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①] 건보공단, ‘현금사고 재발방지 대책 및 고강도 경영혁신 추진’ 발표
[의료24시-①] 건보공단, ‘현금사고 재발방지 대책 및 고강도 경영혁신 추진’ 발표
고려대 구로병원, 2022년 제1회 R&D페어 성료

고대 안암병원 고재철 교수, 대한통증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차대룡 교수, 美 신장학회서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2상 결과 발표

중앙대병원 남지나 교수, 대한산부인과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2년 제4차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모집 공고

상록야학 박학선 교장, 경희의료원에 3억원 기부

SCL 임직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김장 나눔 행사 진행

의협, 이태원 참사 유가족 및 부상자 위한 진료연계센터 운영

주한대사부인회 ‘하나로 의료재단’ 방문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1.1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고려대 구로병원, 2022년 제1회 R&D페어 성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11일 ‘2022년 제1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R&D페어’를 개최했다. [사진=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11일 ‘2022년 제1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R&D페어’를 개최했다. [사진=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11일 본원 대강당에서 첨단의료 생태계 구축 및 산·학·연·병 상생협력을 위한 ‘2022년 제1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R&D페어’를 개최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연구부에서 주최하는 이번 R&D페어는 바이오헬스산업 분야의 혁신적 성과 창출을 위한 병원과 산·학·연의 연계협력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첨단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학·연·병 상생협력 방안을 찾고자 개최됐다.

이번 R&D페어는 ‘첨단의료 상생협력을 위한 연구중심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 됐다. 1부 ▲구로병원 연구중심병원 소개(고성범 연구부원장)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개방형실험실의 역할(산부인과 조금준 교수) ▲G밸리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소개(영상의학과 용환석 교수) ▲의료기기 인허가를 위한 사용적합성테스트의 필요성(이비인후과 박일호 교수)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단 현황 및 성과 소개(혈액종양내과 서재홍 교수) ▲혁신형 의사과학자 사업단 성과 소개(신경과 김치경 교수)  ▲연구중심병원 육성을 위한 의료원의역할 및 지원방안(고대의료원 함병주 의학연구처장)순으로 진행됐다. 마지막 3부에서는  ▲병원-기업 협력 방안 제언(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허영 부이사장) ▲2023년도 정부 R&D 기획 방향(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정숙 센터장)순으로 진행됐다.

 

고대 안암병원 고재철 교수, 대한통증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가 지난 12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대한통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고재철 교수는 ‘어려움이 예상되는 고난이 시술을 위한 사전 시술 시뮬레이션 개발 (Development of pre-procedure virtual simulation for challenging interventional procedures: an experimental study with clinical application)’을 통해 가상 시술 시뮬레이션 개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에 개발된 가상 시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환자의 영상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시술하는 환경을 계산해 가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의료진은 실제 시술과 동일하게 재현되는 시뮬레이션에서 시술에 사용되는 도구를 직접 삽입함으로써 시술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환자들은 보다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고재철 교수는 시뮬레이터를 사용해 뼈의 퇴행성 변형으로 인해 시술 난이도가 높던 환자의 경추간공 경막외 신경차단술(Transforaminal epidural injection), 상하복신경총차단술(Superior hypogastric plexus block), 삼차신경절 차단술(Gasserian ganglion block) 등의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차대룡 교수, 美 신장학회서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2상 결과 발표

고려대안산병원 차대룡 교수가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신장학회 'Kidney Week 2022'에서 아이수지낙시브 2상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안산병원 제공]
고려대안산병원 차대룡 교수가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신장학회 'Kidney Week 2022'에서 아이수지낙시브 2상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안산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신장내과 차대룡 교수가 과학자문위원(Scientific Advisory Board, SAB)으로서 총괄해온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아이수지낙시브'(Isuzinaxib, APX-115)의 2상 연구가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열린 미국신장학회(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ANS) 연례 미팅 ‘Kidney Week 2022’에서 올해의 가장 핵심적인 임상연구(High-Impact Clinical Trials, HICT) 구두 발표 세션에 선정됐다.

