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ʻ인권침해 상담센터ʼ 개소
[콕집어 메디칼]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ʻ인권침해 상담센터ʼ 개소
삼성서울병원 “ESGO에서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기관 인증”

연세의료원, 교직원 1%나눔으로 30억 원 지원

김선종 교수, 한국인공치아골유착학회 신임회장에 선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케이웨더와 업무협약 체결

배우 고아성, 분당차병원에 기부금 1000만 원 전달

동산의료선교복지회, 100주년 기념 ‘한 알의 밀알 되어’ 출판

이화의료원, 바스그룹·나누리의료재단과 정밀의료 플랫폼 구축 MOU

심평원 인천지원,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 개최
  • 박원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28 17: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삼성서울병원 “ESGO에서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기관 인증”

삼성서울병원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 기관 인증서.
삼성서울병원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 기관 인증서.

[헬스코리아뉴스 / 박원진]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부인암센터(센터장 이정원 산부인과 교수)가 유럽부인종양학회(ESGO)의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기관’ 인증을 취득했다. 부인암센터의 인증 취득은 아시아 최초이며 향후 5년간 유지된다.

진행성 난소암 수술 전문기관 선정은 유럽부인종양학회가 진행하는 수술 성적, 의료진, 진료 체계 등에 대한 평가를 통과한 우수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다.

세계적 수준의 난소암 전문기관으로 인정받은 부인암센터는 산부인과·방사선종양학과 등 전문의와 부인 종양 전문간호사들이 최적의 치료방법을 논의하는 다학제 진료를 매주 시행하고 있다. 수술 시에도 필요에 따라 위장관외과·간담췌외과·혈관외과·비뇨의학과·흉부외과 전문의와 함께 수술을 집도한다.

이정원 부인암센터장은 “이번 ESGO 인증 취득을 통해 우리병원 부인암센터 성과가 세계적으로도 인정 받는 계기가 되었다”며 “부인암에서 정밀의학 및 맞춤치료 구현을 위해 센터 의료진 전체가 노력하여 거둔 값진 성과로 앞으로도 부인암 치료를 선도하는 센터로서 변함없는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ʻ인권침해 상담센터ʼ 개소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강원도 원주에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를 개소하고 내달 2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상담센터는 지난 12월 공단이 보건의료 인력지원전문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전문기관으로서 직접 실시하는 사업으로 보건의료인력이 폭언‧폭력‧성희롱 등 인권침해로 피해를 입은 경우 심리상담과 법률, 노무자문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인권침해 상담센터는 보건의료인력이 의료기관 또는 비의료기관에서 동료, 상급자, 환자, 보호자 등에 의해 인권침해를 당한 경우 누구나 본인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하다.

상담은 공단이 별도로 채용한 심리상담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선 또는 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받을 수 있으며, 유선 상담은 상담전화번호로 전국 어디서나 요청하면 상담할 수 있다. 대면 상담은 ‘강원도 원주시 건강로 21, 조은빌딩 2층’으로 방문하면 가능하다. 상담전화번호 (033)736-4855∼4860,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김선종 교수, 한국인공치아골유착학회 신임회장에 선출

김선종 이대서울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김선종 이대서울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김선종 이대서울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Korean Academy of Osseointegration, KAO) 온라인 총회에서 신임 회장에 뽑혔다. 임기는 7월 1일부터 2년이다.

김선종 신임 학회장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2009년 이대목동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로 재임했다. 이화의료원 국제진료센터장과 이화여대 임상치의학대학원장을 맡아 국제 환자 진료업무와 대학원생 임상교육을 총괄하는 등 진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 신임회장은 임기 중 ▲신규회원이 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입회할 수 있는 홍보 및 환경조성 ▲열린 마음과 사고로 치과임플란트 학계화합 주도 및 미래 임플란트 분야 선도 ▲임플란트 관련업체, 치과계전문지와 긴밀한 협조 ▲임플란트 마이스터 연수회 전국지부 순회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학술지 편집위원회 정례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 신임회장은 취임사에서 “2004년 창립된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KAO)는 2015년 치협 인준학회로 성장, 창립 20주년을 향해 건실히 성장하는 학회”라면서 “임상의사를 위한 메이저 교육단체로서 임플란트 치의학의 미래를 이끌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언택트 시대에 젊은 치과의사들에게 희망을 주는 학술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 학회 연수프로그램 수료자들이 글로벌 리더 연구자로서 자격을 갖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연세의료원, 교직원 1%나눔으로 30억 원 지원

윤동섭 의료원장(사진 왼쪽)이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에게 1%나눔 전달식을 하고 있다.
윤동섭 의료원장(사진 왼쪽)이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에게 1%나눔 전달식을 하고 있다.

