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전북대병원 서한경 방사선사, 대한핵의학기술학회 공로상 수상
[콕집어 메디칼] 전북대병원 서한경 방사선사, 대한핵의학기술학회 공로상 수상
대한골대사학회, 오는 3일 제33차 춘계학술대회 개최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한국표준협회와 '보청기서비스 인증' 실시 

안양시자원봉사센터, 한림대성심병원에 애착인형 기부 

보라매병원, 2021년 세계 금연의 날 맞아 '금연 홍보 갬페인' 진행

한국혈액암협회,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 건강 관리 돕는 모바일 앱 출시

건협, 시설거주 아동·청소년 위해 사랑의열매에 2억 원 기부

건보공단, 우크라이나에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 전수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5.3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보공단, 우크라이나에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 전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8일 우크라이나 국민보건서비스(NHSU)를 대상으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 전수를 위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8일 우크라이나 국민보건서비스(NHSU)를 대상으로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 전수를 위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28일 우크라이나 국민보건서비스(NHSU)에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을 전수하기 위한 온라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공단은 지난 3월 31일 세계은행과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세계은행 협력기금(KWPF)을 활용한 '우크라이나 보건의료시스템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한국의 암 관련 정책, 암 검진, 암 치료 및 건강관리 부분에서의 비용 부담 등에 대한 설명과 한국과 우크라이나의 심층 토론 등이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오는 6월에는 '한국 건강보험의 eData 거버넌스', 7월에는 '의료의 질 관리 및 공급자 관리'를 주제로 온라인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 핵심국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는 건강보장의 재원을 조세로 충당하는 NHS 방식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공공의료 서비스의 효과적인 자원 활용과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의료개혁을 단행, 그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7년 우크라이나 국민보건서비스(NHSU)를 설립했다. 

이에 대한 지원을 위해 공단은 세 가지 주제에 대한 한국 제도운영 경험을 기술한 보고서를 제출했고, 세 차례에 걸친 양국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하기로 결정된 바 있다. 

 

건협, 시설거주 아동·청소년 위해 사랑의열매에 2억 원 기부

(왼쪽부터) 사랑의열매 김상균 사무총장과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사랑의열매 김상균 사무총장과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시설거주(그룹홈) 아동‧청소년의 학습지원을 위해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에 2억 원을 전달했다. 지난 25일 사랑의열매 회관에서 진행된 전달식에는 건협 채종일 회장과 사랑의열매 김상균 사무총장 및 직원들이 자리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학대피해를 비롯해 방임, 가정해체 등의 이유로 그룹홈에 입소하는 아동과 청소년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라는 특성과 코로나19로 인한 긴급구호에 지원이 집중돼 아이들을 위한 온라인학습 콘텐츠와 놀이교구 등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건협은 이처럼 교육사각지대에 위치한 그룹홈 아이들의 학습격차를 줄이고, 코로나 블루를 해소하기 위해 기부를 결정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그룹홈 아동‧청소년 약 100명의 1:1 학습분석과 맞춤 온라인 콘텐츠, 연령대별 놀이교구 및 교재와 영상 등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이밖에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청소년의 돌봄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생필품과 식료품으로 구성된 키트도 지원할 예정이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습공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이번 후원이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혈액암협회,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 건강 관리 돕는 모바일 앱 출시

한국혈액암협회가 'CLL 바로 알기'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한국혈액암협회가 'CLL 바로 알기' 모바일 앱을 출시한다.

한국혈액암협회는 만성림프구성백혈병(chronic lymphocytic leukemia, CLL)의 적극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의 건강상태 체크를 돕는 'CLL 바로 알기' 모바일 앱을 출시한다. 해당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CLL 바로 알기'는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가 경과 관찰 기간동안 치료가 필요한 시점을 놓치지 않도록 자신의 건강상태를 쉽게 기록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들의 적극적인 질환 관리를 위해 매주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진료일정을 입력하면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 알려준다.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우는 'CLL 바로 알기' 앱을 통해 매일 식사량, 체중변화, 체온,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 경험이나 림프절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느낌 등 건강상태를 상세하게 체크할 수 있다. 1주일에서 최대 1년 단위의 건강상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의료진 상담에 적극 활용도 가능하다. 

