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국립암센터, 항체이용 항암 신약 개발 위한 암과학포럼 성료
[의료24시] 국립암센터, 항체이용 항암 신약 개발 위한 암과학포럼 성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혜택 체험수기’ 공모

고려대의료원-현대차 정몽구 재단, 마다가스카르 의료인 초청 교육 추진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한유진 교수, 대한비만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2022 고려대학교의료원·대한이식학회 장기이식 공동 심포지엄 개최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민관 협력 체계 구축 위한 간담회 실시

중앙대의료원·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 다문화가족 의료지원 업무협약 체결

건국대병원 문연실 교수-광진구 치매안심센터, 치매 노인 위한 뮤직북 2탄 발간

명지병원, 대한병원협회 주관 한국의료계 탐방 프로그램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9.1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혜택 체험수기’ 공모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혜택 체험수기’ 공모 포스터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혜택 체험수기’ 공모 포스터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보험혜택 체험수기’를 이달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공모한다. 

본 공모전은 건강보험을 통해 도움을 받은 긍정적 체험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모집하며 직접 혜택을 본 환자나 가족 등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선택진료비 폐지, 2‧3인실(상급종합병원‧종합병원) 건강보험 적용,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아동의 입원 진료비 본인부담 인하, 재난적 의료비 지원, 본인부담상한제, 난임시술 건강보험 적용 등 병‧의원에서 또는 생활 속에서 건강보험 혜택으로 인해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질이 향상된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접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된 응모서식에 4~6페이지 분량으로 작성해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하면 된다. 응모작에 대해서는 심사절차를 거쳐 11월 하순 경 총 14편의 수상작을 선정한다. 당선자에게는 최우수상(1명) 200만 원, 우수상(3명) 각 100만 원, 장려상(10명) 각 50만 원과 상장을 수여한다.

 

고려대의료원-현대차 정몽구 재단, 마다가스카르 의료인 초청 교육 추진

아제라 국립병원 안과의 닥터 라밀리손과 아노시알라 대학병원 안과의 닥터 라바카 의료진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부평 한길안과병원에서 연수를 마치고 수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아제라 국립병원 안과의 닥터 라밀리손과 아노시알라 대학병원 안과의 닥터 라바카 의료진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부평 한길안과병원에서 연수를 마치고 수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의료원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함께 지난 2020년 라오스를 시작으로 올해는 마다가스카르 온드림 실명예방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지난 5월 마다가스카르 현지 조사를 마쳤으며 최근 마다가스카르 아제라 국립대학병원의 요청을 받아 안과의사 연수를 시행했다. 초청된 마다가스카르 안과의사는 현지에서 백내장 수술 경험이 있는 의사 중 추천을 통해 선발됐다. 한국에서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과 같은 선진 백내장 수술에 대해 교육을 받고 귀국해 마다가스카르 안보건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초청 연수는 아제라 국립병원 안과의 닥터 라밀리손(Ramilison Andriamamilaza)과 아노시알라 대학병원 안과의 닥터 라바카(Andriambelo EP. Razafimahatratra Ravaka Hariniaina) 등 두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두 의료진은 지난달 31일부터 9월 18일까지 19일 간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부평 한길안과병원에서 연수를 마쳤다. 수료식은 고려대 구로병원에서 개최됐으며 박건우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장을 비롯해 현대차 정몽구 재단 조현진 사업 팀장, 연수를 담당했던 김용연 안과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마다가스카르 전체 안과의사는 약 30여명 수준이며 이중 공공분야에서 활동하는 안과의사는 12명에 불과한 열악한 상황이다. 이번 의료진 초청연수를 비롯해 고려대의료원은 마다가스카르인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계속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한유진 교수, 대한비만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내분비대사내과 한유진 교수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내분비대사내과 한유진 교수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내분비대사내과 한유진 교수가 지난 3일에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대한비만학회 국제학술대회(ICOMES 2022)에서 ‘비만 환자에서 근육 내 지방 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간섬유화 위험도’로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전세계적으로 비만 인구는 증가하고 있고, 최근 한국에서도 비만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체지방지수 35kg/m2 이상의 고도비만환자의 유병율이 가장 급격히 상승하는 추세다. 비만 상태에서 지방 조직은 여러 장기에 침착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소성 (ectopic) 지방은 간에 침착해 지방 간염을 일으킬 수 있고 근육 내 축적되면 근지방증(myosteatosis)으로 불리면서 근육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한유진 교수는 계명대 동산병원 비만대사수술 연구팀에서 비만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복부 컴퓨터단층촬영(복부 CT) 영상과 비만수술에서 얻은 간 조직을 활용해 근지방증과 비알코올성지방간염, 간섬유화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이 있는 집단이 근지방증의 양이 더 많이 발견됐고 근지방증의 양과 간 조직의 지방간염의 정도는 비례했다. 근지방증의 양이 1 표준편차 증가할 때 비알코올성지방간염의 위험도는 2.5배 증가했다. 지방간염이 더 악화된 단계인 간섬유화 위험도도 2.6배 높게 나타났다. 한편, 근육의 양은 지방간염의 정도나 섬유화 정도와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 교수는 근육량보다는 근육의 질이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이나 간섬유화의 지표로 활용되기 적합하며 비만 환자의 지방간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근육 내 지방 축적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2022 고려대학교의료원·대한이식학회 장기이식 공동 심포지엄 개최

