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원자력의학원,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돌입
[콕집어 메디칼] 원자력의학원,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돌입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 상담 참가기업 모집

건협서부, 서울SOS어린이마을 원생 사회공헌검진 실시

서울성모병원 이인규‧알사와트, SISSO 베스트포스터 수상

조선대병원, 최첨단 스마트 병원 환경 구축

원주세브란스, 빅데이터 기반 진료지원 플랫폼 구축 주관

건협 부산검진센터, 부산지방노동고용청 건강증진 업무협약

간호조무사협 “코로나19 대응인력 보호시스템 강화돼야”

신경림 간호협회장,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8.0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 상담 참가기업 모집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부처통합 심층상담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부처통합 심층상담 참가기업 모집 포스터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이 국내 의료기기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하기 위한 부처통합 심층상담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부처통합 심층상담은 의료기기 시장진출과 관련한 5개 부처(복지부, 식약처, 보의연, 심평원, 진흥원)가 합동으로 의료기기 전주기(인허가, 신의료기술평가, 보험등재 등)와 관련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한다.

진흥원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 백승수 센터장은 “의료기기 규제·육성기관의 업무와 지원 프로그램을 연결시켜주는 통합 허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며 “부처통합 심층상담을 통해 국내 의료기기기업의 신속한 시장진출과 애로사항 해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처통합 심층상담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8월 31일(화)까지 의료기기산업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종합지원센터 (02)2095-1759(담당 백주은 연구원)으로 문의할 수 있다.

 

건협서부, 서울SOS어린이마을 원생 사회공헌검진 실시

건강관리협회 서울 서부지부에서 SOS어린이마을 청소년이 사회공헌검진을 받고 있다.
건강관리협회 서울 서부지부에서 SOS어린이마을 청소년이 사회공헌검진을 받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본부장 차재구)는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양일간 서울SOS어린이마을 원생들을 대상으로 사회공헌검진을 실시했다.

건협서부는 서울SOS어린이마을 원생들을 위해 협회 학생검진센터에서 혈압·맥박 검사, 소변검사, 혈액검사, 흉부 X-ray검사 및 구강검사 등 현재 유아·청소년기 필수 항목들로 검진을 진행했다.

건협서부 관계자는 “강서구 5064세대를 위한 필수 건강검진 사업, 강서구 취약계층 갑상선암 조기발견사업, 강서구 어린이집 요충검사 등 세대별 건강지표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자력의학원,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돌입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보유한 의료용 30MeV 사이클로트론(Cyclone-30)
한국원자력의학원이 보유한 의료용 30MeV 사이클로트론(Cyclone-30)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직무대행 박인철)이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악티늄-225(Ac-225) 생산을 위한 원료 물질인 라듐-226(Ra-226)을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의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 재활용 플랫폼 서비스 프로그램을 통해 확보하고 국내 최초로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알파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인 악티늄-225(Ac-225)는 림프종, 전립선암, 신경내분비종양 등을 치료하는 방사성의약품에 쓰인다. 베타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에 비해 수십 배에서 수백 배 높은 에너지로 암세포를 파괴해 재발 위험이 적고 체내 투과거리가 짧아 정상세포의 손상 없이 암세포에만 방사선을 쏘아 높은 치료효과를 보인다.

두 기관은 이번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로 보관 중이었던 불용선원 라듐-226(Ra-226)의 재활용을 계기로 향후 다양한 암 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생산을 위한 상호 협력을 통해 국민 의료복지 향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원자력의학원 방사선의학연구소 연구팀(이용진, 이교철, 김정영, 강충모, 오세영, 김상록)은 “기존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을 재활용해 현재 의학원이 생산하고 있는 아스타틴-211(At-211)과 더불어 국내 최초로 알파선 방출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을 생산 보급해 하루 빨리 많은 암 환자들이 치료 혜택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이인규‧알사와트, SISSO 베스트포스터 수상

압둘라 알 사와트
압둘라 알 사와트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인규(교신저자)·압둘라 알 사와트(제1저자)팀이 최근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서울국제종양외과학회(SISSO)에서 베스트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심포지엄은 ‘맞춤형 암 치료 및 외과 종양학의 새로운 표준’을 주제로 열렸고, 60여 개 팀이 참여해 학술성과를 발표했다.

