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대웅제약, 인니 장관단 초청…"현지 사업 전폭적 지원 약속 받아"
[콕집어 제약] 대웅제약, 인니 장관단 초청…"현지 사업 전폭적 지원 약속 받아"
"아모잘탄엑스큐, 고혈압+이상지질혈증 동반 치료의 최적 옵션”

큐라티스 "mRNA 백신 모든 공정 수행 가능"...자신감 내비쳐

타이레놀, SNS 기부 이벤트 성료...타이레놀 1만5000여개 기부

제일헬스사이언스 쎈트힐, 28일 김영철과 쇼핑라이브 진행

동아제약, 산자부 국책과제 ‘3D 프린팅 맞춤형 의약품 개발’ 주관기관 선정

쎌바이오텍, 신제품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 출시

지플러스생명과학,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회 참가

박셀바이오, 차세대 CAR-T 세포치료제 특허 출원

휴온스,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 이상훈
  • admin@hkn24.com
  • 승인 2021.05.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아모잘탄엑스큐, 고혈압+이상지질혈증 동반 치료의 최적 옵션”

아모잘탄패밀리 4종의 임상적 유용성 산학세션

[헬스코리아뉴스 / 이상훈]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 권세창)은 지난 22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대한고혈압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전문의 약 200명을 대상으로 아모잘탄엑스큐 등 ‘아모잘탄패밀리’ 4종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산학세션을 진행했다.

이번 산학세션 좌장은 차의과대학 순환기내과 김종진 교수(강남차병원)가 맡았으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순환기내과 박성미 교수가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동시 관리의 최근 경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성미 교수는 “고혈압 환자 절반 이상이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하고 있어 심혈관질환 발생을 낮추기 위한 통합적 치료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4제 복합제인 아모잘탄엑스큐는 국내 환자 대상의 임상 3상 연구에서 우수한 혈압 강하 및 기저치 대비 약 60% 수준의 LDL-C 감소 효과 등이 입증됐고, 환자들의 내약성 또한 우수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적극적인 혈압과 LDL-C 관리가 동시에 필요한 환자군에서 유용한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김종진 교수는 “아모잘탄엑스큐 출시를 통해 라인업을 확장한 아모잘탄패밀리는 2019년 발표된 The K-Central Study 등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다양한 연구에서 임상적 이점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면서 “이뇨제와 스타틴, 에제티미브까지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아모잘탄패밀리는 CCB와 ARB 병용 요법의 쓰임새를 더욱 유용하게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치료를 위한 병용 요법 시 아모잘탄패밀리가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최적의 복합제라는 점을 전문의들에게 충분히 소개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의료진에게 보다 유용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임상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신제품 발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인니 장관단 초청…"현지 사업 전폭적 지원 약속 받아"

인도네시아 장관 대웅제약 용인 R&D센터 방문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지난 25일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부 장관과 부디 구나디 사디킨 보건부 장관이 대웅제약 용인 R&D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인도네시아 보건의료사업에서 양자의 협력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인도네시아 방문단은 R&D센터 대회의실에서 대웅제약의 현지 사업계획을 청취하고 호이스타, 니클로사마이드 제제 등의 코로나 치료제를 비롯해 줄기세포 개발 등의 혁신신약 연구개발 진행 경과에 매우 큰 관심을 표명했다. 또 인도네시아에서 대웅제약이 추진 중인 사업과 연구개발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대웅제약은 2012년 인도네시아에 합작법인 ‘대웅인피온’을 설립한 이후 바이오 의약품 공장과 연구소를 차례로 설립하며 현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대웅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 치료제 임상을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도 진행하기로 인도네시아 정부 산하 국립보건기술개발원(NIHRD)과 MOU를 맺은 바 있다.

