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건협서부, 독감 예방 예약접종 시작
[콕집어 메디칼] 건협서부, 독감 예방 예약접종 시작
경희대병원, 경추질환 보행장애 진단법 발표

피부과학회,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캠페인

심평원 의정부지원, 청렴문화 확산 홍보 활동

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온라인 교육 실시

인구보건복지협 13개 가족보건의원, 독감 예방접종 시작

일진그룹 이상일 회장, 高大의료원 백신개발에 1억 원 기부

전북대병원,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활동 강화

건보공단, 다제약물 관리사업 업무 협약

대한의사협회 “네이버, 영수증리뷰 의료기관 평가 폐지 요청 수용”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9.0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협서부, 독감 예방 예약접종 시작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전경
한국건강관리협회(건협) 서울서부지부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코로나19 유행으로 호흡기 감염 질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은 가운데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가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를 통해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보통 10월부터 11월 무렵 유행이 시작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예방접종 시기는 9월∼10월 경이다.

오는 14일부터 임신부와 면역획득을 위해 백신을 2회 맞아야 하는 어린이부터 무료접종을 실시한다. 생후 6개월∼만 8세 대상자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으로 받은 어린이들은 백신을 한번 접종한 뒤 4주 뒤 추가로 한번 더 맞아야 한다.

인플루엔자 백신을 1회만 맞으면 되는 만13세이하 어린이는 한달 뒤인 내달 14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내달 12일부터 실시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접종은 출생년도 별로 시작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날짜를 확인 후 접종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 접종과 마찬가지로 독감 예방접종도 반드시 사전 예약해야 접종할 수 있다. 예약문의(02-2600-8080)

 

경희대병원, 경추질환 보행장애 진단법 발표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신경과 유달라 교수(왼쪽부터)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신경과 유달라 교수(왼쪽부터)

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강경중·신경과 유달라 교수팀이 경추질환 환자의 보행 기능장애를 손쉽게 평가할 수 있는 진단법 연구를 진행,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경추척수증(후종인대골화증, 추간판탈출증 포함) 환자 62명과 일반 대조군 55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진단법인 발잇기 일자보행(Tandem gait)과 기존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일본정형외과학회 점수(JOA), Nurick 분류법을 비교·평가했다.

연구 결과, 일반 대조군에 비해 경추척수증 환자는 불안정한 걸음걸이와 느린 속도, 짧은 보폭, 발 사이 간격 벌어짐 등의 특징을 보였다. 특히 3가지 평가법에 따른 등급별 환자비율을 비교한 결과, 일반적 보행에서는 발견하기 어려운 경미한 균형이상 등 증상 초기 환자에 대해서는 발잇기 일자보행 진단법의 민감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롭게 제시된 발잇기 일자보행 검사는 신경장애로 인한 보행장애를 명확하게 구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향후 경추척수증 환자를 대상으로 신경학적인 상태에 기반한 보행 기능장애를 평가하는데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유용한 기준으로 평가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피부과학회,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캠페인

대한피부과학회는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라는 주제로 제19회 피부건강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피부과학회는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라는 주제로 제19회 피부건강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피부과학회(회장 박천욱,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교수)가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라는 주제로 제19회 피부건강의 날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한 피부건강의 날은 피부건강의 중요성과 피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대한피부과학회에서 매년 진행하고 있는 대국민 피부질환 인식 개선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피부질환과 피부과 전문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 국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피부질환 치료 및 미용시술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제고하고자 ‘피부는 피부과 전문의에게’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특히 작년 7월에 개설해 주1회의 영상을 게시하고 있는 ‘대한피부과학회TV-유튜브 채널’에서 여드름, 아토피피부염, 건선, 탈모, 무좀 등 다양한 피부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박천욱 회장은 “모든 국민이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피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피부질환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피부과 전문의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평원 의정부지원, 청렴문화 확산 홍보 활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정부지원과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가 도봉산을 찾은 시민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확산 대국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정부지원과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가 도봉산을 찾은 시민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확산 대국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정부지원(지원장 김정기)은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와 함께 도봉산을 찾은 시민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확산 대국민 홍보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의정부지원 직원과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직원이 함께 가을 산을 찾은 국민에게 부패·공익신고 제도와 부패·공익신고자 보호제도를 안내하고 포스터, 배너 설치, 리플릿 배포 등으로 진행했다.