압둘라 교환 펠로우팀은 종양이 점막하층 부위에 국한된(T1) 고위험 직장암 환자들에게 방사선 요법을 실시한 후 경항문 내시경 미세수술(TEM)을 한 결과, 방사능 요법이 합병증을 최소화 하고 항문 보존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12월부터 서울성모병원에서 수련 중인 압둘라는 “국내외 60여 명의 연구자와 경쟁하며 받은 상이어서 더욱 기쁘다”면서 “앞선 기술과 선진의료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임상 경험을 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련해 좋은 성과를 얻은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조선대병원, 최첨단 스마트 병원 환경 구축

조선대병원 영상의학과 김진웅 교수가 G7 PACS를 이용해 의료영상 판독을 하고 있다.
조선대병원 영상의학과 김진웅 교수가 G7 PACS를 이용해 의료영상 판독을 하고 있다.

조선대병원(병원장 정종훈)은 인피니트헬스케어의 차세대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을 도입했다.

PACS는 X-ray, CT, MRI 등 방사선 장비로 촬영된 의료영상을 촬영과 동시에 디지털 상태로 변환, 고속 통신망을 통해 전송하고 대용량 기억장치에 저장한다.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판독할 수 있도록 영상을 관리·전송해주는 시스템이다.

병원이 도입한 ‘INFINITT G7 PACS’는 기존에 사용하던 ‘G3 PACS’보다 약 3배 정도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이미지 처리 속도를 제공하며 판독과 진단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병원관계자는 “작은 사이즈의 영상을 고배율로 확대해도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간 측정 결과의 비교분석 기능이 강화돼 보다 더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원주세브란스, 빅데이터 기반 진료지원 플랫폼 구축 주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전경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겸 병원장 백순구)이 ‘건강보험 빅데이터 기반 진료지원 플랫폼 구축사업’ 컨소시엄 주관기관에 선정됐다.

총 사업비 81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은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진료서비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의료기기 개발·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지원 연구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건강보험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진료지원 서비스 개발 및 임상시험 지원 사업’을 수행하면서 환자-의료진 맞춤형 서비스 및 의료기기 개발, 임상시험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백순구 의료원장은 “병원은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과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의료데이터중심병원 지원사업 등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연구·개발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의료 패러다임의 혁신을 주도해 국민 건강과 보건 환경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건협 부산검진센터, 부산지방노동고용청 건강증진 업무협약

건협 부산검진센터와 부산지방노동고용청이 건강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두 기관이 맺은 협약서.
건협 부산검진센터와 부산지방노동고용청이 건강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두 기관이 맺은 협약서.

건협 부산검진센터(본부장 조승진)가 부산지방고용노동청(청장 강현철)과 건강증진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협 부산검진센터는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직원과 가족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사회봉사와 사회공헌 사업을 공동 진행하고 대외 행사에도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부산검진센터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지원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간호조무사협 “코로나19 대응인력 보호시스템 강화돼야”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로고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로고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홍옥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을 진단받은 간호조무사 A씨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이 산재 승인한 것을 환영하는 입장을 냈다.

간호조무사 A씨는 지난 3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두통과 양안복시 증상이 나타나고 사지마비 증상으로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진단을 받았다.

근로복지공단 업무상질병판정위원회는 지난 4일 감염내과, 직업환경의학과, 법률전문가 등 7인으로 구성된 심의회의에서 간호조무사 A씨의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업무상 질병 인정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 산업재해를 최종 승인했다.

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한 간호조무사 A씨 노고와 헌신이 인정된 것이라 기쁘다”며 “이번 산재 승인을 계기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앞장서고 있는 보건의료인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과 지원이 강화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경림 간호협회장,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이 어린이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이 어린이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이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는 지난해 12월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보호 최우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행정안전부가 실시하고 있는 공익 캠페인이다.

캠페인은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선정된 ‘1단 멈춤! 2쪽 저쪽, 3초 동안! 4고 예방' 교통안전 표어를 들고 인증샷을 촬영해 SNS에 게시한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경림 회장은 “우리 사회의 미래인 어린이들의 안전과 건강 지키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46만 간호사 모두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주의 대한한의사협회 회장의 지목으로 챌린지에 참여한 신 회장은 다음 주자로 한국아동간호학회 오상은 회장을 지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