연세의료원에서 ‘1% 나눔’을 통해 환자와 소외 계층을 지원한 금액이 30억 원을 넘어섰다. 1% 나눔은 교직원의 급여 중 본봉의 1%를 기부해 저소득 환자 치료비와 소외 계층을 지원하는 후원 운동이다. 세브란스병원에서 2008년 시작돼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에서도 동참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세브란스병원에서 1% 나눔 모금을 통해 환자 치료 등을 위해 지출한 누적 금액이 약 20억 2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누적 모금액이 약 24억 9000만 원에 달하는 가운데 도움이 꼭 필요한 이들을 꾸준히 지원해 온 결과다.

1%나눔은 어떤 환자도 경제적 상황 탓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치료비를 후원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20억 2000여만 원의 1% 나눔 총 지출액 중 대부분인 약 17억 7000만 원이 환자의 치료비로 쓰였다. 후원을 받은 환자의 수는 1248명에 이른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들도 1%나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6월 말을 기준 누적 모금액 약 17억 2000만 원, 지원 금액은 9억 7000만 원을 넘어섰고 335명의 환자가 후원을 받았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지난해 3월 개원과 함께 1%나눔을 실천, 지난달 말 기준 총 1억 700여만 원의 후원금을 모았고 환자 치료비 등으로 3400여만 원을 지원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케이웨더와 업무협약 체결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사진 왼쪽)과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사진 왼쪽)과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이 케이웨더와 환경 관련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케이웨더는 날씨, 환경 빅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화의료원과 케이웨더는 업무협약으로 ▲ 환경 영향 저출산 및 인구문제 극복 연구센터 설립 ▲ 환경 관련 산모 건강 및 조산 위험 영향도 분석 공동 연구 ▲ 산관학 네트워크 구축 및 한국형 뉴딜 정책 지원 ▲ 실내·외 대기환경 빅데이터 분석 기반 임신과 산모 건강의 누적 영향성에 대한 공익 홍보·마케팅 ▲ 환경 관리 기반 건강한 출산 제고를 위한 국제협력 공동 발굴 등에 협업하기로 했다.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은 “국내 최초의 여성 전문 병원 ‘보구녀관’에서 시작된 이화의료원은 국내 최고의 모자센터를 운영하며 산모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왔다”며 “오랫동안 실내외 환경 분석 노하우를 쌓아온 케이웨더와 협력해 대한민국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배우 고아성, 분당차병원에 기부금 1000만 원 전달

배우 고아성
배우 고아성

성광의료재단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은 배우 고아성 씨가 언니들과 함께 암환자 보호자들을 위해 써달라며 10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고아성 씨는 “어머니가 투병하는 동안 언니들과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됐다”며 “작은 성의지만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암환자 보호자분들이 희망과 용기를 갖고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아성 씨는 몇 차례 분당차병원 사회사업팀을 방문해 기부 의사를 밝혔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를 위해 의료 소모품도 직접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분당차병원 김재화 원장은 “고아성 씨가 최근 어머니를 잃고 슬픔에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도 직접 병원을 방문해 암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무엇인가 하고 싶어하는 마음에 무척 감동받았다”며 “암 투병하는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에게 고아성 씨 자매들의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다.

분당차병원은 이번 행사가 1회성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는 고아성 씨와 자매들의 뜻에 따라 ‘암환자 보호자의 숨 고르기 간병지원사업’을 만들었다. 이번 기부금은 그 일환으로 암으로 투병하는 환자를 직접 돌보는 저소득 가정의 간병비 지원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동산의료선교복지회, 100주년 기념 ‘한 알의 밀알 되어’ 출판

'한 알의 밀알 되어-70인의 선교사 이야기' 표지
'한 알의 밀알 되어-70인의 선교사 이야기' 표지

동산의료선교복지회(회장 조광범)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삶을 바쳐 헌신한 선교사들의 이야기를 담은 ‘한 알의 밀알 되어-70인의 선교사 이야기’를 출판했다.

