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유한양행, 글로벌 제약매체 선정 '아태지역 TOP10 CMO'에 포함
[콕집어 제약] 유한양행, 글로벌 제약매체 선정 '아태지역 TOP10 CMO'에 포함
지엔티파마,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 임상 3상 IND 제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랑스서 췌장암 항체신약 임상시험 승인

휴온스글로벌, 사군자추출분말 전립선건강 건기식 개별인정 획득

쎌바이오텍, 7월 11일까지 '듀오락 고객 감사 이벤트’ 실시

한국다케다제약, 취약계층에 ‘사랑의 희망박스’ 전달

대웅제약, 디앤디파마텍과 펩타이드·단백질 경구제 공동개발 계약 체결

부광약품, '초임계 눈건강 아스타잔틴' 출시 

광동제약, 제10회 광동 암학술상' 수상자로 이호영·김혜련·최일주·신애선 교수 선정

셀트리온 렉키로나 해외 임상 책임자 “항체치료제가 코로나19 극복의 핵심”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6.2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유한양행, 글로벌 제약매체 선정 '아태지역 TOP10 CMO'에 포함

유한양행 본사 전경.
유한양행 본사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글로벌 제약전문 매체인 파마 테크 아웃룩에서 발표한 2021 아시아태평양 지역 10대 CMO(APAC Top 10 CMOs) 중 하나로 선정됐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는 코로나19 대유행을 맞아 백신 등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산업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합성 의약품 분야에서도 국내 CDMO 업체가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의약공정부문의 뛰어난 연구 역량과 자회사 유한화학의 최신 cGMP 생산 설비가 결합돼, 글로벌 최고 수준의 CDMO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큰 강점이라는 평가다.

파마 테크 아웃룩사가 선정한 APAC 지역 TOP 10 CMO에는 유한양행을 비롯해 Sypharma(호주), Bora Pharmaceuticals(대만), ScinoPharm(대만), Formosa(대만), Hikal(인도) 등이 포함됐다. 파마 테크 아웃룩은 “상위 10대 CMO 기업들은 다양한 최신 기술과 최고의 솔루션 제공을 통해 제약산업 공급사슬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우수한 R&D 역량, 일관된 고품질의 생산역량, 우수한 규제 기관 실사 기록, 유한의 경영 투명성 등 유한양행만의 강점을 활용해 선진 제약시장에 대한 CDMO 사업을 지속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엔티파마,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 임상 3상 IND 제출

넬로넴다즈

지엔티파마(대표이사 곽병주)가 뇌졸중 치료제로 개발 중인 ‘넬로넴다즈’의 임상 3상 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이번 임상 3상의 목표는 발병 후 12시간 이내 혈전 제거 수술을 받는 급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에게서 넬로넴다즈의 장애 개선 효과와 뇌세포 보호 효과 검증이다. 임상은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한 23개 대학병원 뇌졸중 센터에서 중증 허혈성 뇌졸중 환자 496명을 대상으로 내원 초기 CT 혹은 MR 영상을 통해 진행한다.

회사측은 넬로넴다즈는 NMDA 수용체 활성을 억제하고 동시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신물질로, 뇌졸중 후 뇌신경세포의 사멸을 방지하는 세계 최초 ‘다중표적’ 뇌신경세포 보호 약물이라고 강조했다. 또 넬로넴다즈의 안전성은 미국과 중국에서 165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완료한 임상 1상, 한국과 중국에서 447명의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완료한 임상 2상에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임상 3상 총괄 책임자인 서울아산병원 권순억 교수(신경과)는 “넬로넴다즈는 급성 허혈성 뇌졸중에서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진 약물”이라며 “이 연구를 통해 그 유용성과 안전성이 입증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급성 허혈성 뇌졸중 치료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엔티파마 곽병주 대표는 “임상 연구진과 함께 글로벌 기준의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넬로넴다즈가 뇌졸중 환자의 장애와 사망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최초의 신약이 되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프랑스서 췌장암 항체신약 임상시험 승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CI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대표이사 박소연)가 프랑스에서 췌장암 항체신약 후보물질 ‘PBP1510’의 1/2a상 임상시험 개시 승인을 받았다.

이번 승인은 프랑스 국립의약품건강제품안정청으로부터 획득했으며, 관계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에서 생산한 임상약으로 조만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암센터를 통해 임상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이번에 승인된 임상 1/2a상 시험은 췌관선암 과발현 인자 양성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분야의 First-in-Class 지위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는 PBP1510에 대한 최초의 임상시험 승인이라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프랑스 외에도 미국, 벨기에, 호주에도 임상시험승인신청서(IND)를 제출할 예정이며, 현재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임상시험 승인을 검토 중이다. 이어 오는 2023년까지는 글로벌 임상을 모두 마치고 2024년에 신약허가신청을 거쳐 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PBP1510은 작년 유럽 의약품청(EMA), 미국 식품의약국(FDA),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시판 허가 과정 지원, 비용 공제, 출시 후 각각 10년(유럽 시장), 7년(미국 시장) 간 시장 독점권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휴온스글로벌, 사군자추출분말 전립선건강 건기식 개별인정 획득

휴온스 CI
휴온스 CI

휴온스(대표 엄기안)의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사군자추출분말’의 ‘남성 전립선 건강 유지 기능성’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을 획득했다.

