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유한양행,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제약24시] 유한양행,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동국제약, ‘판시딜 여름철 탈모관리’ 캠페인 개최

압타바이오, APX-115 임상 2상 성공 ... 기술수출 청신호

피에이치씨,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공급계약 변경

케이메디허브, 남극 세균의 DNA 복제를 위한 규조 규명 논문 발표

케이메디허브, 고교생들 대상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교육 실시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29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유한양행,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

유한양행 지속가능보고서 [사진=유한양행 제공]
유한양행 지속가능보고서 [사진=유한양행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유한양행이 재무적 성과와 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및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첫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9일 발간했다.

첫 발간된 보고서는 ▶회사를 소개하는 Overview, ▶ESG 경영 체계와 중대성 평가 등을 담은 Our Approach to ESG, ▶ESG 중대성을 기준으로 ‘R&D 강화’, ‘품질 경영’, ‘의료복지 지원’을 담은 ESG Highlight, ▶환경, 안전, 상생경영 등을 소개하는 ESG Performance, ▶재무, 비재무 데이터를 수록한 Appendix 로 구성되었다. 특히 유일한 박사의 창업 이념과 경영철학을 지속가능경영과 연계하는 스페셜 페이지를 수록하여 96년간 이어온 유한양행의 정체성을 재조명했다.

인류의 건강을 책임지는 ‘제약회사’의 사명에,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과 친환경 경영 실천의지를 담아 ‘인류와 지구의 건강, 더 나은 100년’이라는 ESG 비전을 수립하고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환경 측면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 감소와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설비 도입, 친환경 종이 포장재 적용 사례를 소개했으며, 사회 측면에서는 오창공장의 무재해 16배수 달성(22년간 산업재해 발생 무),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 등의 성과를 수록하였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도 사외이사 과반수 확보 및 여성 사외이사 영입 등 이사회의 독립성과 다양성 추구, 윤리경영 강화를 위한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및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의 통합인증 획득 내용을 담았다.

 

동국제약, ‘판시딜 여름철 탈모관리’ 캠페인 개최

판시딜 여름철 탈모 관리 캠페인 [사진=동국제약 제공]
판시딜 여름철 탈모 관리 캠페인 [사진=동국제약 제공]

여름철이 되면 얼굴과 몸에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바르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얼굴이나 몸 이외에도 자외선을 차단해야 하는 곳이 있다. 바로 두피다. 여름철 강한 햇빛과 습기는 모발 건강을 악화시키고, 탈모를 촉진할 수 있다.

이에 동국제약은 ‘판시딜과 함께하는 여름철 탈모관리’ 캠페인을 통해, 여름철 탈모 증상 예방을 위한 청결한 두피 관리와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습기가 많은 여름에는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머리를 감고 잘 말려 청결하게 유지하고, 자외선 차단을 위해 양산을 쓰거나 모자를 느슨하게 쓸 것을 권했다.

동국제약 판시딜은 모발과 손톱의 구성 성분인 케라틴, L-시스틴 등과 모발 영양 성분인 약용효모, 비타민 등 6가지 성분이 최적의 비율로 배합되어 있다. 이들 모발 필수 영양성분들이 혈액을 통해 모근조직 세포에 직접 공급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굵어지고 덜 빠지게 된다. 국내에서 시행된 약용효모 복합제제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용자의 79%가 모발이 굵어졌으며, 빠지는 모발의 수가 45% 감소하고 전체 모발 수는 1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탈모 증상 개선을 위한 단독 복용은 물론 탈모로 병원치료를 받고 있거나 남성호르몬 억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도 보조요법으로 병용할 수 있다. 또한 성욕감퇴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관련 부작용 걱정 없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으며, 하루 세 번 1캡슐씩 3~6개월 동안 꾸준히 복용하면 되며, 12세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하다.

 

압타바이오, APX-115 임상 2상 성공 ... 기술수출 청신호

압타바이오 회의실 전경. [출처 : 압타바이오] (2022.04.19)
압타바이오 회의실 전경. [출처 : 압타바이오] (2022.04.19)

압타바이오가 아이수지낙시브(Isuzinaxib, APX-115)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임상 2상에서 통계적 유효성을 입증했다.

당뇨병성 신증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허가 받은 치료약은 없으며 질환 발생시 고혈압 치료제인 ACE inhibitors 또는 ARB가 처방되고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RAS(레닌-안지오텐신계)억제제가 사용되고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제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절실한 실정이다.

