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고압산소치료로 주한 미공군 파일럿 치료
[콕집어 메디칼]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고압산소치료로 주한 미공군 파일럿 치료
심사평가원, 내과분야 남북의료용어집 발간 공개

이대서울병원, 2021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연속 선정

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 탈 플라스틱 실천운동 '고고챌린지' 동참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무릎 관절염의 날' 온라인 무료건강강좌 개최

이대목동병원 오원국 이송기사, 서울시병원협회장 표창 수상 

심사평가원 대전지원, 코로나19 백신접종 자원의료봉사 활동 전개

민트병원 혈관센터, 투석혈관·당뇨발 치료 1만5000례 달성

부산화장품산업협회, 부산지방식약청과 지역 화장품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5.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심사평가원, 내과분야 남북의료용어집 발간 공개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남북의료용어집(내과분야) 발간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13일 공개했다.

연구 대상은 의료 영역의 근간이 되는 내과 용어를 우선으로 질병명, 의료행위명과 같이 진료 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다. 

연구는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Diseases) 및 건강보험 행위 목록표에서 내과분야 의료용어를 추출하고, 추출된 용어는 ①남측용어의 용어화 ②북측용어 확인 ③남북의료용어 비교 등의 단계로 진행됐다. 

남측용어는 의학계·보건의료계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대한의사협회의 '영한·한영 의학용어집(제6집)'(2020)을 기준으로 전문 용어의 원칙과 언어학적 원칙을 고려해 정비했다. 북측용어는 '림상의전'(2016), '영조일 의학대사전'(2020) 등 최신 의학 논문 등을 기준으로 검토했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용어집에는 ▲일치형이 있는 용어 ▲북측 조합 용어 중 수용성이 높은 용어 ▲남측 내과 전문가와 탈북 의료인이 검증한 다빈도 사용 용어 등 총 4912개 용어가 등재됐다.

 

심사평가원 대전지원, 코로나19 백신접종 자원의료봉사 활동 전개

심사평가원 대전지원은 코로나19 백신접종 자원의료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심사평가원 대전지원은 코로나19 백신접종 자원의료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전지원(지원장 공진선)은 이번 달 13일과 27일 양일간 도솔다목적체육관 백신접종센터(대전 서구 배재로 소재)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 의료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의료봉사 활동은 지역공동체와 관계연대를 강화하고, 지역민의 빠른 일상복귀와 건강회복을 위해 추진됐다. 대전지원은 대전의사회·서구의사회 및 서구보건소 등과 연합으로 백신접종 현장 의료봉사 활동을 전개한다.

의료봉사 활동에는 공진선 지원장, 송후빈 지역심사위원장 및 대전지원 직원들이 참여한다. 현장에 접종을 위해 방문한 75세 이상 노년층 1400명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여부 확인 ▲신분증 및 예약확인 ▲체온측정 및 접종대기실 안내 ▲예진표 작성 ▲의사 상담 후 백신접종 및 이상증후 관찰 등의 활동으로 원활한 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공진선 대전지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 지역의료 전문가 공동체와 연대하고 국민건강 회복을 위한 상생·협력으로 지역민의 안전한 접종을 돕기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이대서울병원, 2021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연속 선정

이대서울병원 전경
이대서울병원 전경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1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컨소시엄에 선정됐다.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은 임상 빅데이터 활용 및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의료기관, 제약사, ICT 기업 등 산·학·연·병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대서울병원은 서울대병원 컨소시엄 8개 병원 중 하나로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충북대병원, 충남대병원, 동국대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과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 12월 15일까지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대서울병원은 선정된 8개 병원과 함께 △데이터 활용환경 구축 △데이터 거버넌스 수립 △데이터 정보보안계획 △데이터 활용기반 마련 △분야별 특화데이터 구축 △의료데이터 개방 및 활용연구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무릎 관절염의 날' 온라인 무료건강강좌 개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온라인 화상 플랫폼 줌(ZOOM)에서 '무릎 관절염의 날' 무료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법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정형외과 김중일 교수가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 및 치료'를 주제로, 정형외과 강민욱 임상 강사는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을 통해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줌(ZOOM) 앱을 다운로드 하고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로 접속하면 된다. 

 

이대목동병원 오원국 이송기사, 서울시병원협회장 표창 수상 

이대목동병원 오원국 이송기사가 서울시병원회 표창을 수상했다.
이대목동병원 오원국 이송기사가 서울시병원회 표창을 수상했다.