미국신장학회에서는 매년 세계적인 신장병 전문 권위자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거쳐 HICT 구두 발표 세션을 선정하는데 올해에는 총 9개의 임상연구만이 선정되었으며, 국내의 연구성과가 HICT 구두 발표 세션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차 교수는 현지시간 4일에 글로벌 신장내과 최고 권위자인 커크 캠벨(Kirk N Campbell), 조지 베이크리스(George L. Bakris), 마크 쿠퍼(Mark E. Cooper) 등을 비롯한 수천 명의 참석자들 앞에서 HICT 구두 발표 세션을 통해 '아이수지낙시브' 2상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구두발표 직후에는 세계 최고 권위의 의학저널 중에 하나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 측에서 특별 인터뷰를 요청하며 연구 성과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한편, ‘아이수지낙시브는’ 제약바이오 기업 압타바이오가 개발하고 있는 NOX(NADPH oxidase) 저해제로 산화스트레스(Oxidative stress)를 조절하는 기전을 가진 ‘First-in-class’ 약물이다.

 

중앙대병원 남지나 교수, 대한산부인과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남지나 교수 [사진=중앙대병원 제공]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남지나 교수 [사진=중앙대병원 제공]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남지나 교수가 1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제108차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2022년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남지나 교수는 ‘한국 여성의 난소 종물에서 ADNEX 모델의 양성 및 악성 종양 구분 평가(Assessment of different NEoplasias in the adneXa model for differentiation of benign and malignant adnexal masses in Korean women)’ 논문을 대한산부인과학회지(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에 발표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산부인과학회는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최우수 논문의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에게 ‘최우수 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 남지나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자궁 종양 진단 예측 모델인 ‘ADNEX( Assessment of Different NEoplasias in the adneXa) 모델’이 양성 난소 종양과 악성 난소 종양 진단을 탁월하게 구별한다는 것을 입증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남지나 교수는 “난소 종양의 초음파 감별 진단은 적절한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데, 이번 연구는 폐경 전 및 폐경 후 한국 여성 모두에서 ADNEX 모델을 통해 양성 난소 종양과 악성 난소 종양의 분류를 도와 개인에 맞춘 환자 관리가 가능하게 함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2022년 제4차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모집 공고

길라잡이 서비스 완료 기술 대상 자문서비스 제공 건수 [사진=한국보건의료연구원 제공]
길라잡이 서비스 완료 기술 대상 자문서비스 제공 건수 [사진=한국보건의료연구원 제공]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이달 14~25일까지 ’22년 제4차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 신청자를 모집한다.

‘신의료기술평가 길라잡이 서비스’는 안전하고 우수한 의료기술이 의료현장에 조기에 진입하여 사용될 수 있도록, 의료기기 개발업체·의료기관·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제공하고 있는 전주기 맞춤형 자문 서비스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지난해 8월 첫 서비스를 시작으로 매년 분기별로 15건의 우수·유망 의료기술을 선정해 현재까지 75건의 의료기술에 대한 자문을 수행해 왔다. 이 중 30건의 의료기술에 대한 서비스가 완료됐으며 해당 기술에 대해 총 75차례 자문서비스가 제공됐다. 

신의료기술평가를 받고자 하는 업체·기관 또는 의료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대상 통보는 12월 9일에 신청인에게 개별 통지되고 자문 일정은 신청인과 협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상록야학 박학선 교장, 경희의료원에 3억원 기부

상록야학 박학선 교장의 기부에 따른 매그놀리아 도너스월 현판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상록야학 박학선 교장의 기부에 따른 매그놀리아 도너스월 현판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의료원은 47년간 ‘상록야학’을 이끈 호림(虎林) 박학선 교장의 생전의 뜻이었던 병원 발전을 위한 3억 원의 기부에 따른 ‘매그놀리아 도너스 월(donor’s wall)’ 현판식을 가졌다. 

지난달 25일 별세한 ‘상록야학’의 박학선 교장은 배움의 기회를 놓친 이들에게 47년 배움터를 제공해 왔다. 지병으로 인해 치료받으면서 병원의 발전을 통해 아픔을 겪는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어 했다. 상록야학은 1976년 박학선 교장이 전쟁고아가 되어 배움의 기회를 놓친 이들과 가정형편이 어렵고 딸이라는 이유로 학교에 가보지 못한 이들을 위해 처음 문을 열었다. 경기도 용인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상경해 배고픔의 고통과 배우지 못한 설움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었다.

