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②]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경영평가 6년 연속 ‘A 등급’ 달성
[의료24시-②]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경영평가 6년 연속 ‘A 등급’ 달성
간호법제정추진 범국민운동본부,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상정 촉구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신규간호사 모집, 9:1 경쟁률 기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 창원시 의창구로 사옥 이전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시위 참여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고혈당증 췌장 β 세포 기능 평가 비율 유용성 확인

케이메디허브, 맞춤형 개인헬스케어 디자인 기술이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0.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간호법제정추진 범국민운동본부,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상정 촉구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상정 촉구를 위한 수요 집회가 19일 국회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상정 촉구를 위한 수요 집회가 19일 국회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간호법 제정을 위한 전국적 연대체인 ‘간호법제정추진 범국민운동본부’ 참여단체가 지난 4월 20일 출범한 이후 출범 6개월여 만에 1164개 단체로 늘어났다. 간호법제정추진 범국민운동본부는 간호, 보건의료, 노동, 법률, 시민사회, 소비자, 종교 등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단체들이 모인 범국민 시민단체다.

이들 단체들은 최근 매주 수요일 국회 앞에서 개최되는 집회들을 통해 간호법 제정의 필요성을 국회에 전달하고 있다. 19일 대한간호협회 주관으로 국회 앞에서 개최된 민생개혁법안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상정 촉구를 위한 수요 집회에서는 한국정신장애연대 사무총장이면서 정신장애인권연대 카미 대표인 권오용 법무법인 예인 대표변호사가 연대 발언에 나섰다.

지금까지 연대 발언에 나선 단체는 대한한의사협회, 보건의료노조, 미래소비자행동, 사단법인 노래로 나누는 삶 두레소리, 근보회, 간호와 돌봄을 바꾸는 시민행동 등으로 각 단체 대표들이 직접 집회에 참여해 간호법 제정을 국회와 여야에 촉구해 왔다. 대한간호협회는 국회와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간호법 제정을 위한 1인 릴레이 시위를 314일째 연일 이어가고 있다. 매주 수요일마다 간호법 국회 법사위 상정 촉구 수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날 열린 수요 집회에서도 전국에서 모인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비롯해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 참여 단체 등 300여명은 “국회 법사위는 국회법에 따라 간호법을 즉각 심사하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집회는 국회 앞과 현대캐피탈빌딩, 금산빌딩,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진행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년 신규간호사 모집, 9:1 경쟁률 기록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1년도 신규간호사 채용 필기시험 현장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1년도 신규간호사 채용 필기시험 현장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2023년 신규 간호사를 공개 모집한 결과 약 9: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지난달 23일까지 2023년도 신규간호사 응시원서를 접수한 결과, 85명 모집에 755명이 지원해 약 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의학원은 서류심사를 통해 1차 합격자 428명을 선발하여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이달 30일에 실시하는 2차 필기시험을 통과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3차 면접 시행 후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장희순 간호부장은 “기관의 안정적인 운영 및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수한 인적 자원 채용은 매우 중요하다. 임상 현장에서 간호인력 부족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감사하게도 매년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신규간호사 모집에 많은 인원이 지원하고 있다”며 “신규간호사의 업무적응을 돕고, 우수한 인재들이 의료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프리셉터 제도와 교육전담간호사의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간호사의 근무환경 개선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모범적인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 창원시 의창구로 사옥 이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은 성산구 시대를 마감하고 이달 24일부터 의창구 시그니처M(의창구 용동로57번길 18) 신사옥에서 업무를 개시한다.

신사옥은 시그니처M 건물 5층부터 7층까지다. 경남‧울산 소재 요양기관의 진료비심사청구, 의료자원신고 등 업무와 국민의 진료비확인요청 등 창원지원 관할 업무가 신사옥에서 이루어진다.

창원지원은 사무실 이전과 관련해 경상남도·울산광역시 지자체 및 의약단체 등에 주소 변경을 안내하고, 홈페이지·요양기관 업무포털에 게재중이다

조회규 창원지원장은 “신사옥에서 민원인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더욱더 힘쓰겠다”며 “사옥 이전 내용을 다각적으로 홍보해 대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경영평가 6년 연속 ‘A 등급’ 달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2년(2021년 실적) 기타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국시원은 2017년(2016년 실적) 이후 6년 연속으로 ‘A등급’을 받았다.

국시원은 이번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다양한 근로형태 도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강화 ▲준법·윤리 경영체계 구축·운영 등 사회적 가치를 꾸준히 실현하고, ▲자연재난 뿐 아니라 감염병에 대응하는 안전한 시험관리 등에 관한 노력들이 성과로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국시원은 지난해 여성 및 노인인력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청소년 자립시설 지원 등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 왔다. 코로나 등 감염병 위기 속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시험관리 체계’를 유지함으로써 우수한 보건의료 인력배출에 기여해왔다.