이대목동병원 오원국 이송기사가 최근 '2021 서울시병원협회장 표창'을 수상했다. 오 기사는 코로나19 확진 및 의심환자 이송 임무에서 모범을 보인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표창을 받게됐다. 

오원국 이송기사는 1992년 이화의료원에 입사했으며 현재 이대목동병원 총무팀 주임환자이송원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우편으로 송부 받은 표창장과 상패는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이 서울시병원협회장을 대신해 수여했다. 

오원국 이송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송기사들의 업무가 과중한데, 이송기사를 대표해 받은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매 순간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화의료원 구성원들에게 이 영광을 돌리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고압산소치료로 주한 미공군 파일럿 치료

왕순주 고압산소치료센터장이 주한미공군 오산기지로부터 감사장을 전달 받았다.
왕순주 고압산소치료센터장이 주한미공군 오산기지로부터 감사장을 전달 받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고압산소치료센터(센터장 왕순주)는 감압병 증상이 나타난 미국 U-2 고공정찰기 30대 남자 조종사를 고압산소치료로 회복시켜 지난 12일 주한미공군 오산기지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지난달 29일 주한미공군 오산기지로부터 파일럿 한 명이 감압병 증상을 겪어 치료가 필요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센터 의료진은 미군 의료진과 함께 구급차로 이송된 파일럿에게 높은 분압의 산소를 투여해 혈액 속 기포를 배출시키는 고압산소치료를 신속히 시행, 감압병을 치료했다.

이에 주한미공군 오산기지 담당장교와 군의관은 지난 12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방문해 파일럿 치료에 대한 감사장을 전달했다. 

앞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는 고압산소치료가 가능한 인근 의료기관을 찾아 지난 2월 25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방문, 고압산소치료센터를 견학한 바 있다.

 

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 탈 플라스틱 실천운동 '고고챌린지' 동참

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이 탈(脫)플라스틱 실천운동 '고고챌린지' 동참했다.
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이 탈(脫)플라스틱 실천운동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선민 원장은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 운동 '고고 챌린지'에 동참했다. 

환경부에서 시작한 '고고 챌린지'는 SNS를 통해 진행하는 탈(脫)플라스틱 실천운동이다. 일회용품과 플라스틱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생활 속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1가지와 할 수 있는 일 1가지를 선정하고, 후속 주자를 지목하는 챌린지 참여문을 SNS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선민 원장은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의 지목을 받아 이번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 김 원장은 '일회용컵 사용하지 않는 잠깐의 수고, 다회용컵 사용으로 지구환경은 최고'라는 표어를 제시했다. 

김 원장은 다음 대상자로 평소 친환경정책에 앞장서고 있는 감신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과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을 지목했다.

 

민트병원 혈관센터, 투석혈관·당뇨발 치료 1만5000례 달성

민트병원 혈관센터 의료진
민트병원 혈관센터 의료진

민트병원 혈관센터는 지난달 1만 5000례 치료 건수를 달성했다. 팔, 다리 말초혈관의 폐색을 개통하는 인터벤션 영상의학(Interventional Radiology) 혈관개통술 치료와 혈액투석을 위해 사용되는 투석혈관(동정맥루) 조성, 개통, 축소 치료 등을 합한 건수다.

병원 측에 따르면, 혈관센터는 투석환자가 혈액투석을 받다가 혈관이 막히면 이를 재개통하거나 필요시 새로운 투석혈관을 만드는 수술이 바로 가능한 의료 시스템이 최적화돼 있다.

투석혈관뿐 아니라 고난도의 당뇨발, 버거병 등의 다리동맥 폐쇄병도 혈관 내 개통 치료를 통해 괴사된 병변의 절단을 최소화하며 치료할 수 있다는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부산화장품산업협회, 부산지방식약청과 지역 화장품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부산화장품산업협회-부산지방식약청 간담회 단체사진
부산화장품산업협회-부산지방식약청 간담회 단체사진

부산화장품산업협회(협회장 정수복)는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홍진환)과 지난 11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양 측은 부산지역 화장품 산업의 전반적인 의견과 지역화장품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 나눴다. 특히 양 측은 함께 보조를 맞춰 지역 화장품 기업의 이익에 부합 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지방 식약청간 소통 라인을 구축해 회원사의 기업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