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24시] “간호법 제정 지지 단체 5일 만에 62곳 참여”
[의료 24시] “간호법 제정 지지 단체 5일 만에 62곳 참여”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본부, 2021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 발간

한국원자력연구원, 전국 초등학생 대상 원자력 R&D 및 비전 그림 공모

국립암센터 김용연 연구부소장, ‘과학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 동영상 제작‧배포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 고대의료원 의학발전기금 1억 원 기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기증자 47분 시신기증 추모 ‘감은제’ 개최

케이메디허브, 대한의학회와 의료기술시험연수원 건립 위한 업무협약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4.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본부, 2021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 발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본부가 병원의 지난 2021년 1년간의 공공의료사업 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사진=분당서울대병원 제공]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본부가 병원의 지난 2021년 1년간의 공공의료사업 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사진=분당서울대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본부가 병원의 지난 2021년 1년간의 공공의료사업 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공공보건의료’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의료기관이 지역·계층·분야에 관계없이 국민의 보편적 의료 이용을 보장하고 건강을 보호·증진하는 활동을 뜻하는 단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권역 내 공공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 체계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연간보고서에 의하면,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지난 2021년 공공의료사업과 의료사회사업, 나눔사업 등을 위해 약 153억 원을 투입해 권역 내 더 많은 환자들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노력했다. 특히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권역 감염병 대응 실무자 교육을 비롯한 감염병 현장대응 능력과,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국가적 의료 재난 상황에서 컨트롤 타워 역할에 충실했다.

그밖에도 공공의료본부 내 8개 센터, 2개 지원단, 3개 팀은 유관기관과 연계해 다양한 공공의료사업을 수행하고, 저소득 노인 및 장애환자를 위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집으로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후원 사업을 펼쳤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전국 초등학생 대상 원자력 R&D 및 비전 그림 공모

어린이 원자력 R&D 및 비전 그림 공모전 포스터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어린이 원자력 R&D 및 비전 그림 공모전 포스터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은 4월 25일부터 5월 27일까지 어린이 원자력 R&D 및 비전 그림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어린이 그림 공모전은 전국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원자력연구원 주요 연구개발 현황과 지속적으로 혁신, 성장해 나가는 연구원 미래 도전 소개’이다. SMR, 원자력 로봇, K-원자력기술, 생활 속 원자력 등에 대해 8절 도화지에 그려서 출품하면 된다.

공모전에 참가할 어린이는 작품과 작품 소개 및 참가신청서를 5월 27일까지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항은 연구원 홈페이지 ‘고객 참여-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총 12명(대상 1명·최우수상 2명·우수상 3명·장려상 6명)을 선정하여 포상하고 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선정된 12점의 작품은 2023년도 한국원자력연구원 달력 제작 및 연구원 내 전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국립암센터 김용연 연구부소장, ‘과학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국립암센터 김용연 연구부소장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 김용연 연구부소장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 김용연 연구부소장(암전이연구과, 희귀·소아암연구과 최고연구원)이 지난 21일 제55회 과학의 날을 맞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매년 과학의 날 기념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정부포상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포상이다. 연구부소장은 지난 20년간 암세포생물학 대표 연구자로 활동하며 암 악성화 제어 연구에 기여하고 여성과학자 양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용연 연구부소장은 암의 전이의 원인 세포인 혈중 암세포의 생존을 조절하는 메카니즘 연구를 수행해 암전이를 억제하는 타겟 발굴과 치료전략 수립에 기여하였고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막는 핵심 물질을 발굴해 특허를 제출한 바 있다.

한국세포생물학회, 대한암예방학회 등 여러 학회에서 위원으로 역임하며 학회 발전에도 기여했다. 또한 16여년간 WISET 멘토로 활동하며 여고생, 여대생의 진로 탐색과 경력 개발을 도와 이공계 분야 여성과학자 성장을 견인하고 여성의 이공계 진출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 동영상 제작‧배포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기능 유지‧개선을 위하여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서비스 매뉴얼 동영상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을 제작해 배포한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은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인력을 배치하여 어르신에게 인지기능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치매가 있는 장기요양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인지지원등급(주야간보호만 가능)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입소형 장기요양기관 10,925개소 중 295개소가 치매전담형으로 지정받아 운영중이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위해 공단은 치매 어르신에게 신체활동, 인지활동, 일상생활 훈련 등을 조합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전문가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했다. 작년 일부 노인요양시설에 시범 적용한 결과 효과성을 검증 후,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및 일반 국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 고대의료원 의학발전기금 1억 원 기부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정진택 총장과 프리드라이프를 박헌준 명예회장이 기부증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대의료원 제공]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정진택 총장과 프리드라이프를 박헌준 명예회장이 기부증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이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으로부터 의학발전기금 1억 원을 전달받았다.

지난 20일 고려대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과 박 회장의 가족들을 비롯하여 정진택 총장, 김영훈 의무부총장, 송혁기 대외협력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업계 선두기업인 프리드라이프를 일궈낸 박헌준 명예회장은 지난 2016년 고려대 미래성장연구원 최고 지도자 과정을 밟으며 고대와 인연을 맺고 관계를 넓혀왔다. 평소 나눔에 관심을 기울여온 박 회장은 최근 안암병원을 내원을 계기로 의학의 사회적 역할에 공감하게 되면서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 

박헌준 회장은 “최근 기부의 가치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생명을 구하기 위해 고되고 힘든 일들을 의연하게 감내하시는 의료진들의 모습에 감명을 받아 이번 결심을 하게 됐다”며 “전달되는 기금이 의학을 통해 뜻을 펼치시는 데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기증자 47분 시신기증 추모 ‘감은제’ 개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 21일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의학교육을 위해 헌체하신 고인들의 뜻을 추모하는 ‘감은제(感恩祭)’를 거행했다. [사진=고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 21일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의학교육을 위해 헌체하신 고인들의 뜻을 추모하는 ‘감은제(感恩祭)’를 거행했다. [사진=고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 21일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의학교육을 위해 헌체하신 고인들의 뜻을 추모하는 ‘감은제(感恩祭)’를 거행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개식을 시작으로 ▲묵념 ▲의과대학장 추모의 말씀 ▲학생대표 추모의 말씀 ▲시신 기증인 호명 ▲대표자 및 교직원 헌화 ▲학생 헌화 순으로 이어졌다.