휴온스는 지난 2017년 충남대학교와 산학협력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사군자추출분말’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아 독점권을 확보한 바 있다. 지난 2016년에는 원료의 기술적,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의 정부과제인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으며, 5년여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개별인정 획득하게 됐다.

회사측은 국내 대학병원 2곳에서 12주간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가 8~19 범위인 중등증의 만 40세 이상 75세 이하 남성 135명을 대상으로 전립선 증상 개선 유효성 평가를 진행했으며, 국제 전립선 증상 총점 및 잔뇨감 등 세부항목에서 유의적인 개선 효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대다수 중장년 남성들이 전립선 관련 증상을 호소하지만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치료제가 한정적”이라며 “천연물 소재로 안전성과 효과를 모두 갖춘 사군자추출분말이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쎌바이오텍, 7월 11일까지 '듀오락 고객 감사 이벤트’ 실시

 

듀오락 고객 감사 이벤트

쎌바이오텍이 오는 7월 11일까지 듀오락몰에서 ‘듀오락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추가 제품 증정 및 할인, 9만원 상당 비타민 세트 제공, 신규 회원 가입 시 쿠폰 제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듀오락 제품인 ▲듀오락 골드 세트 ▲듀오락 베이비 세트 ▲듀오락 에이티피 세트 등 2개 구매 시, 또는 ▲듀오락 케어 ▲듀오락 얌얌플러스 ▲듀오락 얌얌 ▲듀오락 마이크로바이옴7 키즈 등 4개 구매 시 20일분을 추가 증정한다.

총 3종으로 구성된 패밀리 시리즈 ▲온가족 유산균 ▲키즈 유산균 ▲아기 유산균 또는 ▲위장간케어를 비롯한 복합 기능성 유산균 제품을 3개 구매 시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총 3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약 9만원 상당의 듀오락 비타민 3종 세트를 제공한다. 제공 제품은 ▲듀오락 멀티비타민 ▲듀오락 비타민B 복합 ▲듀오락 비타민C 등 유산균과 비타민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 듀오락 몰 신규 회원을 위해 축하 쿠폰 5000원을 증정하며, 첫 제품 구매 시 감사 쿠폰을 추가로 증정한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내 몸에 꼭 맞는 맞춤형 유산균, 듀오락을 합리적인 금액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한 만큼 실속 있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다케다제약, 취약계층에 ‘사랑의 희망박스’ 전달

다케다제약, 사랑의 희망박스 전달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과 함께 영등포구 쪽방촌 거주 취약계층 100가정을 대상으로 ‘사랑의 희망박스'를 전달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한국다케다제약 임직원 50여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기후 변화로 인해 해마다 더워지는 여름철, 폭염과 열대야에 취약한 쪽방촌 주민들의 안전한 여름 나기를 돕고자 마련됐다.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밀집돼 있는 서울 내 지역을 방문한 한국다케다제약 임직원들은 간편식품 및 여름에 필요한 필수 제품을 직접 포장, 취약계층에 전달했으며 포장된 물품 안에는 참여한 임직원들이 직접 쓴 편지를 담아 응원의 목소리를 더했다.

한국다케다제약 문희석 대표는 “한국다케다제약과 굿피플이 함께 준비한 사랑의 희망박스가 올해 긴 폭염을 겪을 쪽방촌 주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한국다케다제약은 함께하는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대웅제약, 디앤디파마텍과 펩타이드·단백질 경구제 공동개발 계약 체결

경구용 펩타이드·단백질 의약품 공동개발 계약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디앤디파마텍과 ‘경구용 펩타이드·단백질 의약품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다양한 펩타이드·단백질 의약품을 경구제로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가 후보물질을 선정해 디앤디파마텍이 제형을 만들면 대웅제약이 고형화 및 GMP를 생산한다. 임상개발 및 상업화의 경우 디앤디파마텍은 미국 및 유럽에서, 대웅제약은 그 외 전 세계 지역에서 각각 진행한다. 개발비용 부담과 개발성공에 따른 상업화 및 라이선스아웃 수익은 모두 양사가 절반씩 나눈다.