의정부지원과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2017년 공공기관 공동 청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매년 국민을 대상으로 청렴 홍보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정기 의정부지원장은 “앞으로도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청렴 활동을 전개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정사회를 구현할 수 있도록 의정부지원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온라인 교육 실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취급보고 온라인 교육신청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취급보고 온라인 교육신청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정보관리센터는 오는 28일부터 10월 19일까지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보고 실무‧활용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 취급자(의료기관, 도매업체, 약국)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권역별로 실시하던 교육을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2021년부터 화상회의 플랫폼(Webex)을 통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마약류 취급자 대상 교육내용은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소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활용방법 ▲취급보고 데이터 활용 현황·투약량 상위 약물 남용 의심환자에 대한 오남용 사례 ▲시스템보고 시 자주 발생하는 오류 등, 마약류 취급보고 실무에 직접 적용될 수 있는 내용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활용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신청은 원활한 접속을 위하여 정해진 수강인원 내에서 13일부터 선착순 사전 접수가 가능하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 알림 > 교육신청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후 원하는 교육일자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상담전화(1670-6721) 혹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인구보건복지협 13개 가족보건의원, 독감 예방접종 시작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 가족보건의원에서 독감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 가족보건의원에서 독감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김창순)는 코로나19와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인 13개 시도지회 가족보건의원에서 9월부터 독감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코로나19와 독감은 고열, 피로감, 기침, 인후염 등의 감염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에 이어 독감 백신도 접종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정부의 독감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 고위험군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 생후 6개월부터 만13세 어린이, 임신부에 한해 무료접종을 실시하며 일반인 대상의 유료접종도 진행한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서울지회 가족보건의원 김은정 원장은 “독감 바이러스는 겨울부터 봄까지 유행하기 때문에 유행 시작 전인 9~11월에 접종을 완료하면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일진그룹 이상일 회장, 高大의료원 백신개발에 1억 원 기부

이동섭 일진그룹 총괄사장(사진 왼쪽)이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하고 감사패를 받고 있다.
이동섭 일진그룹 총괄사장(사진 왼쪽)이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하고 감사패를 받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은 일진그룹 이상일 회장이 감염병 극복과 백신개발을 위한 의학발전기금으로 써달라며 1억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1973년 일진을 창업해 굴지의 자동차 부품회사로 성장시킨 이상일 회장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57학번 교우로 이미 약 80억 원을 모교에 기부했다. 이번 기부금은 감염병 대응 연구기지인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에서 감염병 연구와 백신개발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이상일 회장은 “코로나19로 모든 사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모교 병원에서 감염병 극복을 위한 백신개발에 앞장선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뻤다”며 “이 기금이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택 총장은 “그간 모교에 큰 도움을 줬고 특히 감염병 연구에 대한 지원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교우님께서 실천하는 나눔의 가치는 모든 고대 가족들에게 커다란 울림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감사를 표했다.

 

전북대병원,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활동 강화

업전북도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전북 도내 심정지 응급의료체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업전북도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전북 도내 심정지 응급의료체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전라북도 지역위원회 열고 시범사업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등 사업 활동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1년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전북 도내 심정지 응급의료체계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교육 대상자 선정과 교육 일정 계획 수립하는 등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이 도내 심정지 응급의료체계를 확립하는 핵심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토의가 진행됐다.

윤재철 응급의료센터장은 “여러 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시범사업이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심정지 환자의 병원 도착 전 자발순환회복률 제고를 통해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단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은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현장에 출동한 응급구조사가 스마트 기기를 통한 지도의사의 통제 하에 전문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응급환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건보공단, 다제약물 관리사업 업무 협약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가 약물 부작용 및 중복처방 문제 등 올바른 약물이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가 약물 부작용 및 중복처방 문제 등 올바른 약물이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회장 경창수)와 약물 부작용 및 중복처방 문제 등 올바른 약물이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 기관이 올바른 약물이용을 위하여 업무전반에 걸쳐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올바른 약물이용 등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체계 강화 ▲올바른 약물이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다제약물 관리사업 도입 등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위한 공동 협력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업무 등이다.

다제약물 관리사업이란 만성질환 46개 중 1개 이상 보유, 복용 약 성분이 10가지 이상인 만성질환자중 과다약물 이용자에 대한 복약 상담을 통해 국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고 재정절감을 하기 위한 사업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2019년도 4월부터 인구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에 투약 순응도 향상과 약물 오남용 방지를 위해 다제약물 관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다제약물 관리를 통해 다제약물 복용자의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조성과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네이버, 영수증리뷰 의료기관 평가 폐지 요청 수용”

이필수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이 12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필수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대한의사협회는 “현재 네이버에서 도입하여 운영 중인 ‘영수증리뷰(별점)’제도는 주관적인 평가로 악성 리뷰를 받은 의료기관을 배제하는 등 일선 의료기관의 피해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지난 2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네이버 측과 ‘네이버 영수증리뷰 등 광고 정책 관련 간담회’를 개최해 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의협은 간담회에서, 소비자 일방의 의견을 게시·공유하여 의료의 질을 평가하도록 하는 영수증 리뷰 제도를 의료분야에 적용하는 것은 의료라는 분야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매우 부적절하므로, 영수증 리뷰 제도의 폐지(또는 의료기관 제외)를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네이버 측에서는 “앞으로, 별점으로 평가하는 체계는 폐지될 예정이며(모든 업종 공통 / 10월중 별점평가 중지 / 내년 1월 별점 제거), 별점 대신 키워드 리뷰로 전환될 예정임을 설명했다”고 의협은 전했다.

앞서 의협은 여러 부정적인 방법으로 악용되고 있는 영수증리뷰(별점) 제도 ‘폐지’ 또는 ‘조속한 대책 마련’을 지난 8월 9일 네이버에 요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