상록야학을 처음 시작할 당시엔 동대문구 동사무소 직원들 및 지역 내 대학생과 힘을 합해 총 여섯 명의 봉사 교사로 시작했다. 현재까지 근 50년간 6000여 명의 졸업생과 1300여 명의 봉사 교사도 배출했다. 졸업생이 상록야학으로 돌아와 봉사하는 경우도 많다. 공무원으로 정년퇴직한 박용준 교사의 경우에도 약 30년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박학선 교장은 생전 “세상이 아무리 발전해도 제때 배우지 못한 이들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비록 적은 수라 할지라도 이들을 위해 상록야학이 언제나 존재하길 바라며 경희의료원 발전을 위한 기부 또한 의료기관의 발전을 통해 환자들에게 도움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SCL 임직원,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김장 나눔 행사 진행 

SCL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취약계층 주민을 위한 ‘사랑나눔 김장 축제’에 참여했다. [사진=SCL 제공]
SCL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취약계층 주민을 위한 ‘사랑나눔 김장 축제’에 참여했다. [사진=SCL 제공]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취약계층 주민을 위한 ‘사랑나눔 김장 축제’에 참여했다.

‘사랑나눔 김장 축제’는 자원봉사원들과 직접 김치를 담그고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용인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SCL 임직원 등 민·관·군 자원봉사자 18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만들어진 김장김치 5톤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및 장애인가구 등 취약계층 500가정으로 배분될 예정이다.

한편, SCL은 지난 10월 용인시자원봉사센터와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SCL의 후원으로 용인시자원봉사센터는 김장 나눔 외에 매일 아침 교통 혼잡 지역의 교통 정리에 힘쓰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판쵸 우의를 지원한 바 있다.

 

의협, 이태원 참사 유가족 및 부상자 위한 진료연계센터 운영 

대한의사협회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대한의사협회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대한의사협회는 이태원 사고 관련 유가족 및 부상자 등의 의료지원을 위한 전문의료기관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16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의협은 이번 사고 피해자들이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제공하는 건강상담을 넘어 의료전문가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부터 진료받기를 희망할 경우, 전문 의료기관에서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주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 정부에 이태원 사고 유가족 및 부상자 적극적 의료지원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적극적 의료지원방안은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등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운영될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로서 국가트라우마센터, 대한의사협회 상황실(진료연계센터), 정신건강의료기관 간의 협업으로 이뤄진다.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유가족과 부상자, 부상자 가족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정신과적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거나 당사자가 전문의 진료를 희망하는 경우 대한의사협회 내에 설치되는 진료연계센터는 지역 접근성과 대상자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의료기관을 찾아 매칭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을 대상으로 참여 기관을 모집해 이들 의료기관이 지원 대상자들에게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담당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현금사고 재발방지 대책 및 고강도 경영혁신 추진’ 발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신뢰 회복을 위해 전사적인 업무개선 및 강도 높은 경영혁신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현금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14일 발표했다. 

공단은 현금횡령사고 발생 후 즉시 이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단’을 구성‧운영해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긴급조치를 시행하는 한편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번 대책은 금번 사고가 발생한 채권압류 진료비 업무뿐만 아니라 공단의 현금 지출·관리 업무 전반을 재점검해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현금사고 발생을 차단하는 개선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현금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권한을 분산하고 부서를 분리하며 부서간 상호점검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하는 등 시스템 개선을 통해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감사 및 특별점검을 강화하고 횡령신고 전담채널을 신설해 경각심을 제고하는 한편, 반부패 근절을 위한 직원교육을 강화하는 등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경영혁신추진단(TF)’을 설치해 고강도의 전사적 경영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한대사부인회 ‘하나로 의료재단’ 방문

하나로 의료재단 권혜령 이사장(뒷줄 왼쪽에서 6번째)과 주한대사부인회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로 의료재단 제공]
하나로 의료재단 권혜령 이사장(뒷줄 왼쪽에서 6번째)과 주한대사부인회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로 의료재단 제공]

의료법인 하나로 의료재단에 지난 7일 주한대사부인회(Ambassadors Spouses Association in Seoul, ASAS) 소속 회원들이 방문했다.

주한대사부인회는 각국의 대사부인으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및 건강검진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이번 방문 행사를 추진했다.

이날 행사는 하나로 의료재단 권혜령 이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하나로 의료재단 소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안내 ▲검진센터 시설 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국내 최초의 건강검진센터인 하나로 의료재단은 중국 항주시에 한국식 건강검진센터를 개소한 바가 있다. 다양한 ICT 헬스케어 서비스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