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
[콕집어 메디칼]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
수원 화홍병원,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의료지원 협약 체결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노동계 첫 '직장 내 괴롭힘 가이드북' 제작

고려대 알레르기면역연구소,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컨설팅 진행

한림대의료원-링크제니시스 ‘AI 사업 합작법인’ 설립

정승용 보라매병원장,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SOS 챌린지’ 캠페인 동참

경희대학교병원 박민수 교수, 아시아이식학회 최우수연제상 수상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8.0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
신청기간 2일~18일까지 … 보건의료분야 창업 7년 미만 중소‧벤처기업 대상

이대목동병원 전경.
이대목동병원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이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1차 참여기업 공모를 실시한다. 병원 내 감염병 관련 임상전문가(임상의사, 간호사)와 병원 인프라를 연계해 감염병 관련 창업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다. 

이대목동병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제품 개발 및 연구를 위해 ▲개방형 실험실 전담 인력 구성 ▲차별화된 창업기업 지원프로그램 구성 ▲병원 내 임상의사와 기업 공동 창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입주 및 협력 지원대상 기업은 보건의료 분야의 창업 7년 미만 중소‧벤처기업으로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제품 개발 시 사회‧경제적 기여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기타 주관기관(병원)의 특화분야 및 사업 계획에 부합되는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보건의료 분야의 창업예정 기업(선정 후 6개월 이내 창업) 등이다. 지원기간은 올 7월부터 12월까지로 매년 연차 활동평가 후 심사를 통해 최대 2년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2일부터 18일까지다.

이번 사업 총괄책임을 맡은 이대목동병원 하은희 사업단장(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학장)은 “이대목동병원은 ‘이화 첨단 융복합 Medi‧Healthcare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감염병 제어에 특화된 병원 인프라를 갖췄고 산학협력관 입주기업과 M밸리 IT/BT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며 “감염병 특화 보건산업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보건의료 패러다임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 화홍병원,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의료지원 협약 체결

수원 화홍병원 전경.
수원 화홍병원 전경.

명인의료재단 수원 화홍병원이 지난 1일 서울대학교 총동창회와 의료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화홍병원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총동창회 회원과 가족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성실한 진료와 각종 의료 서비스 제공을 약속했다.

또 화홍병원건강검진센터의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각종 의료지원을 통해 회원들의 복지증진에 협력할 예정이다.

화홍병원 최선종 병원장은 “서울대학교 총동창회와 긴밀한 협약관계를 유지하고 동문의 한 사람으로서 동문과 가족의 건강과 의료복지 향상을 위해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이희범 회장은 “이번협약으로 회원들의 의료복지향상에 화홍병원이 기여해주길 기대한다”며 “동창회 또한 화홍병원의 가치와 명예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개원한 화홍병원은 다양한 기관,기업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서수원 지역 종합병원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노동계 첫 '직장 내 괴롭힘 가이드북' 제작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위원장 : 권미경)이 노동계 최초로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가이드북과 굿즈를 담은 ‘바른 직장생활 키트(이하 바른 직장생활)’를 제작·배포했다.

권미경 위원장은 “바른 직장생활 키트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2주년을 맞아 현장에 직장 내 괴롭힘의 법적 근거와 대응방안을 알리고, 괴롭힘 피해조합원은 지원하고 현장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자 노동조합이 자체 기획해 제작했다”고 말했다.

‘바른 직장생활’은 직장 내 괴롭힘의 법적 근거와 처리 절차 등이 담긴 가이드북과 직장 내 괴롭힘 근절 캠페인 스티커 연필 노트 등의 굿즈를 뉴트로 감성으로 풀어내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가이드북에는 △직장 내 괴롭힘의 법적 근거와 근거 규정, △원내 직장 내 괴롭힘 처리절차, △직장 내 괴롭힘 노조 상담 안내, △직장 내 괴롭힘 진단 체크리스크, △사례로 보는 직장 내 괴롭힘의 판단 등 현장 맞춤형 콘텐츠로 구성해 직장 내 괴롭힘으로 고민하는 조합원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은 2018년 직장 내 괴롭힘 현장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전수조사에서 발견한 사례를 징계위에 회부, 세브란스병원 역사상 최초로 ‘태움’ 가해자를 중징계한 바 있다.

