에 발표한 세계 최초의 염증 개시 이론인 DAMP(Damage Associated Molecular Patterns)이론을 바탕으로 2008년 10월 1일 설립한 회사로, 올해 10월 19일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샤페론의 목표는 혁신적 면역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사의 독자적인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을 기반으로 아토피, 알츠하이머 치매, 특발성폐섬유증, Covid-19와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First in class 항염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차세대 신약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나노바디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나노바디-이중항체 면역항암제와 나노바디-mRNA 치료제와 같은 First in class 나노바디 항체 치료제도 개발 중이다.

핵심 파이프라인

핵심 파이프라인인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염증의 특성상 다양한 염증 질환으로의 높은 확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호흡기, 피부, 신경계 염증성 질환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①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NuGel®)’ ②알츠하이머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 ③COVID-19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 이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NuGel®)’은 국내 임상 2상을 마치고 미국 임상2 상을 준비 중이며,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은 국내 임상1상 IND 승인 후 임상 1상을 준비 중에 있다. COVID-19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은 국가신약개발재단으로부터 91억 원의 임상개발비를 지원받아 다국가 임상2b/3상을 진행중이다.

샤페론은 현재 주요 파이프라인 중 2건의 기술 이전을 마쳤다. 2021년 3월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를 국전약품에 기술 이전했으며, 올해 4월 중증 희귀질환인 특발성 폐섬유증에서 성공적인 비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와 기술이전(L/O)을 완료했다. 이로써 피부 뿐만 아니라 신경계, 호흡기 염증성 질환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차세대 항체 치료제 나노바디 플랫폼

샤페론 성승용 대표이사
샤페론 성승용 대표이사

샤페론의 차세대 주력 기술 중 하나는 바로 나노바디 기술이다. 이 회사는 나노바디 항체 개발의 전주기적 플랫폼을 보유한 전세계 소수 기업 중 하나다. 나노바디는 기존 항체의 1/10 사이즈로 크기가 작아 조직 침투성이 높고, 항원타깃에 잘 접근할 수 있어 높은 효과가 기대된다. 무엇보다 구조적 안정성으로 다양한 구조로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리딩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인 이중항체 나노바디 면역항암제 ‘파필릭시맙(Papiliximab)’은 항암효과를 향상시키는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동물실험을 통해 암세포 크기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고, 높은 안전성도 확인했다. 나노바디의 구조적 특성의 이점에 기반해 mRNA와 같은 혁신적인 기전을 적용한 연구도 계속 진행 중이다.

샤페론 관계자는 헬스코리아뉴스에 “현재 보유 중인 주요 파이프라인의 글로벌 임상 개발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 등의 연구개발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며, “우수 연구진 및 연구시설 확보, 글로벌 사업화 추진 등에 매진해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샤페론 인력구성
샤페론 인력구성

 

샤페론의 독자적인 염증복합체 억제제 기술

샤페론의 GPCR19 표적 염증복합제 억제제 기전[이미지=샤페론]
샤페론의 GPCR19 표적 염증복합제 억제제 기전[이미지=샤페론]

염증복합체는 인체내 방어기전인 염증-면역반응 조절의 핵심 인자로, 비정상적인 활성은 다양한 염증성질환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각종 염증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얀센, 릴리,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노바티스, 로슈 등과 같은 다수의 다국적 제약사에 의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P2X7 및 NLRP3와 같은 하위 경로의 물질들을 타깃으로 했다면,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상위 경로에 존재하는 GPCR19을 표적해 더 광범위한 효과를 나타낸다.