2022 고려대학교의료원·대한이식학회 장기이식 공동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2022 고려대학교의료원·대한이식학회 장기이식 공동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과 대한이식학회가 장기이식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행사는 오는 23일 오후 1시 고려대학교 SK미래관 1층 최종현홀에서 열린다.

이번 심포지엄은 고려대의료원 신장이식 40주년 및 간이식 500례를 기념해 기획됐다. 신장 및 간이식에 대한 현재 이슈 및 최신 동향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사전등록 및 현장등록을 통해서 참여가 가능하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민관 협력 체계 구축 위한 간담회 실시

(왼쪽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승용 의료기기안전평가과장, 공단 김록영 건강서비스부장, 공단 노연숙 업무혁신지원부장, 보건복지부 이은주 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 사무관, 공단 박종헌 빅데이터운영실장,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 한국디지털헬스케어협회 배민철 국장, 공단 신순애 빅데이터전략본부장,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이상수 이사, 생명보험협회 김홍중 상무, 네이버헬스케어 나군호 소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이사, 네이버헬스케어 차동철 센터장, 손해보험협회 홍군호 부장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왼쪽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건강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체감형 서비스를 개발‧보급하고 보건의료 산업 지원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보건의료 산업 유관 협회 및 민간 기업과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건강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체감형 서비스를 개발‧보급하고 보건의료 산업 지원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보건의료 산업 유관 협회 및 민간 기업과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 민간 기업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구‧개발하고자 하는 의약품‧의료기기‧치료재료, 디지털 헬스케어 등을 포함한 보건의료 서비스 개발 사업 계획 및 수요를 파악하고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제공체계 및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우수한 빅데이터 활용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보건의료 관련 민간 기업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데이터 기반 보건의료 서비스 혁신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민간 기업의 혁신 역량이 시너지를 발휘해 국민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가 적시에 제공되고 연구·개발 등 보건의료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앙대의료원·한국거래소 국민행복재단, 다문화가족 의료지원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홍창권 중앙대의료원장이 19일 서울 한국거래소(KRX) 홍보관에서 다문화가족 의료지원사업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중앙대병원 제공]
(왼쪽부터)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홍창권 중앙대의료원장이 19일 서울 한국거래소(KRX) 홍보관에서 다문화가족 의료지원사업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중앙대병원 제공]

중앙대의료원과 한국거래소는 19일 서울 한국거래소(KRX) 홍보관에서 ‘다문화가족 의료지원사업’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중앙대의료원은 건강검진, 이동검진 의료진 파견, 중증질환 검사 및 치료 등과 같은 의료서비스를 수행한다. KRX 국민행복재단은 대상자 선정, 방문지역 협조, 사업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앙대의료원은 지난 2011년 KRX 국민행복재단과 함께 다문화가족들의 안정적인 국내 생활 정착을 지원하고자 간질환 검진 및 예방·치료사업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다문화가족 의료지원 사업을 진행해 왔다.

2014년부터는 이동검진버스를 운영하며 전국 저소득층 다문화가족 구성원을 직접 찾아가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중증질환 치료, 백신 접종 등 의료지원 사업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시행해 오고 있다.

 

건국대병원 문연실 교수-광진구 치매안심센터, 치매 노인 위한 뮤직북 2탄 발간

‘쿵짝쿵짝 뮤지북’ 2탄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쿵짝쿵짝 뮤지북’ 2탄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 신경과 문연실 교수(광진구치매안심센터 센터장)는 광진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환자를 위한 ‘쿵짝쿵짝 뮤지북’ 2탄을 발간했다. 해당 뮤직북은 음악을 활용한 가정용 인지 학습지로 2021년 전국 치매안심센터로는 처음 발간됐다. 

2탄은 치매 환자들에게 익숙한 전통사물악기 소리와 함께 ‘오빠 생각’, ‘앵두나무 처녀’,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등의 총 16곡을 수록해 뮤직북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유튜브 링크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했다. 

1권 내용의 보강으로 악기 소리와 함께 피아노, 바이올린, 하프의 이미지를 색칠하고 악기와 관련된 연주곡을 QR코드에 연결해 감상할 수 있게 했다.