고려대 알레르기면역연구소,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컨설팅 진행

[고대려 의대]실내공기질 무료측정 및 맞춤형 컨설팅 포스터
[고대려 의대]실내공기질 무료측정 및 맞춤형 컨설팅 포스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면역연구소(연구소장 유영)가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내공기질 무료측정 및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실내공기 중 생물학적 유해인자로 인한 호흡기계 과민성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연구소는 실내공기를 분석해 공기중 유해 미생물의 분포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해 국민보건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컨설팅은 8월부터 진행되며, 실내공기질 무료측정을 원하는 일반가정집 혹은 식당, 카페,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과 사업장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컨설팅 담당자(010-4424-9030)에게 신청자의 이름, 주소, 연락처를 문자로 보내면 되며, 컨설팅뿐 아니라 소정의 선물도 함께 증정한다.

한편, 알레르기면역연구소는 환경부 산하 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진행하는 ‘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에 대한 건강영향평가 시스템 개발’이라는 과제(총괄연구책임자 고대의대 윤원석)를 수행하고 있다. 실내공기중 마이크로바이옴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가적인 연구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및 전국 유관 병원, 의료재단 및 대학교가 합동으로 참여한다.

 

 

한림대의료원-링크제니시스 ‘AI 사업 합작법인’ 설립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인공지능 전문기업 링크제니시스와 합작법인회사를 설립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인공지능 전문기업 링크제니시스와 합작법인회사를 설립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과 ㈜링크제니시스는 7월 27일 인공지능 기반 의료용 소프트웨어 기업 ‘파인링크(PineLink)’를 설립하고 협약식을 가졌다. 파인링크의 경영은 김동욱 파인이노베이션(한림대학교기술지주회사 자회사) 대표와 정성우 링크제니시스 대표가 맡는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지닌 임상·연구·특허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첨단기술과 링크제니시스의 업무자동화(테스팅RPA) 솔루션 및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의료 플랫폼 ▲AI 진단 알고리즘 ▲병원 운용 인공지능 솔루션 등을 개발 및 사업화할 계획이다.

지능형 의료 플랫폼은 수작업으로 수집 및 사용되던 각종 의료데이터가 단일화된 플랫폼에 실시간 수집되고 자동으로 쓰이도록 만드는 시스템이다. AI 진단 알고리즘은 인공지능 비전인식 기술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골절이나 세포의 활성화 등을 포착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돕는 솔루션이다.

병원 운용 인공지능 솔루션은 상시 일관된 최적의 진단 및 입퇴원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응급실 등에서 일반적인 진료 시간대가 아니거나 상주 의료진의 전문분야가 다르더라도 환자가 항상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파인링크는 한림대학교의료원 내 설립된 ‘AI 자문위원회’의 도움도 받는다. AI 자문위원회는 인공지능 기술 아이템에 대한 우수성·시장성·유효성 등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종합적 평가 및 최종 사업화 추진 여부를 확인하는 조직으로, 조범주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안과 교수 및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의료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정승용 보라매병원장,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SOS 챌린지’ 캠페인 동참

정승용 보라매병원장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정승용 보라매병원장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정승용 원장이 8월 3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SOS(Save Our Seoul)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SOS 챌린지는 돌봄사각지대에 놓인 주변 이웃을 ‘살펴보고, 찾아보고, 알려주고, 지켜주자’는 취지의 릴레이 캠페인으로, 모든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폭력 예방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서울시의회에서 처음 시작됐다.

최근 김경우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의 추천 지목을 받은 정승용 보라매병원장은 이날 SOS 챌린지를 상징하는 피켓을 든 사진을 통해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

정승용 원장은 “최근 빈발하고 있는 아동학대와 각종 폭력사건들을 방지하기 위해 주변 이웃에 대한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때”라며 “대표 공공의료기관인 보라매병원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소외계층의 건강권 향상을 위한 공공의료사업을 적극 수행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맡은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승용 원장은 다음 주자로 여진용 서울동작경찰서장과 최진숙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장을 추천 지목했다.

 

 

경희대학교병원 박민수 교수, 아시아이식학회 최우수연제상 수상

경희대병원 간담도췌장외과 박민수 교수
경희대병원 간담도췌장외과 박민수 교수

경희대병원 간담도췌장외과 박민수 교수가 지난달 25일(일)부터 나흘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17차 아시아이식학회 해외학술대회에서 최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간이식 및 간세포암에 대해 꾸준히 연구해 온 박민수 교수팀은 이번 학회에서 간이식 시 발생하는 허혈-재관류 손상 관련,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항산화제인 바이칼린(Baicalin)의 간손상 보호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박민수 교수는 “허혈-재관류에 의한 간 손상은 간이식을 진행할 때 흔히 관찰되는 현상이지만, 이식 간 생존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며 “간이식은 간경병증과 간암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으로서 치료효과 및 생존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유의미한 연구를 이어나가며 간암환자에게 새 삶을 선물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대병원 간이식팀(김범수·박민수 교수)은 생체, 뇌사자 간이식 수술을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몽골 환자를 대상으로 생체 간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