GPCR19은 면역 세포에만 주로 존재하기 때문에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부작용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전임상을 통해 스테로이드와 유사한 수준의 높은 항염증효과와 높은 안전성을 확인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더불어 면역조절세포를 증가시켜 추가적인 염증 발현을 억제하는 이점을 가진다는 것도 확인했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에 기반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NuGel)’

 

아토피 치료제는 시장의 규모가 크고, 기존 치료제들의 낮은 약효 및 안전성 논란으로 미충족 수요도 큰 상황이다. 아토피는 흔한 만성 피부 질환으로 비싼 치료비용과 평생 복용해야 한다는 특징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샤페론의 경증~중증도 아토피 치료제 ‘누겔(NuGel)’은 임상 2상 중간 분석에서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샤페론은 전세계 아토피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2023년부터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미국 임상 2상에 돌입해 2024년 종료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한편, 이 회사는 국내 임상2상 환자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혈액 내 바이오마커가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누겔’에 대한 치료 반응성 예측에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해 특허로 출원했다. 세계 최초로 아토피 피부염 분야에서 신약의 약물 반응성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발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A 형’(가칭)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환자군에서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다. 자체 발굴한 바이오마커를 보유한 ‘A 형’(가칭) 아토피와 그렇지 않은 아토피를 감별 진단할 수 있는 이번 특허 기술을 통해 개별 아토피 환자를 대상으로 ‘누겔’ 기반의 새로운 개인 맞춤형 치료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평가된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에 기반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시장도 커지고 있다. 2020년 지구촌에는 약 5000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고 2030년에는 9200 만 명, 2050년에는 1억 5000만 명의 치매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알츠하이머는 아직 미개척 치료분야로서 질환을 가역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치료제(DMT, disease modifying treatment)는 부재한 상황이다.

지금까지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단백질을 타깃으로 하는 항체 치료제 개발이 주가 되었다면 뇌신경학과 면역학이 발전함에 따라 뇌안의 미세아교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밝혀지면서 신경염증 분야는 새롭게 대두되는 영역이다.

샤페론의 ‘누세린(NuCerin)’은 경구형 제형의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다. 전임상 결과 미세아교세포의 염증을 억제하고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인 인지능력 개선을 보였다. 이를 기반으로 2021년 3월 국전약품과 기술 이전을 체결했다.

누세린은 경구용 제형으로 개발해 외출이 어려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특성에 맞춰 약효와 안전성, 편의성을 두루 갖췄다. 올해 식약처로부터 IND(임상시험계획)을 승인 받아 현재 국내 임상 1상을 준비 중에 있다. 회사측은 임상 1상 결과에 기반해 글로벌 기술 이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에 기반한 COVID-19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

 

샤페론의 ‘누세핀(NuSepin)’은 주사제형의 중등도 이상 환자용 코로나-19(COVID-19) 항염증 치료제다. 바이러스 자체가 아니라 감염으로 인한 염증신호를 차단하는 원리로 감염환자의 전신염증을 감소시켜 바이러스의 변이와 무관하게 치료한다. 기존 항염증 치료제로 긴급 승인받은 IL-6R 항체, JAK 억제제가 면역 교란으로 인한 부작용이 알려진 반면, 누세핀은 임상에서 유효성과 함께 우수한 안전성 및 내약성을 보였다.

루마니아의 5개 센터에서 COVID-19 폐렴 치료제에 대한 임상 2상을 완료했고,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 올해 신약개발재단(KDDF)로부터 91억 원의 임상 개발비를 지원받으며 현재 다국적 임상 2b/3상을 진행하고 있다.

샤페론은 누세핀의 조건부 승인을 진행해 2023년 국내에 제품 출시 및 직접 판매하고, 글로벌 기술 이전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에 기반한 인플루엔자(독감) 폐렴 치료제 ‘누세핀(NuSepin)’

 

Market data forecast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폐렴 시장은 2020년 기준 76억 달러에서 연평균 4.2%씩 성장해 오는 2030년 115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인플루엔자 독감으로 연간 약 1000만 명의 환자가 입원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다수의 백신,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있으나, 중증의 입원환자를 위한 치료제는 부재한 상황이다.

