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고대의료원-아라케어, 시니어 헬스케어 등 업무협약
[콕집어 메디칼] 고대의료원-아라케어, 시니어 헬스케어 등 업무협약
경희의과학연, 기초연구 지원사업 3개 과제 수행

춘천성심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에 선정

보라매병원, 장례식장 새단장 마치고 운영 개시

대전선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건협,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인증 받아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1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고대의료원-아라케어, 시니어 헬스케어 등 업무협약

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왼쪽)과 서덕영 아라케어 대표가 시니어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 등에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왼쪽)과 서덕영 아라케어 대표가 시니어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 등에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시니어 홈‧너싱케어 모델 개발을 위해 아라케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의료원과 아라케어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홈헬스케어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 요양 인프라가 확대와 시니어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니어 홈&너싱케어 모델 개발에 나선다.

고대의료원은 9월 초 문을 열 예정인 청담 고영캠퍼스에 아라케어 시니어 라이프 브랜드인 ‘서하재’의 선진 돌봄 환경 쇼룸과 디지털 헬스케어 체험 공간을 구축하는 등 시니어 라이프 스탠더드를 제시할 계획이다. ‘서하재’는 런칭을 앞두고 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홈헬스케어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이 협력해 헬스케어 분야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나아가 대한민국 보건의료 경쟁력을 강화하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희의과학연, 기초연구 지원사업 3개 과제 수행

경희의과학연구원 중앙실험실 이진우, 최민지, 최재선 박사
경희의과학연구원 중앙실험실 이진우(왼쪽 뒷줄), 최민지, 최재선 박사

경희의과학연구원(원장 윤경식) 중앙실험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의‘2021년도 기초연구 지원사업’ 3개 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됐다.

선정된 과제는 ▲금나노-항산화제(fisetin) 복합체 기반 자궁근종 표적치료 효과 및 미세환경 작용기전 연구(이진우 박사) ▲AEG-1과의 상관관계 규명을 통한 새로운 신경교종 억제 유전자 NAP1L2 연구(최민지 박사) ▲허혈/재관류 손상에서 혈관내피세포 내 자가포식 조절기전의 이해와 치료적 접근연구(최재선 박사)다. 수행기간은 3년이며 연구비는 각 1억5000만 원으로 총 4억5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중앙실험실 이진우 박사는 “대다수 병원은 HT R&BD(사업화 연계기술개발)와 C&D(연계개발)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여건은 충분하지만 임상진료 분야에 절대적으로 치중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경희의과학연구원 중앙실험실에서는 중개연구 HUB역할을 통해 연구직들이 임상의사의 연구지원 역할 뿐만 아니라 연구책임자로서 독자적 과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연구지원 하고 있다”고 말했다.

 

춘천성심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에 선정

한림대춘천성심병원 2021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팀. 왼쪽부터 전진평 교수, 김영미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박사, 이재준 병원장, 단현석 가치혁신팀장, 손종희 교수, 김철호 교수.
한림대춘천성심병원 2021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팀. 왼쪽부터 전진평 교수, 김영미 뉴프론티어리서치연구소 박사, 이재준 병원장, 단현석 가치혁신팀장, 손종희 교수, 김철호 교수.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1 연구중심병원 육성 연구개발(R&D)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가 병원 내 연구 자원과 의료 인프라를 통합해 산·학·연·병 R&D 협력을 촉진하고 수익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고자 추진하는 공모 사업이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서울아산병원과 컨소시엄으로 ‘AIDE: 인공지능 및 데이터 기반 신약개발 지원 생태계 구축’사업을 진행한다. 2021년 7월부터 2029년 12월까지 8년 6개월간 총사업비 427억5000만 원이 투입되는 대형프로젝트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유전체 인공지능 기반 환자맞춤형 신치료 개발 및 관리기술 개발’을 위해 총 84억8000만 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으로 ▲중증 뇌출혈 분야 국내 최초 유전체 및 인공지능 기반 개인맞춤의료 통합플랫폼 개발 ▲물리적 한계에 의한 의료 불평등 해소 ▲신의료 통합솔루션 상용화 및 세계 진출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이재준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세계적인 수준의 생체신호 데이터 관리·분석기술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을 통해 뇌출혈 치료와 관리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라매병원, 장례식장 새단장 마치고 운영 개시

보라매병원이 장례식장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열었다.
보라매병원이 장례식장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열었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 장례식장이 환경 개선을 위한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리모델링은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유족과 조문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기존 장례식장 구조를 유지하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내원객의 불편 해소와 노후 환경을 개선했다.

보라매병원은 장례식장 전체 도배와 도색은 물론 각 시설의 노후 비품을 최신화했다. 기존 좌식 접객실을 입식화하고 내부 조명과 마감재, 냉난방기 등도 교체해 안락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었다. 최근 완료한 보라매병원 홈페이지 리뉴얼 사업을 통해 장례식장 이용객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도 구축, 장례식장 서비스 품질과 환경에 대한 이용객 만족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정승용 원장은 “기존의 노후화된 장례식장을 단장해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환경을 개선하게 됐다”며 “공간뿐만 아니라 고객 응대 서비스도 한층 강화해 새로운 장례문화 조성과 함께 이용 만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선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대전선병원 전경
대전선병원 전경

선병원재단 대전선병원(병원장 남선우)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4차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폐렴 적정성 평가는 심평원에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2월 22일까지 폐렴으로 입원한 만 18세 이상 성인 환자에게 항생제(주사) 치료를 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등 총 660기관을 평가한 결과다.

대전선병원은 평가지표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검사 처방률 ▲객담배양검사 처방률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항목에서 평균값 이상 우수평가를 받았다.

남선우 대전선병원장은 “폐렴은 코와 입을 통해 흡입된 공기 속 병원균에 의해 폐안의 기관지와 폐포에 염증이 생기는 흔한 질병이지만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을 감기로 착각해 치료 시기를 놓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며 “선병원에선 폐렴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건강검진센터와 내과에 실력 있는 전문의를 배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건협,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인증 받아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지부 관계자들이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재인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지부 관계자들이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재인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지부는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에서 주관하는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재인증을 받았다.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가 주관하는 우수종합건강검진센터 인증은 건강검진의 표준을 정립하고 평가 및 감독을 통해 건강검진의 질적 향상과 개선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안전하고 편리한 건강검진과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검진 기관임을 증명하는 제도다.

인증기준 심사는 시설기준, 시설능력, 안정성, 상근인원, 운영기준, 정도관리, 윤리규정 등 총 6개 부문 25개 기준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거쳤다. 이번 인증은 지난 2012년에 이어 4회 연속으로 받았으며 유효기간은 인증일로부터 3년인 2024년 5월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