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유한양행, 프리미엄 유산균 시장 가세
[콕집어 제약] 유한양행, 프리미엄 유산균 시장 가세
제일헬스사이언스, 인지력 개선 돕는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출시 

압타바이오, 경구용 제제 캐나다 특허 취득 ... "코로나19 치료제 등에 활용"

다케다제약 240주년-한국다케다제약 10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일동제약 지큐랩,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

부광약품 자회사 콘테라파마, Abzu와 RNA 치료제 개발 파트너십 체결

한국바이오켐제약, 원료의약품 '모사프리드' 제법 특허 등록

딥바이오, 세계 1위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업체 및 연구기관과 파트너십 체결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인지력 개선 돕는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출시 

쎈트힐의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쎈트힐의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쎈트힐’이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을 출시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의 핵심 성분은 이탈리아산 포스파티딜세린(PS)으로, 비타민E와 비타민D까지 한 캡슐에 함유하고 있으며 식약처에서 인정한 7가지 기능성을 담고 있다. 

인지질의 한 종류인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과 뇌세포 등을 구성하는 요소로, 소량이지만 두뇌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특히 다른 인지질과 달리 체내에서 완전 합성이 되지 않아 자연적인 생성이 거의 불가능해 나이가 들수록 음식물이나 보충제 등 별도의 방법을 통해서 섭취해한다.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은 식약처의 일일 권장 섭취량인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이 함유돼 있으며, 식물성 연질 캡슐을 사용해 소화력이 낮은 사람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한양행,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와이즈바이옴‘으로 시장 본격 진출

유한양행의 프리미엄 유산균 '와이즈바이옴'
유한양행의 프리미엄 유산균 '와이즈바이옴'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마이크로바이옴 기술로 완성시킨 ‘와이즈바이옴(Y's BIOME)’ 브랜드를 오는 10일 출시하면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와이즈바이옴은 유한양행이 제안하는 건강을 위한 똑똑한 습관 이라는 의미다. 와이즈바이옴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 사균체 구성물의 장점을 하나로 합친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다양한 종류의 유익균으로 장 속 건강 밸런스를 잡아준다.

와이즈바이옴은 패밀리, 더블유(W), 키즈, 골드플러스(골드+) 등 4종으로 출시되며, 유한 복합균주 처방인 17종 혼합 유산균을 기초 성분으로 담고 있다. 유한 복합균주에는 특허 받은 유산균 7종을 과학적 기술로 배합했고 뼈 건강을 위한 아연과 비타민D 등을 추가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골드플러스 100억, 온가족용 패밀리 50억, 여성용 더블유 50억, 키즈 10억 마리의 보장균수를 바탕으로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사균체 및 발효유래균 혼합을 통해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을 만들고, 최적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을 제공한다.

 

압타바이오, 경구용 제제 캐나다 특허 취득 ... "코로나19 치료제 등에 활용"

압타바이오 CI
압타바이오 CI

난치성 항암치료제 및 당뇨합병증 치료제 개발업체 압타바이오(대표이사 이수진)가 경구용 제제와 관련된 캐나다 특허를 취득했다고 8일 밝혔다. 공식 특허 명칭은 ‘3-페닐-4-프로필-1-(피리딘-2-일)-1H-피라졸-5-올 염산염의 신규 결정형 고체화합물’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특허를 획득한 신규 결정형은 활성 성분이 장기간 분해되지 않고 안정성을 갖줘 약물에 유리하며, 향후 의약품 개발 및 생산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정형을 활용하면 장기 저장 안정성, 완제 제조 용이성, 생체내 약리 활성의 안정화 및 경구 흡수율 등이 개선돼 특히, 경구용 치료제 제조에 효과적이다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압타바이오는 해당 특허 기술을 코로나19, 당뇨병성신증, 비알코올성 지방간(NASH), 안질환 등의 염증 및 섬유화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특허가 적용되는 코로나19 치료제 ‘APX-115’는 현재 미국 FDA 임상2상을 진행 중으로, 다음달부터 환자대상 투약이 실시될 예정이다. 

 

다케다제약 240주년-한국다케다제약 10주년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다케다제약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석 대표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한국다케다제약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석 대표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8일 다케다제약본사 창립 240주년 및 한국다케다제약 10주년을 맞아 ‘다케다제약, 환자를 위한 혁신 성장의 변곡점을 찍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항암, 위장관질환, 신경계질환, 희귀질환 등 4대 핵심 치료 영역에 부합하는 한국다케다제약 4대 사업부의 총괄이 연자로 나서 각 사업부의 주요 포트폴리오와 핵심 전략을 발표했다. 

한국다케다제약 문희석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 240년간 다케다제약은 열정적인 도전의 연속과 환자에 대한 헌신으로 전세계 환자의 치료 파트너로서 환자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써왔다”며 “올해 국내 출범 10주년을 맞이한 한국다케다제약은 환자중심주의 실현과 혁신적인 치료제를 통해 또 다른 10년을 준비하며 다시 한 번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헌 총괄은 ‘국내 암 환우를 위한 온콜로지 사업부의 3P 전략’이란 제목으로, 김태훈 총괄은 ‘염증성 장질환과 소화기 사업부의 포커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지창덕 총괄은 ‘국내 희귀유전질환 환우의 치료 여정 동반자, 유전질환 사업부’ 라는 제목으로, 김나경 총괄은 '국내 혈우병 치료환경개선의 선구자, 혈우병 사업부’를 주제로 발표했다. 