현재 중증 환자에게는 항바이러스제와 함께 증상을 완화시키는 산소치료, 해열제, 진통제 등만이 적용 가능해 중증의 입원환자를 위한 치료제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누세핀(NuSepin) 주사제는 인플루엔자 독감 폐렴모델에서도 효과를 확인했다. 샤페론은 전임상 결과에서 생존률 증가 및 조직손상 감소를 확인했다.

인플루엔자 폐렴 치료제는 ‘NuSepin’의 COVID-19 폐렴과 질환 유사성에 기반해 패혈증 모델의 임상 1상 결과를 기반으로 미국 임상 2상에 바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COVID-19 폐렴 치료제와 함께 포트폴리오 기술 이전을 통해 2023년 상품화를 하는 것이 목표다.

 

◆염증복합체 억제 기술에 기반한 특발성 폐섬유화증 치료제(경구용) ‘누세핀(NuSepin)’

 

Global data에 따르면 글로벌 특발성 폐섬유화증 시장은 2020년 30억 달러에서 2027년 47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폐가 특별한 이유 없이 비가역적으로 섬유화되는 질환으로 5년 생존율이 20%에 불과한 매우 치명적인 질환이다.

현재 출시된 약물은 연간 약제비가 1억 원이 넘는 2개 치료제(Pirfenidone, Nintedanib) 모두 희귀의약품이다. 이 치료제의 시장규모는 25억 달러에 달한다.

경구형 제형인 누세핀(NuSepin)은 특발성 폐섬유화증 치료제로 적응증을 적용했다. 샤페론은 전임상에서 위약대비 치료기간 단축, 주요 경쟁품 대비 높은 치료 효과 및 안전성을 입증한 유의한 병리학적 소견과 바이오마커 개선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성공적인 전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4월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에 글로벌 개발을 위한 기술 이전을 완료했으며, 현재 미국 임상1상을 준비 중이다.

 

차세대 항암 치료제 나노바디 플랫폼

나노바디는 기존 항체의 10% 사이즈로 조직 침투성이 높고, 항원 타깃에 원활한 접근이 가능해 높은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이다. 특히 구조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나노바디 파이프라인이 초기 연구 단계인데, 샤페론은 해당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이중항체 면역항암제(Papiliximab)와 mRNA-나노바디 치료제, PROTAC(저분자 화합물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나노바디 치료제 등을 개발 중이다.

샤페론은 홍천 연구소에서 보유한 알파카로부터 다양한 타깃의 나노바디 항체를 자체 생산해 연구에 필요한 전주기 플랫폼을 자체 보유한 전세계 소수 기업 중 하나다. 특히, 이 회사는 나노바디의 구조적 특성의 이점에 기반해 나노바디 플랫폼을 mRNA와 접목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백신을 통해 우수성이 증명된 mRNA는 기존 항체 치료제 대비 타깃의 확장과 개발 기간 및 비용을 약 10배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항체는 크기가 크고 복잡한 구조로 돼 있어, mRNA로 구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반면 나노바디는 작은 사이즈로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어, 샤페론은 이 mRNA 연구를 통해 다음 성장 엔진을 준비 중이다. 세계 최초로 나노바디 품목 허가에 성공한 에이브링스(현재 사노피에 인수)에 이어 두 번째로 허가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다.

 

차세대 염증복합체 억제제

샤페론은 1세대보다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갖춘 차세대 염증복합체 억제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염증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4차에 걸친 스크리닝을 통해 기존 1세대 염증복합체 억제제보다 뛰어난 효과와 안전성을 갖춘 약물 후보군 10개를 확보했다.

이 중 일부 후보물질은 아토피와 비알코올성지방간염 동물모델에서 높은 효과를 보였다. 회사측은 향후 루푸스 신염, 전신 홍반성 루푸스, 난청,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등의 다양한 적응증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파이프라인
주요 파이프라인
주요 파이프라인 사업화 계획
주요 파이프라인 사업화 계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