한편 이날 방문단은 대웅제약에서 근무·실습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출신 직원 및 대학생들을 만나 격려하기도 했다. 현재 대웅제약 본사에는 인도네시아 출신 직원들이 다수 근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에서 선발된 석사과정 학생들이 ‘제약 연구개발 교육 프로그램(Pharmaceutical R&D Education Program)’을 통해 용인 R&D 센터에서 바이오제제, 개량신약 등 의약품 연구개발 실무 경험을 쌓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접견을 통해 제약 사업과 연구개발에 대한 대웅제약과 인도네시아 정부의 방향이 상당 부분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대웅제약은 인도네시아에서 진행 중인 사업들과 연구개발, 산학연계 프로그램에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큐라티스 "mRNA 백신 모든 공정 수행 가능"...자신감 내비쳐

큐라티스 오송 신축공장
큐라티스 오송 신축공장

mRNA 백신 생산 가능 기업들의 컨소시엄 구축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큐라티스가 자사 오송 신축공장에서 mRNA 백신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공정을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큐라티스에 따르면 현재 mRNA 백신을 포함, 다양한 백신의 항원 원액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라인을 구축 완료한 상황으로, 생산을 위해 필요한 탱크류, 생물반응기, 정제 장비 등 기본적인 모든 설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mRNA 전달물질인 LNP 등을 포함한 다양한 무균주사제 바이알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압균질기, 충전라인, 자동이물검사기 등, 완제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필요시 빠른 시간 내 mRNA 백신 생산을 위한 시설 가동이 가능한 상황이다.

큐라티스는 월별 약 2억 도즈 이상(연간 20억 도즈 이상) mRNA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LNP 생산은 의뢰하는 LNP의 제조 기술 및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빠른 시일내로 LNP 생산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완제품 생산능력의 경우, 연간 최대 5000만 바이알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며, 특히 코로나백신의 경우 일반적으로 바이알당 10~15 도즈 형태로 생산되기에 1바이알에 여러 도즈를 충전하는 경우라면, 연간 최대 약 7억5000만 도즈의 mRNA 백신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큐라티스 김현일 전무는 “큐라티스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방역 상황에 그 누구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회사라고 자신한다"며 "향후 큐라티스가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코로나 종식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타이레놀, SNS 기부 이벤트 성료...타이레놀 1만5000여개 기부

타이레놀 SNS 기부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은 타이레놀의 2021년 브랜드 캠페인 ‘오늘은 잠시 쉬어가세요’의 일환으로 진행한 SNS 기부 이벤트가 종료돼 목표했던 제품 기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타이레놀의 ‘오늘은 잠시 쉬어가세요’ 브랜드 캠페인은 아플 땐 주변의 배려와 관심 속에 잠시 쉬면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문화를 함께 조성해가자는 취지로 진행 중이다. 이번 SNS 기부 이벤트는 잠시 쉬면서 타이레놀과 함께하는 순간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하면 스토리 1개당 타이레놀 100정이 기부되는 방식으로, 3월8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조성된 타이레놀은 총 1만5000여개다. 기부 제품은 타이레놀 브랜드 4종(타이레놀정 500mg, 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 타이레놀 콜드-에스정,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으로 각 연령별, 증상별로 복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제품은 25일 모두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 사랑의열매에 기부했다.

한국존슨앤드존슨은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기부에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각처에 전달될 타이레놀이 통증, 해열 관리가 필요한 순간 유용히 쓰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한 뒤 "이벤트에 참여했던 이들의 따뜻한 마음까지도 함께 전해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쎈트힐, 28일 김영철과 쇼핑라이브 진행

쎈트힐 광고모델 김영철

제일헬스사이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대표브랜드 ‘쎈트힐’이 오는 28일 오후 7시부터 ‘쎈트힐’ 브랜드 모델인 개그맨 김영철을 쇼호스트로 초대해 약 1시간동안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소비자를 만난다.

