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유한양행, 청소년 대상 과학진로체험 프로그램 열어
[제약24시] 유한양행, 청소년 대상 과학진로체험 프로그램 열어
셀트리온, 장질환 환자 편의 개선을 위한 ‘과장님 케어’ 앱 출시

한국화이자제약, 혈액질환 환자의 진균감염 관리 위한 기금 조성 캠페인 진행

유유제약, 美 안과학회에서 안구건조증 신약 파이프라인 홍보

SK, 국내 원료의약품 생산역량 확대 ... 글로벌 시장공략 가속화

휴온스그룹, 유튜브 채널 리뉴얼 ... 고객 소통 강화

대웅제약, 태국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실시 및 IMCAS Asia 2022 참가

케이메디허브,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 참석

케이메디허브,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 개최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2.10.04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유한양행, 청소년 대상 과학진로체험 프로그램 열어

유한양행, 청소년 대상 과학진로체험 프로그램 열어 [사진=유한양행 제공]
유한양행, 청소년 대상 과학진로체험 프로그램 열어 [사진=유한양행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유한양행이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체험 교육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코로나 시대 다양한 현장 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의 기회가 축소된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해 버들과학교실과 버들과학진로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7월과 9월, 서울시 고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버들과학진로캠프를 진행했다. 유한양행은 최근 동일여고와 미양고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버들과학진로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지난 7월에는 숭의여고(동작구 소재)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바 있다.

버들과학진로캠프에서는 온라인 연구소 견학 및 현지 과학교사들이 진행하는 과학실험, 그리고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연구원을 직접 줌(Zoom)을 통해 만나 평소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는 직업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생명공학과 등 관련 학과 대학생들이 청소년들의 멘토로 참여하여, 진학상담 및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였고, 대학생 멘토들 역시 현업 연구원들을 직접 만나며 직업의 세계와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셀트리온, 장질환 환자 편의 개선을 위한 ‘과장님 케어’ 앱 출시

인천 송도 셀트리온 본사 사옥.
인천 송도 셀트리온 본사 사옥.

셀트리온이 자체 개발한 장질환 관리 서비스 앱(APP) 출시를 통해 장질환 환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자체 보유한 바이오시밀러 제품군과의 시너지 모색에 나선다.

이번에 출시한 ‘과장님 케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의 효과적인 질환 관리를 위해 출시한 모바일 앱으로 ▲질환의 증상 등 환자 상태 기록 ▲식단 및 복약 기록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질환 추이 리포트 제공 ▲전문가 상담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다. 현재 ‘과장님 케어’는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됐다.

셀트리온은 ‘과장님 케어’를 비롯한 자체 개발한 앱의 사용 확대를 통해 염증성 장질환(IBD) 및 IBS 환자의 질환 관리에 적극 나서는 한편, 추후 서비스 고도화 과정과 데이터 축적을 거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램시마 제품군(IV 및 SC제형), 유플라이마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 모색에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신규 앱 론칭을 시작으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환자와 의료관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와 함께 셀트리온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 고도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화이자제약, 혈액질환 환자의 진균감염 관리 위한 기금 조성 캠페인 진행

한국화이자제약 진균감염 소개 웹툰 [사진=한국화이자제약 제공]
한국화이자제약 진균감염 소개 웹툰 [사진=한국화이자제약 제공]

한국화이자제약이 9월 19~23일 세계 진균 감염 인식 주간(FDAW)을 맞아 진균감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보건의료전문가과 임직원이 함께 혈액질환 및 암 환자의 진균감염 관리를 위한 후원금을 조성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세계 진균 감염 인식 주간은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가 환자의 생존을 위협하는 진균감염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진단과 치료의 지연을 줄여, 더 많은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지난 2017년 지정한 날로 올해로 6회째를 맞는다.

이번 캠페인은 2021년부터 진행된 한국혈액암협회 드림마일 프로젝트과 연계해, 감염에 취약한 혈액질환 및 암 환자들에게 진균 감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환자 건강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의료전문가와 임직원이 함께 진균감염에 대한 웹툰을 보고, 진균감염 조기 치료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진균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백혈병 환자들에게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후원금이 모이는 형태로 진행됐다.

마련된 후원금 일천만원은 11월 중순경 한국혈액암협회에 전달되며, 한국혈액암협회는 2023년, 혈액질환 및 환우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균감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치료 순응도를 높이기 위한 진균감염 관리 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유유제약, 美 안과학회에서 안구건조증 신약 파이프라인 홍보

유유제약 AAO 참석 유원상 대표이사 KOL 안과의사 홍보 [사진=유유제약 제공]
미국 KOL 안과의사를 대상으로 YP-P10을 설명하는 유유제약 유원상 대표이사 [사진=유유제약 제공]

유유제약이 미국 시카고에서 진행된 미국 안과학회(AAO) 연례 학술대회에서 안구건조증 치료 펩타이드 신약(프로젝트명: YP-P10)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유유제약 유원상 대표는 KOL(키 오피니언 리더) 안과 의사를 대상으로 안구건조증 신약 파이프라인 YP-P10을 설명하고, The Ophthalmologist, Eyes On Eyecare 등 다수의 글로벌 안과 전문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AAO는 3만 2000여명의 안과 전문의가 가입되어 있는 전 세계 가장 큰 안과학회 중 하나로 매년 안과 전문의와 교수진이 모여 새로운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한다.

유유제약의 안구건조증 치료제 YP-P10 임상 2상은 미국내 7개 병원에서 240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YP-P10은 합성 펩타이드를 활용한 바이오 신약으로 전임상시험을 통해 기존 약물 대비 우수한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으며 항염증과 각막 손상 개선을 통한 근본적인 안구건조증 치료를 목표로 한다.

