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단신 1202 | SK바이오사이언스-고대의료원, 감염병 대응 산학협력
제약단신 1202 | SK바이오사이언스-고대의료원, 감염병 대응 산학협력
유틸렉스, 감염질환 및 항암 백신 개발 착수

콜마BNH, 건기식 기능성 원료 개발 “올해만 3번째”

동아ST,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 오픈

휴젤, EU GMP 승인 획득 ... 유럽 시장 진출 ‘목전’

한국비엔씨, 의약품 개발 가속화 위해 유상증자 단행

휴온스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산자부 장관 표창 수상

일동제약,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산업부 장관상 수상

동화약품, 여성가족부 선정 ‘가족친화기업’ 재인증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1.12.0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단신'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학교의료원, 감염병 대응 산학협력

1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진행된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의료원 산학협력식에서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좌측)과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우측)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1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진행된 SK바이오사이언스-고려대의료원 산학협력식에서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좌측)과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우측)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SK바이오사이언스는 1일 서울 안암동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고려대의료원과 글로벌 감염병 감시 및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고려대의료원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 역량을 활용, 미래의 감염병에 대응할 산업 생태계를 조성코자 개최된 이날 산학협력식에서 양 기관은 향후 3년 간 ▲국내외 감염병 감시 체계 확립 ▲백신 개발 연구 ▲업계 전문가 육성 등을 공동 수행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고려대의료원은 감염병 예방 및 백신 관련 연구 프로젝트 제안과 기획, 결과 도출 등을, SK바이오사이언스는 원활한 진행을 위한 업무 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또 SK바이오사이언스는 총 50억원의 기금을 출연해 연구비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날 산학협력식에는 고려중앙학원 김재호 이사장과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 SK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 등이 참석해 감염병 대응에 있어 선제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유틸렉스, 감염질환 및 항암 백신 개발 착수

유틸렉스 로고 [사진=유틸렉스 제공]
유틸렉스 로고 [사진=유틸렉스 제공]

유틸렉스는 감염질환 및 항암 백신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유니와 차세대 mRNA 발현 시스템 공동연구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마이크로유니는 충북대 의대 연구팀이 설립한 바이오벤처다.

양사는 유틸렉스의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방법을 통해 확인한 신항원(neo-Ag) 발현에 차세대 mRNA벡터/LNP 플랫폼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면, mRNA 대량생산 및 체내면역기관 집중발현 유도가 가능하다.

마이크로유니 송민석 대표는 “마이크로유니가 개발 중인 mRNA/LNP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양사가 감염질환 백신 뿐만 아니라, 항암백신 개발도 협력할 수 있어 공동연구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유틸렉스 최수영 대표이사는 “유틸렉스는 면역항암제에서 항암백신까지 다양한 연구 개발로 인류 암 정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콜마BNH, 건기식 기능성 원료 개발 “올해만 3번째”

콜마BNH 서초 사옥 [사진=콜마BNH 제공]
콜마BNH 서초 사옥 [사진=콜마BNH 제공]

콜마비앤에이치가 개발한 루바브뿌리추출물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허가 받았다.

이번에 등록한 루바브뿌리추출물은 홍조, 불면증, 발한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콜마비앤에이치가 2년의 연구를 거쳐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기능을 입증했다. 성인 여성(45세-55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신체적·정신적 불안, 두근거림, 신경질, 피로감, 관절통, 근육통 등 갱년기 평가지수(MRS) 모든 항목에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섭취의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스틱 분말, 캡슐 등의 제형 연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갱년기 증상에 대한 인식이 ‘노화 증상’이 아닌 ‘관리 대상’으로 변화됨에 따라 고령층에서도 쉽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맛과 제형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콜마비앤에이치는 매년 3개 이상의 개별인정형원료 파이프라인을 확보한다는 목표와 더불어 가장 한국적인 건기식을 만드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을 통해 약초 등 재배가 어려운 국산 식물을 조직배양하여 완전한 개체로 만들고, 천연 건기식 원료로 개발하는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동아ST,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 오픈

의사 전용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 [사진=동아ST]
의사 전용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 [사진=동아ST]

동아에스티는 지난 1일에 의사 전용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 ‘메디플릭스(MEDIFLIX)’를 오픈했다.

메디플릭스는 온라인에서 원하는 의료 정보와 지식을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공유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이다.

메디플릭스는 제품 중심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순수 질환에 대한 정보 및 의료 지식 영상 중심의 콘텐츠로 구성됐으며, 동아에스티에서 진행하는 웨비나 및 웹 심포지엄도 시청할 수 있다. 주요 콘텐츠로는 명의들의 진료 노하우, 의사 선생님들의 진솔한 이야기, 소화기, 당뇨, 통증 등 각종 질환의 최신 지견과 강연 등이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메디플릭스는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의료 정보와 지식을 편리하게 접하고 전달할 수 있는 최적화된 의료 지식 공유 플랫폼이다”며 “다양한 의료 정보와 지식을 공유해 대한민국 의료질과 국민건강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휴젤, EU GMP 승인 획득 ... 유럽 시장 진출 ‘목전’

휴젤 로고
휴젤 로고

휴젤이 11월 15일(현지 시간), 거두공장에 대한 유럽 GMP 인증서를 발급받으며 EU GMP승인을 획득했다.

이번 EU GMP를 획득한 휴젤 거두공장은 내수용 보툴렉스 및 해외에 수출되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수출명)’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휴젤의 제2공장으로, 연간 500만 바이알의 생산 용량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휴젤은 지난해 6월 유럽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을 목표로 유럽의약품청(EMA)에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 승인 절차의 일환으로 EMA는 거두공장의 EU GMP 인증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지난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의 현장 실사를 진행한 바 있다. 휴젤은 거두공장 내 제조시설 및 품질관리시스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실사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에 따라 이번 EU GMP 인증을 받게 됐다.