아이수지낙시브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임상 2상은 유럽 4개국 16개 병원에서 진행됐으며 제2형 당뇨병성 신증 환자 중 약물 투약군 68명과 위약군 72명 총 140명을 대상으로 아이수지낙시브 400mg 또는 위약을 1일 1회 경구 투여하여 유효성 및 안전성을 12주 동안 평가했다.

임상 2상 결과 신장 질환을 평가하는 주요 바이오마커인 UACR(소변 알부민-크레아티닌비율)이 위약군에서는 약3%미만 감소한 반면, 아이수지낙시브 투여군에서는 기저치 대비 약 20%이상 UACR을 감소(P<0.05)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신손상의 중요한 지표인 사구체여과율(eGFR)이 낮은 중등도 이상의 신증 환자(eGFR<45)에서는 위약군 대비 50% 이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UACR을 감소(P<0.05)시켰고, eGFR(사구체여과율)은 약 20%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당뇨병성 신증 임상2상의 자세한 연구 결과는 11월초 세계최대의 미국신장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피에이치씨,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공급계약 변경

피에이치씨 로고
피에이치씨 로고

피에이치씨가 말레이시아 A&B와의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단일판매공급계약을 변경했다.

피에이치씨는 지난 21년 7월 A&B를 통하여 약143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를 말레이시아로 수출하기로 하였으나, 약 73억원 규모로 변경되었다.

이번 계약 변경의 주요 요인에 대해 피에이치씨 관계자는 “계약상대방의 내부적인 상황과 말레이시아 시장상황 변화로 인하여 더 이상 계약상대방의 추가 구매가 힘들다는 공문을 수령하였기에 불가피하게 계약이 변경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금번 계약변경은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나 현재 당사는 국내 최초로 체험형 헬스케어 리테일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앞두고 있고 체외진단 전문기업인 바이오젠텍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향후 더욱 우수한 진단 기기와 시약을 전 세계에 적극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케이메디허브, 남극 세균의 DNA 복제를 위한 규조 규명 논문 발표

장보고균의 ssDNA 결합 단백질의 결정(Crystal) 사진 (A)과 X선 회절 패턴 (B).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장보고균의 ssDNA 결합 단백질의 결정(Crystal) 사진 (A)과 X선 회절 패턴 (B).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국내 극지분야 최고 연구기관인 극지연구소가 함께 극지 미생물 단백질 구조를 규명하였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구조분석팀은 단백질 구조 정제 및 구조분석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번 연구는 극지연구소 김한우 박사 연구팀과 협동으로 연구하여 단백질 결정학 분야 SCI급 국제 학술지인 Crystals(이하 크리스탈즈, IF* 2.404)에 게재하였다.

해당 논문은 극지 미생물의 단일가닥 DNA 결합 단백질 (Single-stranded DNA-binding proteins, SSBs)에 대한 결정화 과정과 생화학적 특성에 대한 내용이다.

이번에 연구한 미생물은 남극 로스해의 해저 퇴적물에서 발견된 저온성 그람 음성균으로써 극지연구소에서 최초로 발견하여 통일신라의 해상왕 이었던 장보고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장보고균”이라고 불리 운다. 장보고균과 같은 저온성 미생물의 단백질들은 낮은 온도에서 적은 에너지로도 세포 생장을 유지함으로써 에너지 저감을 위한 바이오산업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해당 논문은 극지연구소의 김한우 책임연구원 (책임 교신저자)을 주축으로 최웅 연수연구원과 (이상 극지연구소) 대구첨복재단 손종현 연구원이 공동1저자로 함께 참여하였다.

 

케이메디허브, 고교생들 대상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교육 실시

2022년 전반기 맞춤형 산업체 현장직무연수를 위한 교원 교육 단체사진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2022년 전반기 맞춤형 산업체 현장직무연수를 위한 교원 교육 단체사진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일까지 경북식품과학마이스터고교(8명) 및 한국생명과학고교(2명), 김천생명과학고교(2명) 교원 12명을 대상으로 ‘의약생산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졸업생의 사회 진출을 목표로하는 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원 교육인만큼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기초 이론부터 의약품 생산 및 품질관리 실무까지 아우르고 있다.

세부 교육내용은 ▲GMP 일반교육 ▲GMP 제조지원설비 ▲품질관리 개요 및 시험 이론 ▲이화학 시험 ▲미생물 시험 ▲고형제 생산으로 이론교육과 실습을 통해 교원들이 의약품 생산 현장을 경험하고, 전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GMP 인증 시설을 갖춘 공공기관으로서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통해 2014년부터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품질보증, 제조지원설비에 이르는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