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②] 간협, 코로나 대응 공로로 ‘엄홍길 휴먼상’ 수상
[의료24시-②] 간협, 코로나 대응 공로로 ‘엄홍길 휴먼상’ 수상
계명대 동산병원, 관상동맥우회술·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고려대학교의료원, 웰 인터내셔널과 양해각서 체결

SCL, 페루 국립보건원 방문단 ‘연수 프로그램’ 성료

강성구 교수, 전립선 암·로봇 전립선 절제술 생중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2.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관상동맥우회술·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계명대 동산병원 전경 [사진=계명대 동산병원 제공]
계명대 동산병원 전경 [사진=계명대 동산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8차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와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각각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는 88개 의료기관(종합병원급 이상)에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9월까지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관상동맥우회술은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심장혈관이 막힌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치료방법이며 의료 안전망과도 관계되어 중요하게 평가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종합점수 98.36점으로 전체평균인 94.17을 웃도는 점수를 받았고, 3년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는 혈액투석을 실시하는 전국 954개 의료기관이 평가받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6개월간의 진료분 중 주 2회 이상 혈액투석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혈액투석은 환자의 혈액을 기계에 연결된 투석기계에 통과시켜 특수한 투석기로 수분과 노폐물을 걸러낸 후 혈액을 다시 환자의 체내에 주입해주는 치료 방법으로, 정확한 진단과 더불어 최신 장비·시설 등이 뒷받침돼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종합점수 99점으로 1등급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종합점수 전체평균인 84.5를 상회하는 평가를 받았다. 상위 10% 기관에만 지급하는 가산 지급대상에도 해당되어 가산수가도 받게 된다.

 

고려대학교의료원, 웰 인터내셔널과 양해각서 체결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웰 인터내셔널이 1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고려대학교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웰 인터내셔널이 1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고려대학교의료원 제공]

고려대의료원이 보건의료 분야 국제협력 등을 통해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웰 인터내셔널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행사는 지난 12일 오전 10시 고려대 메디사이언스 파크 5층 본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김영훈 의무부총장, 김병조 의무기획처장, 함병주 의학연구처장 등 고려대의료원 주요 보직자와 김병근 이사장을 비롯한 웰 인터내셔널 관계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이뤄졌다.

고려대의료원은 웰 인터내셔널은 이미 현대차 정몽구 재단, 마다가스카르 보건부와 함께 다자간 협약을 맺고 마다가스카르 온드림 실명예방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다가스카르 현지 안과 의사들이 고려대의료원에서 연수 후 고국으로 돌아갔으며, 현지 백내장 환자 120여명의 수술을 집도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제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인적교류 및 학술교류, 의료인력 교육 훈련 등 다각적인 협력을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나아가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지에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현지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이어갈 계획이다.

 

SCL, 페루 국립보건원 방문단 ‘연수 프로그램’ 성료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최근 용인 본원에서 페루 국립보건원(NIH) 공중보건센터 관계자를 대상으로 SCL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SCL 제공]
SCL은 용인 본원에서 페루 국립보건원(NIH) 공중보건센터 관계자를 대상으로 SCL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SCL 제공]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최근 용인 본원에서 페루 국립보건원(NIH) 공중보건센터 관계자를 대상으로 SCL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미국 해외원조청(USAID)이 지원하는 진단검사 분야 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페루 현지에서 코로나19 진단의 가용성 및 정확도 개선을 목표로 마련됐다.

페루 방문단은 국립보건원 공중보건센터장을 비롯해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5일 SCL 본원 검사실 및 바이오물류사업부 투어를 시작으로 코로나19를 포함한 분자진단 검사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을 이수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단은 한국의 신속한 감염병 관리시스템과 체계적인 방역체계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자국의 보건의료 분야 발전을 위해 국내 검사시스템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검토했다.

 

간협, 코로나 대응 공로로 ‘엄홍길 휴먼상’ 수상

대한간호협회가 엄홍길휴먼재단이 수여하는 제9회 엄홍길 휴먼상을 수상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대한간호협회가 엄홍길휴먼재단이 수여하는 제9회 엄홍길 휴먼상을 수상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대한간호협회가 엄홍길휴먼재단이 수여하는 제9회 엄홍길 휴먼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9일 호텔 엘리에나 임페리얼 홀에서 개최된 엄홍길휴먼재단 창립 14주년 후원의밤에서 거행됐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번 시상식의 ‘휴먼상’은 엄홍길휴먼재단에서 매년 투철한 봉사업적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엄홍길휴먼재단은 올해 휴먼상 수상자로 대한간호협회를 선정한 이유로 “2019년 코로나 팬데믹 발생부터 2022년 현재까지 투철한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질병 예방과 치료활동을 통해 휴머니즘을 실천한 공로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휴먼상 수상자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500만 원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이날 시상식에는 엄홍길휴먼재단 이재후 이사장, 엄홍길 상임이사, 재단 후원회 임원, 심사위원, 수상자 및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강성구 교수, 전립선 암·로봇 전립선 절제술 생중계

로봇 신경다발보존 전립선 절제술이 중계된 국제학회에서 강성구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로봇 신경다발보존 전립선 절제술이 중계된 국제학회에서 강성구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비뇨의학과 강성구 교수가 ‘제19회 동아시아 내비뇨기과학회’와 공동개최한 ‘제 29차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전립선암, 로봇 전립선 절제술을 생중계했다.

강성구 교수는 학술대회 첫날 생중계(라이브서저리) 세션에서 로봇 신경다발보존 및 최소 전립선 첨부 박리 전립선 절제술을 시연했다. 강성구 교수가 시행하는 로봇 신경다발보존 전립선 절제술 및 최소 전립선 첨부 박리술은 전립선 절제술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기능성 합병증 중 하나인 발기부전 및 요실금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수술법으로서, 국내에는 강성구 교수가 선도적으로 도입하며 국제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강성구 교수는 전립선 절제술 생중계를 통해 신경다발보존해 발기기능을 보존하고, 전립선 첨부 박리를 최소화해 수술 후 요실금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술식을 성공리 시연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비뇨의학과장으로서 세계 로봇 전립선암 수술의 교과서로 불리는 Vipul R. Patel 교수가 재직하고 있는 로봇수술의 세계최고기관인 美 센트럴 플로리다대학병원 세계로봇수술연구소(Global Robotics Institute)와에서 연수과정을 마쳤으며, GRI의 명예교수로 위촉되어 세계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로봇술기를 전수해왔다.

강성구 교수는 신경다발 보존술식을 통해 발기능력을 보존할 수 있음을 SCI 논문 ‘Toggling Technique Allows Retrograde Early Release to Facilitate Neurovascular Bundle Sparing During Robot-Assisted Radical Prostatectomy: A Propensity Score-Matching Study’, 최소 전립선 첨부박리술을 통한 요실금 개선을 SCI 논문‘Modified apical dissection improves early continence in robot-assisted laparoscopic radical prostatectomy: Comparative study between modified apical dissection and anterior suspension stitch’에 연달아 개제하며 술식의 가치를 증명했고 로봇 전립선 수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