광진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과 인지 건강 증진을 위해 2012년부터 가정용 인지 학습지를 매년 꾸준히 발간하고 있다. 뮤직북은 광진구에 거주하는 치매 환자와 경도인지 저하 어르신, 치매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제공하며 자세한 문의는 광진구 치매안심센터로 하면 된다.

 

명지병원, 대한병원협회 주관 한국의료계 탐방 프로그램 개최 

명지병원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및 의료시스템 벤치마킹을 위해 프랑스 21개 병원 소속 병원장 및 관계자 30명이 찾았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및 의료시스템 벤치마킹을 위해 프랑스 21개 병원 소속 병원장 및 관계자 30명이 찾았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 코로나19 대응 노하우 및 의료시스템 벤치마킹을 위해 프랑스 21개 병원 소속 병원장 및 관계자 30명이 명지병원을 찾았다. 19일 오전 병원 농천홀에서 이왕준 이사장, 홍성화 의료원장 등 병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프랑스 병원계 대표단을 대상으로 ‘명지병원의 혁신 의료시스템’ 및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대한병원협회 주관으로 낭트대학교병원, 스트라스부르대학교병원, 툴루즈대학교병원 등 프랑스 소재 병원 관계자가 한국의 주요병원을 탐방하며 의료시스템과 병원경영, 리더십, 의료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국내 첫 일정으로 명지병원을 찾은 대표단은 이소연 교수(비뇨의학과)의 발표로 명지병원의 현재와 미래, 의료혁신과 선도적인 코로나19 대응을 통해 이루어 온 각종 성과 등을 소개받았다. 서용성 교수(심장내과)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명지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의 건강보험체계와 병원운영 현황, 고령화 시대라는 당면 과제 속 명지병원이 나아갈 방향 등을 발표했다.

프랑스 병원계 대표단 일행은 명지병원의 ▲숲마루(자연친화적 검진센터) ▲해마루(반(半) 개방형 정신과 병동) ▲누리마루(직원들의 휴식과 교류, 소통의 공간) ▲하늘마루(공유오피스 개념의 신개념 교수연구실) ▲코로나19 후유증 클리닉(국내 최초 코로나19 후유증 다학제 진료) ▲에코병동(코로나19 대응 격리음압병실,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실 운영) ▲국제진료센터 등 의료 현장을 시찰했다.

 

국립암센터, 항체이용 항암 신약 개발 위한 암과학포럼 성료 

국립암센터는 16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2022년 제5차 암과학포럼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는 16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2022년 제5차 암과학포럼을 성황리에 마쳤다.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는 지난 16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2022년 제5차 암과학포럼을 성황리에 마쳤다. ‘항암신약개발 A-Z, Part 5. 항체-약물 결합체(ADC)’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신약개발 전문가, 의료인, 의과학연구자 등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항체-약물 결합체(ADC)의 개발 현황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조망했다. 

현재 출시된 항체-약물 결합체(ADC) 11개의 개발 회사, 적용 암종, 시장 점유율 및 향후 시장 규모, 성장 현황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항체-약물 결합체 개발에 요구되는 중요한 특성에 대해 공유했다. 정철웅 레고캠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장, 박태교 인투셀 대표이사는 각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위치-특이적 항체 접합기술과 약물에 결합 가능한 링커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인투셀은 자체 개발한 원천기술의 개요와 개발 중인 항체-약물 접합체들의 주요 전임상 시험 자료를 공유했다. 

정상전 앱티스 대표이사는 ADC의 구성 요소인 항체, 페이로드 및 링커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앱티스가 자체로 개발하고 보유 중인 자연 항체에 대한 위치 선택적 링커기술인 앱클릭™의 우수성과 이를 활용해 Claudin 18.2를 표적으로 하는 위암치료제 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이사는 항체-약물 접합체에 사용되는 약물의 개발 동향과 새로운 ADC의 개발에 필요한 약물의 특징에 대해 발표했다. 정두영 대표는 최근 새롭게 개발되는 페이로드들은 강력한 암 세포 사멸 효능에 더해 면역 활성 효능(Immune Activation or Immunogenic Cell Death), 항-세포사멸 단백질 저해(Inhibition of Anti-Apoptotic Protein) 등의 다양한 기능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도현 성균관대학교 교수(에임드바이오, 최고기술경영자)는 임상 미충족 의료 수요를 기반으로 한 최적화된 환자유래세포 기반 항체 발굴 기술과 암종별 작용기전에 근거한 페이로드 선별을 통해 정밀의학 기술을 적용한 글로벌 혁신 ADC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이유진 서울대학교 교수는 ADC에 최적화된 신규 항원 및 항체를 도출하기 위해 살아있는 암세포의 막단백질 표현형을 기반으로 하는 항원-항체 쌍의 동시 발굴 기술을 소개하고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