책은 1890년 제중원부터 1980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 모습이 갖춰지기까지 활동했던 70인의 선교사들을 연대별로 정리했다. 책 속에는 ▲선교사로의 준비와 소명 ▲동산병원에서의 선교사역과 선교의 특징 및 영향 ▲귀국 후의 삶과 죽음 ▲후대의 평가 등 선교사들의 숭고한 헌신과 일화 등이 상세하게 나타나 있다.

존슨·플레처·마펫 원장 등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그간 상대적으로 잘 소개되지 않은 여러 훌륭한 선교사들의 사역과 봉사 내용을 담아 더욱 풍부하게 구성했다. 광범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동산의료선교복지회는 좌담회를 개최하는 등 동산병원에서 함께 근무했던 원로 교수들과 직원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었다.

이세엽 동산의료원장은 “100주년을 맞은 동산의료선교복지회가 플레처 선교사의 일생을 담은 책 ‘십자가와 수술칼’을 한국어로 출판한 데 이어서 이번에는 동산의료원의 122년 뿌리와 신념을 심어준 선교사들을 재조명하는 귀한 책을 발간한 데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화의료원, 바스그룹·나누리의료재단과 정밀의료 플랫폼 구축 MOU

이화의료원이 바스그룹·나누리의료재단과 정밀의료 플랫폼 구축 MOU를 체결했다.
이화의료원이 바스그룹·나누리의료재단과 정밀의료 플랫폼 구축 MOU를 체결했다.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유경하)은 바스그룹 산하 바스바이, 바스젠바이오와 나누리의료재단(이사장 장일태) 등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밀의료 및 예방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료원은 이 협약으로 바스그룹, 나누리의료재단과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및 예방 플랫폼 공동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수행 ▲공동 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인적 자원 교류 ▲상호협력을 위한 협의체 운영 ▲연구개발 타당성 및 사업성 검토를 위한 파일럿 연구 ▲연구개발에 따른 결과물의 상용화 지원 등을 진행한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의료의 패러다임이 예방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정밀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3사가 협업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인찬 바스바이 대표는 “최고 수준의 연구시설과 인프라를 갖춘 이화의료원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돼 기쁘다”며 “연구 결과물들이 개발에서 그치지 않고 상용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일태 나누리의료재단 이사장은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심평원 인천지원,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 개최

심평원 인천지원 관계자들이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심평원 인천지원 관계자들이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천지원(지원장 김옥봉)은 28일 국가‧사회‧지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ESG 경영 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ESG는 Environment(환경)‧Social(사회)‧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로 친환경, 사회적 책임, 윤리경영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의미한다.

‘E(친환경)’ 활동은 ▲매주 수요일 텀블러만 사용하는 ‘수텀좋아!’ 등 Anti-Plastic 캠페인 ▲매월 첫째주 월요일 ‘No-paper Day’ 등 일상자원 절약 ▲기부 목적의 인천지원 자체 중고마켓 ‘HIRA_IN 그린마켓’ ▲저탄소 녹색제품 구매 등이다.

‘S(사회적책임)’ 활동은 ▲보건의료분야 인재를 후원하는 ‘HIRA_IN 장학회’ ▲연수구와 함께하는 ‘연수마을 나눔냉장고’ 봉사 ▲선별진료소 및 대청도 1사1촌 코로나19 방역용품 지원을 펼친다. ‘G(윤리경영)’ 활동은 ▲국민참여 열린경영위원회 개최 ▲마음건강 자문 힐링 강연 개최 ▲청렴문화 확산 캠페인 실시 등이다.

김옥봉 인천지원장은 “ESG 경영 활동으로 ‘환경특별시 인천’에 동참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며 “인천지원의 ESG 가치 창출 활동이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달콤 2021-07-30 16:59:24
건강보험공단은 가입자들의 건강 보장을 위해 만든 곳 아닌지요. 근데 왜 보건의료인 인권 상담을 건보공단에서 하나요? 복지부 일까지 하기로 한 건가요? 건보재정도 이쪽으로 넣었나요? 건보고객센터 노동자들 화장실도 못가고 일한다고 하던데 그것부터 개선하시지요. 오지랖 대마왕 인듯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