회사측은 브랜드 런칭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라이브 방송으로 '취침 전 피부보습 및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부부의 대화'를 주제로 쎈트힐 제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이번 방송을 통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 '고요한 스트레스'와 피부보습에 도움을 주는 먹는 세라마이드 '올데이촉촉 쎄라마이드'를 묶음상품으로 구성해 소비자가격보다 최대 67%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첫 라이브 방송을 기념해 추첨을 통해 초박형 마스크팩 니슬 리프팅 패치 더마필름, 장건강 관리에 좋은 쎈트힐 프리바이오틱스FOS, 모바일 쿠폰 등 이벤트 경품도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홍철환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부장은 "언택트 시대에 활성화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쎈트힐 브랜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유통 채널로 확대해 소비자들이 쎈트힐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제약, 산자부 국책과제 ‘3D 프린팅 맞춤형 의약품 개발’ 주관기관 선정

동아제약 전경
동아제약 전경

동아제약(대표이사 최호진)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 ‘3D 프린팅 기술기반 맞춤형 의약품 개발’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3D 프린팅 기술기반 맞춤형 의약품 개발 과제는 의료기기 및 바이오 분야에서 활용 중인 3D 프린팅 기술을 경구용 의약품 제조에 적용하는 국내 첫 사례다.

특히, 이번 과제는 전통적인 제약산업 생산 기술의 한계를 뛰어 넘고자 챌린지 트랙 과제로 선정됐다. 챌린지 트랙은 업종별 기존 R&D 사업에서 추진되는 산업적 파급력이 높으면서도 도전성이 높은 R&D 과제다. 또 연구기관의 연구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우수 기업 등에게 R&D 규제를 일괄 면제하는 R&D 샌드박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동아제약은 차세대 연구 플랫폼 기술 중 하나로 3D 프린팅 기술을 통한 맞춤형 헬스케어 제품 제조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개인 맞춤형 3D 프린팅 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동아제약은 헬스케어 분야의 3D 프린터 제조 기술을 보유한 링크솔루션(대표이사 최근식), 3D 프린팅 의약품 제형을 연구하는 충북대학교 약학대학(연구책임자 박천웅 교수)과 협력해 2025년까지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총 55억원의 사업비 중 최대 40억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동아제약 이은석 개발전략실장은 “개인 맞춤형 의약품 제조 기술을 통해 환자 개인에게 맞는 의약품을 제공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여 제약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며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새로운 의약품 연구, 제조 시스템을 확립하고 의약품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에도 다각적으로 기술을 적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쎌바이오텍, 신제품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 출시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

쎌바이오텍이 온 가족 면역력 향상과 장 건강, 뼈 건강을 위한 3중 기능성 제품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을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은 추운 겨울이나, 환절기에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무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철에도 면역력 증진을 위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회사측은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면과 더불어 체내 면역세포의 약 70~80%가 존재하는 장(腸) 건강을 지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을 함께 섭취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은 쎌바이오텍 26년 기술력과 노하우에 면역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인체 적용시험 완료된 8가지 특허 받은 ‘100% 한국산 듀얼코팅 유산균’ ▲유산균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 발효 대사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 등이 면역과 장 건강을 위한 맞춤형 포뮬러로 개발됐다.

또 아연과 비타민D가 1일 권장량 100%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강화⸱장 건강⸱뼈 건강 등 3중 케어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올여름 역대급 무더위와 장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손쉽게 면역력과 장 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듀오락 포스트바이오틱스 면역을 새롭게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쎌바이오텍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장 환경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플러스생명과학,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회 참가

지플러스생명과학 CI
지플러스생명과학 CI

지플러스생명과학(대표이사 최성화)이 ‘2021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해 시마즈사이언티픽코리아와 공동 워크샵을 개최했다.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25~27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 중이다.  지플러스생명과학과 시마즈사이언티픽코리아는 25일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소개 및 연구동향’을 비롯해 ‘차세대 유전자가위 크리스퍼 플러스(CRIPSR-PLUS) 단백질 개발과 이의 활용’을 주제로 공동 워크샵을 진행했다.