국시원 이윤성 원장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6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임직원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며 국가시험 전문화를 통한 보건의료인력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 간호법 반대 릴레이 1인시위 참여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이 19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폐기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13보건복지의료연대 제공]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이 19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폐기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13보건복지의료연대 제공]

홍수연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이 19일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국회 앞에서 간호법 폐기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참여했다.

홍 부회장은 “간호사의 처우 개선이 다른 보건의료인들의 직역을 침탈하거나 그들의 일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면서 “보건의료인력지원법을 개정해 상생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간호법에는 간호가 없고 간병의 제도화도 보이지 않는다”며 “간호법의 돌봄에는 간호사만 보이는데 국민은 의료가 주관하는 통합돌봄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부회장은 간호법저지 13개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지난 12일에도 1인 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고혈당증 췌장 β 세포 기능 평가 비율 유용성 확인

한국건강관리협회 나은희 건강증진연구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한국건강관리협회 나은희 건강증진연구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연구소 나은희 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연구팀은 ‘건강검진에서 고혈당증의 췌장 베타(β) 세포 기능 평가를 위한 추산평균혈당/공복혈당 비율의 유용성(The usefulness of the estimated average glucose/fasting blood glucose ratio for pancreatic β-cell function assessment in hyperglycemia during health checkups)’ 연구를 SCIE급 국제 학술저널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Analysis (JCLA) 최근호에 발표했다.

제2형 당뇨병은 표적기관에서 인슐린 저항성과 이에 대한 보상적인 췌장 세포의 인슐린 분비능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질환으로 고혈당(당뇨병 전단계 및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인슐린 저항성과 췌장 기능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췌장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 중 일차의료기관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검사는 당화혈색소(HbA1C) 이다. 본 연구에서는 당화혈색소 유래 추산평균혈당과 공복혈당의 비율을 이용하여 인슐린 저항성과 췌장의 베타 세포 기능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번 연구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건강관리협회 16개 건강증진의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수검자 중 정상 혈당을 가진 건강인 3003명과 공복혈당장애(IFG, Impaired Fasting Glucose)가 있는 3413명, 당뇨병이 있는 4178명을 대상으로 췌장 베타 세포 기능에 대한 추산평균혈당/공복혈당 비율의 유용성을 확인했다.

추산평균혈당/공복혈당 비율은 공복혈당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하게 감소했고(P<0.001), 공복혈당이 높은 사람들은 정상 혈당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혈청 인슐린 수치가 증가했다(P<0.001). 하지만 당뇨병군 비교에서는 혈당이 200mg/dL 이상인 사람들이 200mg/dL 이하인 당뇨병에 비해 인슐린 수치가 더 낮게 나타나 췌장 베타 세포의 인슐린 보상 분비 능력이 감소했다. 

췌장의 베타 세포 기능을 나타내는 HOMA-β와 인슐린 저항성을 나타내는 HOMA-IR과의 비교에서는 추산평균혈당/공복혈당 비율의 제2, 제3, 제4 사분위수 그룹은 제1 사분위수 그룹보다 HOMA-β에 대해 더 높은 양의 상관계수 각각 9.533, 10.080, 12.021(모두P<0.001)를 보였고 HOMA-IR에 대해 더 높은 음의 상관계수 각각 −0.696, −0.727, −0.598(모두P<0.001)를 보여 추산평균혈당/공복혈당 비율은 췌장의 베타 세포 기능과는 양의 상관관계, 인슐린 저항성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케이메디허브, 맞춤형 개인헬스케어 디자인 기술이전

케이메디허브 전경
케이메디허브 전경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사용성 편의성을 강화한 병원용 앱 UI/UX 디자인을 제작하여 제이디엘(JDL)(대표 장웅)에 관련 기술을 이전했다고 19일 밝혔다.

개발한 디자인 기술은 소규모 개인 병원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병원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와 실시간으로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조작 가능하며, 환자가 보다 편리하게 병원 업무를 보는 기술이다.

케이메디허브는 사용편의성(ISO 9241-11), 사용자중심설계(ISO 9241-210)을 기준으로 일반 질병의 예방·진단·개선은 물론 맞춤형 개인 헬스케어 솔루션까지 제공이 가능한 디자인을 개발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되어 실시간으로 진료내역을 기록하여 의사의 판단 및 승인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은 고유의 기능 보다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조명되어 UX설계과 디자인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 해당 기술은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황수연 선임연구원이 개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