펩타이드·단백질 의약품은 생체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높지만 위장에서 소화효소로 인해 성분이 분해돼버리는 한계가 있어 경구제로 개발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디앤디파마텍의 경구화 제제기술은 펩타이드·단백질 성분을 경구용 의약품으로 변환시켜주는 독자적인 플랫폼 기술로 2020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바이오 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신규 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대웅제약은 임상에서 상업화까지에 이르는 의약품 전 주기 역량에 디앤디파마텍의 경구화 제제기술을 더해 펩타이드·단백질 성분을 기반으로 한 혁신 의약품을 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경구화 제제기술 및 글로벌 임상역량을 보유한 디앤디파마텍과 협력할 수 있어 향후 양사간 매우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며 “성공적인 임상개발을 거쳐 다양한 혁신 글로벌 경구용 의약품이 탄생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광약품, '초임계 눈건강 아스타잔틴' 출시 

초임계 눈건강 아스타잔틴

부광약품은 최근 건강기능식품 '눈건강 아스타잔틴'의 리뉴얼 제품인 '초임계 눈건강 아스타잔틴'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측은 눈 피로 개선 지표인 눈초점 조절력 변화율이 아스타잔틴 섭취 2주 만에 56%나 상승한 것을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했고, 이러한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눈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초임계 눈건강 아스타잔틴에는 아스타잔틴 외에도 오메가3, 루테인 뿐 아니라 비타민 A, 비타민 E 성분의 유효함량이 들어 있어, 피로한 눈에 필요한 모든 성분을 한번에 담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회사측은 제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초임계 추출 방법을 사용해 제품을 차별화했다고 강조했다. 초임계 추출법은 일반적으로 헥산, 에탄올 등의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60~65도 미만의 저온 상태에서 온도와 압력만을 사용해 추출하는 공법으로 잔류 용매로부터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최근 PC와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건강 적신호가 켜진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눈 건강 종합 영양제이며, 성분뿐 아니라 추출 방식도 차별화한 안전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광동제약, 제10회 광동 암학술상' 수상자로 이호영·김혜련·최일주·신애선 교수 선정

광동 암학술상 수상자(왼쪽부터 이호영 교수, 김혜련 교수, 최일주 교수, 신애선 교수)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이 서울대 약학대학 이호영 교수, 연세의대 내과 김혜련 교수, 국립암센터 내과 최일주 교수,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신애선 교수에게 ‘제10회 광동 암학술상’을 수여했다.

광동 암학술상은 암 부문의 기초 및 임상연구 지원을 위해 광동제약과 대한암학회가 2012년 공동으로 제정한 학술상으로, 국내·외 SCI급 학술지에 우수논문을 발표해 암 연구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에게 매년 시상한다. 시상부문은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다수 논문 발표 등 세 부분으로 나눠 진행한다.

올해의 광동 암학술상 기초의학 부문은 국제학술지 ‘캔서 리서치’에 발표된 종양 진행과정 관련 논문을 공동 연구한 서울대 약학대학 이호영 교수, 연세의대 내과 김혜련 교수가 수상했다. 임상의학 부문을 수상한 국립암센터 내과 최일주 교수는 의학 저널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지’에 암의 가족력에 대한 논문을 게재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신애선 교수는 국제학술지 ‘캔서스’ 등에 여러 유수논문을 선보인 공로로 다수 논문 발표 부문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6월 17~18일 개최된 ‘2021 제47차 대한암학회 학술대회 및 제7차 국제암컨퍼런스’기간 중 둘째 날 대한암학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됐으며, 수상자들에게는 부문별로 각 5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됐다.

 

셀트리온 렉키로나 해외 임상 책임자 “항체치료제가 코로나19 극복의 핵심”

렉키로나
렉키로나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의 글로벌 임상을 진행한 연구 책임자가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극복에 항체 치료제가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마니아 국립감염병 연구소장이자 캐롤 다빌라 의학·약학대학 총장인 아드리안 스트레이뉴-체르체르 박사는 지난 18일 유럽 지역 제약바이오 전문 매체인 EPR과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인터뷰에서 스트레이뉴-체르체르 박사는 "단일클론항체는 바이러스의 특정 부분만을 표적하도록 설계된 단백질이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을 뿐 아니라 다른 유형의 코로나19 치료제 대비 분명한 강점이 있어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트레이뉴-체르체르 박사의 이번 외신 인터뷰는 최근 발표된 ‘렉키로나’의 글로벌 임상3상 탑라인 결과와 맞물려 주목받고 있다. 지난 14일 셀트리온은 한국, 미국, 스페인, 루마니아 등 전 세계 13개국의 코로나19 경증 및 중등증 환자 13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렉키로나’ 글로벌 임상3상에서 위약 환자군 대비 ‘렉키로나’ 처방 시 중증 환자로 발전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아졌으며 환자 상태도 빠르게 회복되는 것을 입증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글로벌 임상3상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된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가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의료인력의 업무 부담 완화 및 이들의 코로나19 감염 예방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현재 다수의 국가들과 수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영향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