또한 환우들이 적극적으로 질환을 관리하면서 경과 관찰 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CLL 이해하기 ▲경과 관찰의 중요성 ▲CLL 치료방법 등의 질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어플을 통해 한국혈액암협회 약제비 지원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전북대병원 서한경 방사선사, 대한핵의학기술학회 공로상 수상

전북대병원 서한경 방사선사가 대한핵의학기술학회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전북대병원 서한경 방사선사가 대한핵의학기술학회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 핵의학과 서한경 방사선사가 지난 22일 신구대학교에서 열린 '2021년 제63차 대한핵의학기술학회'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서한경 방사선사는 대한핵의학기술학회 국제교류위원회 위원장과 호남지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 동안 다수의 학술 논문을 발표해 왔으며, 핵의학기술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서한경 방사선사는 이 날 학회에서 '폐관류 검사에 이용하는 방사성의약품인 LyoMAA와 Pulmocis 정도관리 결과의 비교 및 분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 해당 방사선의약품의 공급이 제한된 현재 시점에 학회 회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보라매병원, 2021년 세계 금연의 날 맞아 '금연 홍보 갬페인' 진행

보라매병원 금연 홍보 캠페인 현장
보라매병원 금연 홍보 캠페인 현장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은 지난 28일부터 '세계 금연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금연 홍보 캠페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매년 5월 31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세계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이다. 

보라매병원은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건강증진병원으로서 세계 금연의 날을 기념하고, 흡연의 폐해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담배연기 없는 병원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금연 캠페인을 추진했다. 

보라매병원은 2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희망관 1층에서 금연과 관련된 인포그래픽과 포스터를 관람할 수 있는 '금연 홍보 전시회'를 운영하며, 행사 배너 속 QR코드로 참여 인증을 한 응모자에게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한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한림대성심병원에 애착인형 기부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안양시자원봉사센터로부터 애착인형을 기부받았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안양시자원봉사센터로부터 애착인형을 기부받았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지난 24일 안양시자원봉사센터로부터 애착인형을 기부받았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의 2021 생명사랑 프로젝트 '소나기'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애착인형은 자원봉사자들이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여 직접 제작했다. 아이들이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유아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기부받은 애착인형을 소아 병동, 신생아실, 소아 응급실 등을 통해 병원을 내원하는 소아 환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은경 사회사업팀장은 "위기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는 '소나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애착인형을 기부받게 되었다"며 "애착인형이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을 찾는 환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과 치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한국표준협회와 '보청기서비스 인증' 실시 

(왼쪽 여섯 번째)이정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총장, (왼쪽 다섯 번째)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
(왼쪽 여섯 번째) 이정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총장, (왼쪽 다섯 번째)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총장 이정학)와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는 지난 26일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 인증과 보청기전문가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 강남구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제1관에서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과 이정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협약식에서 ▲보청기적합관리인증 ▲보청기적합관리사 자격인증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양 기관은 보청기적합관리에 대한 국제 가이드라인인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ISO 21388)'을 기반으로 인증심사기준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와 한국표준협회는 국내 보청기센터를 심사하고 결과에 따라 인증서를 발급하는 보청기적합관리인증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한골대사학회, 오는 3일 제33차 춘계학술대회 개최

대한골대사학회(회장 강무일, 이사장 김덕윤)가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제33차 춘계학술대회 및 제9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를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호텔과 온라인에서 개최한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폐경 전 여성, 남성 및 임신, 모유 수유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골다공증의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 △골다공증 치료의 최신 지견 및 최근 보험 이슈 △근골격계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활용될 최신 바이오마커 △에너지 대사와 골대사, 연골질환, 근골격계 희귀 질환 및 근육 노화 등에 대해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 대한골대사학회는 4일 오후 1시 30분부터 미국골대사학회(American Society of Bone and Mineral Research, ASBMR) · 일본골대사학회(Japanese Society of Bone and Mineral Research, JSBMR)와 '근육과 노화' 관련 주제로 기초 연구 분야의 공동 심포지움을 함께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