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초등생 4명 아름다운 기부… 적십자에 희망꾸러미 전달
[콕집어 메디칼] 초등생 4명 아름다운 기부… 적십자에 희망꾸러미 전달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국내 CRO 디렉토리북’ 발간

인하대병원 윤홍 전공의, 대한신경손상학회 ‘우수 발표상’ 받아

의약품안전관리원,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내서 배포

한림대성심병원,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 특허권 4건 취득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 보건복지부 장관상 받아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1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초등생 4명 아름다운 기부… 적십자에 희망꾸러미 전달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세대를 위해 물품을 기부한 이상욱, 유건희, 신찬열, 김상헌 학생(왼쪽부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세대를 위해 물품을 기부한 이상욱, 유건희, 신찬열, 김상헌 학생(왼쪽부터)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경기초등학교 6학년 김상헌, 신찬열, 유건희, 이상욱 학생이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회장 김흥권)에 코로나19로 식사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희망꾸러미를 기부했다.

기부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자 지원받은 희망급식 바우처에 개인 기부금을 더해 구매한 식료품과 생필품으로 희망꾸러미 30개를 만들어 적십자 서울지사에 기부했다. 희망꾸러미에는 햇반, 조미김, 멸균우유, 멸균두유, 컵밥 등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식료품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10장으로 구성됐다.

기부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에서 급식을 먹지 못하면 한 끼를 굶어야 하는 친구들이 많다고 들었다”며 “배고파하고 있을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기부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는 ‘희망풍차 프로그램’을 통해 4대 취약계층(홀몸어르신, 아동‧청소년 가정, 이주민 가정, 기타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각 가정의 생계‧주거‧의료‧교육 등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국내 CRO 디렉토리북’ 발간

국내 CRO 디렉토리북
국내 CRO 디렉토리북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이 국내 34개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의 정보를 담고 있는 ‘국내 CRO 디렉토리북’을 발간했다.

재단이 2020년부터 발간하고 있는 ‘국내 CRO 디렉토리북’에는 국내 주요 CRO 기업 현황(인력, 매출, 위치, 담당자 정보 등)과 특성(특화영역), 서비스 영역과 프로젝트 경험, 해외 네트워크 등이 수록됐다.

특히 이번 디렉토리북은 국내 CRO의 국내외 임상시험 수주와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영문으로 제작됐다. 각 기관별 특화 영역과 담당자 정보 확인도 쉽게 제작했다.

배병준 이사장은 “재단은 글로벌 기준의 CRO 인증 및 컨설팅, 인턴십 지원, 자율등록제 등 다양한 CRO 성장 지원 사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며 “향후 국내 CRO 글로벌 역량과 품질 역량 강화, 임상시험 전문가 양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윤홍 전공의, 대한신경손상학회 ‘우수 발표상’ 받아

인하대병원 신경외과 윤홍 전공의(왼쪽)가 대한신경손상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상’을 받고 있다.
인하대병원 신경외과 윤홍 전공의(왼쪽)가 대한신경손상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상’을 받고 있다.

인하대병원 신경외과 윤홍 전공의가 제28차 대한신경손상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상’을 받았다. 윤 전공의는 ‘Blood Pressure Elevation During Apnea Test in Brain Death Patients(뇌사판정 중 혈압상승의 의미)’에 대한 연구로 수상했다.

연구는 뇌사판정에 대한 무호흡 검사 중 과도한 혈압상승에 대한 지침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뇌사판정 과정에서 장기가 손상되면 기증자의 숭고한 선택이 결실을 맺지 못하게 된다.

윤 전공의는 “기존의 뇌사판정 과정 중 무호흡 검사의 지침에는 저혈압을 주의해야 한다는 언급만 있는데 실제 임상에서 무호흡 검사 중 혈압이 심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다수 관찰된다”며 “이러한 과도한 혈압상승은 장기의 세포와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기에 관련 지침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생명을 나누는 장기기증의 숭고한 의미에 대해 깊이 고민하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발표를 준비했고 앞으로 환자 진료는 물론 연구에도 최선을 다하는 신경외과 의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의약품안전관리원,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내서 배포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전사용 안내서’ 리플릿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전사용 안내서’ 리플릿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리라글루티드 성분 비만치료제(상품명: 삭센다펜주)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기 위해 일반인 대상 ‘안전사용 안내서’를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배포했다.

주요 내용은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투여 시 주의사항 ▲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 ▲이상사례 예방 및 대처방안 ▲보관법 등이다.

안전관리원은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에 대해 갑상선 수질암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 다발성내분비선종증 환자, 임신부 또는 수유부,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투여하면 안된다”며 “이번 안전사용 정보 제공으로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교육자료는 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 의약품안전교육 → 교육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에 관한 문의는 전화 상담(14-3330, 1644-6223) 또는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홈페이지(karp.drugsafe.or.kr)를 이용하면 된다.

 

한림대성심병원,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 특허권 4건 취득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 4건 특허증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 4건 특허증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 관련 특허권 4건을 취득했다. 특허권을 취득한 4건은 ▲실시간 중환자실 병상관리 방법 ▲병원 내 병상 배정방법 ▲환자 입·퇴원 예측방법 ▲병원 운영 및 평가관리 방법이다.

진료상황 실시간예측 AI시스템은 업무 효율을 증대시켜 문제 발생을 예측하고 병원 경영진의 개입이 필요한 시점에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AI시스템을 개발한 커맨드센터(센터장 이미연)는 병원 내 다양한 부서와 협력해 더 나은 진료환경과 선진 의료서비스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번 4건의 특허 외에도 2건을 출원해 놓고 있다.

유경호 병원장은 “이번 특허는 교수 이외에도 간호, 행정 등 다양한 직군에서 직무발명이 가능하고 노력한 결과로 전 직원이 연구,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 결실”이라며 “특허를 취득한 진료상황 실시간 예측 AI시스템이 한림대학교성심병원뿐만 아니라 의료원 내 산하 병원으로 확대 도입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 보건복지부 장관상 받아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이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상황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상을 받았다.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이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상황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상을 받았다.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이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상황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서현기 간호본부장은 경희의료원 코로나19 감염대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코로나19 환자의 전담치료병상 운영, 중증 호흡기환자 간호교육, 교직원 감염관리 등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서 본부장은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전담치료병상을 마련하면서 시설,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기존 환자들의 진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했다. 원내 감염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코로나19 환자 간호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등의 의료진 안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했다.

경희의료원 서현기 간호본부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의료인이자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일에 상을 받게 됐다”며 “함께 노력한 경희의료원 교직원 모두에게 주어진 상을 대신하여 받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코로나 대응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모든 의료진들과 소통하며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