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24시] 이대목동병원 이한아 교수,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에 선정
[의료 24시] 이대목동병원 이한아 교수,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에 선정
나수영 교수, 궤양성 대장염 3차 가이드라인 주저차로 참여

진흥원, 2022 디지털 헬스케어 미국 해외 로드쇼 참가기관 모집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아시아나항공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 이달 29일까지 학술연구지원과제 공모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검진센터, 움트리나눔센터 봉사활동 실시

보건복지부,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1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나수영 교수, 궤양성 대장염 3차 가이드라인 주저차로 참여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나수영 교수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나수영 교수 [사진=인천성모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나수영 교수가 최근 발표된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 3차 개정판(Korean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on biologics and small molecules for moderate-to-severe ulcerative colitis)’에 주저자로 참여했다.

대한장연구학회 산하 염증성장질환 연구회는 최근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 3차 개정판’을 대한장연구학회지(Intestinal Research) 영문판에 발표했다.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은 2012년 첫 발표 이후 2017년 2차 개정판이 발표됐다. 궤양성 대장염 3차 가이드라인은 최근 중등도 이상의 궤양성 대장염에서 사용하는 새로운 생물학적제제와 소분자약제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에 맞춰 개정 지침서 역할을 하게 된다.

가이드라인 제작에는 대한장연구학회 산하 염증성장질환 연구회를 비롯해 전국 3차 의료기관에서 궤양성 대장염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 13명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함께 참여했다. 나수영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3차 가이드라인 제1저자로 참여했다. 가이드라인은 항TNF제제(인플릭시맙, 아달리무맙, 골리무맙) 이후 새로 승인된 베돌리주맙(킨텔레스), 토파시티닙(젤잔즈), 우스테키누맙(스텔라라)에 대한 적응증 및 근거와 바이오시밀러 사용의 적응증도 함께 제시했다. 또 급성 중증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와 수술 전·후 생물학적제제 사용에 대한 지침도 제안했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서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이 반복해서 생기는 질환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과 설사로 많은 경우 혈변이 동반된다. 설사가 3개월 이상 오래 지속되거나 체중감소, 빈혈 등이 동반된다면 궤양성 대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진흥원, 2022 디지털 헬스케어 미국 해외 로드쇼 참가기관 모집

미국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켄달스퀘어 입구 [사진=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공]
미국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켄달스퀘어 입구 [사진=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공]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9월 27일~29일 미국 보스턴에서 2022 디지털 헬스케어 미국(보스턴) 해외 로드쇼를 개최하고, 참가기관을 이달 29일 오후 4시까지 모집한다.

이번 해외 로드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다국적 제약사 및 의료기관이 소재하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바이오클러스터인 보스턴에서 개최된다.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홍보 및 해외 고객과의 접점 확대 등 국내 우수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과 서비스의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해 운영된다.

모집 대상은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및 의료기관이며 평가를 통해 10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참가기관에게는 ▲ 비즈니스 전용 상담 공간 제공 및 통역 제공 ▲ 현지 바이어 및 잠재적 파트너 섭외‧매칭 ▲ 현지 수요처 및 투자처 대상 참여 기업 설명회(IR)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메디컬 코리아 거점공관(보스턴) 협력사업 및 보스턴 DTx(디지털 치료제) East 2022 행사와 연계해 디지털 치료제 미국 진출 전략 포럼 참가 및 현지 주요 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을 지원하여 우리 기업들의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아시아나항공과 업무협약 체결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전경 [사진=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제공]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전경 [사진=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제공]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외국인 환자와 해외동포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시아나항공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휴기간은 올해 12월까지로 양 기관은 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하는 외국인 환자 및 해외동포에게 건강검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제휴노선은 알마티, 타슈겐트, 울란바타르 총3개 노선이다.

아시아나 항공은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용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의료관광객 및 해외동포에게 항공운임 할인 및 무료 수화물 1PC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이달 29일까지 학술연구지원과제 공모 

한국건강관리협회 본부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본부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는 학술연구 분야의 활성화와 보건의료 전문 분야에 대한 연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도 한국건강관리협회 기생충 분야 학술연구지원과제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과제는 총 2편(지정주제 1편, 자유주제 1편)이고, 접수기간은 이달 11~29일 오후 5시까지다. 지정주제(1편)는 ‘반려동물 보호자 맞춤형 검진 서비스 개발을 위한 인수공통기생충 감염실태 조사연구’이다. 자유주제(1편)는 협회 기생충 관리 및 학술연구 분야에 활용 가능한 연구내용이면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제출자료는 양식에 따라 연구 제안서 및 계획서 각 1부를 이메일로 접수해야 한다. 자격요건은 국‧공립 연구기관, 민법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설립된 법인의 연구기관, 고등교육법에서 규정한 대학교 연구기관 및 기타 보건‧의학분야 연구 관련 기관으로 연구책임자는 소속기관의 ‘정규 연구인력’이면 참여 가능하다.