 

SK, 국내 원료의약품 생산역량 확대 ... 글로벌 시장공략 가속화

SK바이오텍 세종 공장 입구 [사진=SK 제공]
SK바이오텍 세종 공장 입구 [사진=SK 제공]

SK의 CDMO 손자회사인 SK바이오텍이 지난 9월 세종 단지 내 신규공장 증설을 마치고 가동을 시작했다.

세종시 명학산업단지에 위치한 SK바이오텍 생산 공장은 이번 증설을 통해 생산역량을 약 190㎥에서 약 290㎥ 규모로 50% 이상 늘렸다. 이는 연간 150톤의 원료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규모다. SK바이오텍은 늘어나는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약 560억 원을 투자, 지난 2020년부터 약 2년간의 공사를 거쳐 최근 M3 공장을 준공했다.

이번 증설로 SK바이오텍의 연간 최대 매출 또한 지난해 약 1500억원에서 약 2200억원으로 1.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CDMO 통합법인 SK팜테코는 지난해 매출 약 8300억원을 기록, 글로벌 5위 규모의 합성의약품 CDMO로 평가된다. SK팜테코는 SK바이오텍을 포함해 미국, 아일랜드에서 진행중인 증설이 끝나면 2~3년내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바이오텍은 당뇨병 치료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중추 질환 치료제 등 고부가 가치 원료의약품을 생산해 미국, 유럽, 일본 등지로 수출하고 있다. 글로벌 주요 제약사들로부터 고품질 원료의약품 생산 역량을 인정받아 핵심 제품의 경우 2015년 이후 발주량이 매년 약 20% 이상 늘어나고 있다.

 

휴온스그룹, 유튜브 채널 리뉴얼 ... 고객 소통 강화

휴온스그룹 유튜브 채널 메인 페이지 [사진=휴온스 제공]
휴온스그룹 유튜브 채널 메인 페이지 [사진=휴온스 제공]

휴온스그룹이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재미와 유용한 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춰 유튜브 채널을 리뉴얼 했다.

새롭게 리뉴얼된 유튜브 채널에는 △그룹 주요 소식 △건강 및 생활 상식 △기업 문화 △스포츠(당구, 골프 등) 이모저모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은 다양한 고객층과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섹션을 구분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해 고객 소통 강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휴온스그룹 유튜브 채널 리뉴얼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의도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재미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정기 제작해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웅제약, 태국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실시 및 IMCAS Asia 2022 참가

대웅제약, 태국에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실시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 태국에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실시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이 태국에서 최근 해외 의사 교육 프로그램인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NABOTA Master Class)를 실시하고 권위 있는 국제미용성형학회인 IMCAS Asia 2022에 참가하며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현지 홍보에 나섰다.

대웅제약은 지난 27일 태국 방콕의 한 병원에서 현지 미용성형 의료진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했다. 한국 연자들이 나보타에 대한 해부학 및 시술 노하우를 강의했으며, 이어 태국 연자들이 시술법을 시연하고 핸즈온 실습을 가졌다. 성공적인 나보타 시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어젠다들로 구성돼 참가자들은 시술법을 배우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대웅제약은 국제 미용성형학회 중 하나로 태국 방콕에서 진행된 IMCAS Asia 2022에 참여해 부스 전시, 심포지엄, 라이브 세미나 등을 개최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IMCAS Asia는 85개의 스폰서와 1800여명의 미용 및 성형의학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대웅제약은 국내 메이저 톡신 회사 중 가장 큰 규모의 부스를 운영하며 미용성형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해외 의사 교육 프로그램인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와 국제미용성형학회 전시 참여를 통해 나보타의 차별화된 제품력과 시술법을 홍보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대웅제약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술법 전파, 학술 근거 기반의 메디코마케팅, 에스테틱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해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브랜드로서 활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케이메디허브,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 참석

2022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참가한 케이메디허브 홍보부스 사진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2022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참가한 케이메디허브 홍보부스 사진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지난 9월 28일(수)부터 30일(금)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2년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정기학술대회(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에 참가했다.  

국내외 학계, 산업계, 협회 관계자 약 3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Life over the pandemic’을 대주제로 다양한 학술행사와 유관 분야 연구 교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케이메디허브는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전임상센터가 28일(수)부터 3일간 전시회에서 자체 홍보부스를 마련하여 첨단 인프라,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하였다. 특히, 생체영상 기반 유효성 평가, 질환별 동물모델 제작, 산학연계 지원사업 등 특성화 기술과 신약 개발 및 전임상 최신 연구동향을 집중 홍보하였다.

양진영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의 인프라 및 보유 기술을 국내 생명과학 분야 최대 학술대회인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학술행사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며, 관심있는 기관 및 기업들이 수준 높은 케이메디허브의 연구·기술을 지원 받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케이메디허브,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 개최

케이메디허브,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 개최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 개최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지난 9월 말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을 전임상센터에서 개최했다.

바이오이미징 전문가 양성 워크샵은 2014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연구자들의 생체영상기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워크샵에는 7개 기관에서 총 23명이 참여했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 김희경 박사의 ‘자기공명 분자영상의 응용’, 조우리 팀장의 ‘초음파 장비를 활용한 질환동물모델 유효성 평가’, 한국원자력의학원 김광일 팀장이 ‘핵의학 분자영상의 이해’라는 내용의 이론 교육과, 자기공명영상장비, 컴퓨터단층촬영장비, 광학영상장비의 실습을 진행했다.

양진영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몸속에 있는 세포 안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형상화하는 바이오이미징 기술을 활용하여 신약과 의료기기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 해당 기술을 전파하기 위해 실질적인 교육과 워크샵을 통해 장비의  폭넓은 활용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