지플러스생명과학 최지원 연구개발 본부장은 강연에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은 지난해 노벨상을 수상할 만큼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며 생물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라고 전한 뒤 “지플러스생명과학은 크리스퍼 Cas9 단백질을 개량해 유전체 편집효율이 매우 우수한 크리스퍼플러스를 개발에 성공했고, 이를 기반으로 항암신약플랫폼 캔서레이스 및 Allogenic Car-T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플러스생명과학은 시마즈사이언티픽코리아와 함께 국내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및 유전자 편집 시장의 통합 연구 솔루션 제공을 위한 협력을 진행 중이다. 

 

박셀바이오, 차세대 CAR-T 세포치료제 특허 출원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 CI

박셀바이오(각자대표 이준행, 이제중)가 고형암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모노바디(Monobody) 기반의 차세대 CAR-T 세포치료제 개발에 성공해 관련 기반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CAR-T 치료제는 암세포 등을 죽이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T세포에 암세포의 특정 항원을 추적할 수 있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를 결합한 항암면역치료제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모노바디는 인간 피브로넥틴에서 유래한 단백질 조각으로서 이종 면역반응을 유발하지 않으며 특정 항원에 선택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조작할 수 있다. 또한 기존 CAR-T 치료제가 주로 이용하는 scFv(항체 단편)에 비해 크기가 1/3에 불과해 이론적으로 3개의 수용체를 동시에 발현시킬 수 있다. 이는 혈액암에 비해 항원의 변이가 심한 고형암을 표적으로 하는 CAR-T 치료제 개발에 있어 큰 장점이 될 수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번에 박셀바이오가 시험한 모노바디 기반의 CAR-T 세포치료제는 간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 전체 암의 90%를 차지하는 고형암 암세포에서 비특이적으로 과발현하는 암항원을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모노바디를 유전 공학적 기술을 사용해 면역세포(T세포)에 이식한 것이다.

기존 CAR-T 고형암 세포치료제는 비교적 크기가 큰 항체유래 단백질을 수용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일부 부작용이 우려되는 데다 하나의 CAR 발현체(construct)에 여러개를 동시에 크로닝할 경우 발현율이 급갑하는 단점이 있다. 

회사측은 박셀바이오의 모노바디 기반 CAR-T 세포치료제는 기존 scFv에 비해 3배 정도 작아 하나의 면역세포에 여러 종류의 모노바디를 발현시킬 수 있어 다중 항원 인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모노바디 기반 CAR-T 세포치료제의 효능을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했으며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비영리 임상면역학전문연합기구인 FOCIS 학회초록에 연구결과가 수록됐다”며 “6월 11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FOCIS 학회에서 연구성과가 소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휴온스,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휴온스 CI
휴온스 CI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에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휴온스는 여성 인력 고용 노력을 인정 받아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분야에 선정됐다. 남녀 간 고용차별을 없애고 고용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2006년 도입된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는 여성 고용 및 여성 관리자 비율을 동종업종 평균의 70%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제도다.

휴온스는 여성근로자 고용비율과 여성관리자 비율 모두 각 37.12%, 12.5%를 달성해 동종업종 평균을 초과 달성했으며, 여성 친화적 제도 운영을 통해 양성이 평등한 기업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온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휴온스는 여성 인력을 적극 고용함으로써 경력 단절 및 구직 희망 여성의 취업 기회를 높이는 한편, 여성 관리자 양성에도 힘쓰는 등 고용 평등을 실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남녀 임직원 모두 차별 없이 능력을 개발하고 출산 및 육아 관련 복지 제도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가족 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임직원 및 가족 기념일 지원, 배우자를 포함한 종합건강검진 지원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휴게 시간 보장, 유연근무제 등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적극적 고용개선조치로 표창을 수상하게 돼 더욱 뜻깊다”며 “앞으로도 휴온스는 양성 모두 평등한 고용 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와 기업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휴온스는 ▲일자리창출 유공 고용노동부장관 표창(2019 고용노동부)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2018 고용노동부) ▲가족친화 우수기업(2015 여성가족부) ▲노사문화대상(2014 고용노동부)에도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