한편, 지난 달 11일 창립 240주년을 맞은 다케다제약은 2019년 총 매출 기준 다국적제약사 10위권에 진입했으며, 스페셜티 케어에 대한 집중 전략과 가치 기반 연구 개발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 제약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일동제약 지큐랩,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

일동제약 '지큐랩' 시리즈
일동제약 '지큐랩' 시리즈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의 ‘지큐랩’이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지큐랩은 70여 년간 쌓아온 일동제약의 유산균 기술을 집약한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브랜드로, 독자 개발한 다양한 유익균과 특허 받은 4중 코팅 기술 등이 활용된 것이 특징이다.

일동제약은 함유 균종 및 균수, 원료 성분 및 기능성, 사용층, 유통채널 등에 따라 10여 종의 다양한 지큐랩 시리즈 제품을 시판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등을 내세운 지큐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 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물질이며, 포스트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하는 대사산물로 고유의 효능을 지니면서 물질 자체의 안전성과 안정성이 뛰어나 활용 가치가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편,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한국방송신문연합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브랜드 시상 제도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설문조사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심사평가를 토대로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 부문의 우수한 브랜드를 매년 선정한다.

 

부광약품 자회사 콘테라파마, Abzu와 RNA 치료제 개발 파트너십 체결

콘테라파마 CI
콘테라파마 CI

부광약품은 신경질환 분야의 신약을 개발하는 덴마크 소재의 자회사 콘테라파마가 설명가능 인공지능(XAI)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압주(Abzu)와 핵산 기반의 신약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콘테라파마와 압주는 두가지 희귀 신경계질환 치료제를 목표로 XAI를 통해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한다. 콘테라파마의 신경과학 및 신약발굴 전문성과 압주의 슈퍼컴퓨팅, 인공지능 전문성을 바탕으로 핵산기반 신약개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양 측은 콘테라파마가 빠르게 핵산기반 신약후보물질이 임상개발 단계로 진입할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신약후보 물질 도출 및 검증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것을 목표를 하고 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이러한 개발 방식은 기존의 신약후보물질 발굴 기간 및 비용을 현저히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국바이오켐제약, 원료의약품 '모사프리드' 제법 특허 등록

한국바이오켐제약 전경
한국바이오켐제약 전경

한국바이오켐제약(대표 송원호)은 자사가 생산하는 원료의약품 ‘모사프리드(Mosapride)’의 제법 특허(존속기간 2039년 2월 13일)가 최근 등록 결정됐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기존 공정과는 다르게 특정 단계별로 용매와 조건을 달리해 제조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순도가 높아 별도의 정제 과정 없이 약학제제의 제조에 그대로 이용하기 적합하면서, 수율이 높아 경제적인 공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바이오켐제약은 모사프리드 제조 공정의 저순도, 저수율의 문제를 개선해 약학제제 제조에 그대로 이용 가능한 '모사프리드'를 제조하는 제법의 기술력과 권리를 인정받았다.

‘모사프리드‘는 세로토닌 5-HT4 수용체만을 선택적으로 촉진해 안전하게 소화관 운동 촉진시켜 당뇨성 과분비성 위병증, 소화불량, 위염, 역류성 식도염에 우수한 효능을 나타내는 약물이다.

 

딥바이오, 세계 1위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업체 및 연구기관과 파트너십 체결 

딥바이오 CI
딥바이오 CI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및 병리진단 기업 딥바이오(대표 김선우)가 세계 1위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업체 Sectra AB와 미국 10대 연구소 ARUP Laboratories, Inc.에 자사의 인공지능 전립선암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DeepDx® Prostate’를 제공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글로벌 PACS 업체 Sectra와의 협력으로 Sectra의 앱스토어에 ‘DeepDx® Prostate’가 AI 솔루션 파트너로서 소개됐다. Sectra는 의료 IT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로 최근 디지털 병리 사업을 확대하며 앱스토어를 설립, 자사의 플랫폼과 연동된 AI 솔루션의 주요 기능 및 사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10대 연구소 ARUP와는 다수의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ARUP에서 진행하는 병리 워크플로우에 ‘DeepDx® Prostate’를 활용하고 진단의 정확성, 업무 진행의 효율성 등을 측정해 해당 솔루션의 효용성을 검증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연구에 사용되는 ‘DeepDx® Prostate’는 전립선암의 암 유무 판단 및 중증도 진단은 물론, 정확한 병변 비율 등의 수치를 제공한다. 전립 암 유무 판단 기능만을 탑재한 이전 버전의 전립선암 진단보조 모델은 지난해 4월 인공지능 기반 전립선암 병리진단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서 국내 최초로 식약처 허가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