휴젤 관계자는 “당사는 2019년과 2020년 두 차례에 걸친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순조롭게 해외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EU GMP 인증 획득으로 중국에 이은 휴젤의 톡신 빅3 시장 진출 목표가 한 발짝 더 가까워진 만큼 세계 시장에 휴젤로 대표되는 K-톡신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비엔씨, 유상증자 단행 이사회 의결

한국비엔씨 세종 공장 [사진=한국비엔씨 제공]
한국비엔씨 세종 공장 [사진=한국비엔씨 제공]

한국비엔씨는 세종시에 구축한 의약품 GMP공장에서의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의 생산가동률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개발중인 핵심 바이오의약품 및 의약품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유상증자를 통하여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로 12월 1일부로 이사회 의결하였다.

한국비엔씨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는 2034억원의 자금은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채무상환자금, 당뇨/비만치료 바이오의약품의 원료 및 완제의약품과 간질환치료제의 주성분인 항독성간장엑스의 원료의약품 생산을 위한 세종공장 신규 생산라인 구축과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자금 및 기타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자본조달의 주요 목적중의 하나로 당사의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의 비임상, 임상시험등 개발과 최종 품목허가 승인 및 출시를 위한 추진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인데 주요 연구파이프라인은 유럽, 아시아등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시장규모와 성장률이 높은 바이오의약품과 바이오신약, 개량신약, 약물 재창출 신약이 포진되어 있다.

한국비엔씨는 2021년 1월 체결한 대만 골든바이오텍사와 체결한 라이센싱계약에 따라 파트너사인 골든바이오텍사를 통하여 안트로퀴노놀 코로나 치료 후보 물질의 성공적인 임상 2상 시험 결과를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미 FDA에 긴급사용승인 신청 및 승인, 한국비엔씨의 한국, 러시아, 터키, 우크라이나에서의 긴급사용승인 신청 및 승인 후 정식 허가를 위한 임상 3상 시험 계획 승인, 신약 품목 허가 승인에 따라 지급하는 마일스톤 비용의 조달을 위해 금번 유상증자를 단행하게 됐다.

 

휴온스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산자부 장관 표창 수상

지난 1일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이 종합 ESG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휴온스글로벌 제공]
지난 1일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부회장이 종합 ESG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휴온스글로벌 제공]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종합 ESG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휴온스글로벌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부문에서 활동을 실천하면서 ESG 제도와 정책들의 체계화∙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핵심 경영진을 주축으로 실무진들이 참여하는 ESG 경영혁신단을 발족, 글로벌 경영 흐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ESG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휴온스글로벌은 ▲환경(E) 부문에서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과  자연분해재질 포장재를 통한 환경 친화 생산 및 오염 감소 노력을 펼치고 있으며, ▲사회(S) 부문은 기부와 정기 후원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연근무제, 가족돌봄 휴직,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등의 가족친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 사회적 책임 경영 또한 실천 중이다.

2016년 휴온스글로벌의 지주사 전환을 통해 기업지배구조와 경영체계를 투명하고 안정적으로 수립하고, 계열회사들의 독립 경영과 객관적 성과 평가를 시행하는 등 ▲지배구조(G) 부문에서도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일동제약,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산업부 장관상 수상

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왼쪽)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고 있다. [사진=일동제약 제공]
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윤웅섭 일동제약 대표(왼쪽)가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고 있다. [사진=일동제약 제공]

일동제약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1년도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올해의 경우, 최근의 글로벌 경제 및 산업 환경에 비추어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중심으로 심사 평가와 우수사례 선정 등이 이뤄졌다. 일동제약은 ESG 경영 활동 및 성과, 사회적 책임 실천 노력 등을 인정 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과 함께 사회(S) 부문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일동제약은 상생 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부 및 후원,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발전 모색에도 동참하는 등 사회적 책임 실천에 노력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또한 회사의 제조 설비 및 공정, 제품 패키지, 부자재 등을 환경 친화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환경경영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확대 추진하는 등 ESG 환경 경영에도 힘을 쏟고 있다.

 

동화약품, 여성가족부 선정 ‘가족친화기업’ 재인증

동화약품 로고
동화약품 로고

동화약품은 1일 여성가족부가 선정하는 ‘가족친화기업’으로 재인증을 받았다. 2016년 12월 1일에 신규 인증을 받았으며, 2019년 유효기간 연장을 통해 현재까지 5년 동안 유지해왔다. 이번 재인증 기간은 2024년 11월 30일까지 유지된다. 

동화약품은 임산부를 보호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 중이다. 36개월 미만 자녀를 둔 여직원들에게 급여 변동 없이 1시간 단축 근무를 제공하는 ‘육아단축근무제’와 셋째 자녀부터 출산 시 1인당 100만원의 출산 축하금을 지급하고 세 자녀 이상의 다둥이 가족에게 연 1회 외식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다둥이 출산·가족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주당 40시간에 해당하는 업무를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공간초월근무제(AAFW: Any Time Any Place 40-Hour Equivalent Workweek)를 실행하여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입사, 출산, 자녀 수능 시험 및 초등학교 입학 등 직원들의 중요한 순간을 축하하는 선물을 지급하고, 자녀가 부모의 직장에 방문하여 본사 및 공장을 견학하는 ‘어버이 직장방문’을 시행함으로써 직원의 가족들도 회사에 관심을 갖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