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①] 전북대병원,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공식 지정병원으로 선정
[의료24시-①] 전북대병원,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공식 지정병원으로 선정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논의의 장 마련

건보공단, 네이버(앱) 전자문서 전자고지·납부서비스 실시

원자력병원 골연부종양 연구팀, 대한근골격종양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고대 안암병원 조윤정 교수, 제38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회장에 선출

한림대성심병원 느린소사회봉사단, 안양시새마을회 김장나누기 행사 참여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1.2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논의의 장 마련   

제4회 국립암센터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제4회 국립암센터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국립암센터는 오는 24일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4회 국립암센터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암관리법 개정에 따른 암환자 사회복귀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구상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정책사업의 기존사례 소개를 바탕으로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적용 방향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총 3부로 구성되며 1부(좌장 국립암센터 임정수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에서는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2부(좌장 인하대학교 임종한 보건대학원장)에서는 ‘암환자 사회복귀를 위한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정책사업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3부(좌장 국립암센터 김열 혁신전략실장)에서는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오프라인(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과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되며 암환자의 사회복귀에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사전등록은 국립암센터 공공의료사업팀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건보공단, 네이버(앱) 전자문서 전자고지·납부서비스 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4대 사회보험료 중 건강보험 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를 대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지난달 25일부터 실시했다.

그 동안 공단은 전자고지 서비스는 납부자의 신청에 의해 이메일, 모바일 알림톡, 공단 홈페이지, EDI(전자문서교환시스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제공해왔다. 이번 11월분 보험료부터는 본격적으로 네이버(앱) 전자문서를 추가해 가입자의 선택권을 확장했다.

보험료 납부 채널은 The건강보험(앱), 모바일지로(앱), 가상계좌, QR코드(편의점, 카카오페이) 등이 있다. 추가로 네이버(앱)에서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도록 연계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직장가입자 중 소득월액부과자 중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공단 The건강보험(앱)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고객센터(1577-1000)와 가까운 공단 지사 내방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네이버(앱) 이용 시 실명회원 가입이 필요하고 고지서가 도착하면 수신동의를 체크해야만 열람할 수 있다.

 

원자력병원 골연부종양 연구팀, 대한근골격종양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왼쪽부터) 원자력병원 정형외과 송원석 과장, 정형외과 공창배 과장 [사진=한국원자력의학원 제공]
(왼쪽부터) 원자력병원 정형외과 송원석 과장, 정형외과 공창배 과장 [사진=한국원자력의학원 제공]

원자력병원 골연부종양 연구팀이 18일 제32차 대한근골격종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2건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송원석 박사 연구팀의 ‘원위대퇴골 거대세포종 소파술 및 골시멘트 충진술 후 발생하는 슬관절의 골관절염‘과 공창배 박사 연구팀의 ’골외성 점액성 연골육종의 임상 결과‘로 올해 대한정형외과 학회지에 발표됐으며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송원석 박사 연구팀은 원위대퇴골(허벅지뼈)에 생긴 경계성종양인 거대세포종으로 소파술 및 골시멘트 충진술을 시행한 55명의 환자 중 13%에서 무릎관절에 골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을 관찰했다. 골관절염의 발생은 골시멘트 충진술을 할 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연골이 손상되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병적골절과 연골하 골(연골아래 뼈조직)의 종양 침범이 많은 경우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공창배 박사 연구팀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보고가 드문 질환인 골외성 점액성 연골육종 환자 17명을 대상으로 치료결과 및 예후를 분석했다. 2년 이상 정기적인 추시 관찰이 가능했던 환자들을 살펴본 결과, 높은 국소 재발률과 원격 전이율에도 불구하고 느린 종양 성장 속도로 인하여 환자의 장기 생존율이 비교적 높은 것을 확인했다.

 

고대 안암병원 조윤정 교수, 제38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회장에 선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 교수가 지난달 28일 제38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부터 1년이다.

조윤정 38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회장은 본 학회 재무이사 및 진단면역분과위원장, 대한진단면역학회 회장, 대한임상정도관리협회 대의원 등을 비롯해 다양한 대외활동을 펼쳐왔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진단면역학회, 아태국제학회 등 여러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각종 상을 수상하며 진단검사의학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조 회장은 정견발표를 통해 ▲회원들 각자에게 공평한 참여 기회 부여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의사결정 체계 확립 ▲소통과 화합을 통해 ‘회원이 행복한 학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한의학회 회원학회(기간학회)인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2016년부터 그간 연례적으로 개최해온 춘·추계 학술대회 이외에 국제학회인 LMCE (Laboratory Medicine Congress & Exhibition)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3일간 서울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LMCE 2022에는 전 세계 22개국에서 2456명이 참가했고 20개국에서 399편의 학술 발표를 했으며 88개사에서 총 176개 부스를 전시했다. 

 

한림대성심병원 느린소사회봉사단, 안양시새마을회 김장나누기 행사 참여

한림대성심병원 한림느린소사회봉사단이 17일 2022년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 참여했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성심병원 한림느린소사회봉사단이 17일 2022년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 참여했다. [사진=한림대의료원 제공]

한림대성심병원 한림느린소사회봉사단이 17일 안양시새마을에서 주최하고 안양시새마을부녀회가 주관한 2022년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는 이승대 행정부원장, 심정은 간호부장 등 한림느린소사회봉사단 50여명이 참여했다. 안양시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원 등 200여명과 함께 김장을 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준비된 김장 김치 2000포기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 독거노인, 관내 사회복지시설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안양·군포·과천·의왕의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이자 지역사회 거점병원으로서 지역 내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이웃들에게 치료비 지원사업, 찾아가는 의료봉사활동, 농촌 일손 돕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북대병원,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공식 지정병원으로 선정

전북대병원이 2022년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통합축구 클럽컵 대회 지정병원으로 선정됐다. [사진=전북대병원 제공]
전북대병원이 2022년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통합축구 클럽컵 대회 지정병원으로 선정됐다. [사진=전북대병원 제공]

전북대병원이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완주군에서 개최되는 2022년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통합축구 클럽컵 대회 지정병원으로 선정돼 대회 기간 동안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

최근 본관 3층 온고을홀에서 유희철 병원장과 이용훈 스페셜올림픽 회장 등 관계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참가 선수단의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상호협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대회 지정병원으로 선정된 전북대병원은 대회기간 중 사전에 협의된 의료 인력을 축구경기장에 배치하고 부상선수 병원 후송 시 응급의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대회 진행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한편 2022년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통합축구 클럽컵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문화 스포츠 교류 행사로 국내외 통합축구 클럽팀 6개 팀이 참가해 24일부터 29일까지 5박 6일 동안  완주군 내 완주공설운동장 및 전북현대모터스클럽하우스 일대에서 경기 및 문화 교류 행사를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