접수된 연구과제는 건협 ‘메디체크연구위원회’에서 심의‧선정한 후,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연구비는 편당 3000만 원 내외로 지원된다. 자세한 사항은 건협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다. 관련문의는 건협 메디체크연구소로 하면 된다.

 

이대목동병원 이한아 교수,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에 선정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이한아 교수 [사진=이화의료원 제공]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이한아 교수 [사진=이화의료원 제공]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이한아 교수팀이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에서 간헐적 칼로리제한과 표준생활습관교정의 비교: 무작위 대조연구’를 주제로 한국연구재단 창의·도전연구 기반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 창의·도전연구 기반지원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운영·관리하는 사업으로 연구자들이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연구에 도전하는 것을 지원해 연구기반을 확대하고 국가역량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한아 교수팀은 이번 과제 선정으로 3년간 약 2억 1천만원을 지원받는다.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은 최근 국내 유병률이 급속도로 증가해 21~44%에 이르는 질환이다. 다양한 합병증 및 사망률 증가와 연관되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나 현재 50% 이상의 환자에서 일차 치료 유효성을 충족한 약물이 없어 생활습관 교정을 통한 체중 감량이 주 치료이다. 그러나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환자에서 질병 호전에 효과적인 특정 식이요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태다. 이에 이한아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1주일 중 2일은 500-600kcal를, 나머지 5일은 표준 칼로리를 섭취하도록 하는 간헐적 칼로리 제한 식이의 효과를 규명하여 환자 치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한아 교수팀은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바이오마커 발굴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수행하여 왔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과제에 선정됐다. 이한아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 석·박사를 마치고 올 3월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에 부임했다. 전문 진료 분야는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간암, 간경변, B형간염 등 간질환이다. 2020년과 2021년 대한간암학회지 최우수논문상(대한간암학회), 2019년 대한간학회 ‘Best Presentation Award: The Liver week 2019’ 등을 수상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검진센터, 움트리나눔센터 봉사활동 실시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지부 제공]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지부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검진센터는 지난 8일 사회취약계층 및 독거노인을 위한 무료급식 점심식사 음식장만 봉사활동에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과 함께 송우현 의원이 동행했다. 

송 의원은 움트리무료급식소를 방문해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들과 함께 식사 준비에 참여했다. 

건협사랑어머니봉사단은 2010년에 결성돼 현재까지 지역사회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개최

보건복지부는 유엔(UN)이 정한 세계인구의 날인 7월 11일 오후 2시 밀레니엄 힐튼 서울(그랜드볼룸, LL층)에서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유엔(UN)이 정한 세계인구의 날인 7월 11일 오후 2시 밀레니엄 힐튼 서울(그랜드볼룸, LL층)에서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유엔(UN)이 정한 세계인구의 날인 7월 11일 오후 2시 밀레니엄 힐튼 서울(그랜드볼룸, LL층)에서 제11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세계인구의 날은 국제연합개발계획(UNDP)이 세계인구가 50억 명을 넘은 1987년 7월 11일을 기념해 제정됐다. 우리나라 인구의 날은 2011년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30조의 2) 개정에 따라 7월 11일을 인구의 날로 정하고 2012년부터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인구의 날 기념행사는 초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에 각계각층에서 적극 대응한 공적이 인정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하고 전시 및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됐다. 행사장 로비에는 사전행사로 ‘함께육아 온가족 그림대회 및 백일장’ 행사를 통해 접수한 그림과 글귀가 유공자 공적 사항과 함께 전시됐다. 본 행사에서는 ‘브릴란떼 어린이합창단’의 시작공연과 ‘함께육아’ 메시지를 담은 샌드 아트 영상도 상영했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가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개인, 기관, 단체를 선정해 근정훈장(홍조) 1점, 근정포장 1점, 대통령 표창 6점, 국무총리 표창 7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50점을 시상했다. 근정훈장(홍조)의 영예는 국민연금·고용·노동 등 인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보장 영역의 정책개발과 연구발전에 평생을 바친 김상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에게 돌아갔다. 김 교수는 정년 이후에도 연금전문가로서 기초연금제도 도입(2014)을 위한 국민연금제도와의 연계방안 마련 등 우리나라 사회경제적 변화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해 국민연금 제도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근정포장은 인구학자로서 다양한 대중강연과 저술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위기에 대한 관심을 높여온 공로를 인정받은 조영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가 수상했다. 이 외에도 높은 청년 채용비율, 자산형성 지원, 일-가정 균형 등으로 젊은 직원들에게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직장환경을 조성한 ‘㈜쉐어트리츠’, ‘주식회사 포바이포’, ‘주식회사 블루골드’를 비롯해 이용자에게 원하는 아이돌봄 서비스를, 서비스 제공자에게는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째깍악어 주식회사’ 등 다수의 민간 중소벤처기업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