작년 4월부터 현재까지 의학발전을 위해 헌체하신 47명의 함자가 호명 후 윤영욱 의과대학장, 서문경애 간호대학장, 해부학교실 교수진이 제단에 헌화했다. 학생들은 기증자들의 존함이 아로새겨진 감은탑에 국화꽃을 내려놓고 묵념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매년 4월 세 번째 목요일에 의학교육과 의학발전을 위해 헌체하신 고인들의 뜻을 추모하는 합동 추모제 ‘감은제(感恩祭)’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1996년 기증한 분들의 존함을 새긴 감은탑 건립 이후, 고대의대의 시신 기증 운동 활성화와 사회적인 인식 변화로 시신을 기증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해 1982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총 1423구의 시신이 기증됐으며 시신 기증을 약정한 사례도 7944명에 이른다.

 

“간호법 제정 지지 단체 5일 만에 62곳 참여”

간호법 제정 릴레이 챌린지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간호법 제정 릴레이 챌린지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간호법 제정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전국적 연대체인 ‘간호법제정추진범국민운동본부’가 출범한 지 불과 5일 만에 참가단체 수가 21개 단체에서 62개 단체로 41개 단체가 늘어났다.

간호법제정추진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 20일 국회 앞에서 간호, 보건의료, 노동, 법률, 시민사회, 소비자, 종교 등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21개 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범국민운동본부에는 공식 활동을 시작한지 5일 만인 이날(25일) 현재 62개 단체가 동참했다. 지금까지 간호법 제정을 지지하고 나선 단체를 보면 ▲미래소비자행동 ▲소비자권익포럼 ▲간병시민연대 ▲한국동시문학회 ▲(사)한국법이론실무학회 ▲한국종교인다문화포럼 ▲(사)한국장애인농축산기술협회 ▲대안과나눔 ▲(사)서울국제친선협회 ▲(사)좋은의자 ▲국제지식문화협회 ▲(사)한국창의인성교육진흥원 ▲(사)과학과문화 ▲요양병원분야회 ▲장기요양시설분야회 ▲장기요양재가분야회 ▲한국너싱홈협회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사)한국가톨릭호스피스협회 ▲부산 ICT 협회▲부산정보기술협회▲부산영화영상산업협회▲부산컨벤션산업협회▲한국클라우드협회▲한국트리즈협회▲부산지회U-IoT 협회▲국제라이온스협회 355-A ▲생애말기돌봄연구소 ▲라자로연구회▲부산강서청년회의소 ▲부산지역상생연구회 ▲(사)해운대구자원봉사센터 ▲(사)해운대구 새마을지회 ▲해운대구 이어드림봉사단 ▲해운대구 바르게살기 위원회 ▲해운대구 새마을문고 ▲반여2동 주민자치위원회 ▲반여2동 통장협의회 ▲반여2동 새마을부녀회 ▲반여2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반여2동 방위협의회 ▲반여2동 청년회 ▲반여2동 녹색어머니회 ▲재반무지개행복마을위원회 ▲인본사회연구소 ▲평화비경기연대 ▲안양평화의소녀상네트워크 ▲계양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인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인천미추홀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부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부천시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강화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대한노인회 아산지회 ▲부산작가회의 ▲부산인문연대 ▲백년어 서원 ▲경부울문화연대 ▲대한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등 모두 62개 단체(무순)다.

범국민운동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은 사회 각계 분야 전문가 단체로 초고령사회에 대비하고,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간호법이 특정 직역의 이해관계와 무관하며,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을 위한 법률로서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하며 위한 노력에 공동으로 협력하고 연대하기 활동인 ‘간호법 제정 릴레이 챌린지’ 등을 전개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대한의학회와 의료기술시험연수원 건립 위한 업무협약 체결

케이메디허브는 22일 대한의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가운데 오른쪽)과 정지태 대한의학회 회장(가운데 왼쪽).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는 22일 대한의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가운데 오른쪽)과 정지태 대한의학회 회장(가운데 왼쪽).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대한의학회와 지난 22일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한 상호 협력을 위해 전략적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기술시험연수원내 훈련센터의 국내외 의료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의 건립 추진에 있어 최적의 파트너인 대한의학회(회장 정지태)와 손을 잡고 실제 의료인에게 필요한 사안을 함께 추진하게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의 성공적인 건립과 체계적인 운영 방향 수립에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연수원 설립추진단 산하 학술위원회 구성 및 운영 ▲의료인 술기 교육훈련 특성화 방향설정 ▲교육훈련프로그램 발굴 및 기획 ▲교보재 및 장비 선정 ▲건축설계에 대한 자문 ▲기타 연수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상호협력 활동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케이메디허브에서 추진하는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의료인까지 훈련할 수 있는 시험연수센터 시설이 집약된 대한민국 최초 기관이 될 예정이다. 대한의학회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유관학회 및 유관기관 등과 순차적인 업무협약 추진을 통해 시험센터 운영, 보건의료인 연수프로그램 확대, 해외의료인 연수에 대한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